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래프토사우르스] 아이들 마음에 속 드는 공룡테마파크 운영하자

마침내 과학자들이 공룡을 복원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온 세상은 지금 공룡을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로 떠들썩합니다.
최고의 공룡 우리를 만들어서 관람객을 끌어모으세요!

드래프토사우르스 @엘프리

이 게임의 배경은 쥬라기 월드, 쥬라기 공원의 컨셉을 바탕으로 하는 공룡 파크 보드게임입니다.
다만 아파토사우르스는 스토리의 배경은 맥락을 함께하지만, 게임 플레이 자체는 롤앤라이트 + 드래프트 느낌의 게임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롤앤드래프트 게임입니다.

정말 쥬라기 공원의 DNA 복제와 공룡 개발, 방문객 유치, 광포화 관리, 시설 관리 등을 원하시다면 공룡섬(한글판)이나, 다이노제닉스가 더 맞습니다.

구성물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처음에 롤앤라이트 게임 영리한 여우(간츠 숀 클래버)를 봤을 때도, 간소한 구성에 깜짝 놀랐었는데요.
드래프토사우르스도 충분히 간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주머니 속에 있던 공룡 미플들을 보는 순간, 깜찍하고 귀여운 공룡들에 마음이 확 매료되고 말았습니다.

그 중에서 티라노사우르스는 너무 너무 깜찍깜찍 하네요. 티라노사우르스 외에도 파라사우롤로푸스, 스피노 사우르스, 스테고 사우르스, 브라키오 사우르스, 스피노 사우르스 그리고 뿔공룡 트리케라톱스로 총 6종의 공룡이 10개씩 있습니다.

드래프토 사우르스 구성, 언박싱 @엘프리

위의 공룡섬이나, 다이노제닉스는 어린 아이들이나 캐주얼 보드게임머와 함께하기 힘들지만 드래프토사우르스는 남녀노소 제한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매우 간단한 규칙과 깔끔한 보드판, 귀여운 미플!!

드래프토사우르스는 만 8세이상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더 어린 아이도 잘 가르치거나 아무곳에나 놓을 수 있도록 규칙 완화를 해주면 충분히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최소 2명에서 최대 5명까지 함께 즐길 수 있고요. 게임 시간은 대략 15분 정도로 집중력이 길지 않은 아이들이라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성인들은 재미없는 것도 아니라서! 더욱 더 강추 강추!
다만, 너무 자주 플레이하기에는 게임과 게임사이에 즐기는 브릿지 형태의 게임에 가깝습니다. 1~2번정도 하기에 적당한 것 같습니다.

 

드래프토사우르스 규칙


간단하게 게임의 규칙(룰)을 알아볼까요?

 

게임 준비

1. 플레이 인원에 맞게 공룡의 수를 조절 합니다.

5인 (60마리 모두사용), 4인 (각 공룡별 2마리씩 게임상자로 빼고 48마리 사용), 3인 (각 공룡별 4마리씩 게임상자로 빼고 36마리 사용), 2인 (각 공룡별 2마리씩 게임상자로 빼고 48마리 사용)

3 ~ 5인은 2라운드 플레이, 2인은 총 4라운드 플레이
2. 모두가 게임판을 하나씩 가져갑니다.
3. 여름판 혹은 겨울판을 선택하는데 모두 동일하게 맞추도록 합니다.
여름이냐 겨울이냐에 따라 우리에 놓는 규칙이 조금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게임진행

라운드 구성

1. 각자 6마리씩의 공룡을 주머니에서 뽑습니다.

2. 뽑은 공룡은 비공개로 손으로 쥐고 있어야 합니다.

3. 선플레이어(가장 어린)가 자리배정 주사위를 굴립니다.

4. 주사위를 굴린 플레이어는 아무 우리에나 자신의 손에 있는 공룡중 1마리를 배치 합니다. (우리 위치에는 제약이 없지만, 보드판에 놓는 규칙은 따라야 합니다.)

5. 다른 플레이어는 자리배정 주사위 조건에 맞고, 보드판 규칙에도 맞는 우리에 자신의 손에 있는 공룡중 1마리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6. 모두 공룡 배치가 완료 되었다면, 손에 있는 모든 공룡을 왼쪽 플레이어에게 넘겨줍니다. (최초 6마리에서 5마리를 넘겨주고, 다음에 4마리, 3마리 ... 해서 1라운드는 총 6번의 드래프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7. 자리배정 주사위도 왼쪽 플레이어에게 넘겨줍니다.

 

게임의 종료

1. 총 2라운드 (12마리 or 2인플 4라운드 24마리)의 공룡을 모두 놓았다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2. 개인 보드판의 12마리의 공룡에 대한 점수를 계산합니다.

3. 동점이면 티라노사우르스가 적은 플레이어가 승리 합니다.

 

자리배정 주사위

드래프토 사우르스 자리배정 주사위 값 @엘프리

나무문양 : 숲지역 우리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우리주변에 초록색 숲이 있는 지역)

돌문양 : 초원지역 우리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보기에는 황무지인데, 룰북에는 초원이라고 되어 있네요. 우리주변이 황토색으로 되어 있는 지역)

화장실문양 : 화장실이 있는 왼쪽 지역 우리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보드판 아래에 동일한 화장실 문양의 표지판이 있는 지역)

커피잔문양 : 푸드코트가 있는 오른쪽 지역 우리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보드판 아래에 동일한 커피잔 문양의 표지판이 있는 지역)

발자국문양 : 현재 공룡이 없는 지역에만 우리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티라노문양 : 현재 티라노가 없는 우리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놓아야 하는 공룡이 티라노인 경우도, 해당 우리에 티라노가 없다면 놓을 수 있습니다.

 

위의 조건을 맞추다보면, 현재가지고 있는 공룡의 종류나 보드판의 상황에 따라서 놓지 못하는 공룡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은 어차피 놓아도 점수가 안되는 상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강에 놓을 수 있습니다. 강은 우리로 취급하지 않고, 게임이 끝나면 공룡 한마리다 1점으로 계산 됩니다.

 

보드판 규칙 (여름)

드래프토사우르스 여름보드판 @엘프리

1) 복제 공룡의 숲

최소 1마리부터 최대 6마리까지 동일한 종류의 공룡만 놓을 수 있습니다.

1마리 2점, 2마리 4점, 3마리 8점, 4마리 12점, 5마리 18점, 6마리 24점으로 많아질수록 점수가 크게 커집니다. 다만 한 종류만 많이 모우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2) 세 얼간이의 수풀

공룡 종류는 상관없이 정확히 3마리가 있다면 7점을 얻습니다. 그 외의 경우 점수가 아예 없습니다.

아무렇게나 놓을 수 있지만, 한 라운드 6번 중에 여기에 3번 투자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곳에 놓아서 더 높은 점수를 받고 싶더라구요.

 

3) 사랑의 목초지

공룡을 최대 6마리까지 놓을 수 있습니다. 2마리씩 커플이 되면 각 쌍마다 5점을 받습니다.

같은 종류 2마리 1쌍마다라서 같은 종류 3마리 다른종류 1마리가 있다면 같은종류 3마리 중 한쌍에 대한 점수 5점만 받습니다.

 

4) 왕의 정글

오직 한마리의 공룡만 놓을 수 있습니다. 이 곳에 있는 종류 공룡이(왕의정글 포함) 다른 사람들보다 많거나 같으면 7점을 받습니다. 아니면 0점입니다.

 

5) 무지개 초원

서로다른 공룡만 놓을 수 있습니다. 최대 6마리까지 놓을 수 있습니다.

1마리 1점, 3마리 3점, 3마리 5점, 4마리 10점, 5마리 15점, 6마리 21점으로 복제 공룡의 숲처럼 많아질수록 점수가 점점 커집니다. 같은공룡을 모으는 것보다 난이도가 낮아서인지, 점수가 조금 적네요.

 

6) 외로운 은둔자

단 한마리의 공룡만 놓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보드판에서 해당 종류의 공룡이 하나 뿐이라면, 7점을 얻습니다.

 

보드판 규칙 (겨울)

겨울 보드판은 눈이 덮여 있습니다. 추운 곳에서 공룡이 살 수 있는게 신기하기는 하지만, 일단 그렇습니다.

드래프토 사우르스 겨울보드판 @엘프리

1) 질서의 숲

2종류의 공룡만 놓을 수 있습니다. 최대 6마리 까지 놓을 수 있습니다. 2종류의 공룡을 번갈아 가면서 놓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 티라노 두번째, 아파토였다면 세번째 티라노, 네번째 아파토를 내려 놓아야 합니다.

 

2) 사랑의 다리

반대쪽에 다리로 연결된 두개의 우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엄연히 각각 다른 우리로 취급합니다. 하지만 점수 계산시에는 두 우리를 묶어서 계산합니다.

여름 보드판에서 사랑의 목초지처럼 2마리의 동일 종류의 공룡쌍 마다 6점을 얻습니다. 다만, 왼쪽 오른쪽에 각각 한마리씩 있어야 쌍으로 취급 합니다.

왼쪽 우리에 동일한 공룡이 두마리가 있더라도, 오른쪽 우리에 한마리도 없다면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양쪽에 암컷과 수컷을 구분해서 놓는다고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

 

3) 격리구역

우리에 오직 한마리의 공룡만 놓을 수 있습니다. 게임이 끝나고 점수계산 직전에 다른 우리로 옮길 수 있습니다. 막판 추가 점수 획득을 위해 활용할 여지를 줍니다.

 

4) 전망대

한마리의 공룡만 놓을 수 있습니다. 게임이 끝난 후, 자신의 오른쪽 사람의 공원에 있는 같은 종류의 공룡 1마리당 1점을 받습니다. 다른사람이 특정공룡을 많이 놓으면, 후반에 배치하여 많은 추가 점수를 노릴 수 있지만, 너무 늦으면 해당 공룡이 나에게 오지 않아서 꽝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빨리 놓으면, 옆사람이 의식하고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5) 피라미드

최대 6마리의 공룡을 놓을 수 있습니다. 맨아래층 3칸을 먼저 채워야, 그 위층 2칸을 채울 수 있습니다. 아래 두층을 모두 채운 후에야 가장 꼭대기 층에 공룡을 놓을 수 있습니다.

공룡을 놓을 때 같은층 가로 라인이나 세로 대각선 라인에 같은 종류의 공룡을 놓을 수 없습니다. 생각보다 까다로운 규칙입니다.

 

티라노 점수 규칙

티라노는 인기가 있어서 티라노사우르스가 1마리 이상 있는 우리마다 추가 1점을 얻습니다. 한 우리에 티라노가 두마리 이상 있어도 1점만 추가 됩니다.

이 규칙은 여름/겨울 보드판 모두 적용 됩니다.

 

플레이 후기 & 평가


기존 롤앤라이트 게임 간츠숀클래버와 좀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총 점수 획득 면에서, 생각보다 많이 얻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아이들과 해도, 간츠숀클래버와 달리 크게 점수차이가 발생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아기자기한 공룡들 덕분에 아이들은 점수 획득보다, 공룡 놀이가 더 재미있을 수 있습니다.

 

주머니가 작아서 어른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것이 흠인데요. 저는 여분의 보드게임용 주머니가 있어서, 그것을 사용 해서 부담이 적었습니다.

 

부담없이 즐기기에 너무나 적격인 게임이라 선구매 당시에 구매하지 않고, 최근에 에볼루션 기후에서 컴포넌트 업그레이드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한 저도 독립적인 게임으로도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