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신이 미로의 방을 탈출 할 수 있을까?

[보드게임] Room 25

눈을 떠보니 알수 없는 네모난 방안에 갇혀 있습니다. 그 곳의 사람들은 자신이 왜 여기 있는지도 서로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없습니다. 정육면체로 된 이 방들은 서로 연결 되어 있고, 계속 변화하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이 수많은 방들 중 일부에는 끔찍한 함정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Room-25 박스 컷 이미지Room-25 표지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 스토리는 영화 큐브의 이야기 입니다. 여기에 영화 큐브를 모티브로 한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다만, 영화에서는 죄수들이지만, 이 보드게임에서는 텔레비젼 쇼 프로그램에 돈을 위해 참가한 출연자들 입니다. 


다만, 이 쇼 프로그램에서는 큐브에서 처럼 죽을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주면 목숨을 걸고 이러한 쇼에 참가하는 걸까요? 무엇보다 이것이 방송제재를 받지 않는지 많이 궁금합니다. 



모드

이 게임은 여러가지 모드를 제공합니다. 의혹, 협력, 경쟁, 팀, 솔로가 그것 입니다. 모드에 따라 최소 최대 인원이 상이 하게 변합니다.(한명의 플레이어가 단독 혹은 팀을 운영하게 됩니다.)

의혹 모드

의혹 모드는 참가자들 중 일부는 방송국에서 요원을 위장 잠입시켜 탈출을 방해하도록 한 상황입니다. 플레이어 중에 목적이 다른 마피아가 있는 것이지요. 

협력 모드

협력 모드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짧은 시간 안에 서로 협력하여 이 곳을 탈출 해야 합니다. 하지만, 서로 공유 가능한 정보는 제한 되기 때문에 그리 쉽지 않습니다.

경쟁 모드

경쟁 모드는 한 플레이어 마다 각 2명씩의 참가자를 가지고 최초의 탈출자 이거나 최후의 생존자가 되기 위해 경쟁해야 합니다.

팀 모드

두개의 팀을 나누어 팀끼리는 경쟁하고, 같은 팀원들과는 협력하여 탈출 하거나 상대를 모두 제거 해야 합니다. 

솔로 모드

혼자서 4명의 참가자를 이용하여, 탈출해야 하는 모드 입니다. 협력 모드 처럼 시간이 짧게 적용 됩니다.



건물 구성

처음 게임을 시작 할 때 추천 세팅 혹은 선택하여 방을 섞어서 다음과 같이 배치 합니다. 이 때 가운데는 최초 참가자들의 시작 타일이 놓입니다.


이후 탈출 타일을 포함하여 섞은 남은 타일을 외각(초록색 부분)에 놓습니다. 이렇게 되면 탈출구는 꼭 외각 구역에 존재하게 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바로 탈출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시작위치 주변엔 탈출구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턴 구성

턴은 프로그래밍 단계, 액션 단계, 카운트 다운의 3단계로 구성 됩니다.


프로그래밍 단계: 비공개로 2개의 액션을 마커로 설정 합니다.


액션 단계: 선언한 액션들을 돌아가면서 수행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2액션을 연속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1액션을 수행한 후에 2액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카운트다운: 시작플레이어를 변경 하고 라운드를 줄입니다.


프로그래밍 단계에서 미리 행동을 예측해서 정해야 합니다. 액션단계에서 모두 첫 액션을 수행한 후에 다음 행동을 하기 때문에 방을 엿본 후 이동하려고 했지만, 엿본방이 전플레이어에 의해 이동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밀어서 전혀 다른 곳에서 이동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게 경쟁 모드일 때는 지옥이 펼쳐 집니다.



액션 설명

엿보기: 캐릭터와 인접한 4방향 중 한 곳을 혼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협력이라 하더라도 방의 위험도 정도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이동: 인접한 방으로 이동 합니다. 비공개 방은 즉시 공개 됩니다. 방의 효과가 비로 발동되고, 적용 합니다.


밀기: 인접한 방으로 다른 캐릭터를 밀어버립니다. 밀린 캐릭터는 그곳으로 이동됨 것과 같은 효과를 받습니다.


조작: 방들을 한칸씩 한방향으로 이동 시킵니다. 중앙방은 조작으로 이동 시킬 수 없습니다. 같은 턴에서 한번 이동됨 라인의 방은 되돌릴 수 없고, 같은 방향으로만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엿보기엿보기 

 이동이동

밀기밀기

 조작조작


탈출 방을 찾았다 하더라도 방에 모인 상태에서 조작으로 탈출 방을 맵 밖으로 밀어내지 않으면 탈출 할 수 없습니다. 즉, 가운데 근처에서 탈출 방을 찾았다면, 2-3번의 추가 조작 행동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방밀기조작 선택시 방을 밀어낸다.



방 설명

방 모서리에 색상으로 위험도를 알 수 있습니다.

초록: 안전 / 노랑: 장애 / 빨강: 위험


중앙방중앙방방25 탈출방방25 (탈출방)


중앙방: 이 곳에서 시작 합니다. 이 곳에서는 엿보기와 이동만 가능 합니다. 

방 25(탈출방): 이곳을 통해 탈출 할 수 있습니다.


소용돌이방_비전방_함정방소용돌이방_비전방_함정방


소용돌이방: 이 방의 캐릭터는 시작 했던 중앙방으로 되돌아 갑니다.

비전방: 보드상에 보고 싶은 방을 확인 합니다.

함정방: 다음 액션차례 떠나지 않으면 이곳의 캐릭터들은 모두 죽습니다.


움직이는방_조작방_쌍둥이방움직이는방_조작방_쌍둥이방


움직이는 방: 미공개된 방하나와 현재 캐릭터가 있는방의 위치를 서로 교환합니다. 캐릭터는 원래 있던방과 같이 이동합니다.(다른 지역으로 이동 합니다.)

조작방: 조작 액션과 같게 방들을 한번 이동 시킵니다.

쌍둥이방(터널방): 두개의 쌍둥이 방이 공개 되어 있는 경우에 터널 처럼 반대 방으로 이동합니다.

죽음의방_빈방죽음의방_빈방

죽음의 방: 들어온 캐릭터는 즉사합니다.

빈방: 아무효과 없습니다.


감옥방_환상의방_침수의방감옥방_환상의방_침수의방


감옥방: 이 방의 캐릭터는 인접한 방에 다른 캐릭터가 없다면 중앙방 외의 것으로 이동 불가능 합니다.

환상의 방: 미공개 방과 환상의 방을 서로 교환합니다. 캐릭터 위치는 그대로 유지하고, 미공개 방을 공개하여, 그 효과를 적용합니다.

침수의 방: 들어간 뒤 이 방은 안에서 잠겨서 누구도 들어 올 수 없습니다. 다음 턴 두번째 액션 까지 캐릭터가 있다면 익사 합니다. 점점 물이 차오릅니다.


산성의방_혹한의방_어둠의방산성의방_혹한의방_어둠의방


산성의 방: 두번째 누군가가 들어오면 앞에 있던 캐릭터는 제거 됩니다.

혹한의 방: 이 방에 있을 때는 프로그래밍 단계에서 한가지 행동만 프로그램 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방: 이 곳에서는 엿보기 액션을 할 수 없습니다. 


방들을 살펴보면, 죽음의 방 빼고는 빨간색이라 하더라도, 무조건 죽는다고 볼 수 없습니다. 물론 함정의 방은 꽤나 위험하기는 하지만, 아군이 밀어주고 자신은 이동으로 빠져 나간다면, 관통하여 통과 할 수도 있습니다. 


환각의 방은 로또 입니다. 운이 좋으면 한번에 탈출의 방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운이 매우 나쁘면 즉사 할 수도 있겠지만요.



당신은 미로의 방을 탈출 할 수 있을까?

룸25는 솔직히 솔로 모드나, 협동 모드는 많이 재미가 없습니다. 진정한 재미는 경쟁모드에 있지요. 예측하지 못하는 다양한 상황이 펼쳐지고, 지옥을 선사해 줄 것 입니다.


함정으로 상대를 밀려고 했으나, 그전에 내가 밀려 아무도 못밀고, 함정에 제거 된다거나, 엿보았던 방이 조작에의해 멀리 떠나, 모르는 곳으로 이동을 해야한다거나, 정말 재미난 상황이 펼쳐 집니다. 이 게임은 모든 모드가 재미 있거나, 인기 있는 보드게임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정 모드에서는 충분히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친구들과 지옥에서의 즐거움을 맛보고 싶다면, 살짝쿵 추천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