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로 어떻게 공부 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타로 마스터 엘프리 입니다.


타로를 공부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크게 세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독학이고, 둘째는 스터디 그룹, 마지막은 스승으로 부터의 가르침을 받는 것 입니다.


페이 타로 여사제


독학

독학의 경우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시작하는 방법으로 예상 됩니다.

타로를 구매하고, 혹은 타로가 없는 상태에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독학이라 해도, 가이드라인 없이는 아무것도 하기 힘들것 입니다.

독학을 하기 위해서는 책이나, 포털 사이트 카페, 커뮤니티 사이트, 타로 관련 블로그, 타로 관련 동영상(유튜브) 등을 이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많은 양의 정보를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어서, 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공부할 때 진도관련해서 막연한 경우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타로책 하나 정도 있으면 가이드라인, 공부순서를 가늠할 수 있어 독학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추천하는 타로 서적에는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당신을 위한 타로 - 도서출판 예지나

참고서, 문제집 같은 느낌의 실습형 타로 책 입니다.


유니버셜 웨이트, 페이타로, 드래곤타로, 문가든 타로 등의 경우는 전용 해설서를 추천 합니다.


따라하며 쉽게 배우는 타로카드 입문서 - 인터타로

가볍고 작아서 들고 다니기 용이하며, 매우 심플하고 간단해 초보자에게 적합합니다.


타로 카드 100배 즐기기 - 물병자리

초보자 부터 전문가 까지 타로에 대한 여러가지 많은 부분을 알려주는 책 입니다.

스터디 그룹


스터디 그룹을 통해 타로를 배우는 경우는 동호회나 스터디 그룹 등에 가입해 여럿이서 같이 공부도 하고, 의견도 나누고, 서로 타로 점을 봐주기도 할 수 있습니다.


스터디 그룹에 어떤 경우는 숙련자가 있어서, 코치 혹은 스승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독학의 방법에 비해 장소나 시간면에서 투자가 좀 필요하며, 오프라인 모임이다 보니 금전적 상황이 요구 되기도 합니다.


방과 후 학교 교실 등을 이용한다면, 많은 부분이 해결되기도 할 것 입니다.


스승으로 부터 가르침


스터디 그룹의 일환으로 동호회나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 신청해 스승을 두고 배울 수도 있습니다.


보통 소규모로 진행되어,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긴 합니다.


타로 커뮤니티 등에서 수강생을 모집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동호회가 아닌 경우 대부분 많은 비용이 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공부 해야 하는가?


위의 3가지 방법은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독학은 가장 저렴하고, 장소 및 시간 제약이 적으며 정보를 얻기에도 불편험이 없습니다만 의문이 들 경우 피드백을 받는 것이 한정적일 수 밖에 없고, 다소 암기형식으로 공부하게 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스터디 그룹의 경우 피드백이 좋고, 연습 상대가 있으며, 의견 교환이 용이합니다. 다른 종류의 카드들도 동시에 접하면서, 인식의 편협함을 줄이고, 포괄적 사고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장소와 시간의 제약은 감수해야 합니다.


스승을 두는 방법은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스터디 그룹의 특징을 비슷하게 가집니다.

보통 비싼 비용이 드는 것이 다소 아쉽습니다.


위 방법 중 어떤 방법이 최고다고 감히 말씀 드리지는 못하겠습니다.


여러 제자들을 가르치다보니 결국 타로 공부도 공부이다 보니, 사람의 성향이 가장 중요한 듯 합니다.


어떤사람은 혼자서 분석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정/역을 나누어 달달 암기하면서 독학하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암기 보다는 직접 여러 스프레드를 펼쳐보며 경험을 쌓는 것을 즐기거나, 의견을 교환하면서 배우기를 선호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독학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 해보고, 도저히 힘들다 쉽다면, 동호회나 스터디 그룹을 찾아 볼 것을 추천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하더라도, 꼭 명심해야 할 것은, 모든 공부가 그렇듯 꾸준함 입니다.


매일 많은 진도가 나갈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만 나가더라도 꾸준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터디 그룹에서도, 스승을 통해 배우더라도 결국 추가로 혼자서 공부할 시간을 할애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타로를 마스터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들 자신에 맞는 방법과 꾸준한 노력으로, 타로 마스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타로가 궁금 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