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이번시간에는 매직더게더링 플레이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명이 각자의 덱을 가지고, 생명점 20점을 세팅 하고 서고와 서고옆에 무덤의 자리를 확보해 둡니다.


첫턴에는 각자 7장의 카드를 드로우(손으로 가져 옵니다) 합니다.

대지가 하나도 없거나, 대지만 7장인 경우 멀리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멀리건 - 기존 7장을 넣고 덱을 다시 섞은 후 7장을 가져 옵니다. 추가로 계속 시도할 수 있지만, 두번째 부터는 가져오는 장 수가 1장씩 줄어 듭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을 플레이하고, 번갈아 가며 진행하게 되는데요.


턴의 구성

턴의 구성은 크게 선행단계, 메인단계, 종료 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다시 각각 2~3개의 세부단계로 구성 됩니다.


선행단계는 언탭, 업킵, 드로우로 나뉩니다.


언탭 단계

지난 턴에 사용하거나 그 외의 이유로 탭되어 진 카드들을 언탭 시킵니다.

여기서 탭이란, 카드를 90도 돌려 눕혀 놓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탭은 사용된 것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고, 언탭되기 전에는 탭을 필요로 하는 능력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언탭은 이런 탭되어진 카드들을 바로 새워 사용할 수 있게 만듭니다.


업킵 단계(유지단계)

업킵 단계는 일부 카드들에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만 실행 되는 단계입니다.

유지비용이나 (업킵 단계 마다, 생물 1마리를 희생하지 못하면 생명점 7점을 지불해야 합니다), 페널티(모근 플레이어는 각자의 업킵 단계 마다, 생명력 1점을 잃습니다) 등이 수행 됩니다.


드로우 단계

드로우 단계에는 서고에서 카드 한장을 가져 옵니다.

먼저 시작하면 조금 유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첫 턴에는 선 플레이어가 드로우 단계를 생략 합니다.


선행단계는 이렇게 사용을 회복하거나 카드를 충전 하는 등의 턴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매직더게더링


메인단계


메인단계는 전투전 메인단계와 전투단계 그리고 전투후 메인단계를 가집니다.

전투전 메인단계든 전투후 메인단계든 플레이 자체는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나뉘는 이유는 전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보통 전투전 메인단계에는 생물에 부여하는 부여마법이나, 신속을 가진 생물(소환 되자 마자 공격 가능)을 소환하면 유용합니다.

그 이유는 이번 전투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외는 보통 전투후에 사용합니다. 숙련자들은 상대의 손의 카드 수와 현재 마나(언탭되어진 대지의 수)를 보고, 전투때 들어올 상대방의 순간마법 여부를 예측해, 전략적으로 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리 마나를 다 쓰고 공격을 하면, 상대방은 전투때 어떠한 순간마법도 안 나올 것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마나 없이 발동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드물고 상대적 비용이 비쌉니다) 더욱 쉽게 방어선정 등을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 입니다.


메인단계에는 카드 주문(생물, 순간마법, 집중마법, 부여마법, 마법물체 및 마법생물)을 발동하는 것 외에 턴당 한번 대지를 하나 내려 놓을 수 있습니다.


주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지를 탭해서 마나를 얻어야 합니다.

대지마다 고유의 마나를 생산합니다.


주문을 사용할 때에는 카드에 비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숫자가 아닌 심볼로 된 비용은 꼭 해당 마나로 지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불불불+2 라면 최소 불3개(산으로 부터 얻음)와 아무 마나 2개가 필요합니다.

단색덱을 사용해 산만 사용한다면 불5개로 지불하게 되겠지만, 두가지 색상이상을 사용한다면 불3+물1+어둠1, 불3+물2 ... 등으로 주문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전투단계

전투단계는 공격자 선언 단계와 방어자 지정 단계로 이루어지며, 순간마법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물은 공격을 해서 상대방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소환된 턴에는 소환 후유증이라 하여 바로 공격할 수 없습니다.

다음턴 부터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공격을 선언하면 일반적으로는 생물을 탭합니다.

탭된 생물은 탭하고 사용하는 특수능력이나, 방어자 등으로 선언 될 수 없습니다.


공격을 선언하면 상대방은 그 생물을 누가 막을 것인지, 혹은 그냥 직접 맞을 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공격자가 정하는 것이 아닌, 방어자가 선택하는 것 입니다)


때에 따라서는(비행 생물의 공격) 생물이 있어도 막지 못할 수도 있으며, 손실을 따지거나, 다음을 기약하며 직접 맞을 수도 있습니다.

순간 주문 등으로 전투피해를 없애거나, 방지하는 등의 효과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 방이 지정되고 나면 대미지를 결정하기 전에 순간주문등으로 일시적으로 공/방 을 올린 다거나, 깍기도 하고, 직접 대미지를 주어 미리 처치할 수도 있습니다.


순간마법의 주문은 후입선출이라 하여, 나중에 발동된 주문을 우선 계산 합니다.

예를 들어 2/2 생물이 공격을 해서 5/5 생물로 방어를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공격자가 공격력을 3올려주는 주문을 사용했습니다.

가만히 두면 나의 강한 5/5 생물이 나약한 2/2에게 당해 죽기 때문에, 2/2 생물에게 2점의 피해를 직접 주는 마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러자 2/2의 방어자는 생물을 손으로 돌리는 마법을 자신의 생물에게 사용합니다.


계산은 나중부터 하기 때문에, 2/2 생물이 손으로 들어온 후, 직접 대미지를 주는 마법은 대상을 잃어버려, 불발이 되고, 공격력 3을 올려주는 주문 또한 대상을 잃어 불발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2/2는 손으로 돌아오고, 5/5는 살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살아 있다면 공/방이 매치된 생물들 끼리 자신의 공격력 만큼 지정된 생물에게 피해를 줍니다.

효과나 순간마법 등으로 인한 대미지까지 모두 포함해 방어력 만큼의 피해를 얻었다면, 그 생물은 사망하여 무덤으로 보내 집니다.


종료단계

종료단계는 대미지 회복, 디스카드 두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종료단계는 이번턴에 더 이상할 것이 없다 싶으면 종료를 선언하고 처리 합니다.

종료를 선언하면, 상대가 추가로 주문등으로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살아있는 생물들의 피해가 모두 복구됩니다.

이는 공/방 생물 모두에개 적용 됩니다.


디스카드는 손에 7장을 초과하는 카드를 가지고 있을 경우, 7장이 되도록 나머지의 카드를 버려야 합니다.

디스카드까지 끝나면 턴은 상대방에게 넘어 갑니다.


이렇게 턴을 번갈아가며 상대의 생명점을 0으로 만들면 승리 합니다.

그외에 이길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독카운터를 10개 입히면 즉시 승리하며, 혹은 상대방이 카드를 드로우 할 때 서고에 카드가 없을 때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 규칙은 위와 같고, 기본규칙보다 카드의 규칙이 우선 됩니다.

카드에 따라 디스카드 단계를 스킵하게 하거나, 전투 피해를 두배로 만든다거나 등등의 다양한 효과들이 기본규칙을 변경 할 것 입니다.


잘하는 것을 떠나 에러 플레이를 잘 하지 않기 위해서는 덱을 짤 때 자신의 카드를 정독하여 습득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플레이를 많이 하다보면, 익숙한 규칙이나 능력들을 자주보게 되어 쉬워질 것 입니다.

처음본 카드라고 겁낼필요는 없고, 자세히 읽어 보도록 하고, 상대방에게 설명을 요구하세요.


오프라인으로 플레이할 친구를 구하기 용이하지 못하다면 매직더게더링 플레인즈워커 시리즈(PC 게임, 모바일게임) 혹은 매직더게더링 듀얼(온라인게임)을 즐겨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