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RPG/TCG

TRPG를 시작하려면?

엘프리 2017. 6. 19. 15:47

TRPG를 시작하려면?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백견이 불여일행~

백번 듣는것 보다 한번 보는것이 낫고
백번 보는것 보다 한번 해보는것이 낫다.

TRPG가 무엇인지 아셨나요?
그리고 TRPG를 한번 해보고 싶으시다구요?
그런데 하는 방법을 모르시겠다구요?

음.... 제가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크게 보자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직접 룰북을 구해서 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활동중인 TRPG팀에 들어가서 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TRPG를 시작하려면? 엘프리의 놀이터

 


1. 직접 룰북을 구해서 하는 방법

직접 하는 방법은 먼저 룰북을 구입해야 합니다.
현재 한국에서 구하기 쉬운 룰북은 GURPS가 있으며, 4th D&D도 대행구매 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동향도 크게 GURPS와 D&D계열로 플레이 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한글화된 TRPG 서적이 예전에 비해 다양해 졌으며, 세계관 및 깊이도 풍부해 졌습니다.
GURPS, 누메네라, 크툴루의 부름, 제 13시대, 피아스코, 페이트, 던전월드 등 다양한 룰북이 있습니다.

 

+ Gurps(Generic Universal RolePlaying System 겁스)는 [국문판]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여명 및 유명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Dungeons & Dragons 국내 초기 TRPG의 근간이 되는 시스템이었는데, 아쉽게도 출판사의 사정으로 클래식 판권과 함께 국내에서는 즐기기 어려운 시스템이 되어 버렸습니다.

 

+ Dungeons & Dragons (4th Core룰북 및 3.5의 서플리먼트)들은 북앤다이스, 인터하비 및 교보문고등의 대형서점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D&D류는 초보자에게 판타지의 분위기를 쉽게 느끼게 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긴하지만, [영문판]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시스템의 종류를 참고해 주세요.

 

룰북을 못 구하신 분들 혹은 룰북을 구하기 전에 어느정도 TRPG를 맛볼순 없을까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직접제작한 '엘프월드 키즈'라는 TRPG룰북을 다운받으셔요.
초보용으로 제작되어 룰은 보통 TRPG보다 상당히 간소하면 난수도 적습니다.
(6면체하나:초보분들이 구하기 쉽게 하기위해서) 이룰은 초보용입니다. 그리고 간단합니다.
완벽한 룰을 원하시면 나중에라도 룰북을 구입하셔요! 그것이 좋을 것 갔습니다.

[엘프월드 키즈] 다운받기 - 현재 플레이어북과 추가설명/작은시나리오가 올라왔습니다.

 

자! 어떻게든 룰북을 구하셨다면 먼저 룰북을 읽으셔요.
TRPG을 함께 할 사람들 모두가 기본으로 Player's 용 규칙책은 숙지하셔야 합니다.
(GURPS는 국문2판 캐릭터북, D&D류는 Player's Handbook)

그리고 마스터용 책은 마스터(진행자)만이 읽어야 합니다.
(GURPS는 국문2판 캠패인북, D&D류는 Dungeon Master Guide)

 

마스터용 책은 다른분들은 읽으시면 재미가 반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분은 마스터가 숙지한 내용중 일부는 플레이어와 함께 공유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전투의 부분이라던가 아이템(장비)관련 그 경우 마스터가 알려주는 방법 혹은 그 부분만 읽도록 마스터가 허락해 줄 수도 있습니다.

 

서플라이먼트나 익스퍼트북 등은 모두 혹은 마스터만 읽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D&D의 경우 Monster Manual은 마스터만이 읽어야 합니다.
그 외의 서플라이먼트는 바로 적용해도 되지만 초보의 경우는 일반 룰만으로 게임을 먼저 즐기시다가 나중에 서플라이를 추가 적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요즘 나온 TRPG 시스템들 중에는 마스터가 없어도 되거나, 시나리오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들도 꽤 나와 있습니다.

 

모두 룰을 숙지 하셨다면 모두가 모여서 플레이어들은 플레이어 북을 참고해서 캐릭터 만드는 법에 따라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도록 합니다.

 

첫 모험은 샘플 던전(시나리오)이 있는 경우 그것을 활용하셔도 되고, 간단한 던전 탐험물 을 만드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던전물을 추천하는 이유는 초보자가 처음 부터 시나리오 물을 하는데에는 약간의 어려운 점이 없잖아 있기 때문입니다. 던전 물을 통해 TRPG가 어떤 건지 정확히 알수도 있고 어떻게 진행이 되며 시나리오는 어떤거구나를 알아 가실 수 있습니다. 그후에 3개월 (일주일 한번정도씩 3~4시간) 정도 플레이를 하시면 괜찮은 플레이를 즐기시게 될것입니다.

 

직접 룰북을 구해서 하는 방법 정리
-> 룰북을 구합니다.
-> 같이 할 사람을 구합니다. (친구분들)
-> 모두 룰북을 숙지합니다.
-> 캐릭터 시트를 작성합니다.
-> 샘플시나리오 혹은 던전물을 통해 플레이를 익히도록 합니다.
-> 수차례 정기적 모임으로 TRPG를 즐기도록 합니다.

 


2. 활동중인 TRPG팀에서 함께하는 법

TRPG팀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인터넷 TRPG 카페 등에서 팀을 구하실 수 있으며, TRPG 사이트의 구인/구회 게시판을 이용해서 사람들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룰북을 가지고 계시지 않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로 시작하시면 해당 팀에서 룰북을 빌려주거나 문서나, PDF 등의 자료를 제공해 드릴 것입니다.

이 후 룰북을 잘 숙지하시고, 팀의 진행자를 잘 따라가시면 별 무리 없이 플레이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하시는 것과는 다르게 경력자분의 도움을 받으면서 할 수 있어서 쉽고 빠르게 TRPG를 배워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구회가 잘 안되는 경우도 있고, 대부분이 서울/경기 지역 한정인 것도 큰 단점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 외에 대학교등에는 TRPG동호회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대학생이시라면 동호회에 들어서 함께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활동중인 TRPG팀에서 함께하는 법
-> 인터넷 카페 등에서 TRPG팀을 구합니다.
-> 룰북을 숙지합니다.
-> 캐릭터 시트를 작성합니다.
-> 플레이를 하면서 시나리오 및 롤플레잉을 익히도록 합니다.
-> 수차례 정기적 모임으로 TRPG를 즐기도록 합니다.

 


이상 TRPG를 시작하는 방법이였습니다.
TRPG를 시작하시려는 여러분에게 화이팅~! 응원을 보냅니다.
이제 당신의 눈앞에 환상이 펼쳐질 것입니다.

앞으로 이어지는 TRPG 카테고리의 주사위에 대해, 시스템의 종류, Q&A를 모두 읽으시면 플레이 시작하시는데 더욱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TRPG/TC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루마블로 알아보는 - TRPG란 무엇인가?(1)  (2) 2017.06.22
TRPG Q & A  (0) 2017.06.22
주사위에 대해서  (0) 2017.06.21
TRPG 시스템  (2) 2017.06.20
TRPG란 무엇인가?  (0) 2017.06.19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