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투모로우(눈보라)



이번 시나리오 투모로우 - 눈보라는 '투모로우(빙하기)' 시나리오의 후속편 입니다.


기존 시나리오 주소(투모로우1 - 빙하기)


전편 이후의 이야기가 이어지지만, 순서대로 플레이 될 필요가 없으며, 전혀 다른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 됩니다.


단지 시나리오가 영화 투모로우(The Day After Tomorrow:2004)에 의거한 연결만 동일 합니다.


눈보라의 주 테마는 아이템 수집이며, 주요 메커니즘은 이동을 한 캐릭터는 눈보라에 의해 다음라운드 바로 이동이 불가능 합니다. 한 라운드 휴식을 취한 후에야 이동이 가능합니다.


데오윈 커스텀 시나리오 투모로우 눈보라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보드게임] 데오윈(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 A Crossroads Game) 혹은 데오윈(긴밤, Dead of Winter : The Long Night)중 하나만 있어도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데오윈(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 Warring Colony)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 가능인원 : 1-5인 (1인 플레이 변형 규칙 참조)

권장 플레이 인원 : 2-4인

권장 플레이 모드: 순수협력 (순수협력시에도 충분한 재미를 보장 합니다)

커스텀 레벨 : 커스텀용 2Lv (일반 시나리오에서 약간 변형)


버전정보

20180718: 1.00 발행

20181118: 1.01 육상선수 부연설명 추가


테스터 정보

보드게임 커뮤니티: 보드라이프의 바이마르님이 테스트를 도와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데드오브윈터 투모로우(눈보라) 시나리오


시나리오: 투모로우 (눈보라)

[도입]


12월 14일: 눈보라가 너무나도 심해서 바로 앞도 안보일 정도다. 지난번 추위때 연료와 태울 것들을 공급했던 수색대원들 중 일부는 부상 및 동상으로 당장 치료를 받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


눈보라가 심해지자 좀비들도 우리를 잘 보지 못하는 것 같아 다행이지만, 산속에 있던 늑대들이 먹이를 찾아 이 지역을 서성거리고 있다.


당장 어제만해도 식량을 확보하려 갔던 수색대원 한명이 늑대에게 심하게 다리를 물려 부상자는 더 늘었다.


위기는 항상 왜 이렇게 설상가상으로 오는 건지... 어찌되었든 우리는 부상자들의 치료와 회복을 위한 약과 식량은 물론 생존을 위한 무기와 연료를 모아야 한다.




게임 준비


라운드 (노멀모드 7 / 하드모드 7)

사기 (노멀모드 7/ 하드모드 6)

거주지 좀비 (노멀모드 6/ 하드모드 10)

거주지 외 장소 (노멀모드 각 장소별 1/ 하드모드 각 장소별 2)

노약자 (노멀모드 3/ 하드모드 4)


승리: 시작아이템이 아닌 식량/연료/무기/약을 각각 최소 1 종류가 포함되어야 하며 총 (3인이하 8장)/(4인 이상 12장)을 모아야 합니다.


수집 규칙

생존자가 외부 장소에서 거주지로 이동해서 들어올 때, 해당 생존자의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 있는 수집품에 해당하는 카드 중 한장을 이 카드 밑에 놓을 수 있습니다. (생존자1명당 1장)


폭설로 인한 이동제한


이동을 한 생존자는 바리케이트 토큰을 하나 얻습니다. 바리케이트 토큰을 가지고 있는 생존자는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생존자는 이동 횟수를 소모해 바리케이트 토큰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라운드당 2번 이동 가능한 긴밤의 육상선수는 바리케이트를 얻자마자 바로 제거 가능 합니다. 대신 1번만 이동 가능합니다.)


즉, 일반적인 경우 2라운드에 1번 이동 가능 합니다.


이동 관련 토큰 관리 팁: 이번 라운드 이동에 의해서 바리케이트를 얻었는지, 이번 라운드에 바리케이트를 제거 해야 하는지 햇갈린다는 테스터분의 의견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추천이 있었습니다.


이동을 할 때는 생존자 카드를 90도 돌려 눕혀 놓습니다. 이 때 이 생존자 위에 바리케이트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라운드를 시작할 때 모든 플레이어는 90도 눕혀진 자신의 생존자 카드를 원래대로 돌려 놓습니다.


90도 눕혀 있지 않은, 바리케이트 토큰이 있는 생존자 카드를 90도 돌려 눕혀 놓습니다. 이 때 이 생존자 위에 바리케이트 토큰을 제거 합니다.


예외 캐릭터

* 긴밤 캐릭터 중 육상선수는 라운드당 2회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시 바리케이트 토큰을 얻지 않습니다. (90도 돌려 놓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1번만 이동가능합니다.




투모로우(눈보라) 시나리오는 잡다한 규칙 없이 룰이 상당히 깔끔한 형태이지만, 쉽지 않은 시나리오 입니다.


테스트에 참여해 주신 바이마르님 팀의 후기 및 평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신자만 제외한 일반 게임을 플레이 했으며, 사기 1에 1라운드를 남겨두고 성공 했습니다.

기존 규칙에선 종류별 3장씩 모아야 했는데 무기 모으기가 다소 어려웠습니다. (현재 총장수 + 종류별 1장씩으로 수정)

무엇보다 개인 미션과 겹칠 경우, 클리어가 상당히 어렵다고 이야기를 주셨습니다. (앞선 총장수 형태로 변경 되어 겹치는 아이템은 대체 가능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완전 협력으로 빡빡한 시나리오로 즐겨도 꽤 재미있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하드모드 라운드 부분을 살짝 수정하기는 했는데, 일반 모드에서 고립된 상황에 사기 8은 무언가 몰입에 방해가 되는 것 같아서 7로 그대로 유지 했습니다.


이 때문에 배신자가 있을 경우 상당히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하지만, 공동목표 아이템의 경우만 수집 제한이 있으니 어떻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여러분 께서 일반 게임으로 배신자가 있었을 때, 플레이가 도저히 답이 없다 싶으시면 댓글로 피드백 남겨주시면 밸런스 패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니면 바이마르님 이야기 처럼 순수 협력으로 플레이 해보시는 것도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순수 협력이 유용하기에 2인 플레이도 나쁘지 않을거라 생각 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