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개가 낀 듯 한치 앞도 못보는 인간들의 선택 게임

Last Updated : 2018-06-21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번에 만든 보드게임 데오윈 커스텀 시나리오는 영화 미스트의 컨셉을 차용 했습니다.


영화 미스트(The Mist)는 2007년 (한국 2008년 1월 개봉) 프랭크 다라본트 감독 작품으로 공포소설의 거장 스티븐 호킹의 동명 작품이 원작 입니다.


미스트는 안개를 의미하는데요, 미래의 불투명함을 암시 하고 있습니다.

마트가 알수 없는 안개에 휩싸이고, 고립된 사람들, 공포의 상황에 한 여인이 사람들을 선동해 마녀 재판을 합니다.


영화 - The Mist


이 부분을 주요 컨셉으로 잡았습니다.

영화 미스트의 결말은 스포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원치 않으신 경우 크로스로드 카드 2장은 보지 않도록 해주세요.


기본 시나리오 만으로도 충분한 재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크로스로드 부분을 원하시는 경우 영화를 먼저 보시면 훨씬 몰입감을 높이실 수 있을 것이라 기대 합니다.


꽤 오래된 영화이지만, 수준은 꽤나 높아서 추천 드립니다.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보드게임] 데오윈(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 A Crossroads Game) 혹은 데오윈(긴밤, Dead of Winter : The Long Night)중 하나만 있어도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긴밤을 사용할 경우, 락손, 무장단체, 개선 모듈은 사용 가능 합니다.

긴밤의 경우 막강한 아이템 및 생존자의 능력으로 인해 난이도가 다소 쉬운 감이 있습니다. 하드모드로 하실 것을 추천 합니다.


데오윈(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 Warring Colony)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 가능인원 : 1-5인 (1인 플레이 변형 규칙 참고 / 2인 플레이)

권장 플레이 인원 : 3-4인, (인원이 많아 지면 밖에서 활동 가능한 인원이 많아져 다소 쉬워지므로 5인플의 경우 하드모드를 추천 합니다.)

커스텀 레벨 : 2Lv ~ 3Lv (일반 시나리오에서 약간 변형 ~ 일반 시나리오에서 다소 변형)


버전정보

20170830: 1.01 - 광신도, 무기력한 생존자 크로스로드 카드 처리 관련 정보 추가.

20170927: 1.02 - 긴밤용 밸런스 패치, 쿠마르 센이 게임중 있을 경우 밸런스가 많이 쉬워지는 경향이 있어, 사이비 교주를 쿠마르 센으로 하기를 추천 합니다. / 밸런스가 다소 쉬워지기 때문에 재활용센터(커스텀)와 사용하지 마세요.

20180416: 1.03 - 서체 변경, 텍스트 설명 약간 쉽게 수정.

20180531: 1.04 - 1인 플레이 규칙 적용.


데드 오브 윈터 - 미스트 시나리오

시나리오

1월 21일 : 우리들은 좀비들을 피해 넓은 마트에 자리 잡았다. 얼마전 거주지 주변은 안개로 둘러 싸여 모든 시야를 집어 삼켰다. 아직 이곳엔 식량 등이 남아있지만, 필요하다면 밖으로 나가야 할지도 모른다.


고립이 지속되자 사람들은 공포에 휩싸였고, 존스 부인의 선동에 다들 동요하기 시작했다. 탈리아 존스의 추종자들도 하나 둘 생겨났고, 언제 누군가를 제물로 바칠지 모른다. 


일단은 어떻게든 버티고 만약을 대비 해야겠다.

(긴밤을 사용하는 경우 탈리아 존스 대신 아나타 월러스(신원미상,알수없음, Unknown)/혹은 쿠마르 센(연설가,공식대변인)로 대체 해 주세요.)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미스트


게임 준비


사기 : 6/6, 라운드 : 6/7, 장소좀비 : 각 1/2, 식민지좀비 : 0/6


광신도 : 플레이어 수 + 사이비교주(탈리아 존스/아니타 윌러스)


마트 식민지 테마 적용(아래 추가룰 확인)


풍부한 식량 규칙 (마트) 적용 (아래 추가룰 확인)


이동시 안개룰 적용 (아래 추가룰 확인)


시작시 식량토큰(플레이어 수) + 2개

마트 아이템 덱에 시작카드 5장을 추가(식량x2, 약x2, 잡동사니) 합니다.

5인 플레이라면 그대신 식량토큰 +3개를 추가 합니다.


승리


마지막 라운드 까지 생존시 승리

매라운드 위기 공개후 or 식민지의 생존자가 외부로 이동할 때 마다 생존자 추방 체크 후 투표가 실시 될 수 있습니다.


추방 체크 룰 (아래 추가룰 확인)


옵션 : 미스트 전용 크로스로드 1, 2 진행


시간


중간





식민지 테마 적용: 마트


이 변형 규칙은 기존 식민지를 식량 창고(크로스로드 게임) 혹은 교도소(긴밤) 대신 마트로 테마를 변경하는 규칙 입니다.


테마만 변경 하는 것이 아니라 식민지 테마에 맞는 효과도 적용 합니다.


미스트 시나리오 외에도 따로 사용 가능 합니다.


게임준비 :


* 식민지에 식료품점/마트 아이템 덱을 놓습니다.


* 식료품점/마트 장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식료품점/마트에 대한 크로스로드 카드는 수행하지 않고 추가로 뽑아서 확인합니다.


식민지 효과 :


* 식민지의 생존자는 식민지에서 탐색을 해서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소음을 이용한 추가 찾기를 시도 할 수 없습니다.


* 긴밤 무장단체 모듈에서 식료품점 배치가 나온다면 무시합니다.


* 농부의 능력을 식민지에서 사용 및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추가 규칙

추방체크 : 현재 식민지의 광신도 + 사이비교주의 숫자보다 식민지의 생존자 수가 적은 경우 투표를 합니다.


투표 결과에 따라 가장 영향력이 낮은 생존자를 추방 합니다.

추방된 생존자는 즉시 위험노출 2회을 굴리고 생존시 정상적 방법으로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이 생존자는 기지로 복귀 불가)


모든 생존자가 추방된 플레이어는 일반 추방된 생존자 규칙을 적용 합니다.


안개룰: 이동시 두 번의 위험노출 주사위를 굴립니다. 능력, 연료 등으로 위기 굴림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라도 최소 1회 굴려야 합니다.


풍부한 식량 규칙 (마트) : 마트의 식량 카드를 이용해 식량을 추가할 경우 식량 토큰을 +1개 더 추가 합니다.


(마트의 식량1 카드라면 식량 토큰 2개를 추가 합니다.

마트의 식량2 카드라면 식량 토큰 3개를 추가 합니다.

...)


아이템 카드 아래에 마트(식료품점) 표기가 있는 경우만 이 효과를 적용 합니다.


시작시 식량 토큰 : 이 시나리오에 한해서 식량 토큰을 플레이어 수 +2 만큼 가지고 시작 합니다.

2인이라면 4개, 3인이라면 5개 ... (이렇게 해도 식량이 부족한 시나리오 입니다.)


식민지의 식료품점/마트 아이템 덱에 시작 아이템 5장(식량x2, 약x2, 잡동사니)을 추가로 넣습니다.(더 많은 자원을 제공 합니다.)


만약 5인 플레이라서 남은 시작 아이템이 없다면 식량 토큰 3개를 추가 합니다.(5 + 2 + 3 = 총 10 개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개발자 노트


이 시나리오는 엄청난 식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풍부한 식량 규칙 (마트)와 시

작시 식량 토큰 추가를 하였습니다.



광신도 모듈

게임 준비


데오윈 본판의 탈리아 존스(점술가) 혹은 긴밤 확장의 아니타 월러스(Anita Wallace : 알수없음)을 따로 빼서 사이비 교주 NPC로 사용 합니다.


사이비 교주를 식민지 플레이어 공간에 놓습니다.

사이비 교주는 플레이어가 조종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 수 만큼의 광신도 토큰을 식민지 플레이어 공간에 놓습니다.

(광신도 토큰은 좀비 토큰 혹은 다루기 힘든 무기력한 생존자 토큰 등 일반적인 무기력한 생존자(이후 노약자) 토큰과 구별 할 수 있으면 됩니다.)


광신도는 일반적인 노약자와 똑같이 식량을 소비하고 좀비 추가를 일으킵니다.(1명당 1/2의 식량을 소비하고, 1/2의 좀비를 추가 시킵니다)


만약 긴밤의 다루기 힘든 무기력한 생존자(이후 성난 노약자) 규칙을 사용한다면, 성난 노약자가 추가 될 때 광신도를 추가하며 약으로 원상 복구 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긴밤 생존자 및 아이템 효과가 좋고, 성난 노약자가 그리 자주 생기는건 아니라 밸런스에 문제는 없다고 생각 합니다)


사이비 교주는 위기상황 페널티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사이비 교주는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취급 합니다.


광신도 또한 무기력한 생존자로 취급하지 않으며, 크로스로드 카드 발동 조건 및 처리에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사이비 교주는 성난 노약자 처럼 혼자서 식량 1을 소모하고, 좀비 1구를 추가 시킵니다. 그녀를 약으로 일반화 시킬 수 없습니다.


식민지의 입구가 뚤릴 경우 사망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플레이어들의 생존자 -> 노약자 -> 광신도 -> 사이비교주


광신도 및 사이비교주가 죽을 때도 사기가 하락 합니다.


노약자가 추가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몇명이든 한번만 6면체를 굴려 3이하가 나오면 노약자 1명을 광신도로 대체해서 가져 옵니다.

(함부로 생존자와 노약자를 추가하는 것은 추가 위험을 부를 수도 있습니다.)


크로스로드에 의한 식민지 투표에 사이비 교주도 참여 합니다.

그녀는 항상 2번째 선택지 혹은 반대를 선택합니다.

생존자 추방 및 플레이어 추방 투표시에는 항상 찬성을 선택 합니다.


생존자 추방


매라운드 위기 상황 공개 직후 생존자 추방 여부를 체크 합니다.


추가로 식민지에서 생존자가 밖으로 이동할 때마다(나가다 죽더라도) 생존자 추방 여부를 체크 합니다.


추방할 대상은 식민지의 가장 영향력이 작은 플레이어의 생존자 입니다.


(* 플레이어를 추방하는 것이 아니라 생존자를 추방하는 것 입니다. !!)


생존자 추방 체크


현재 식민지의 광신도 + 사이비교주의 숫자보다 식민지의 생존자 수가 적은 경우 체크가 만족 됩니다.


생존자 추방 체크가 만족할 경우 식민지에 남아 있는 플레이어와 사이비교주 그리고 광신도들은 투표에 참여 합니다.


사이비교주는 항상 추방에 찬성하며, 광신도들의 수만큼 6면체를 굴려 3 이하가 나올 경우 찬성 합니다.


찬성과 반대가 동일할 경우 선플레이가 선택합니다.


추방된 경우


만약 생존자가 추방되기로 결과가 나올 경우, 그 추방자는 위험 노출 주사위를 2회 굴립니다. 물림이 나온다면 식민지에 연쇄 됩니다.


(연쇄 물림이 발생하면 생존자 -> 광신도 -> 사이비교주 순으로 연쇄되며, NPC들의 연쇄 체크를 계속 진행할 것인지의 여부는 토론에 의해 결정되며, 선플레이어가 주사위를 굴립니다.)


앞의 위험 굴림에서 여전히 살아 있다면 원하는 장소로 일반 이동처럼 즉시 이동 합니다.

(연료 및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안개 규칙에 따라 2회 위험 노출 주사위를 추가로 굴려야 할 것 입니다. 사용 했다면 1회)


추방된 플레이어 카드에 바리케이트 토큰을 올려 표시하고, 해당 생존자는 식민지로 이동 할 수 없습니다.


한 플레이어의 모든 생존자가 추방된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추방된 플레이어가 되며, 추방자와 동일한 절차를 수행 합니다.


기본 룰과 같이 배신자가 아닌 추방자가 2명일 경우 패배 합니다.


기타 규칙

만약 사이비교주가 죽게 된 경우, 배신자가 있다면 배신자는 개인 비밀 목표 성공 여부와 상관 없이 즉시 승리합니다.


(2인 혹은 순수협력 모드로 게임한 경우, 일반 비밀목표 카드 1장과 배신자 비밀 목표 카드 1장을 넣고 섞은 뒤 다른 사람이 뽑게 합니다.

그 결과가 배신자라면 플레이어들은 패배 합니다.)


배신자가 없다면 이번 라운드의 끝까지만 수행하면 공동목표를 완료 한 것으로 봅니다.

(그전에 사기가 0이 된다면 패배 입니다.)

(개인 비밀 목표를 수행해야 합니다)


라운드 끝까지 생존하거나, 배신자 없이 사이비교주가 제거 되었다면 승리합니다.



연계 시나리오

미스트(생존): 주 목표 - 안개가 겉힐때 까지 생존(6R/7R)


공동목표 달성시 개인 비밀 미션 성공여부를 체크 합니다.

이 때까지 사기를 0 으로 만들지 못했다면 배신자는 패배합니다.


미스트 연계 시나리오


플레이어들은 일반 공동목표를 달성한 경우 추가 시나리오를 시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는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옵션 입니다.

연계 시나리오는 총 두개의 미스트 전용 크로스로드 카드로 구성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각 크로스로드 카드 마다 추가 미션을 부여 받습니다. 카드마다 선택을 해야 하며, 이 선택에서 성공을 얻어야 합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미스트2의 경우 19세 이상입니다.

필요에 따라, 미스트1 크로스로드만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연계 시나리오를 하기로 했다면, 외부의 추방되지 않은 생존자를 모두 식민지로 이동 시킵니다.


배신자는 연계 시나리오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연계 시나리오 크로스로드 카드

[스포 주의]

다음은 영화 미스트의 스포일이 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하지 않으실 경우 기본 미션만으로 공동 목표 완료 하여도 됩니다.


추후에 영화를 보신 후 확인 하셔도 무방합니다.



내용은 수시로 밸런스를 위해 수정되기 때문에 공유를 원하실 때는 직접 공유 대신 링크를 걸어 주세요.


긴글 읽으시느라 고생 하셨습니다. 그럼 데오윈 미스트 시나리오 재미있게 즐겨주세요.


여유가 있으시다면 

2017/08/2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미스트 - 제작노트

도 살펴봐 주세요. 너무 긴글이라 제작 노트를 따로 포스팅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