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쵸-쵸 한글화


크툴루 워즈 확장 펙션 중 하나인 쵸-쵸(Tcho-Tcho)의 한글화 자료를 공개배포 합니다.


블로그에 쵸-쵸의 규칙서에 있는 플레이 방법 및 자주 묻는 질문(FAQ) 내용을 올렸습니다.


룰북은 블로그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크툴루워즈 쵸쵸 확장 한글화 타이틀


구성품

크툴루워즈 쵸쵸 확장 구성품



게임준비

쵸쵸는 지도에 진영 문양이 없습니다. 대신, 바람을 걷는자와 길을 여는자를 제외한 다른 모든 플레이어들이 자리를 잡은 후에, 쵸쵸는 진영 문양이 있는 아무 빈 지역에나 놓습니다.


쵸쵸는 바람을 걷는자의 시작 지역 중 하나에서 시작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바람을 걷는자는 다른 남은 지역에서 시작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피할 수 있다면,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바람을 걷는자에게 (다른 시작 영역에 관문이 있음) 즉각적인 주문서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8인플레이에서는 피할 수 없지만 8인플 게임의 특성상 바람을 걷는자에게 실질적인 이점은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고위 사제 확장을 사용하고 있다면, 쵸쵸의 6개의 시작 신봉자  중 하나를 고위 사제로 교체하세요. (따라서, 그들은 통제 중인 관문 하나와, 5명의 신봉자 사교도, 그리고 고위 사제 하나로 시작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른 세력은 고위사제가 추가되면 이득이지만, 쵸쵸는 이미 있기 때문에 이득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도 형평성을 위한 이점이 제공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쵸쵸는 게임 초반에 유연성이 증가합니다. (참고: 쵸쵸는 그들의 공급처에 고위 사제를 추가로 받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3개만 가지고 있습니다.)

고위사제 확장은 또한, 쵸쵸의 교황 주문서가 플레이 될 때, 방식을 변경 합니다. (이 주문서를 처음 가져올 때, 다른 플레이어들은 그들의 공급처에 있는 고위사제를 무료로 가져온다)


길을 여는자가 플레이 중인 경우 길을 여는자의 세력 문양 토큰을 시작 지역에 배치하십시오(쵸쵸는 그들의 우상숭배 주문서 사용을 위해 시작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Petersen Games에서 사용 가능한) 특별한 고위 사제 규칙을 사용하는 경우, 쵸쵸는 하나의 고위사제만을 가져야 합니다. 일반 고위사제 두개를 표시할 다른 모습의 무엇인가가 필요 합니다.

예를 들어 쵸쵸의 박스에는 요고스 맵에서 사용하기 위한 뇌 보관통 토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은 홈브루 버전에서 지도의 연구소 토큰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쵸쵸로 플레이하기

쵸쵸는 흥미진진하게 인간이 조종하는 세력 입니다. 정신적으로는 진보했지만 윤리적으로는 혐오스러운 쵸쵸 부족을 대표하는, 그들의 위대한 옛것인 우보-사틀라는 숭배 대상이라기 보다는 도구나 노예에 가깝습니다!

당신의 세력은 플레이 동안 내내 수많은 결정에 직면하게 되며,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고위 사제를 축적해야 하는지, 아니면 즉시 권력을 얻기 위해 소비 할 것인가? 어떤 적의 시작 지역을 목표로 해야 하는가? 아무리 빨라도 4 라운드까지 모든 주문서를 습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데, 어떤 순서로 가져올 것 입니까? 당신의 선택은 당신뿐만 아니라 당신의 경쟁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첫 번째 행동 단계에서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시작 관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꼭 권장되지는 않음). 우보 사틀라를 깨우기 위해서는 고위 사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당신의 행동 중 첫번째는 항상 고위 사제를 모집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당신은 이제 관문을 건설 할지 아니면 당신의 첫번째 라운드에서 활성화하기 위한, 두 번째 고위 사제를 모집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고위 사제를 추가하면 12이상의(그를 희생시킴으로써) 권력으로 두 번째 라운드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초반에 당신의 방어력은 약하지만, 적들은 전형적으로 (순교 때문에) 당신의 고위 사제들이 있는 지역을 공격하기를 꺼립니다. 그들이 위대한 옛것을 보내지 않는다면, 당신은 종종 프로토-쇼고스와 함께 하찮은 것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종말 단계에서는 우보 사틀라를 깨우고, 첫 번째 주문서를 얻으십시오. 교황을 가장 먼저 선택했다면, 남은 플레이 동안 6명의 고위사제를 무료로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당신은 보통 초반에 권력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위대한 옛것은 대개 0 권력을 소모하기 때문 입니다. 당신은 여분의 권력을 이용해, 납치나 관문 건설 뿐 아니라, 그들을 괴롭히기 위해 당신의 부대를 적의 시작 지역에 공격적으로 배치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진행되면서, 당신의 세력은 힘을 잃기 때문에, 결국 당신은 가능한한 오랫동안 당신의 남은 관문들을 지키기 위해 싸워야 합니다. 그 때가 되면, 신의 타블렛을 얻어서 고위 사제들을 갈아 넣기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고대의 징표를 쌓아 나가야 합니다.


고위 사제를 적절히 사용하고 재활용하는 것이 승리의 열쇠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파멸의 의식을 행할 때, 반드시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집중하세요, 그래야 아첨을 통한 보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주문서팁


크툴루워즈 쵸쵸 확장 한글화 주문서


교황

당신의 첫 번째 주문서의 약 90%가 이 것 이어야 합니다.


우상 숭배

적으로 부터, 회피할 때나, 대규모로 공격할 때 양쪽 다 유용 합니다.


순교

당신에게 상당한 방어력을 제공하지만, 첫번째 주문서로는 항상 유용하지 않습니다.


영혼 없음

쵸쵸의 훌륭한 보호 주문서 능력입니다.


신의 타블렛

시간이 흐를수록 효과가 좋아지기 때문에, 게임 후반에 가장 좋습니다. 3 권능만으로 고대의 징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훌륭한 거래 입니다.


테러

자그마한 프로토-쇼고스를 효과적인 전투 괴물로 변모 시켜줍니다.


크툴루워즈 쵸쵸 확장 한글화 시트


자주 묻는 질문(FAQ)


Q. 영혼 없음은 글라아키의 녹색 부패(역자주: 사교도 납치시, 1 권능 대신에 1 고대징표를 얻는다)와 이스의 정신 바꿔치기(Possession)(역자주: 이스가 있는 지역에서, 적 사교도를 몬스터, 테러, 위대한 옛것에 상관없이 (바람의 걷는자의 사나움 포함). 납치할 수 있다. 그리고, 권능 획득 단계에 이스가 플레이에 있다면, 납치한 사교도 마다, 원래 얻는 1 권능에 추가로 1권능을 더 얻을 수 있다.) 몬스터,  능력과 어떻게 작용 하나요?


A. 영혼 없음은 기본 보상을 0권능으로 주는 것입니다. 글라아키의 녹색 부패는 그 보상을 고대의 징표(권능대신 고대의 징표로보상을 변경함으로써 영혼 없음을 덮어 쓴다는 뜻)로 수정 하는 것입니다. 이스의 정신 바꿔치기는 기본 보상이 무엇이든 (1이든 ,0 이든 아니면 고대의 징표든) 거기에 더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이스가 영혼이 없는 쵸쵸의 사교도를 납치했다면, 적어도 1 권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교황' 주문서를 가지고 있는데 쵸쵸가 통제중인 관문이 없을 때, 새로운 '주문서'를 얻는다면 어떻게 되나요?


A. 지도에 유닛이 있는 지역중 하나에 고위 사제를 놓으세요. 만약 유닛도 없다면 지도 위에 아무 지역에 놓으세요. 그렇다면, 당신은 아마 이 게임에서 질 것 입니다.



Q. 8인 게임에서는 쵸쵸가 바람을 걷는자의 시작 지역 중 하나에 출연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것 뿐인가요?


A. 예.



Q. "시작 지역에 (당신이) 통제중인 관문 제거"의 주문서 요구 사항을 수행해서, 요그소토스를 제거할 수 있나요?


A. 당연히 안됩니다. 그는 당신의 통제중인 관문이 아닙니다.



Q. 고위 사제가 전투에서 사라진 경우(납치되거나 섭취 등), 실제로 제거(Kill) 되지 않는 경우, 순교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아니요, 순교는 고위 사제가 실제로 제거 되었을 때만 효력을 발휘 합니다.



Q. 신의 타블렛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예를 들어주세요?


A. 만약 쵸쵸가 이 주문서를 가지고 파멸의 의식을 행한다면, 그들은 반드시 그들의 모든 고위 사제를 제거해야 하고, 그들의 수 만큼 고대의 징표로 바꿔야 합니다. 파멸의 의식을 할지 안할지만 선택할 수 있을 뿐, 제거할지 안할지를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고위 사제를 먼저 희생시켜서 권력 보상을 우선 얻고 파멸의 의식을 수행하는 것은 가능 합니다.



Q. '프로토 쇼고스'의 '테러'를 이용할 때, 전체 주사위 중 일부는 적의 주사위 수를 줄이고, 나머지는 아군의 주사위를 증가 시킬 수 있나요?


A. 아니요. 모든 프로토-쇼고스는 같은 방법으로 "진동"해야 하므로, 한 지역에 프로토-쇼고스가 4마리가 있다면, 8개의 주사위를 굴리거나, 아니면 4개의 주사위를 굴리고, 적의 주사위 최종 값에서 4를 빼면 됩니다. 

중간 값 같은 양보는 없습니다. (그리고 적의 감소가 0 이하로 내려가더라도, 그는 여전히 0으로 계산 합니다. 전투력은 음수 값이 없습니다!)



Q. 쵸쵸가 특별한 고위 사제를 모집했다면, 고위 사제(교황, 순교, 신의 태블릿 등)에 관한 쵸쵸의 다양한 능력에 및 우보사틀라를 깨우는 데 활용할 수 있나요?


A. 모두 가능 합니다—특별한 고위 사제는 모든 면에서 당신의 다른 두명의 "정규적인" 고위 사제와 같습니다. 예외로, 일반적인 "말로 표현할 수없는 맹세" 능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고위 사제들은, 오로지 자신의 충성 카드에 있는 능력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잠자는자가 고대의 주문을 이용해 '아첨'에 적용 했다면, 어떻게 상호작용되나요?


A. 쵸쵸의 고유 능력 '아첨'은 파멸의 단계 전체에 적용되기 때문에, 잠자는 자는 고대의 주문을 사용해, 그 단계 전체에 걸쳐,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했다면, 뱀 인간을 잠자는자의 파멸의 의식을 수행할 차례가 되었을 때라기 보다는, 파멸의 단계의 맨 끝에, 지도로 되돌려 놓습니다. 보통은 다른 종말 단계에 사용하는 능력을 사용할 때도 동일 합니다.



Q. 교황 주문서를 가지고 있고, 쵸쵸가 중립 위대한 옛것의 주문서를 얻었을 때도, 무료로 고위 사제를 놓을 수 있나요?


A. 아니요, 그건 의도한 바가 아닙니다. 그것은 "세력의 주문서"를 얻을 때만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징그러울 것입니다.

(역자주: 중립 옛것에 의한, 주문서가 아닌 중립 아자토스 확장에 포함된 '중립 주문서'는 세력 카드위에 올라오기 때문에 동일하게 적용 될 것 같습니다)




한글화 자료

다운로드

쵸쵸_시트_엘프리의놀이터.pdf

시트는 여백 최소화로 출력하셔야 정상적인 사이즈로 출력 됩니다.


쵸쵸_주문서_엘프리의놀이터.pdf



다운로드만 받아가시지 마시고, 댓글 및 공감 클릭 부탁 드립니다. *로그인 필요 없습니다.



새로운 세력을 추가해서, 더욱 다양성이 높아지고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쵸-쵸는 고위사제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핵심입니다. 우보 사틀라가 무한정 강해질 수 있지만, 너무 위대한 옛것만 바라보면 위험해질 수 있으니, 잘 조절 해야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