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 속으로 가라 앉고 있는 찬란한 문명의 보물을 찾는 협력 보드게임


어느날 발견된 금단의 섬. 이 섬의 유물을 찾아 떠난 모험가들은 찬란한 섬의 유산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지체할 수가 없습니다.

섬은 점점 물이 들어와 가라 앉고 있습니다. 지지대를 받치고, 모래 주머니를 쌓아도 잠시 시간을 벌어줄 뿐입니다.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포비든 아일랜드(Forbidden Island)는 2-4인 까지의 협력게임 입니다. 대표적인 협력게임인 펜데믹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협력게임이며, 꽤나 쉬운 난이도로 인해 협력게임 입문용 혹은 초보자 용으로 유용한 게임입니다.

무엇보다 한글판이 있어서, 플레이에 무리가 없습니다.


포비든 아일랜드의 박스는 일반적인 보드게임 박스가 종이 인것과 다르게 틴 케이스로 되어 있어서, 고급지고 멋진 느낌이 납니다.


포비든 아일랜드



게임 구성

포비든 아일랜드의 구성은 매우 단순하고 깔끔합니다.


카드, 타일, 말, 피규어와 수위메터로 구성 되어 있으며 58장의 카드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물카드 28장 (4가지 보물 카드 각 5장씩, 수위상승 카드 3장, 헬리콥터 리프트 3장, 모래주머니 2장)

홍수카드 24장

캐릭터 카드 5장


타일은 양면으로 되어 있으며, 일반 섬의 타일과 뒷면은 침수된 타일로서 물색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6색상의 말(빨강, 초록, 노랑, 흰색, 검정, 파랑)


4개의 유물(바람의 형상, 대양의 성배, 대지의 돌, 불의 크리스탈) 피규어


수위메터(눈금이 있는 보드판, 플라스틱 눈금자로 수위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틴 케이스에 깔끔한 트레이가 있어 정리가 용이합니다.

프로텍터(카드 슬리브)를 장착하고도 잘 들어 갑니다.

게임 목표

포비든 아일랜드의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직업의 모험가들이 되어 서로 협력하며 금단의 섬이 가라 앉기 전에 4가지 보물을 찾아 헬기를 타고 탈출 해야 합니다.

게임 준비

섬 타일들을 무작위로 섞어서 둥근 섬 모양으로 구성 합니다. 이 때는 모두 침수되지 않은 윗면으로 구성합니다.

(포비든 아일랜드는 초보자들 혹은 펜데믹을 해보지 않은 플레이어들에게는 신선할 수 있기는 합니다만 난이도가 너무 쉽게 여겨지는 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리플레이성이 꽤나 떨어지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많은 보드게임 유저들이 커스텀 규칙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중에 다양한 시작 섬의 모양이 있습니다. 이는 추후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홍수카드 6장을 뽑아 카드와 동일한 타일을 뒤집어 침수된 상태로 놓습니다.


직업 카드는 플레이어들이 선택해도 되고, 무작위로 나누어 주어도 무방하며, 자신의 캐릭터 말을 각 섬타일에서 색상이 맞는 시작위치에 두도록 합니다.


보물카드들을 2장씩 받습니다. 이때 수위 상승 카드를 받는다면 반납하고 새로 카드를 받고, 수위상승 카드를 덱에 다시 넣습니다.

(모든 수위상승 카드를 무작위로 넣고 시작하는 바람에 포비든 아일랜드의 난이도가 요동치는 부분이 생깁니다. 펜데믹 처럼 다음 커스텀룰을 적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최초 카드 분배시, 모든 수위상승 카드를 빼놓습니다.

보물카드 분배후 보물카드 더미를 비슷한 크기로 총 3개로 나눕니다.

각 더미 별로 수위 상승 카드를 한장씩 넣고 섞습니다.

더미를 뭉쳐 하나의 덱으로 구성하여 놓습니다.)

게임 방법

가장 최근에 섬에 다녀온 사람 부터 왼쪽으로 진행 합니다.


액션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3가지의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액션별로 수행할 수 있는 행동에는 다음 4가지가 있습니다. 액션마다 중복으로 수행해도 됩니다.


1. 이동

2. 지주 받치기

3. 보물 카드 주기

4. 보물 찾기


이동

1액션을 소모하여 자신의 말을 상하좌우로 한칸 이동 시킵니다. 대각선 이동은 할 수 없습니다.

침수된 타일로는 이동 가능하지만, 가라 앉은 타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 직업별 예외사항

탐험가 : 대각선 이동 가능.

조종사: 매턴 한번 1액션으로 원하는 타일로 이동.

항해사: 다른 모험가를 1액션을 소모하여 2칸 까지 이동 시킬 수 있음.

잠수부: 하나 이상의 인접한 침수 되거나 가라 앉은 타일을 1액션으로 한번에 이동. (이때 가라 앉지 않은 타일로 이동을 끝내야 합니다.)


지주받치기

1액션을 소모하여 자신의 말의 인접한 침수된 타일을 침수되지 않은 타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직업별 예외사항

탐험가: 대각선 비주 받치기 가능.

기술자: 1액션으로 2개의 타일을 복구 가능.


보물카드 주기

같은 타일에 있는 다른 사람에게 1액션당 1장의 카드를 줄 수 있습니다.

특수카드는 줄 수 없으며, 핸드제한(5장, 초과 즉시 특수카드를 사용하거나 버리는 더미에 버려야 합니다.)에 유의하세요.


*직업별 예외사항

배달부: 같은 타일에 있지 않아도 보물카드를 줄 수 있음.


보물찾기

타일에는 보물 종류 마다 2개의 발굴지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그 발굴지위에서 그 보물과 같은 카드 4장과 액션을 소모하여 보물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침수된 타일에서도 시도할 수 있으며, 찾은 보물은 캐릭터 카드로 가져옵니다.


아직 찾지 못한 보물의 발굴지 두개가 모두 침수가 되면 게임이 패배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하며, 특수 이동을 못하는 상태에서, 보물을 찾으러 갈 수 있는 경로가 끊기는 경우도 주의해야 합니다.


카드받기

모든 액션을 완료한 플레이어는 보물카드 두장을 받습니다.


이 때 수위 상승 카드가 나오면 즉시 아래 사항을 수행 합니다.

1. 수위  메터의 눈금을 1상승 시킵니다.

2. 홍수카드를 모두 섞어, 현재 덱위에 다시 놓습니다.

(정식 한글판 룰북은 번역 오류로 기존덱을 포함해 전부 다시 섞는 것으로 나와 있으나, 이는 오역 입니다, 위와 같이 할 경우 기존에 나왔던 장소가 다시 나올 것 입니다.)

3. 수위 상승 카드를 보물 카드 버리는 더미에 놓습니다.


카드 더미에 카드가 없을 경우 버려진 더미를 섞어서 바로 재사용 합니다.


연속으로 2장의 수위상승 카드를 뽑았다면, 홍수 덱을 섞는 것은 한번만 하지만 수위는 2칸 올립니다.


보물카드를 뽑다가 수위상승 카드가 나오더라도 2장에 포함되기 때문에 추가로 가져오지 않습니다.


특수카드는 언제든 (심지어 다른사람 턴에도) 사용가능하며, 액션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홍수 카드 뽑기

플레이어는 모든 액션을 끝내고, 보물 카드 2장을 가져온 후 마지막으로 홍수 카드를 뽑습니다.


이때 뽑는 장수는 수위메터를 확인하세요.


뽑은 홍수카드의 타일을 찾아 침수되어 있지 않다면, 타일을 뒤집어 침수된 타일로 만듭니다.

만약 그 타일이 침수되어 있다면 타일을 제거하고, 해당 홍수 카드도 같이 제거 합니다.


캐릭터 말이 있는 상황에서 침수가 되어야 한다면, 침수 시킨 후 말을 다시 올려 놓습니다.


만약 가라앉아야 한다면, 캐릭터는 인접한 타일로 수영하여 이동하는 것으로 취급하여 말을 옮기면 됩니다. 만약 인접한 타일이 없다면 캐릭터는 심연으로 함께 가라 앉고 게임은 패배하게 됩니다.


* 직업별 예외 사항

잠수부: 가장 가까운 타일로 이동

탐험가: 대각선 인접한 타일로도 이동 가능

조종사: 타일 어디로든 날아 갈수 있습니다.


홍수카드가 모두 소진 된다면 카드를 다시 섞어서 덱을 다시 구성 합니다.


이 홍수카드가 플리이어들을 압박하는 위기 상황입니다.

초기엔 서서히 침수가 시작되는데, 시간이 지나고 수위상승이 나올때마다, 기존 홍수카드가 다시 올라가기 때문에 새로운 곳이 침수 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지역이 가라앉게 될 것 입니다.


남은 지역이 얼마 없으면 점점 주요 지역이 나올 확률은 올라가고, 수위매터의 상승으로 한번에 뒤집는 홍수 카드들도 많아 지므로 난이도는 서서히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가파르게 상승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부분이 상당히 아쉽습니다.

펜데믹도 연쇄라는 부분이 급속 악화를 시키기는 하지만, 플레이어들이 현재 상황을 보고, 최악을 상황을 예측하여 대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비든 아일랜드에서는 현재 상황은 매우 무난해 보이는데, 급속히 나빠지고 그 상황에서 대응하기가 매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특히 한번에 수위상승 카드가 2장 나오면 엄청난 어려운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반대로 아주 오랫동안 홍수카드가 나오지 않다가, 끝판에 3개가 몰아 나오는 경우는 최악 입니다.

너무 쉽게 끝내서 게임이 시시하다고 느끼거나, 뒤늦게 수위상승이 터짐으로 순식간에 패배 하게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커스텀 룰은 팬데믹 처럼 덱더미를 나눈후 사이 사이 넣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게임의 종료


승리

플레이어들이 4가지의 모든 보물을 모았다면, 헬기장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모두가 모인 후 헬리콥터 특수카드()를 사용해야지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그전에 길이 막혀 모이지 못하거나, 헬기장이 가라앉을 경우 승리하지 못할 것 입니다.


패배

다음의 경우에 플레이어 들은 패배 합니다.

1. 보물 4개를 찾지 못한 상황에서 획득 못한 보물을 찾을수 있는 타일이 가라 앉은 경우


2. 수위메터가 해골 수치 까지 상승한 경우


3. 탈출 전에 헬기장 타일이 가라 앉은 경우


4. 가라앉는 타일에서 누군가가 탈출 하지 못한 경우


협력게임 입문자 혹은 낮은 연령의 플레이어들과 함께 하려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포비든 아일랜드를 추천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