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규칙 (거주지 테마, 추가 장소)

Last Updated : 2018-11-05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번 커스텀 규칙은 데오윈의 식민지 테마 지하철역과 추가 장소 재활용 센터 입니다.


지하철역 -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보드게임] 데오윈(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 A Crossroads Game) 및 데오윈(긴밤, Dead of Winter : The Long Night)에서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데오윈(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 Warring Colony)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민지 전쟁에서 사용할 경우 양쪽 진영이 지하철 역을 사용 하거나, 혹은 진영별 다른 거주지 테마를 적용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테마를 사용할 경우 진영별 난이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시 논의하여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난이도가 다소 쉬워질 수 있습니다.


커스텀 레벨 : 2Lv (일반 시나리오에서 약간 변형)


재활용 센터 -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보드게임] 데오윈(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 A Crossroads Game) 및 데오윈(긴밤, Dead of Winter : The Long Night)에서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데오윈(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 Warring Colony)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다소 쉬워질 수 있습니다.


커스텀 레벨 : 2Lv (일반 시나리오에서 약간 변형)


버전정보

20170912 : 1.01 버전 - 재활용 센터 생존자 공간이 2칸으로 줄어 들었고, 배경 이미지가 변경 되었습니다.

20170927 : 1.02 버전 - 재활용 센터 밸런스 수정, 재활용 할 수 있는 아이템은 쓰레기 제거로 인한 카드만 가능 합니다. / 호환성 정보를 추가 하였습니다.

20171026: 1.03 버전 - 밸런스 관련 내용 설명 추가.

20180416: 1.04 버전 - 지하철역 서체 수정.

20171105: 1.05 버전 - 지하철역 A/B 토큰 추가 PDF 수정

거주지 테마 적용: 지하철 역

이 변형 규칙은 기존 식민지를 식량 창고 혹은 교도소(긴밤) 대신 지하철 역으로 테마를 변경 하는 규칙 입니다.


테마만 변경 하는 것이 아니라 식민지 테마에 맞는 효과도 적용 합니다.


이 식민지를 사용할 경우 난이도가 많이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 만으로 플레이를 하거나, 본판만 있는데 긴밤의 개선 모듈을 같은 시스템을 해보고 싶다면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필요하다면 하드모드로 하실 것을 추천 합니다.


긴밤 확장의 거주지 청소(Clear Out The Colony) 주 목표를 한다면 적절한 밸런스를 경험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테마


배경 이야기

우리들은 얼마전 이 곳 지하철 역사를 본거지로 삼았다. 처음엔 이 드넓은 입구가 있는 곳을 피난 기지로 쓸거라는 이야기에 나는 그가 미친 줄만 알았다.


하지만, 이 곳은 지하철 역사 안에 있는 직원들의 숙소 공간으로, 침실, 화장실, 간단한 조리실 등이 잘 구비되어 있고, CCTV 로 감시도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 였다.


대부분의 넓은 입구는 사고가 날 때 셔터를 내려 봉쇄된 상태 이고, 셔터 옆에 직원용 작은 출입구가 있는 구조이다.


얼마전 잠겨 있던 철문의 쇠사슬을 끊고 들어간 곳에는 지하 계단이 있었고, 그곳은 예전에 쓰였고 지금은 폐쇠된 구 선로가 연결 되어 있었다.


한쪽 방향은 정찰을 하여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한 상태다. 나머지 한곳은 좀비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개척할 경우 상당히 유용하고 안전하게, 주요 거점으로 이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된다.

식민지 설정 변경

기존 식민지를 지하철 역사로 간주 합니다.


게임 준비

6면체 주사위를 2번 굴려 첫번째 통로와 두번째 통로를 결정 합니다.

만약 두 주사위의 값이 동일한 숫자라면 두번째 통로는 합(합이 7이상이면 합에서 7을 뺀 값, 예: 4가 나온 경우, 4 + 4 - 7 = 1 이므로 4와 1)을 사용 합니다.


첫번째 통로에 A 통로 토큰을 올립니다.


데오윈 커스텀 룰 토큰


B 통로 토큰은 두번 째 위치 번호와 식민지 입구 번호가 같은 매칭 되는 곳에 놓습니다.


주 목적을 선택하고 게임 준비를 끝낸 후, B 통로 토큰이 놓인 곳에 좀비의 수가 3구 보다 작다면 3구가 되도록 채웁니다. 

(해당 입구에는 좀비가 3구 있어야 합니다.)


식민지 효과


지하도 : 

식민지에서 지하도에 연결된 장소로 이동 할 때 위험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시작 할 때 A 통로는 지하도 효과를 얻습니다.


플레이 중 언제든지 식민지의 B 통로 토큰이 있는 입구의 좀비가 하나도 없다면 B 통로 토큰을 즉시 입구 번화와 같은 번호의 장소에 놓습니다.

그리고 이 후 해당 장소로 이동 할 때 지하도 효과를 얻습니다.


*지하도 규칙은 데드오브윈터: 크로스로드 게임의 '하수도' 크로스로드 카드를 참고 하여 적용한 규칙 입니다.

지하철 역사를 피난기지로 사용하기로 했다면, '하수도' 크로스로드 카드를 제거 하거나, 플레이 중에 나올 경우 무시하고 새로 뽑도록 합니다.


다운로드

파일은 시나리오 카드 및 헬기 모듈을 출력 하여 사용 할 수 있는 파일 입니다.


DowMission지하철역_엘프리의놀이터181105.pdf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만 가능 하며, 수정 불가, 공유 불가 입니다.

공유를 원하시면, 이 페이지로 링크 추가 부탁 드립니다.

(http://elflee.tistory.com/39)



추가 장소

다음은 새로운 장소 추가 입니다.

재활용 센터

배경 이야기

우리는 정찰을 하다가 우연히 뒷산 기슭에 재활용 센터가 있는 것을 발견 했다.


솔직히 완전한 물건이 있을 거라고는 기대 하지 않는다. 그래도 잘 찾아 보면 쓸만한 물건이 한 두개 정도는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지금은 그 쓰레기들도 귀한 보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내일 동이 트는 대로 곧장 찾아가 볼 것이다.


데드오브윈터 재활용 센터



게임 준비

시작시 4인 이하의 게임이라면 분배 후 남은 시작 아이템 카드를 뒤집어 비공개로 2장을 선택해 재활용 센터 덱에 넣습니다.


5인 플레이라면 6면체 주사위를 한번 굴려 그 번호 장소의 맨 위 아이템 1개를 재활용 센터 덱에 넣습니다.


장소 특수 효과

라운드 마다 제거 되는 모든 카드를 재활용 센터 장소 옆에 임시로 모아 둡니다.


쓰레기 확인 단계가 끝난 후 임시로 모아둔 카드 3장당 1장 (소수점 버림)을 비공개로 뽑아 재활용 센터 맨 아래에 넣습니다.


외부인 카드는 재활용 덱에 넣지 않고 바로 제거 합니다.


(쓰레기 청소, 크로스로드 등으로 인해 제거된 카드들이 주를 이룰 것 입니다.


위기 상황에 사용된 카드들은 쓰레기 확인 단계보다 늦기 때문에 다음 라운드에 적용 될 것입니다.


쓰레기 청소에 의한 경우만 재활용 할 수 있습니다. 위기상황이나 다른 이유로 제거되는 카드는 재활용 할 수 없습니다. 


재활용 센터를 사용할 때 원하는 쓰레기를 골라서 버릴수 없습니다. 쓰레기 장에서 청소를 할때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버려야 합니다.


5인 플레이로 인해 무작위 아이템 1개가 버려진 경우는 외부인 카드가 나올 수도 있을 것 입니다.)


남은 카드 임시카드 모두를 앞면이 보이지 않게 제거 합니다.


* 이 장소를 사용하면 플레이어들의 자원이 조금 부유해 지기는 하지만, 어차피 똑같은 탐색이 필요하기 때문에 밸런스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입니다. 


5인 플레이 등으로 버티기 미션을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2017/08/2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미스트 미션시 사용할 경우, 유용합니다만 다소 쉬워질 수 있습니다. 5인 플레이 일 경우만 추천 합니다.


데오윈 : 크로스로드 게임 본판, 공동 목표 : 수색대에서 사용시, 이 곳의 아이템 덱은 공동 목표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아래 파일은 시나리오 카드 및 헬기 모듈을 출력 하여 사용 할 수 있는 파일 입니다.


데오윈_재활용센터101.pdf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만 가능 하며, 수정 불가, 공유 불가 입니다.

공유를 원하시면, 이 페이지로 링크 추가 부탁 드립니다.

(http://elflee.tistory.com/entry/데드오브윈터-커스텀-룰-지하철-역-재활용-센터)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