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RPG/TCG

TRPG 시스템

엘프리 2017. 6. 20. 15:26

TRPG 시스템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TRPG 룰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그 시스템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TRPG 생태계는 예전과 다르게 다양화 되었습니다. 그 중 접하기 용이한 시스템들 몇가지만 소개 드리겠습니다.

 

판타지 RPG의 근간을 이루는 제 13시대와 구세대 RPG중 유일하게 명맥을 유지 하고 있는 겁스(GURPS) 계열이 있고, 가벼운 혹은 저렴하게 접할 수 있는 페이트 시스템이 있습니다.

 


제13시대 

1세대 TRPG인 D&D의 판타지 세계를 플레이 하고 싶다면, 이 시스템을 추천 합니다. 물론 기존 D&D 시리즈 (2017.06.20 기준: D&D 5판) 를 즐길 수 도 있겠지만, 한글판이 존재 하지 않고, 해외구매 등으로 진입장벽이 꽤 높습니다. 이를 대체 할 수 있고 더 발전된 시스템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D&D는 최초 개발사인 TSR사가 Wizards of the Coast에 합병 되면서 엄청나게 상업적으로 책을 찍어 내는 영향으로 무진장 돈이 들어간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제13시대도 그리 싼 값이 아닐 수 있더라도, D&D의 그것에 비하면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판타지 RPG의 세계를 모험하고 싶다면, 이 시스템을 추천 합니다.

제13시대 코어북제13시대 코어북


제13시대 표지제13시대 표지


제13시대는 능력 위주의 전술적인 전투를 중시하는 “d20류”에 속하면서도 룰을 간략화하고 재미있는 장치들을 추가해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든 것이 제13시대의 특징입니다. 세계적으로 강력한 NPC들과 PC들을 연결하여 PC들을 세계에 밀착시키고 또한 돋보이게 하는 표상 시스템, 모든 캐릭터를 세상에 둘도 없는 독특한 존재로 만들어 주는 “한 가지 특별한 것”이 제13시대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D&D 3판, 아르스 마기카, 에버웨이, 오버 디 에지로 유명한 전설적 디자이너 조나단 트위트와 D&D 4판의 리드 디자이너인 롭 헤인소의 협력작입니다. 제13시대는 2014년 에니상 최우수 룰 부문을 수상했고, 올해의 제품상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했습니다. 2015년에도 에니상 여러 분야를 수상했습니다.

제13시대 괴물 도감제13시대 괴물도감

제13시대 RPG에 새로운 괴물들을 추가하고, 유서 깊고 유명한 괴물들을 재해석한 책입니다. 괴물 하나하나가 그 자체로 하나의 모험이 될 수 있도록 이야깃거리, 표상 관계, 커스텀 설정 요소, 손에 땀을 쥐는 전투를 구성하는 법에 관한 조언도 담고 있습니다. 아예 새로운 괴물을 만드는 법에 대해서도 상세한 설명을 두었습니다.

엘돌란의 그림자들 (제13시대 시나리오집)엘돌란의 그림자들

엘돌란의 그림자들은 1레벨 영웅들을 위한 입문용 시나리오이고, 마법 소도시 엘돌란의 이모저모를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떤 플레이 스타일에도 맞는 풍부한 이야깃거리와 모험들을 만나 보세요.

 


GURPS 국문2판

GURPS(겁스) 는 Generic Universal RolePlaying System 의 약자로 '범용적 롤플레잉 시스템' 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겁스 이전의 시스템들의 대부분은 (현재도 꽤 많은 시스템이) 세계관 및 설정이 매우 고정적이고, 변경에 제약이 많은 시스템 이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반지의 제왕의 미들어스 같은 판타지 세계에 국한 된다던지 근현대 세계전쟁에 국한 된다던지, 미래의 외계인과의 우주탐험만 가능하다 던지 이런 세계관 종속적인 RPG 시스템을 유동적으로 모듈을 조립하여 유기적으로 돌아가게 만든 시스템이 겁스 입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겁스 기본 세트(캐릭터 북 + 캠페인 북)에 '마법'북과 '판타지'북를 넣으면, 기존 판타지 배경의 세계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겁스 기본 세트에 스페이스를 넣으면 우주 탐험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추가로 판타지와 스페이스를 혼합해서 판타지 캐릭터들의 우주여행도 가능 할 분더러 수 많은 교차 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차 대전 참전 군인과 마법사, 외계인, 슈퍼히어로, 로봇이 한팀이 되어 공룡세계에서 캠페인을 진행 할 수 도 있는 시스템 입니다.

GURPS 국문2판 캐릭터북

 

겁스 캐릭터북겁스 캐릭터북


Basic Set : Characters 의 완역판. 사람에서 괴물, 로봇에 이르기까지, 어떤 캐릭터든 만들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과 방대한 데이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RPG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처음부터 천천히 따라가면 쉽게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간략화된 전투 룰과 판정 룰도 포함되어 있어, 플레이어는 이 책만 있으면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GURPS 국문2판 캠페인북

Basic Set : Campaigns 의 완역판. 실제 플레이에 사용되는 모든 룰을 이해하기 쉽게 실었습니다. 전투를 비롯한 모든 상황에 관한 룰을 비롯하여, 마스터링 팁, 배경 세계 제작 기법, 그리고 GURPS 국문2판의 기본 배경인 “무한세계”의 간략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스터는 물론, 다양한 플레이 옵션을 익히고 싶은 플레이어에게 권합니다.

 

GURPS 무한세계: 겁스의 무한한 합성의 합리성을 만들어주는 세계관 설정 집 입니다.(평행세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GURPS 실피에나: 초여명 고유 세계관 입니다.
GURPS 초상능력: 슈퍼 히어로들에 대한 설정들을 추가해 줍니다.
GURPS 마법: 기본 세트에 추가로 심화된 마법들을 추가 해줍니다.
GURPS 던전판타지: 빠른 모험을 위해 던전을 탐험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GURPS 무예: 다양한 무술들을 추가 해줍니다.
GURPS 헌터들의 밤: 늑대인간, 뱀파이어등의 것들과 함께 헌터를 추가 해줍니다.
GURPS 추리와 수사: 미스테리, 추리와 수사에 대한 연출 가이드 등을 추가 해줍니다.
GURPS 호러: 공포스러운 것들과 그것을 연출하기 위한 가이드를 추가 해줍니다.
GURPS 판타지: 판타지 세계관과 종족 등을 추가 해줍니다.

겁스 서플리먼트들다양한 겁스 서플리먼트들


그 외 겁스 스페이스(우주), 겁스 바이오테크(유전공학), 겁스 사이버펑크(로보테크: 로보캅, 매트릭스, 공각기동대..), 겁스 스팀펑크 등 다양한 서플리먼트들이 존재합니다만, 아쉽지만 아직 한글화 되지는 않았습니다.

 


페이트 시스템 

페이트코어는 겁스의 무거운 플레이를 나름 가볍게 풀어낸 시스템 입니다. 겁스가 꽤나 오래된 역사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초보자들이 접하기에는 수 많은 서플리먼트(모듈) 들도 문제일 뿐더러 룰 자체는 매우 완성도가 높지만, 그만큼 세세한 설정과 사실적인 전투를 통한 (전투는 매우 짧습니다. 즉 동료의 구출을 기다린다던가 등의 극적인 연출은 거의 발생하기 힘듭니다. / 총 한방 맞고 순식간에 힘들게 키우던 캐릭터가 즉사 할 수도 있습니다. 등..) 어려움, 방대한 데이터 등으로 인해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와 다르게 페이트 시스템은 꽤나 라이트하여 심지어 기동형 페이트를 사용하면 더욱 라이트 해지기 때문에 (겁스 구성에 비해 저렴하기도 하구요. 심지어 무료 공개판도 있습니다.)

페이트코어시스템페이트 코어 시스템



Fate Core System의 완역판. “면모”라는 짧은 글을 중심으로 빠르고 극적인 플레이를 지향하는 범용 시스템입니다. 캐릭터 제작과 플레이 운영에 관한 룰은 물론 세계 설정에 관한 룰까지 함께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 한 권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기동형 페이트기동형페이트

Fate Accelerated Edition의 완역증보판. 페이트 시스템을 더욱 간단하게 요약한 미니 RPG입니다. 이것만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며, 페이트 코어 시스템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페이트시스템툴킷페이트 시스템 툴킷

페이트 코어 시스템을 입맛에 맞게 고치는 법을 실은 책입니다. 마법, 특수능력을 설정하는 방법, 페이트 코어의 기본 전제들을 수정하는 요령이 담겨 있습니다.

 

메르시아의 별메르시아의별
페이트 코어 시스템과 함께 쓰게 되어 있는 서플리먼트입니다.

 

초인동맹 TRPG
인기 라이트노벨 시리즈 초인동맹에 어서오세요!의 세계를 기동형 페이트로 구현한 작품. 연예인이자 액션히어로인 ‘초인’들의 활약을 그리고 있습니다. 초인과 초인력에 관한 룰, 초인동맹 세계의 설정 요소들, 그리고 활용법과 시나리오가 들어 있습니다.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페이트 코어는 무료 공개판이 있습니다. (판매본과의 차이는 삽화등이 없는 순수 텍스트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페이트 코어 한국어 공개판 https://sites.google.com/site/fatecorekr/

 


그 외의 시스템 (한글/국문 - 서플라이들은 생략하였습니다.)

아포칼립스 월드: 세상이 멸망 한 후 긴 세월이 흐른 이후의 종말 세상을 배경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시나리오 준비가 필요 없는 RPG 입니다.


피아스코: 탐욕과 두려움과 욕정의 교차점에 바보 같고 엉망진창인 상황을 만드는 (룰과 마스터가 없는) RPG입니다.


누메네라: SF와 마법, 그 중첩의 지점에서 방대한 상상력과 재미를 전해주는 RPG 입니다.


크툴루의 부름: 크툴루의 부름은 H.P. 러브크래프트의 세계를 다루는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World of Darkness(WoD)는 모든 TRPG 중 가장 치명적인 매력을 가진 시스템

 

새비지 월드: 새비지월드는 판타지부터 SF까지, 당신이 원하는 모든 서사시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밤의 마녀들: 모두가 돌아가며 마스터를 하며, 제2차 세계대전 배경의 차별받는 여성 비행 군대 RPG 입니다.

 

 

 

 

 

크툴루의 부름크툴루의 부름

 

추가로 로그호라이즌, 운명의 새벽, 고민해결! 마법상점, 폴라리스, 평온한 한 해, 장밋빛 입마춤, 안방극장 대모험, 포도원의 파수견, 이어리니안의 유산 등이 있으며 요즘 새로운 펀딩으로 계속 추가 되고 있는 상황으로 TRPG 세계는 춘추전국 시대를 겪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들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대형 서점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YES24)
RPG 스토어: TRPG 시스템 및 관련 주사위 등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쇼핑몰 입니다.
보드엠: 보드게임과 동시에 TRPG 시스템도 다수 판매 하는 쇼핑몰 입니다. 한글판 TRPG이외에 스타워즈RPG 등의 몇 몇 영문 TRPG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초여명: 겁스 기반의 출판사 입니다. 판매는 하지 않지만 출판 및 정보를 제공합니다.
TRPG 클럽: TRPG 카페에서 펀딩 출판을 추진 하는 곳으로 판매는 하지 않지만 출판 및 정보를 제공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TRPG/TC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루마블로 알아보는 - TRPG란 무엇인가?(1)  (2) 2017.06.22
TRPG Q & A  (0) 2017.06.22
주사위에 대해서  (0) 2017.06.21
TRPG를 시작하려면?  (0) 2017.06.19
TRPG란 무엇인가?  (0) 2017.06.19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