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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울타리 파괴
이번에 소개해 드릴 데드오브윈터(이하 데오윈), 커스텀 시나리오는 울타리 파괴 입니다.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운영되던 공동체에 울타리를 파괴하고 차량이 돌진해 들어 옵니다.
이 차량에 타고 있던 사람들은 공동체 리더의 가족들 입니다. 리더는 평소에 신임이 두터웠기 때문에 상황을 악화시킨 그들을 비난하지 않고 보담아 줍니다.
이 시나리오는 기존 시나리오와 다르게 협력 게임 느낌이 나도록 고안되었기 때문에 배신자를 빼고 플레이할 것을 권장 합니다.
일반 난이도로 플레이 할 경우 : 배신자 개인목표를 빼고, 각자 분배 합니다.
하드 모드 난이도로 플레이 할 경우 : 순수 협력 모드와 동일하게 진행 합니다.
만약 배신자를 넣고 플레이하고 싶다면, 일반 규칙과 동일하게 진행 합니다. 대신에 시작 사기를 +2 추가 하도록 합니다. (일반 8/ 하드모드 7)
협력 게임에서의 테마와 매커니즘을 느낄 수 있도록, 몇가지 요소를 넣고, 횟수를 제한하여 논의하여 플레이할 수 있도록 구성 하였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해결해야할 과제가 3개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공동체 통틀어 한라운드에 2가지 액션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2배의 비용으로 추가 액션 1개를 더할 수 있기는 하지만, 부담이 될 것 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유연한 협력이 될 수 있도록, 미니턴 규칙을 적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 것은 선택 사항입니다.
기존 규칙대로 한명씩 플레이해도 무방 합니다.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보드게임] 데오윈(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 A Crossroads Game) 혹은 데오윈(긴밤, Dead of Winter : The Long Night)중 하나만 있어도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긴밤을 사용할 경우, 락손, 무장단체, 개선 모듈 사용 가능 합니다.
데오윈(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 Warring Colony)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 가능인원 : 1-5인 (1인 플레이 변형 규칙 참조)
권장 플레이 인원 : 3-4인
커스텀 레벨 : 커스텀용 2Lv (일반 시나리오에서 약간 변형)
버전 정보
20181024: 1.00 ver, 커스텀 시나리오 울타리 파괴 추가
패치 노트
긴밤의 아버지 능력이 있을 경우 상당히 쉬워질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 됩니다.
아버지가 첫 라운드에 추가된 경우 시작시 거주지 공간에 좀비 토큰 1개를 추가 하도록 합니다.
시나리오
#울타리 파괴
12월 14일
내가 이 공동체를 이끈지도 꽤나 오래되었다, 모두들에게 신임도 얻고 지금은 이 곳도 나름 살만한 곳이 되었다.
그런데 어제밤 우리 공동체의 울타리를 뚫고 차량하나가 돌진해 왔다. 그 곳에는 예전에 헤어졌던, 아내와 아이들이 타고 있었다.
그 사고로 아내는 큰 출혈이 계속 되는 상태고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공동체의 식구들은 고맙게도, 불평 하나 없이 내 가족들을 받아주기로 했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 우리의 울타리는 파괴된 상태고, 사고의 소음으로 먼 곳에서 부터 좀비들이 이곳으로 서서히 몰려오고 있다.
준비단계
사기 6/5 (배신자 사용시 사기 8/7)
라운드 6/7
좀비: 거주지(1-2번 입구에 각 2구씩 추가), 장소마다 각 (2/3)
a. 노약자+3 (그 중 한명에게 동상 토큰 1개 추가)
b. 거주지 입구 3번 4번, 5번 입구에 상처 토큰을 각각 3개씩 올립니다.
c. 거주지 맵 가운데 소음 토큰 1개를 놓습니다.
빨간박스 : 파괴된 울타리 3-5번 입구에 상처 토큰 3개씩 놓습니다.
노란박스 : 소음 토큰을 두고, 위기 상황 공개시 마다 좀비 토큰을 추가 합니다.
초록박스 : 노약자 토큰 위에, 동상 토큰을 두고 위기 상황 공개시 마다 상처를 1개씩 추가 합니다.
추가 설명
a. 노약자
a-1. 노약자에게 올려진 동상은 치료할 수 없습니다.
a-2. 매라운드 위기 상황 공개시 동상이 있는 노약자 토큰 위에 상처 1개를 추가 합니다.
a-3. 노약자의 상처가 동상 포함 4개일 때 노약자는 사망 합니다.
a-4. 노약자가 사망하면 사기가 0이 됩니다.
b. 울타리
b-1. 상처 토큰이 올라간 입구의 공간은 없는 것 처럼 취급 합니다. 좀비가 추가되어야 할 때, 그 곳에 남은 공간이 없다면, 좀비가 거주지에 침입하게 됩니다.
c. 좀비 무리
c-1. 거주지 맵 가운데 올려진 소음 토큰은 좀비 토큰을 추가해야 하는 것을 알리는 리마인드 토큰 개념 입니다.
c-2. 매 라운드 위기 상황 공개시 이 곳에 좀비 토큰 1개를 추가 합니다.
c-3. 좀비 추가 단계에 이 곳에 있는 좀비 토큰의 수 만큼 좀비를 더 추가 합니다. (예를 들어: 공동체에 노약자3 + 생존자 3 + 좀비 토큰 2가 있다면 이번 라운드 추가되는 좀비의 수는 6/2 + 2 = 5구 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라운드마다 아래 3개의 액션 중 하나를 행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라운드 마다 모든 플레이어 통틀어, 최대 2번(중복 액션 가능)까지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위기 상황이 공개된 후, 플레이어들은 어떤 행동을 할지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1. 울타리 수리: 아무 행동주사위 1개를 사용해 공동목표 카드 위에 올리고, 공동체 입구에 있는 상처 토큰 1개를 제거 합니다.
2. 외각으로 좀비 유인: 아무 행동주사위 1개를 사용해, 거주지 맵 가운데 있는 좀비 토큰 1개를 제거 합니다.
위기 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맵 가운데 소음토큰은 제거할 수 없습니다.
3. 노약자 치료: 약 카드를 이용해, 노약자의 상처를 치료 합니다. 1 액션당 한개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능력으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
횟수 체크
아래 행동을 하면, 공동목표 위에 해당 상처 토큰이나 사용한 행동 주사위를 올려서 횟수를 체크 하세요.
(ex: 노약자 상처 치료시 혹은 울타리 수리시 해당 상처토큰을 좀비 유인시 좀비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공동 목표 확인 단계시, 이 카드 위에 토큰 및 주사위를 제거 하세요.
사용한 토큰이나 주사위를 올림.
강행 하기
2개의 액션을 모두 행한 상태에서 강행을 통해 라운드당 최대 1개의 액션을 추가로 더 할 수 있습니다.
강행을 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두배로 내야 합니다.
행동주사위 1개 대신 2개 소모, 약 1개 대신 2개 소모)
개발자 Note
강행하기는 테스트가 끝나고, 첫라운드 이후, 상처치료 + 좀비유인 액션만 하게 되는 경향이 큰 것 같아서, 자유도를 살짝 주기 위해서 추가 했습니다.
테스트가 되지 않은 부분이라 다소 쉬워질 수도 있습니다.
옵션 규칙
긴장감 게임: 조금 더 아슬 아슬한 게임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강행하기 규칙을 제외 하세요. 실제 테스트에서는 4인 플레이, 일반 난이도로 강행하기 없이 사기 1을 남기고 긴장감 있게 플레이 할 수 있었습니다.
쉬운 게임: 캐쥬얼 하게 게임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노약자 치료에 의사나 약사 등의 캐릭터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다만 이 경우도 한 액션으로 1개의 상처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사가 한번에 여러개 치료할 수 없고 오직 1개만 가능 합니다. 영양사의 능력의 경우도 액션 하나당 1개의 식량 토큰으로 1개의 상처를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약이 필요해: 약을 모으는 개인 목표의 경우 달성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약을 2개 이상 손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개인 목표를 분배 받은 경우, 플레이어가 원한다면 이를 공개하고 새로운 개인 목표를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승리
0 라운드까지 살아 남습니다.
개발자 Note
다음 방식을 권장 합니다. 기본적으로 순수 협력 추천 배신자를 꼭 적용하고 싶을 경우 사기를 +2 합니다.
일반 난이도 진행시 : 개인비밀목표 지급
하드 모드 진행시 : 개인비밀목표 사용 안함.
미니턴 규칙을 이용하면, 좀 더 협력에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출력해 만들어서 사용가능한 버전과 A4 용지에 프린트만 해서 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두 가지 버전을 배포 합니다.
기존 서로 간의 이해관계에서 오는 미묘한 긴장감 대신, 다들 최선을 다해서 협력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의 맞춤 추천에서 다른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정보도 알아 보세요.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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