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헬기 수송작전

Last Updated : 2018-06-21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저는 데드오브윈터의 매니아 입니다. 좋아하다 보니 많이 플레이를 했었습니다. 플레이를 많이 하디보니, 시나리오가 여러개 있지만 결국엔 좀 지루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데드오브윈터를 더 재미나게 즐기기 위해 시나리오 및 다양한 시스템을 연구 개발 했습니다.

그 중에 꽤 많은 테스트 플레이를 통해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를 하나 공개 합니다.

앞으로도 차차 더 많은 시스템을 공개 할테니, 관심 있으시면 구독해 주세요.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보드게임] 데오윈(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 A Crossroads Game) 혹은 데오윈(긴밤, Dead of Winter : The Long Night)중 하나만 있어도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긴밤을 사용할 경우, 락손, 무장단체, 개선 모듈은 사용 가능 합니다. 긴밤의 경우 막강한 아이템 및 생존자의 능력으로 인해 난이도가 다소 쉬운 감이 있습니다. 하드모드로 하실 것을 추천 합니다.

데오윈(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 Warring Colony)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 가능인원 : 1-5인

권장 플레이 인원 : 3-4인, (5인의 경우도 후반에 가면 주사위가 줄어들어 기존 일반 시나리오에 비해, 루즈한 감이 적어집니다)

커스텀 레벨 : 2Lv (일반 시나리오보다 약간 변형)


버전정보

1.06 (20180416) 카드 서체 변경, 배신자 확인용 카드 추가, 헬기 모듈 카드 설명(이해 쉽게 수정)

1.05 (20171102) 카드 없이 할 수 있는 A4 버전 추가

1.04 (20170903) 생존자 추가 투표 규칙. - 배신자가 마구 생존자를 추가하는 패단 견제, 추방자 규칙 추가 설명(기존 규칙과 동일하나, 오해의 소지 발생 방지를 위해 명시)

1.03 (20170816) 긴밤용 규칙 추가.

1.02 (20170808) 1인 플레이 방법 추가.

1.01 (20170723) 배신자 점령점수 규칙 변경, 최후의 노약자 사망 페널티 추가, 소음칸에서의 이동 추가 설명


헬기 수송 작전

[도입] 12월 16일 : 얼마전 구조된 소피 로빈슨은 우리에게 놀라운 이야기를 해주었다. 북서쪽의 안전지대에서 무전이 오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녀가 타고 온 헬기는 불시착해서 사용할 수 없다는 말에 모두들 상심했었지. 그런데 오늘 낮 병원 옥상에서 사용 가능한 의료용 헬기를 발견했고, 약간의 연료도 들어 있다는 소식에 다들 환호했다. 우리는 몇 주에 걸친 수송 순서를 정했다. 젠장, 선천적 병을 가진 나의 딸을 마지막 헬기에 배정하다니 말도 안되는 일이다. 하지만, 지금상황에서는 따를 수 밖에 ...



준비 :

* 라운드(노멀: 7/하드: 7) 

* 사기 (노멀: 6/하드: 5)

* 장소좀비(피난기지-노멀: 6/하드: 12, 그 외 장소각-노멀: 1/하드: 3)

* 플레이어 수가 3명 이하면 노약자 3, 4명 이상 노약자 4

* 병원에서 연료1개를 찾아 헬기 모듈 아래에 놓습니다. (헬기모듈은 아래참고)

* 생존자 덱에서 소피 린드만을 찾아 선플레이어에게 줍니다.

(긴밤만 소유한 경우(1.03) : 소피로빈슨 대신 기계 공학자 멜리사 굽타(Melissa Gupta) 로 대체 합니다. 발전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특수능력 없는 것으로 취급 합니다.)

* 소피(혹은 멜리사)가 관련된 크로스 로드 카드 제거(플레이중 나오면 버리고 새로 뽑기해도 무방)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헬기수송작전



헬기모듈

헬기모듈은 양면으로 구성된 카드 입니다.

앞면은 "헬기 모듈: 페이즈 인"이라 적혀 있고, 뒷면은 "헬기 모듈: 페이즈 아웃"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페이징 시스템

헬기 모듈에는 페이징 시스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원래 페이징은 컴퓨터 운영체제의 개념인데요. 원래 이론은 복잡하니, 간단히 설명하자면 윈도우에서 창을 최소화 해놓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활성화, 비활성화 시키는 것이지요.

페이징은 페이즈 인과 페이즈 아웃 두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페이즈 인


페이즈 인은 최소화 되었던 창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입력을 하거나 작업 등을 할 수 있게 되지요.

데오윈에서는 헬기모듈을 앞면으로 뒤집어 페이즈 인이 보이도록 합니다.

헬기모듈이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헬기에 급유를 하거나, 탑승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즈 아웃


페이즈 아웃은 활성화된 창을 최소화 하는 것 입니다. 창에 딸려 있던 다른 것들도 함께 중단되고 사용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데오윈에서는 헬기모듈을 뒷면으로 뒤집어 페이즈 아웃이 보이도록 합니다.

헬기모듈이 사용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헬기에 탑승한 인원들도 함께 페이즈 아웃되어 사용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생존자의 페이즈 아웃

이것은 생존자가 제거 된 것과 똑같이 취급합니다. 다만 죽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기를 깍지는 않습니다.

제거 된 것과 똑같이 취급 한다는 것은 라운드에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주사위 개수가 줄어 들고, 게임판에서 치워지며, 더 이상 조종할 수 없으며, 식사라던가 장착한 아이템 사용 및 긴급전달 등의 행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하지만 이 생존자 카드는 소유자가 뒤집은 채로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 공간에는 없지만, 소유자권은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 비밀 목표 체크

게임이 끝나고, 개인 비밀 목표를 체크할 때 페이즈 아웃된 모든 생존자 및 노약자는 존재하는 것으로 체크 합니다. (한 명만 가지고 있어야 한다건가, 노약자 수가 얼마나 되어야 한다거나, 가장 많은 생존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거나 등)

페이즈 전환 단계

페이즈 인 및 페이지 아웃은 전환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헬기모듈은 두 경우 모두 공동목표 확인 단계 시작 때 입니다.


페이즈 아웃은 페이즈 아웃 된 상태에서만 가능하며, 조건이 맞으면 페이즈 아웃 할 것인지 말 것인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페이즈 인은 페이즈 아웃 된 상태에서만 가능하며, 조건 없이 무조건 그 단계에 페이즈 인 시켜야 합니다.



시나리오 상세 규칙 : 


* 목적 : 모든 추방되지 않은 생존자 및 노약자가 탈출 해야 합니다.

* 병원을 헬기장으로 정하고, 헬기 모듈을 사용 합니다.

(병원을 헬기장으로 정한다는 것은 병원에 가야지만 헬기모듈에 탑승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모든 생존자가 페이즈 아웃 된 플레이어는 매턴 자신의 차례에 시나리오 카드에 1개의 아이템을 놓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조종하는 모든 생존자가 페이즈 아웃 된 사람은 플레이하지 않는 사람으로 취급 됩니다. 이것은 위기처리 인원에서도 추방된 플레이어로 취급되며, 모두가 참여하는 투표에도 참여할 수 없음을 의미 합니다. 다만 자신의 차례에 식민지에 두고간 아이템 처럼 지원 할 수는 있습니다. 선플레이어 마커는 가지며, 동점 투표 결정 권한 등은 그대로 가집니다.)


* 시나리오 카드에 놓은 아이템은 선 플레이어가 헬기 모듈 수집품에 추가 하거나, 요청 액션처럼 누구든 자신의 차례에 받아서 즉시 사용/장착 가능합니다.


* 병원으로 소음칸 이동(생존자, 노약자) 규칙을 적용 합니다.

(병원의 소음칸을 병원 옥상 공간으로 취급하여, 생존자가 존재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봅니다. 여전히 추가 탐색으로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소음칸에 있는 생존자는 탐색, 공격 등 주사위를 사용하는 행동은 할 수 없습니다. 단지 요청/긴급전달 등의 행동 같은 비주사위 행동만 할 수 있습니다. 식사행위도 의미는 없겠지만 할 수 있습니다)

* 노약자를 병원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전우조 규칙을 적용 합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노약자를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혼자서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데오윈 긴밤 크로스로드에 있는 전우조 규칙을 따릅니다. 전우조 규칙은 아래 옵션 규칙 설명을 참고 하세요)


* 헬기 탑승 인원 보다 많은 생존자 및 노약자가 남은 경우 최소1명의 노약자는 피난기지에 있어야 합니다.

(이 뜻은 최후의 노약자 1명은 마지막 헬기를 탈 수 있을 때만 이동 할 수 있음을 의미 합니다. 이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식민지를 배제하고 하는 플레이를 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 까지 누군가는 식민지에 식량을 추가 하거나 좀비를 잡아야 합니다.)


* 최후의 노약자가 병원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시나리오 카드에 시작 아이템이 아닌 약2개를 수집 해야 합니다.(1.01)


* 최후의 노약자가 죽을 경우 사기 2가 감소 합니다.(1.01)


* 노약자 체력은 2 입니다.(기본적으로는 상처를 입지 않습니다, 전우조 규칙으로 이동할 때 상처 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처 토큰은 노약자 토큰 위에 올려 둡니다. 상처가 1개면 죽지 않습니다만, 이동 중 동상을 입었다면 모든 플레이들이 행동을 끝낸 후 동상 처리로 상처가 하나 더 추가 됩니다. 노약자는 사망한 것이 되고 사기가 1깍이고 완전 제거 됩니다. 이를 방지 하려면 동상을 약을 사용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 추방자 목표는 공동목표가 실패가 주 목적이 됩니다.

주 목적이 그것이지, 유일한 목적이 아닙니다. 추방자는 기존의 추방자 미션도 수행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를 무단 추방하고 미션을 성공 시키는 꼼수 차단 하기 위해서 입니다.)


헬기 모듈: (카드 양면 페이즈인 / 페이즈아웃)

헬기 모듈이 페이즈 인, 페이즈 아웃이 될 때 해야 하는 행동들이 모듈 카드에 상세히 적혀 있습니다.

페이즈인

* 헬기 탑승 최대 인원은 2인 이하일 때(4) 그 외 플레이어수+1 입니다.

* 헬기 이륙을 위한 수집(시작아이템이 아닌 연료 2, 미사용주사위 1)

* 헬기는 공동목표 확인 단계 시작때 페이즈 아웃 됩니다.

* 페이즈 체크시 수집품이 모였고 헬기조종이 가능하다면 이륙 할 수 있습니다.

* 헬기 이륙을 하지 않아도 미사용 주사위가 수집 되었다면 소모 됩니다.

* 소음토큰 2개를 헬기 모듈 위에 놓습니다.


페이즈 아웃

* 헬기 모듈위의 소음토큰 2개를 헬기장에 놓습니다.

* 헬기 모듈에 있는 모든 수집품을 제거 합니다.

* 헬기장의 탑승자를 함께 페이즈 아웃 시킵니다.

* 헬기는 공동목표 확인 단계 시작때 페이즈 인 됩니다.

* 페이즈 인 될 때 헬기 조종자 1명이 헬기장으로 페이즈인 되어야 합니다.

* 페이즈 인 될 때 원하는 생존자도 추가로 페이즈인 할 수 있습니다.




옵션 규칙

이 시나리오 외에 다른 때에도 독립적으로 사용 가능한 규칙 입니다.


* 생존자 추가시 투표 규칙(1.04): 누군가가 생존자를 추가하려고 할 때 투표를 실시 합니다. 생존자를 추가한 플레이어는 다른사람들에게 납득이 갈 만한 이유를 설명한 후 투표를 실시 합니다. 투표가 동점인 경우 생존자 추가는 기각 됩니다.

기각된 경우 외부인 이벤트 카드는 버려집니다.

(자신의 개인 목표가 가장 많은 생존자를 모아야 한다거나, 기존의 생존자가 죽어서 힘들다는 등의 설명이 필요할 것 입니다.)


* 1인 플레이 규칙(1.02): 플레이어는 시작시 8장의 카드와 8장의 생존자 중 6장을 선택하여 플레이 합니다. 개인 비밀 임무 카드를 4장 받아 그중에서 2개를 선택한 후 수행해야 합니다. 개인 비밀임무가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등의 미션이라면, 버리고 다시 뽑습니다.

크로스로드 카드는 플레이어 행동이 끝나고 식민지 단계에 들어가기 직전에 체크하여 적용 합니다. (헬기 탈출 미션은 1인 플레이도 가능 합니다)


* 전우조: 이동시 두명이 함께 이동을 합니다. 위험노출 주사위를 2회 굴립니다. 그 중 1개의 결과를 선택하여 두 명 모두에게 적용합니다.


* 노약자 체력(숫자): 노약자 토큰에도 상처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숫자 만큼 상처를 받으면 해당 노약자는 죽습니다.

모든 플레이어이 자신의 턴을 마무리 하면 노약자들 차례로 간주하여 동상 토큰 처리를 추가로 합니다.


* 페이징 규칙: 페이징은 아웃/인 두가지의 상태를 가지게 됩니다. 페이징 아웃 되었다면(대상이 생존자일 수도, 아이템이나 토큰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그 대상은 게임에서 제거된 것 처럼 취급합니다. 하지만, 미션 목적 관점에서는 제거된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목적으로 생존자 수를 3명 모아야 한다면, 페이징된 생존자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에서 제거된 생존자 2명 이상이라는 목적에서는 제거되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실제로 제거를 해야 하는 것 입니다. 생존자나 노약자가 페이징 아웃 되어도 사기가 깍이거나 하지 않습니다.

한 플레이어의 모든 생존자가 페이징 아웃 된다면, 그 플레이어는 추방된 플레이어 처럼 위기 상황 투하 인원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라운드에 플레이를 할 수 없습니다.

페이즈 인은 페이즈 아웃된 대상을 다시 게임 안으로 들여오는 것을 말합니다.


* 소음칸 이동:(대상자)

* 병원의 소음칸에 대상자를 놓을 수 있습니다.

* 소음칸에 있는 생존자는 주사위 사용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 소음칸에서 일반칸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이동 액션 1개를 소모 합니다.(위험굴림없음)

        * 일반칸에서 소음칸으로 이동 하기 위해서는 이동 액션 1개를 소모 합니다.(위험굴림없음)

* 소음칸에 있는 대상자는 좀비 추가 단계때 소음처럼 체크 합니다.

* 좀비가 플레이어 영역에 들어오게 될 때는 기본 플레이어 칸에 침입합니다.

* 좀비가 플레이어 영역에 들어오게 될 때 기본 플레이어가 비어 있다면 소음칸에 침입합니다.


헬기 모듈: 탑승자, 헬기장, 수집품

* 헬기장을 지정해야 합니다.

* 헬기 탑승자는 생존자와 노약자 입니다.

* 헬기 이륙에 필요한 수집품이 명시 되어야 합니다.

* 헬기 최대 탑승 인원이 지정 되어야 합니다.

* 헬기 페이징 인/아웃 시점이 지정되어야 합니다.

* 헬기 조종 가능자: 소피 린드만 혹은 책2개를 장착한 생존자

* 헬기가 페이징 아웃될 때 최대 인원 범위 내의 헬기장의 선택된 탑승자도 페이징 아웃 합니다.

* 헬기가 페이징 아웃될 때 소음2를 헬기장에 놓습니다. 수집품을 모두 제거합니다.

* 헬기가 페이징 인 될 때 소음2를 헬기 모듈에 놓습니다.

* 헬기는 페이징 아웃된 다음 라운드의 공동목표 확인 때 페이징 인 됩니다.

* 헬기가 페이징 인 될 때는 최소 1명이 헬기 조종자가 함께 페이징 인 되어야 합니다.



배신자 비밀 목표

[주의]

* 헬기탈취(배신자) 비밀목표 : 게임시작시 배신자가 선플레이어가 아니고, 배신자의 목표 목록의 개수가 2개 뿐이라면 배신자의 비밀목표가 기존 목표 대신 다음과 같이 변경 됩니다.


배신자는 헬기를 탈취해야 승리 합니다.


헬기를 탈취 하는 방법:

* 배신자가 헬기를 탈취하기 위해서는 사기가 3이하 일때 가능 합니다.(0이 되면 배신자도 패배 합니다)

* 배신자의 생존자 중 한명 이상이 헬기를 타고 갈 때 탈취를 선언 할 수 있습니다.

* 탈취 선언시 헬기 탑승자들은 점령 점수 비교를 합니다.(배신자의 점수가 같거나 높으면 승리합니다.)

* 탑승한 배신자의 생존자중 최소 1명이 헬기 조종이 가능하다면 +2점

* 3인 플레이라면 협력집단에 +1점

        * 4인 이상 플레이라면 배신자 집단에 +1점

* 비 배신자 진영의 무기를 장착한 생존자당 +1점

        * 배신자 진영의 장착한 무기 당 +1.5점

* 배신자 손의 무기카드 장당 1점

* 탑승자 비 배신자 생존자 마다 1d6을 굴려 공격력 이상의 값이 나오면 진영에 +1점

        * 탑승한 배신자 생존자 마다 1d6을 굴려 주사위 값이 공격력 이상일 경우 +(주사위 값 - 공격력 + 1) 점 작으면 +0점

* 탑승자 중 영향력이 가장 높은 생존자 진영에 +1점

        * 배신자 플레이어가 1명의 생존자만 조종하고 있다면 +1점

* 탈취가 성공하면 협력자들은 패배합니다.

* 탈취가 실패하면 배신자는 패배합니다.

* 배신자의 생존자들을 모두 제거하고, 추방된 목표를 수행하지 못하며 플레이어도 제거 됩니다. 공동목표가 아직 완료 못하였다면 계속 진행합니다.


헬기 탈취를 성공한 경우 다음 시나리오를 읽어 줍니다.



* 헬기 탈취가 아닌(배신자) : 기존과 같습니다. 다만, 공동목표가 실패해도 사기가 0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운로드


아래 파일은 시나리오 카드 및 헬기 모듈을 출력 하여 사용 할 수 있는 파일 입니다.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만 가능 하며, 수정 불가, 직접 공유 불가 입니다.

공유를 원하시면, 이 페이지로 링크 추가 부탁 드립니다.



DowMission헬기수송작전_엘프리의놀이터180416.pdf


카드 출력 제작은 약간의 수고가 있습니다.

편의상 A4 한장만 출력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A4 버전도 추가 하였습니다.(2017-11-02)


헬기탈출_A4.pdf



배신자 관련 테스트 플레이가 부족합니다. 플레이 후 배신자에 대한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