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주 화학 게임 : SpaceChem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우주 화학 퍼즐 게임 입니다. 화학에 대해 잘 모르신다고요?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말이 거창해서 우주 화학이지, 실제 소재가 화학 원소를 조합해 분자를 만드는 것뿐 실제 화학을 알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엔 투토리얼과 함께 손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차차 어려워지는 난이도에 혀를 내두르게 될 것 입니다.


하지만, 문제 풀이에 희열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추천하는 퍼즐 게임 입니다.


SpaceChem Logo


이 게임의 게임 방식은 인풋(입력)이 있고, 아웃풋(출력)이 있습니다.


주어지는 원소(인풋)이 있고, 요구하는 아웃풋(출력)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 처럼, 라인을 깔고 결합, 회전, 방향 전환 등의 몇가지 구성물을 배치해 원소를 결합하거나 재구성 하기만 하면 됩니다.


요구하는 원소를 만든 후, 아웃풋 구역에서 출력을 시키면 끝 입니다.


튜토리얼을 시작하면, 입력 받은 것을 바로 출력하는 것에서 부터,

O2(산소) 같은 O 두개를 붙이는 간단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 레벨이 상승하게 되면, 좀 더 복잡한 분자들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 게임의 재미난 점은 같은 문제도, 다양한 방식으로 해결을 할 수 있는데, 빠른 사이클(이동거리), 최소 부품(Symbol) 사용 등의 다양한 기준으로 평가 받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각 등급에서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해 최적화 등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SpaceChem Complete

또한 후반부에 가면 기존 한 개의 연구소를 이용하는 연구(Research)모드 대신, 여러 연구소에서 분자들을 생성하고, 그 분자들을 다시 혼합 혹은 분해하여 다시 반납하는 생산(Production) 모드도 있습니다.


이 생산 모드에서는 효율 따지면서 짧게 만든 제품들과 최선을 다했지만 생산이 오래 걸리는 제품의 시간 차이로 인해, 대기열이 꽉차서 실패하는 경우 때문에 돌아 버립니다.


그냥 조합만 하면 되는 줄 알았더니, 시간차를 맞춰야 하는 것이 그리 한번에 파악이 안되기 때문이지요.


기껏 잘 만들어 놓은 모듈을 다시 뜯어 고쳐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뭐 생산 모드까지는 어쨋든 처리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SpaceChemProduction Mod



문제는 디펜스(Defense) 모드 입니다. 디펜스 모드는 일종의 보스 모드 인데요, 기본적으로는 생산 모드와 유사하지만, 니트로글리세린 같은 다이나마이트 화합물을 생산해 적의 탱크를 부수는 씩으로 진행 됩니다.


앞에 연구소 모드에서 원소의 시간차를 늘려서 해결 했던 것을 최대한 빨리 생산해서 맞춰야 합니다.

늦게 생산하면 보스에게 당하고 맙니다.



시스템 요소 설명

기본적으로 파란색과 빨간색 두개의 회로가 있으며, 회로를 따라 원소가 이동하며, 심볼을 놓아 원소가 해당 위치에서 어떻게 처리 되어야 할지를 규정할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 요소는 두 라인간에 이동중 원소간 충돌 등이 생기면 안됩니다.


앞의 공정의 원소가 대기중에 있을 때, 뒤의 다른 공정이 가지고 온 원소가 충돌 할 수 있게 되지요.


심지어, 확률적 인풋이 있는 경우도 있어, 결국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조건문 형식을 사용하거나, 동기를 맞추는 심볼을 사용 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 때문에, 복잡한 원소를 조합할 때는 꽤 많은 시간을 소모하기도 하고,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열약한 여건에서 조합을 해야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면 할 수록 늘어가는 문제 해결 능력과 사고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 장담 합니다.


SpaceChem Play게임 화면


저 같은 경우 그냥 문제 해결만 하면 재미 있는데, 시간 맞추기 등을 하게 되면 급격히 잘 못하게 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한동안 중단 했었습니다.


그러다 SpaceChem 모바일 버전이 생겨 다시 시작해 보려고 했는데요.

다 까먹고, 하나도 기억이 안나서 처음 부터 다시 해야 해서 결국 1스테이지 보스 깬 걸 끝으로 진행을 못한 상황 입니다.


SpaceChem은 스팀(Windows, 리눅스, Mac) 및 모바일(iOS, Android) 유료 버전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팀 및 모바일 데모 버전이 있으니 한번 해보시고, 당신에게 알맞은 게임인지 확인해 보세요.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