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투모로우(Tomorrow) - 시즌1 빙하기(Ice Age)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데드오브윈터 (Dead of Winter) 커스텀 시나리오는 영화 투모로우의 급변하는 자연 현상으로 전세계의 대부분이 한파에 휩싸이고 빙하기가 온다는 컨셉을 이용해 만든 겨울의 위기 시리즈 입니다.


총 3개의 시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버티기, 제한적 이동에서 아이템 수집, 짧은 라운드 안에 미션 완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즌1 빙하기 - 지속되는 강추위에서 버티기

시즌2 눈보라 - 지속되는 제한적인 이동에서 목적달성 (커스텀 시나리오 투모로우(눈보라)바로가기)

시즌3 한파 - 타임어택 형식의 강추위 대비


각 시즌은 연속 시나리오가 아닌 개별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며, 이번에는 첫 시즌인 빙하기를 공개 합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투모로우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보드게임] 데오윈(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 A Crossroads Game) 및 데오윈(긴밤, Dead of Winter : The Long Night)에서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데오윈(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 Warring Colony) 공동체간 전쟁 규칙 적용시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 가능인원 : 1-5인 (1인 플레이 변형 규칙 참조)

권장 플레이 인원 : 3-4인

커스텀 레벨 : 2Lv (일반 시나리오에서 약간 변형)


버전정보

20180508 : 1.00 발행


시나리오 도입

11월14일: 거주지 감시탑에서 눈보라와 함께 나부끼는 칼바람을 맞으며 보초를 서고 있었다. 동료와 요즘 너무 추워지지 않았느냐, 겨울이 오는 중이라는둥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그런 우리 눈 앞에 한 무리의 이동 행렬을 볼 수 있었다. 그들의 리더가 그들 중 일부는 너무 병약하여 이동이 힘들어 우리의 거주지에서 받아주길 요청해왔다.

우리의 리더는 회의를 통해 그들 모두를 받아주기로 했다. 심지어 나머지 인원들도 너무 추우니, 한동안 우리와 함께 지내도 좋다고 했다. 그런데 그들은 뜻밖의 이야기를 꺼내 놓았다.

자신들 중 몇 명은 정부에서 일했던 자들이고, 좀비 사태 이후 정부가 붕괴되었지만 그들은 여전히 남아서 다양한 조사했는데, 환경적 요인을 검토하던 중 이상 기온 현상으로 새로운 빙하기가 오게 될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이 현상이 좀비사태와는 상관없는 일이지만, 남쪽으로 이동하지 않으면 생존자체가 불가능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들은 위험하지만 모두를 데리고 남쪽으로 이동을 하고 있다고 했다.

우리들 중 일부는 동요하였고, 내일 떠나는 그들의 대열에 합류하겠다고 짐을 싸는 자들도 생겨났다.

내 딸은 너무 어려서 떠날 수 없다. 야구 방망이든 책이든 뭐든지 모조리 태워서 이곳에서 어떻게든 이 추위를 버텨보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데오윈 커스텀 투모로우 빙하기


사기: (7/6)

라운드: (6+2/8+2) (스피드/버티기)

좀비: 거주지(10/12) 각장소(1/2)

노약자: (플레이어 수/플레이어 수)

승리: 마지막 라운드까지 생존.

아이템 혹은 능력을 이용하지 않고 좀비를 공격한 생존자는 동상을 추가로 얻습니다.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이동한 생존자는 동상을 추가로 얻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자신의 생존자가 있는 모든 장소(거주지와 그 외 장소 포함)에 <연료>/<책>/<도구>를 붙여 놓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화톳불 입니다.

(카드 사용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요청을 통해 받은 카드로 화톳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매라운드 공동목표 확인 단계에 모든 장소(거주지와 그 외 장소 포함)에 화톳불과 강추위를 제거 합니다. 화톳불이 없는 모든 장소(거주지와 그 외 장소 포함)에 동상 토큰 1개를 올려 놓습니다. 이 동상 토큰은 강추위 입니다.

(화톳불 카드는 쓰레기장이 아닌 게임에서 제거 됩니다. 재활용 센터 등을 이용한 재사용 및 경제학자, 자동차 수리공 능력 등을 통한 회수 불가능)


화톳불: 당신이 턴을 끝낼 때, 이 장소에 있는 당신의 모든 생존자는 각각 동상 토큰 1개를 제거 합니다. / 화톳불이 있는 장소로 이동한 당신의 생존자는 이동시 추가 동상을 얻지 않습니다.

 

강추위: 당신의 턴이 시작할 때, 이 장소에 있는 당신의 모든 생존자는 각각 동상 토큰 1개를 추가 합니다. (노약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추가 설명

스피드 모드와 버티기 모드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빨리 끝나기를 원하는 분들을 위한 스피드 모드를 지원 합니다.

스피드 모드는 2라운드 더 적게 설정 되어 있지만, 개인 목표가 수집인 경우 난이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버티기 모드는 스피드 모드에 비해 대체로 난이도가 더 올라 갑니다.


제작자 노트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버티기 미션인 듯 하지만, 탐색 미션에 더 가깝습니다. 

동상이 여기저기에서 추가 되지만 생각보다 동상 토큰 제거가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유지 비용으로 필요한 <연료>/<책>/<도구> 아이템이 지속적으로 소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이템을 모으는 개인 목표가 다수 있을 경우, 공동목표는 성공하더라도 개인목표는 실패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습니다.

전체 플레이어중 일부가 아이템 모으기 목표가 아니라면 적당히 클리어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효과 부연설명

"강추위"와 "화톳불"은 동시에 존재 할 수 있습니다.

그 장소에 있는 생존자를 조종하는 플레이어가 턴을 시작할 때, 이 생존자는 동상토큰 1개를 얻습니다. 살아있다면, 행동을 수행하고 플레이어가 턴을 끝낼 때 동상1개를 제거 합니다. 그전에 죽을 경우 화톳불 효과로 동상을 제거 할 수 없습니다.


개선 카드

긴밤 개선 카드 중 벽난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화톳불은 벽난로의 마이너 버전 입니다)


이동

이동시 연료를 사용하면 위험 노출은 물론 추가 동상 토큰도 받지 않습니다.

이동시 연료가 아닌 능력으로 이동하는 생존자는 추가 동상 토큰을 받습니다. (트럭 운전사, 자전거 배달부, 자전거 아이템을 장착한 생존자)

이동시 화톳불이 있는 지역으로 갈 때는 추가 동상 토큰을 받지 않습니다.  위험 노출을 통한 동상은 추가될 수 있습니다.

크로스로드 카드를 통한 이동시에는 위험 굴림 여부와 상관없이, 추가 동상 토큰을 받지 않습니다.

공원관리인(룩스 하먼드)는 추가 동상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좀비 공격

일반 공격으로 좀비를 공격할 경우 추가로 동상 토큰을 받습니다.

아이템(장착한 아이템 혹은 연료 등을 포함한 소모용 아이템)을 이용한 공격시에는 추가 동상 토큰을 받지 않습니다.

공원관리인(룩스 하먼드)는 추가 동상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생존자의 능력을 사용한 좀비 제거는 추가 동상 토큰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존자 능력에 이 생존자가 단순히 공격을 할 때,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는 능력(닌자(초), 학생(데니카 워커))이라면 추가 동상 토큰을 받습니다.

화학자의 경우 공격을 통한 능력 발동이지만, 약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해 추가 동상 토큰을 받지 않습니다.



이것으로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투모로우 시즌1 빙하기 설명을 마칩니다.

재미있게 플레이 하시고, 난이도 및 기타 의견과 발견한 문제점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살펴보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