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RPG/TCG

TRPG Q & A

엘프리 2017. 6. 22. 20:27

TRPG Q & A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자주 물으시는 질문 혹은 간단히 알아두었으면 하는 질문을 올려놓았습니다.

 

TRPG 묻고 답하기 : 엘프리의 놀이터

Q1. TRPG를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보통 몇명이 필요합니까?
A1. 마스터를 포함해서 최소2명에서 7명까지도 되지만 TRPG를 진정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마스터를 포함해서 4~6명이 적당합니다. 많을수록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아지면 진행이 안되거나 어려워지기도 하니깐 4~6명이 적당합니다.

 

Q2. TRPG의 플레이 횟수와 시간은?
A2. 횟수는 매주 1번에서 2번 정도 3~4시간 정도씩 하시면 좋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주말에 한번정도 (매주1회)를 플레이 합니다. 모두들 모일수 있는 시간을 잡아서요. 그러나 중.고등학생들은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혹 방가후 매일 주간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는 점심시간이여서 30분 정도 밖에 플레이 하지 못하지만 시간이 없는 학생들에겐 괜찮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Q3. TRPG를 하기에 적당한 장소는?
A3. 학생이라면 학교교실이 가장 괜찮은것 같습니다. 대학생이라면 빈강의실이나 캠퍼스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인의 집에서 하는 것 같습니다.
민들레영토라는 전국 체인 카페가 있습니다. 이 곳은 저렴한 비용에 오랜시간을 상주 할 수 있는 곳이라 TRPG를 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일부 지방에서는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 카페에서 음료를 시켜놓고 짧게 즐기시거나 피자 및 햄버거등의 페스트푸드 가계 등에서 즐기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중 하나 입니다. 어떤 곳은 2층으로 되어 있어 눈치를 안보고 즐길 수 있는 곳들도 많이 있더군요.

 

Q4. 마스터는 누가 해야하나요?
A4. 경력자라면 좋겠지요. 어느정도 TRPG를 플레이 한 사람이면 여러가지를 잘 알고 있어 초보자들이 모르는것들을 친절하게 가르쳐 줄수 있어서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경력자가 없다면 팀원중 가장 성실한 사람이 하는것이 좋습니다. 룰북도 열심히 보고 시나리오 짜는것은 성실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Q5. TRPG 준비물은?
A5. 필기도구, 주사위 세트, 룰북, 모눈종이와 약간의 간식거리가 있어도 좋습니다.

 

Q6. TRPG 란 무엇인가?
A6. 'TRPG란 무엇인가' 페이지가 있습니다. 그것을 참조해 주십시오.

 

Q7. 주사위 구입법
A7. 보드게임 관련 사이트에서 인터넷 구매를 이용하여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사위에 대해서' 를 참조해 주세요.

 

Q8. TRPG 룰북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나요?
A8. 인터넷 구매를 이용하여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TRPG를 시작하려면'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Q9. TRPG 시스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9. 제13시대, Gurps, 페이트시스템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시스템의 종류'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Q10. TRPG의 약자는 무엇인가요?
A10. Table Talk Role Playing Game 의 약자입니다.

 

Q11. TRPG 룰북은 어떻게 구하나요?
A11. 대형 서점 및 초여명, RPGt스토어 등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더욱 다양한 구매처를 확인 하시고 싶으시다면 TRPG '시스템의 종류'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Q12. 플레이 할 때마다 캐릭터를 매번 새로 만드나요?
A12. 캐릭터의 작성은 일반적으로 한 캠페인에서 처음 시작할 때 한번만 만드시면 됩니다. 그 후는 예전의 캐릭터를 계속 이용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드물게 캐릭터가 사망하는 경우에 다시 만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Q13. 지방 등에 있어서 사람들을 구하기 힘들어요. 인터넷에서 채팅으로 즐길 수 있는 TRPG는 없나요?
A13. TRPG를 채팅으로 즐기는 시스템을 ORPG라고 합니다. 

ORPG란 무엇인가? 를 참고하세요.

 

Q14. 마스터가 준비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A14. 마스터는 플레이 이전에 던전 및 시나리오를 미리 준비해서 와야 합니다. 즉석 플레이는 여러모로 엉성해지거나 이야기가 이상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메모지나 프린트를 이용하여 시나리오를 꼭 준비하시도록 합니다. 추가로 시나리오에서 사용될 몬스터 데이터를 미리 정리하시고, 룰북및 주사위 그리고 플레이어들의 캐릭터 시트를 준비 하셔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시스템 중에는 마스터가 시나리오 준비를 하지 않거나, 심지어 마스터가 없어도 되는 시스템도 많이 있습니다.

 

Q15. 시나리오 작성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5. 시나리오 작성법은 (예정)RPG->강좌->시나리오 작성법을 참조해 주세요. 추가로 초보자를 위한 시나리오 작성법도 참고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 남겨 주세요.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TRPG/TC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르마블로 알아보는 TRPG란 무엇인가?(2)  (0) 2017.06.22
부루마블로 알아보는 - TRPG란 무엇인가?(1)  (2) 2017.06.22
주사위에 대해서  (0) 2017.06.21
TRPG 시스템  (2) 2017.06.20
TRPG를 시작하려면?  (0) 2017.06.19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