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상세규칙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앞서 데드오브윈터 룰을 쉽게 설명한 초보자를 위한 삽화가 들어간 규칙 1부, 2부를 소개 했습니다.

이 1, 2부에 번외로 3부 보너스로 상세 규칙을 추가 합니다.


2018/01/2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들을 위한 규칙, 룰 설명 (게임 구성과 진행)


2018/01/2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를 위한 룰, 규칙 설명 (플레이어턴)


이 상세 규칙은, 1-2부에서 생략된 규칙들과 일부 활성화된 변형 규칙 및 추가 시나리오 등을 소개 합니다.

이 규칙은 룰 마스터가 아니라면 굳이 보지 않아도 무방 합니다.

그래서 앞선 규칙에 비해, 삽화나 설명을 위한 이미지가 거의 포함되지 않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데드오브윈터 룰 상세규칙



비밀 목표 카드를 구성하는 방법


게임 시작 준비 단계시, 총플레이어 수 x 2 (일반 비밀 목표 카드) + 배신자 비밀 목표 카드 1 장을 넣어 구성 합니다.


예시: 4인플레이라면 4 x 2 = 8장 + 배신자 비밀 목표 카드 1장

일반 비밀 목표 카드덱에서 8장을 뽑고, 배신자 비밀 목표 카드 1장을 뽑아 총 9장으로 구성합니다.

잘 섞은 후 분배합니다.


카드 문구

카드가 기존의 규칙과 충동할 경우, 규칙은 카드에 우선 합니다.

2개의 게임 효과가 동시에 발생하게 되면, 선 플레이어가 결정 합니다.

현재 일어나는 효과중에 아이템 카드를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예: 상처를 입어 사망하기 전에, 약을 사용하여, 사망을 방지할 수 없습니다.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위기 카드

*일부 식량 카드의 경우, 플레이 했을 때 여러 개의 식량 토큰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 해결에 사용 될 경우에는 1장으로 간주 합니다.

한 플레이어가 여러장의 위기 대처 카드를 내는것이 가능 합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해결하기

각 플레이어의 턴이 시작할 때 마다, 현재 플레이어의 오른쪽 플레이어가 크로스로드 카드 1장을 뽑습니다.


행동에 의한 조건이 발동 될 경우, 그 행동이 모두 처리된 후에 진행 해야 합니다.

예1: (조건-이동할 때) 이동을 하는 중에 물림이 나와서 사망했다면 발동 안됩니다.

예2: (조건-이동할 때) 이동을 하는 중 위기 노출을 굴리고 상처가 나왔지만, 상처를 올린 후 이동을 완료하고 이때 발동 됩니다.

예3: (조건-좀비를 공격할때) 플레이어가 좀비를 공격하고, 위기 노출을 굴리고 빈칸이 나와, 생존했습니다. 이때 발동 됩니다.

예4: (조건-탐색할 때) 플레이어가 탐색을 시도하고 카드를 손으로 가져갔을 때, 발동 됩니다.

예5: (조건-추가 탐색을 할 때) 플레이어가 탐색을 시도하고, 소음을 발생시켜 추가 탐색을 2번 더 한 후 카드를 하나 선택해 손으로 가져갔을 때, 발동됩니다.


특정 크로스로드 카드는 아이템 덱에서 카드를 찾게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찾은 후에 덱을 꼭 섞도록 합니다.


행동 주사위

플레이 중에 외부인 카드를 사용하여, 생존자가 추가될 경우 주사위가 바로 추가되지 않습니다.

행동주사위는 다음 라운드 행동주사위 굴림 단계에서 추가 됩니다.


투표

게임 진행 중, 플레이어들은 엄지를 올리거나 내려서,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가진 후, 3을 카운트해서 동시에 투표 합니다.

동점이 나올 경우, 현재 선 플레이어가 결정 합니다.


추방자 투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에 한 번씩, 다른 플레이어를 선택해 추방 투표를 개시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추방 여부를 엄지를 들거나(찬성), 내려(반대) 투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동점이 나온다면 모든 투표가 그렇듯, 현재 선 플레이어가 결정 합니다.


추방자 상세 규칙

추방자가 결정되면, 그 플레이어는 추방자 비밀 목표를 1장 뽑습니다.

해당 플레이어는, 자신의 모든 생존자를 스스로 거주지 외부 장소로 이동 시켜야 합니다.

이 이동시 위험노출을 정상적으로 굴려야 하지만, 이번 라운드 자신의 턴의 이동 행동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추방된 플레이어는 배신자가 아닌 경우 자신의 비밀 목표를 공개합니다.

추방된 플레이어가 배신자인 경우, (기존 배신자 목표를 수행할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비밀 목표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배신자가 아닌 플레이어가 2명 추방되면, 사기가 즉시 0이 됩니다.


추방자는 다음의 규칙이 적용 됩니다.

  • 추방된 플레이어는 위기 대처를 위해 카드를 낼 수 없습니다.
  • 추방된 플레이어에 의한 무력한 생존자의 추가는 무시 됩니다.
  • 추방된 플레이어가 외부인 카드를 사용할 경우, 거주지가 아닌 장소를 선택하여 생존자를 놓습니다.
  • 추방된 플레이어는 식사 행위를 위해 거주지의 식량 토큰 대신, 식량카드 한장을 사용하여 행동 주사위 결과를 1 올릴 수 있습니다.
  • 추방된 플레이어의 생존자가 사망할 경우, 거주지의 사기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 추방된 플레이어의 아이템 사용은, 폐기물 더미에 놓는 대신 대신 게임에서 제거 됩니다.

공격

다른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생존자를 공격할 경우

공격력 이상 미사용 행동 주사위를 소모 합니다.

6면체 주사위 1개를 굴립니다.

결과가 공격의 목표가 된, 생존자의 공격력 이하인 경우 공격이 성공 합니다.

공격이 성공한 경우, 그 생존자를 조종하는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카드중 무작위로 1장 가져 옵니다.


예시: 공격력 4+인 생존자가 공격력이 1+인 생존자를 공격할 경우


1. 4이상의 행동주사위 한개를 사용합니다.

2. 6면체 주사위를 굴립니다.

3. 결과가 1이면, 공격이 성공, 목표 생존자에게 상처 한개를 추가 하고, 아이템 1장을 빼앗아 옵니다.

4. 결과가 2이상이라면, 공격이 실패.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생존자를 공격할 때는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한턴에 같은 생존자로 여러 번 공격할 수 있습니다.


*무기력한 생존자를 공격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조종하는 다른 생존자를 공격 할 수 없습니다.


사망

생존자의 범위

'생존자 =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생존자 + 무기력한 생존자' 입니다.


즉, 무기력한 생존자도 큰 범주로 생존자로 취급 됩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로든 카드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한, 생존자(무기력한 생존자 포함)가 죽으면 사기가 1 하락 합니다.


무기력한 생존자가 사망하게 되면(카드 효과 혹은 좀비 침입 등), 토큰을 제거하고 따로 카드 설명이 없다면 사기를 1 감소 시킵니다.

그룹 리더 사망

만약 그룹의 리더가 사망 및 실종하게 되면, 자신이 조종하는 나머지 생존자 중(그룹 구성원)에서 한명을 새로운 그룹 리더로 지정 합니다.


한 플레이어의 마지막 남은 생존자가 죽으면,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 있던 모든 카드를 제거한 뒤, 새로운 생존자 카드 1장을 뽑아, 새로운 리더로 지정 합니다.

생존자가 사망했을 때, 장착한 아이템 처리

거주지에서 사망한 경우: 그 생존자를 조종하는 플레이어의 손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거주지가 아닌 외부 장소의 경우: 장착한 아이템들은 그 장소의 아이템 더미에 넣고 섞습니다.

생존자의 공격 능력

생존자의 능력 설명 중에, 공격을 할 때 라는 문구가 있는 경우, 공격을 위한 행동 주사위가 따로 소모되어야 합니다.


* 공격할 때 라는 건 공격용 주사위가 소모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데오윈 생존자 닌자


* 생존자의 능력 중, 선생님을 살펴보면 '학교 (1+): 라운드당 한번 학교의 좀비 1구를 위기 굴림 없이 죽입니다(Kill)' 의 경우는 공격이 아니기 때문에, 공격용 주사위를 소모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1+가 있기 때문에 1 이상의 행동주사위 1개가 필요합니다.


데오윈 생존자 선생님



* 생존자의 능력 중, 화학자를 살펴보면 '거주지 (1+): 라운드당 한번, 공격할 때 약 아이템(약의 효과를 사용하지 않고) 쓰레기장에 버려서, 3구의 좀비를 죽입니다. 위기를 굴리지 않습니다' 의 경우는 공격이면서, 능력 발동을 위한 1+ 가 있기 때문에 총 2개의 (1이상 주사위 1개 + 공격 주사위(4+))가 필요 합니다. 거기에 약 아이템 카드까지 필요해서,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생존자 입니다.


데오윈 생존자 화학자


공식 FAQ 번역


개발사에서 자주 문의가 오는 질문에 대해 공식 답변한 내용을 번역한 내용 입니다.


한글판 공식 판매처 다이브 다이스에서 PDF로 배포 되고 있습니다. (외부링크: 다이브 다이스 자료실 - 데오윈 FAQ 1.1)




변형 규칙

공식 룰북에 포함된 변형 규칙 및 커뮤니티 등에서 커스텀으로 추가된 비공식적 변형 규칙을 소개 합니다.

(엘프리의 놀이터), 태그가 붙은 변형 규칙은 직접 만든 변형 규칙 입니다.


[공식] 선플레이어 선출 변형 (긴밤 및 식민지 전쟁 확장)

매 라운드, 오른쪽 플레이어에게 선플레이어를 넘기는 대신, 플레이어들은 이번 라운드에 선플레이어가 될 플레이어를 투표로 결정하게 됩니다.

동점이 나오면 현재 선플레이어가 결정 합니다.

기존 데오윈에서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공식] 연료 아이템을 사용하여 좀비 잡기 변형 (긴밤)

일반 연료 아이템이 기존 데오윈에서는 이동시 위험노출 굴림을 하지 않는 능력입니다.

추가로, 연료 아이템을 사용하여, 좀비를 공격한 경우에도 위험 노출을 하지 않습니다.

기존 데오윈에서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공식] 하드코어 변형 규칙

공동목표의 기본면으로 플레이하는 대신, 난이도가 더 어려운 하드코어를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공동목표 뒷면에 ! 마크가 있는 쪽이 하드코어 입니다.



[공식] 플레이어 탈락 변형 규칙

플레이어가 가진 마지막 생존자가 사망(혹은 실종)할 경우, 추가로 생존자를 뽑는 대신, 그 플레이어 손에 있는 모든 카드를 제거하고 플레이어 또한 게임에서 제거 됩니다. (구경꾼이 됩니다)



[공식] 협력 변형 규칙

배신자 게임은 질색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의 위해 순수하게 협력만 하는 변형 규칙도 있습니다.


  • 공동 목적를 하드코어 난이도로 설정합니다.
  • 비밀 목적 카드를 나누어 주지 않습니다.(공동목표만 달성하면 승리합니다)
  • 플레이어들은 추방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 게임 준비 동안, 카드 우측 하단에 비협력적 기호가 있는 모든 카드를 제거 합니다.

비협력

 마크



[공식] 2인 변형규칙

기본적으로 3인-5인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할 사람이 2명밖에 없을 경우 다음 규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협력 변형 규칙을 사용합니다. 
  • 하드코어 변형 규칙을 사용합니다.
  • 게임 시작시 시작아이템을 5장 대신 7장을 받습니다.
  • 게임 시작시 생존자를 4장중 3장을 선택합니다. (최근 확장 식민지 전쟁에서는 5장중 3장을 선택하는데, 이 규칙을 추천 합니다.)

[공식] 배신자 변형 규칙 

개인적으로 배신자가 있는 게임은 좋아하지 않지만, 데드오브윈터의 경우, 배신자가 정작 없더라도 배신자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재미를 증폭 시키게 됩니다.

특히, 개인 임무중에 마치 배신자로 보일 수 있는 목표들이 많아서, 의심의 끈을 놓지 않게 되는 것이 정말 잘 녹아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높은 확률로 배신자가 포함된 경기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 비밀 목표를 두배로 하는 대신, 플레이어 수만큼만 사용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시: 4인 플레이라면 4(일반 비밀 목표) + 1(배신자 비밀목표)로 구성 합니다.


[비공식] 평화주의 변형 규칙 (엘프리의 놀이터)

저는 배신자가 있는 게임을 싫어하긴 하지만, 데오윈의 경우 그 긴장감이 주는 배타적 협력관계의 재미가 매우 크다는걸 느끼기 때문에, 또한 협력 변형시 비밀목표가 빠지는데, 이 때문에 발생하는 재미의 반감 요소 또한 크게 느낍니다.

그래서 다음의 변형 규칙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반 비밀 목표를 두배로 하는 대신 3배로 구성 합니다.

예시: 4인 플레이라면 4 x 3(일반 비밀 목표) + 1(배신자 비밀목표)로 구성 합니다.



[비공식] 죄수의 딜레마

2인 플레이도 2인의 경우 배신자를 포함할 수 없기 때문에, 재미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것을 고민한, 보드게이머들이 2인용 배신자 변형 규칙을 추가했습니다.


다음 예외를 제외한 기본 2인 변형 규칙을 사용 합니다.

  • 플레이어들은 각자 일반비밀 목표카드와 배신자 목적카드 1장씩을 갖습니다.
  • 플레이어는 추방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 공동목표 달성시 - 최소 1명이상이 비밀목표를 달성해야지만 승리, 2명 모두 비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패배
  • 사기가 0이 되었을 때 - 한명의 플레이어만이 배신자 비밀 목표를 달성했다면, 그 플레이의 단독 승리
  • 사기가 0이 되었을 때 - 두명 모두 배신자 비밀 목표를 달성했다면, 게임 패배


죄쉬의 딜레마 원문 출처 (외부링크: 보드게임긱)


참고자료: 

죄수의 딜레마 한글 번역(외부링크: 보드라이프 게시글)


개정된 죄수의 딜레마(외부링크: 보드라이프 게시글) : 기존 딜레마 규칙이, 배신 의도를 많이 주지 않기 때문에 포인트제를 이용한 개정규칙,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여러번 플레이를 해야 하고, 또한 포인트를 겨뤄야 하는 점이 대전 느낌이 들어, 협력게임이 아닌 느낌이 너무 들어서, 딜레마 입니다.


[비공식] 미니턴

플레이어가 많아져서 루즈해지게 될 때, 빠르게 플레이어 턴을 회전 시킬 수 있는 턴 규칙 입니다.

다만, 배신자가 마지막 턴을 이용하는 플레이 등에 영향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평가가 좋은 규칙 입니다.


플레이어 단계 시작시


1. 모든 사람이 동시에 크로스로드 카드를 뽑습니다.

각자 자신의 왼쪽 사람에 대해서만 트리거 체크 합니다.


2. 추방자 투표 단계


* 주사위를 필요로 하지 않는 액션(이하 자유 액션)

* 자유 액션에서 추방자 투표 액션을 제거 합니다

*추방자 투표는 이 단계에서만 발의대고 시행될 수 있습니다.

* 배신자 보호 차원


3. 플레이어 미니턴


  •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마다 행동주사위를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 액션은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사위를 모두 사용한 플레이어는 자유 액션만 할 수 있습니다.
  • 모든 플레이어가 자유 액션을 한바퀴 하게 되면, 플레이어 단계가 종료 됩니다.
  • 위기 대처를 위한 카드를 자신의 차례마다 한장만 낼 수 있습니다.


*턴이 나뉘어지기 때문에, 이동 여부가 명확해지지 않습니다. 이동시 생존자 카드위에 바리케이트 토큰을 올려 이동여부를 마크해주세요.

*플레이어 턴 중에 한번만 사용할 수 있는 생존자 능력 및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카드를 가로로 90도 뉘어 [사용됨] 표시 합니다.

*플레이어 턴 시작시, 이동 토큰을 모두 제거하고, 탭 상태를 세로로 90도 돌려 [복구] 시킵니다.


미니턴 한글번역 게시글 (외부링크: 보드라이프)


원문출처 : (외부링크:보드게임긱 데오윈 미니턴 변형)


[비공식] 1인 플레이어 변형 규칙 - (엘프리의 놀이터)

*이 규칙은 기존 공동목표의 종류에 따라, 난이도가 판이하거나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편화된 모든 공동목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목표에 따라 사용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테스트가 완벽하지 않은 베타 버전의 규칙 입니다. 
규칙이 정식 릴리즈 되었습니다.
  • 시작시 8장중 5개명의 생존자를 선택 합니다.
  • 시작 아이템 8장을 가지고 시작 합니다.
  • 위기 대처를 위해 2장의 아이템을 내야 합니다.
  • 위기 대처를 통해 사기를 올리기 위해서 4장의 아이템을 내야 합니다.
  • 일부, 비밀목표 카드는 제거 합니다. - 플레이어중 가장 많은 OOO라던가, 배신자가 있다면 추방되어야 합니다 등.
  • 비밀 목표 카드 2장을 받습니다. 2개 모두 달성해야 합니다. 만약 2개의 비밀 목표가 모순이 된다면 둘 중 하나를 버리고, 새로 1장을 받습니다.
  • 하드모드로 플레이 합니다.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라는 문구가 있는 경우 1명 대신 2명으로 계산 합니다.
  • 크로스로드 카드는 플레이어 턴이 끝난 직후, 3장을 뽑습니다. 거주지 단계 전에 순서대로 확인하여 하나라도 조건이 만족하게 되면 크로스로드 카드를 처리합니다. 순서대로 확인하여 3장 중 하나가 발생되는 즉시 나머지는 처리하지 않고 버립니다.



[비공식] 리더의 권위 변형 규칙 - (엘프리의 놀이터)

기존 데오윈 규칙으로는 리더가 따로 이득이 되는 것은 시작시 선플레이어가 될 수 있다 밖에 없습니다.

정작 플레이중에 리더를 변경할 이유등이 없습니다.

리더가 된 생존자는 추종자당(그룹구성원), 영향력이 + 10 됩니다.


예시: 영향력 24인 생존자가 리더이고, 추가로 구성원이 두명이 있다면 +20이 되어 44로 취급 합니다.

연쇄 상황에서, 추종자와 리더가 같이 있었고, 자신의 추종자가 연쇄로 죽었다면 즉시, 10이 하락 시켜서 다음 연쇄의 대상이 되는지 계산해야 합니다.


연쇄나 좀비 침입에서 생존할 확률이 약간 오르게 됩니다.

리더의 능력이 좋을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봐! 스파키가 리더라면? 응?!?)


[비공식] 보너스 주사위 규칙 - (엘프리의 놀이터)


주사위가 너무 확률적인 것 보단, 운빨이라 느껴지시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매 라운드 행동 주사위를 굴릴 때, 각자 1-2개의 주사위를 추가로 더 굴립니다. 그리고 미사용 주사위 풀에 옮길 때, 그 중에서 1-2개(시작시 추가한 수)만큼을 빼고 올려 놓습니다.


가능한 주사위의 개수는 늘지 않지만, 높은 값이 나올 확률은 약간 더 높아져서 운빨의 요소를 범퍼처럼 약간 줄여줄 것 입니다.


대체로 게임을 약간 쉽게 만들고, 살짝 귀찮게 만들 수 있습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관련 하우스룰

크로스로드 카드가 데오윈에서 핵심 재미를 보장하고, 테마의 몰입도를 올려주는 만큼 일부 플레이어들은 다음의 하우스 룰을 적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공식] 1. 크로스로드, 선택지 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규칙 중 하나 입니다.

기본 규칙은 발동되면, 크로스로드의 모든 내용을 크게 읽어 모두가 내용을 인지하게 하는 것이지만, 플레이의 재미를 위해 선택별 선택지를 요약해 알려주고,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선택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예시: (이 크로스로드 카드는 예시를 위해 임의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동할 때: 이동하다가 옆집에 살던 할머니를 만났다.

1. 예전에 살던 정도 있고하니, 할머니를 모시고 거주지로 가기로 했다.

(방금 이동한 생존자를 거주지로 돌려보내고(위기 노출 안굴림), 거주지에 무기력한 생존자 1명을 추가 합니다.

2. 지금 해야할 일이 더 급하다. 할머니는 알아서 잘 살아가실꺼야! 지금까지 살아계신것만 봐도 그럴거라고 믿어.

(아무일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인 경우, 1. 할머니와 인사를 나눕니다. / 2. 할머니를 모른척하고 지나갑니다.

로 변경해서 읽습니다.

이 것을 일일이 모두 변형하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한글화 자료의 경우, 해당 선택지를 굵은 글씨로 표시해 놓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보드라이프 자료실에서 (크로스로드 카드 도움글 혹은 크로스로드 웹앱)을 이용할 경우 쉽게 진행 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숙련자와 초보자간의 형평성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숙련자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나오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아직도 보드게임계에서 논란이 있는 사안이며, 배신자가 숙련자일 경우 엄청난 파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미래를 알고 선택하는 것보다는 모르고 선택할 때, 일어나는 일들이 더 드라마틱 하게 느껴지고 재미가 올라가게 되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모두가 초보일 때는 시도해보는 것은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도움글 (외부링크로 이동됩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웹앱 (외부링크로 이동됩니다)


[비공식] 2. 크로스로드, 인물제거 룰

크로스로드의 조건 중에, '특정 인물이 플레이 중일 때'라던가, 현재 플레이어가 '특정인물을 이동 시킬 때' 등과 같은 매우 희박한 확률을 가진 크로스로드 카드들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크로스로드 카드들은 인물당 1장 이상씩 존재하며, 발생한다면 좋겠지만, 생존자를 마구잡이로 뽑아서 플레이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크로스로드 카드의 발동율을 높여, 테마에 집중하기 위해 하우스룰로 인물카드를 제거 해서 플레이하기도 합니다.


*이런 종류의 크로스로드 카드들은 보통 그 캐릭터의 배경 이야기나 성격 등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버려진 카드에, 자신만의 혹은 커뮤니티에 공개된 커스텀 크로스로드 카드를 출력해, 대채하여 플레이 할 수도 있습니다.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비공식] 3. 크로스로드, 인물 1+1 룰 (엘프리의놀이터)

인물제거 룰을 쓸 경우, 다소 아쉬운 점이 많이 발생하기도하고, 생각보다 너무 자주 발동되는 크로스로드로 인해, 플레이가 늘어지는 감이 없잖아 생길 수 있습니다. (긴장감은 간간히 겪을 때에 비해, 늘상 겪게 되면, 무뎌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인물 1+1 규칙 입니다.


플레이어 턴 시작시, 기본규칙으로 크로스로드 카드 1장을 뽑습니다.

만약 이 카드가 인물관련 카드인 경우, 인물이 현재, 존재하는지 확인 합니다. (추후에 추가될 수 있는 것은 배재 합니다)

이 경우, 현재 크로스로드 카드를 폐기하고 새로 카드를 한장 뽑습니다.

새로운 카드도 인물 카드인 경우라 하더라도 더 뽑지는 않습니다.

새로 뽑은 카드로 크로스로드 조건을 체크 합니다.


발동율을 약간 올리고, 인물 이벤트도 여전히 남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공식] 4.크로스로드 트리거 향상 룰 (보드라이프)

크로스로드를 가져올 때, 2장 혹은 3장을 한번에 가져옵니다.

그 중에 하나라도 발생할 경우, 그것을 적용하고 발생 안 된 카드들을 즉시, 크로스로드 덱 맨 아래에 넣습니다.


만약 동시에 2개 이상의 카드의 트리거가 겹칠 경우, 둘 중 먼저 들어온 카드를 적용하거나 무작위로 선택하여 실행 합니다.

이 방식을 통해 크로스로드 카드 발동율이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크로스로드 향상 규칙 출처: 보드라이프 (외부링크로 이동됩니다)



커스텀 시나리오

데드오브윈터에 재미를 붙이게 되면, 엄청나게 플레이를 반복하게 되는데요. 

처음에는 신선했던 공동 목표들이 꽤나 루즈하고 고리타분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긴밤 확장을 추가해도 모듈에 포함된 미션을 제외하면, 그 나물에 그밥인 느낌이 꽤나 많고, 질리게 됩니다.


그래서, 엘프리의 놀이터에서는 다양한 데오윈 커스텀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데드 오브 윈터 - 커스텀 시나리오들을 소개 합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헬기 수송작전 : 꽤나 완성도가 높은 커스텀 시나리오 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안전지대로 알려진, 곳으로 병원용 헬기에 연료를 공급하며 탈출 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존자들이 줄어들며 사용가능한 행동 주사위도 줄어가기 때문에 탈출할 생존자의 배분을 잘해야 합니다.

http://elflee.tistory.com/28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병원 탈환 : 병원에서 폭발이 일어나고, 무너진 건물 벽을 통해 좀비로 가득 차게 된 병원! 심각한 부상자를 살리기 위해 모두들 합심해서 병원을 되찾아 부상자를 살려야 합니다.

http://elflee.tistory.com/47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미스트 : 영화 미스트에서 영감을 받은 커스텀 시나리오 입니다. 고립된 마트에서 광신자가 사람들을 선동하고, 마녀재판을 일삼습니다. 플레이어들의 생존자 수와 광신집단의 생존자 수의 비율이 깨지면, 생존자들을 잃을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거주지 내부에는 꽤 많은 생존자들이 있어야 합니다.

식량을 찾고, 필요한 것들을 구해야 합니다.

다행이 이곳이 마트라서 식량을 풍족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몰려드는 좀비를 잡으며, 개인 목표를 위해 소수의 생존자만 외부로 보내 운영해야 합니다.

http://elflee.tistory.com/55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부산행 : 흥행 대작, 부산행에 영감을 받은 커스텀 시나리오 입니다. 긴밤에서 도입된, 연속 시나리오 규칙이 적용되어, 서울역 - 광명역 - 대전역 - 대구역 - 부산역을 차례로 짧은 시나리오들이 연속으로 이어집니다.

시나리오마다, 도입부 스토리가 있어, 마치 영화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전달해 줍니다.

http://elflee.tistory.com/59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보급품 : 정부의 좀비 진압 작전에 의해, 외부 장소가 일부 파손되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대폭 줄었습니다. 한동안 폐허였던 그곳에, 어느날 부터 정부의 보급품 낙하산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보급품을 모아서 생존해야 합니다.

http://elflee.tistory.com/79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좀비 해방 전선 : 좀비 해방 전선이라 불리우는, 점 조직 단체로 부터 거주지가 공격 받고 있습니다. 카오디오를 크게 튼 차량을 들이받는 공격에서 부터, 라디오, 소리나는 장난감 및 폭죽 등 좀비들을 유인하는 소음체들의 공격을 받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소음체들을 제거하거나, 좀비들을 막아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그들의 본거지를 찾아 몰아내야 합니다.

http://elflee.tistory.com/99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 폐쇄된 거주지에서 독감이 유행하기 시작합니다. 최초 감염자를 좀비 증상으로 오인하여, 빠르게 격리하긴했지만, 여기저기서 기침을 하기 시작합니다. 최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전염이 멈출 때까지 버텨야 합니다.

http://elflee.tistory.com/142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투모로우(빙하기) : 전세계급 한파 대재앙이 오는 영화 투모로우에서 영화 앞부분 지속되는 추위부분의 빙하기를 기반으로한 시나리오 입니다. 생존자들이 있는 곳에 지속적으로 화톳불을 피워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동상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장소를 화톳불을 잘 피우면서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생존해야 합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좀비해방전선2 : 또 다른 좀비 해방전선이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좀비에게 쇠꼬챙이나, 철조망 등을 둘러 손쉽게 제거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일명 가시좀비라 불리우는 그것들을 제거하려 할 때, 추가 주사위를 굴리고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그들의 본거지를 찾아 몰아내야 합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투모로우(눈보라) : 투모로우 빙하기에 이어지는 시나리오 눈보라 입니다. 전체적인 시나리오는 연결되지만, 별도로 따로 플레이해도 문제 없습니다. 극심한 눈보라로 이동에 제약을 받습니다. 공동체에 필요한 아이템을 모아와야 하는데, 이는 외부 장소에서 공동체로 들어올 때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잘 짜여진 이동 분배로 아이템을 수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울타리 파괴 : 안전할 것이라 믿었던 거주지에 한 차량이 돌진해 오면서, 울타리가 파괴 됩니다. 그 차량에는 리더의 잃어버렸던 가족들이 타고 있었습니다. 그들 중 한명은 심한 부상을 입은 상태였기 때문에, 그들을 치료하면서 그들이 뚫어 놓은 울타리를 보수하고, 동시에 그들이 몰고 온 좀비들도 유인해 내야 합니다.

이 처리는 공동체 액션이라는 규칙으로 진행되며, 매 라운드 2개에 대해서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행동을 처리해야 할 것 입니다.

여기까지가 현재 추가된 커스텀 규칙들 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커스텀 시나리오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초보자를 위한 데드오브윈터 룰에서 생략된 상세규칙과 다양한 변형룰, 그리고 커스텀 시나리오를 소개하고 알아 보았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