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아이템 효과 능력 동시 사용 규칙


데드오브윈터에는 아이템 장착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종종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가 의문이 드는 아이템 혹은 생존자 능력의 조합이 생기곤 합니다.


장착 아이템을 중복하여 동시 사용

예를 들어 "야구배트(공격할 때 좀비2구 제거)와 권총(공격할 때 위기노출 굴리지 않음)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가?"


가 대표적인 경우 입니다.


출판사 혹은 데드오브윈터 작가의 공식적인 답변이 있었던 것은 아닌 걸로 알지만 일반적으로 수긍 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 규칙에 따로 명시되지 않은 규칙은 카드 문구에 의존 합니다."


2. "룰북에 명시되어 있더라도 상충될 경우 카드에 있는 문구가 우선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야구 배트와 권총동시에 사용 가능 합니다.



상식적으로는 의아한 사용방법이지만, "야구배트와 초보자 훈련 교본(공격시 위험노출 굴리지 않음)을 같이 사용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는 이상이 없어 보인다는 점을 생각하면 형평성의 관점에서도 적용 되는 것이 맞아 보입니다.


데오윈 아이템들

생존자의 능력과 장착 아이템 능력 사용

생존자의 능력장착 아이템 사용의 경우에도 동시 적용을 합니다.


예를 들어 제니 클라크: 웨이트리스 (탐색시 추가로 3장을 더 확인) 능력과 이 장소의 청사진을 함께 사용하여 탐색시 5장(1+3+1) 탐색, 2장 획득이 가능 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사서와 도서관 청사진을 함께 사용하면 3장(1+1+1) 탐색, 3장 획득이 가능 합니다.



이 부분의 경우 어느정도 확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아이템으로 식민지전쟁 확장에 배낭이라는 아이템(탐색시 추가로 1장 획득)이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추가 확인은 없고 추가 획득만 있는데, 소음을 통한 추가 카드 확인 혹은 손전등 아이템(라운드당 한번 소음탐색시 추가 3장 확인), 회계사(아무장소 추가 1장 확인) 혹은 웨이트리스(라운드당 한번 탐색시 추가 3장 확인)능력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주의 할 점

하지만 주의해야 할점이 있습니다.


조건이 다르거나, 대신에(instead) 키워드 부분이 그것 입니다.


조건이 다른 경우

조건이 다르다는 것을 예를 들면,



보안관 (4+ 라운드당 한번 이 장소의 좀비 2구 처치, 위기 1회 굴림)의 경우 공격할 때라는 조건이 붙지 않기 때문에 권총이나 초보자 전투 교본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입니다.


데오윈 초보자 전투 교본 책



하지만 화학자 (1+ 라운드당 한번 공격할 때, 약 카드 1을 사용하여 좀비 3구를 처치, 위기 안굴림) 의 경우 비록 공격 주사위와 1+ 주사위 총 2개에 약 아이템 까지 사용해야 하지만, 공격 행위이기 때문독서용 스탠드(공격시 주사위를 소모하지 않음)혹은 주머니 칼(아무주사위로 공격 가능) 아이템을 함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키워드

'대신에' 키워드의 경우는 중복 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라이터 (연료와 함께 사용시 좀비 1구 대신에 4구를 처치할 수 있습니다. 위험 노출 안굴림) 와 야구 배트 (공격시 좀비 1구 대신에 2구를 처치하고 위기 노출 1회 굴림) 의 경우 같은 조건 좀비 처치 마리 수가 상충 되도록 겹치기 때문에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같이 사용할 수는 있으나, 이 경우 둘 중 하나의 효과만 적용할 수 있다 라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사용할 일은 없겠지만...)




닌자 (공격시 위기노출 안굴림)의 경우 야구 배트를 사용할 경우에 위기 노출을 굴리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닌자, 보안관과 함께 있는 학생:존 프라이스 (같은 장소에 있는 생존자들의 능력 복사) 이 닌자 능력 + 보안관 능력으로 2명을 처치하면서 위험을 안 굴리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결론적으로 상충되지 않는 조건이고, 혹은 '추가로' 라는 단어로 되어 있다면 중복 적용 가능 하지만 '대신에' 라는 단어는 중복 사용 불가능 하다고 봅니다.




건설 노동자 (라운드당 한번 행동 주사위 소비 없이 바리케이트 설치 수행) 능력망치 (바리케이트 설치시 1개 대신에 2개 설치)함께 사용 할 수 있지하나 둘 셋 바리케이트 (책: 거주지에 생존자가 있을 경우 바리케이트 1개를 놓습니다)나 자물쇠 (쓰레기장: 주사위 소모 없이 당신의 생존자가 있는 장소에 바리케이트 2개 놓는다)는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데오윈 망치 아이템


하나 둘 셋 바리케이트와 자물쇠는 바리케이트 설치 행동이 아니기 때문 입니다.


물론 건설 노동자가 자물쇠를 버리고 사용하거나 거주지에 있어서 하나 둘 셋 바리케이트를 추가로 사용하여도 차이는 없을 것 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동시에 사용하는 액션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여러 조합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상황이 다양하게 있지만, 단어를 잘 살펴서 판단하면 정확한 해결 방법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