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거대 문명의 원류: 7 대 불가사의

[보드게임] 인원 2-7명(시티 확장 사용시 8명까지), 플레이시간 30분, 연령 10세이상, 카드드래프트, 세트 컬렉션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7원더스(Seven wonders : 세븐 원더스 2011) 는 7대 불가사의 문명을 각자 가지고, 카드 드래프트(Card Draft) 매커니즘으로 카드를 순환시키며 선택하여 자신의 문명을 발전 시키는 보드게임 입니다.


2011년 올해의 게임상으로 시작하여 총 30여개의 상을 수상하였고, 보드게임 커뮤니티 등에서 높은 등급의 받은 게임중 하나입니다.


드리프트 매커니즘 이란 각자 여러장의 카드 중 하나만 선택하고, 나머지는 다른사람에게 주는 것 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행하며, 카드가 일정수 소진 될 때까지 이를 반복 하는 시스템 입니다.


즉, 현재 카드들 중 가장 좋은 것 혹은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 할 수 있고, 원한다면 다른사람이 가지지 않았으면 하는 카드를 중간에 가로 챌 수도 있는 것 입니다.


7원더스에는 로도스의 거상(The Colossus of Rhodes), 알렉산드리아의 파로스 등대(The Lighthouse of Alexandria), 에페소스의 아르테미스 신전(The Temple of Artemis in Ephesus), 바빌론의 공중정원(The Hanging Gardens in Babylon), 올림피아의 제우스상(The Status of Zeus in Olympus), 할라카르나 소스의 마우솔로스 왕 영묘(The Mausoleum of Halicanassus), 기자의 피라미드(The Pyramids of Giza) 총 7개가 있습니다.


이 후 세븐 원더스 : 원더팩(7 Wonders : Wonder Pack 2013) 확장을 통해 추가 원더 아부 심벨(Abu Simbel), 만리장성(Great Wall of China), 스톤헨지(Stonehenge), 브뤼셀이 오줌싸개 동상(Manneken Pis of Brussels) 4개가 추가 되었습니다.


7 wonders



게임 방법

무작위로 원더를 선택 합니다. A 와 B 면으로 나뉘는데 보통 A 면이 쉬우며, B 의 경우 독특한 옵션이 대부분 있습니다.


각자 동일하게 7장씩 카드를 받고 그중에 한장을 선택해 플레이 합니다.


플레이 할 수 있는 옵션은 다음 3가지가 있습니다.

1. 건설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건물을 건설.

2. 원더 건설 비용을 내고 이 카드를 뒤집어 원더를 건설 합니다.

3. 이 카드를 버리고, 은행에서 3 원을 얻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카드를 선택하고 플레이를 한 후 모두 같은 방향으로 나머지 카드를 돌립니다.


이 후 위의 선택과정 부터 반복합니다.


이렇게 5번을 수행하고 2장이 남았을 때는 한장은 플레이하고 나머지 하나는 비공개로 폐기 합니다.


이렇게 모두 플레이하고 나면 한 시대가 끝납니다.

시대카드

7원더스는 총 3시대(I, II, III)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대마다 7 x 인원수로 세팅하여 시작하기 때문에 항상 6번의 선택으로 시대가 끝나게 됩니다.


1 시대는 주로 자원과 상징물 위주로 되어 있으며, 낮은 단계의 군사 시설이 있습니다.


2 시대는 상업건물과 가공품 건물, 기초 과학이 제공됩니다. 기초 자원과 군사 시설의 상급 버전도 있습니다.


마지막 3 시대는 길드 및 높은 수준의 나머지 건물들이 제공 됩니다.


플레이 인원에 따라 카드의 수량이 제한되어 3명보다는 5명이상이 할 때 훨씬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동시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람이 많아져도 그렇게 게임이 늘어지지는 않습니다.

재미 요소

7 원더스는 이 규칙이 다 입니다. 나머지는 점수 계산 방법일 뿐 입니다.

현재 내가 가진 옵션 중에서 최선이 될 것 같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모두 동일한 턴과 액션을 가지기 때문에 전략적인 선택을 해야 합니다.


직접적인 피해를 주기는 쉽지 않기에 적이 가지지 않았으면 하는 카드를 돈으로 바꾸거나 원더로 건설하는 등의 전략도 적절히 구사해야 합니다.


7원더스의 주요 재미 요소는 기회비용의 계산과 손실 입니다. 이것을 선택함으로써 잃어버리는 기회비용을 잘 계산해야 하는 게임 이지요.


그 선택을 잘 해서 많은 점수를 얻는 것이 핵심이며, 이 선택은 마치 우리의 삶의 모습과도 많이 닮아 있어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재미를 느낍니다.

건물분류

파란색 : 건물 혹은 상징물 입니다. 단순히 점수만 얻습니다. 꽤 많은 점수를 주는 것도 있지만, 보통 연계 건설을 잘 해야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갈색 : 1차 자원 생산 건물 입니다. 나무, 석재, 등을 생산합니다. 스타크래프트의 미네랄 처럼 거의 필수 자원이라 생각 하셔야 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초반에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회색 : 2차 가공품 생산 건물 입니다. 플라스크, 양피지 등을 생산 합니다. 스타크래프트의 가스 자원 처럼 상급 건설에 필요한 자원 입니다.

과학은 특히 이 자원을 필요로 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노란색 : 상업시설로서 보통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는 자원을 생산 하기도 합니다.


빨간색 : 군사시설 입니다. 군사력을 증가 시켜 줍니다. 이는 시대가 끝날 때 마다 군사력을 비교해 점수로 환산 됩니다.


초록색 : 과학시설 입니다. 총 3 가지의 과학 상징이 있으며, 상징을 모으면 모을 수록 기하급수적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3개를 세트로 만들면 추가 보너스 점수 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군사를 포기하고, 과학에 투자해 엄청난 승리를 얻게 해주기도 합니다.

너도 나도 과학을 할 때는 모두가 같이 망할 수도 있어서 신중히 올려야 합니다.


보라색 : 길드 시설 입니다. 다른사람 혹은 자신의 특정 종류의 시설당 점수를 주는 방식의 건물 입니다.


다른사람들이 힘들게 올려 놓은 건물들에 빨대를 꽂아서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무작위로 일부만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원하는 길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7 wonders cards

점수 획득 방법

군사 점수 : 각 시대마다 자신의 양쪽의 플레이어와 군사력을 비교하여 각 1, 3, 5를 각각 얻을 수 있습니다. (양쪽에 다 이기면 두배를 얻는다는 의미 입니다.)

패배한 플레이어는 시대당 -1점을 각각 받을 수 있습니다.

(군사는 적당히 눈치 보면서 투자해야 합니다. 괜히 마구 올리면, 생각보다 많은 점수를 얻지 못합니다.)


금화 점수 : 게임이 끝난 후 동전 금액 3마다 1점을 얻습니다. (보너스 점수에 가깝습니다.)


건설 점수 : 건설한 건물/조각상 에 적혀 있는 점수를 얻습니다. (생각 보다 이것으로만 승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상업 점수 : 상업건물의 효과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점수 입니다.


원더 점수 : 원더의 건설 정도에 따라 점수를 주는 효과가 있을 때 얻을 수 있습니다.


과학 점수 : 같은 문양의 과학 상징 갯수의 제곱만큼 점수를 얻고, 다른 종류의 과학 상징 한 세트(3개) 마다 추가로 7점을 얻습니다.


길드 점수 : 길드 효과에 의해서 꽤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계산하여 합계가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점수 계산 방법이 복잡한 것 같지만, 고스톱 수준의 점수 계산만 할 수 있으면 될 정도 입니다.


점수 기록용지도 제공하지만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안드로이드 및 iOS 에 7 wonders 만 검색해도 점수 계산 앱을 무료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

7 원더스 : 리더스 (7 Wonders : Leaders, 2011)

실제 인물 36명에 근거해서 유명한 리더들(시저 Caesar 등)을 확장으로 인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초기부터 얻을 수 있는데, 이 덕분에 초기에 애매한 전략의 방향을 잡아주는 역활을 톡톡히 합니다.


그래서 필수 확장으로 추천 되며 (하지만, 본판 만큼 확장을 찍지는 않는데 모두들 필수로 구매하기 때문에 아쉽게도 품절 입니다.)


리더 확장을 구매하면 리더 카드들과 더불어 6원짜리 동전도 추가 되었으며, 추가 원더인 로마의 콜롯세움(Colosseum of Rome)는 리더 확장이 있을 때만 사용 가능 합니다.

7 원더스 : 시티즈 (7 Wonders : Cities, 2012)

검정색 배경의 도시 카드들이 추가 됩니다.


이들 카드는 기존 카드들에 비해 강한 능력을 가진 경우가 대부분 이며, 시대마다 카드의 장수도 늘어나게 되어서, 기존 7인 플레이에서 8인플레이로 확장이 됩니다.


이로서 4:4 팀플레이도 가능 하게 됩니다.


또한 외교 능력도 추가되고, 부채 시스템도 추가되어 상대방을 기존 플레이때 보다 견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티 확장팩에는 새로운 길드 카드와 리더 카드(리더스용) 그리고 추가 원더 2개 비잔티움의 아퍄소피아(Hagia Sophia of Byzantium), 페트라의 알카즈네(Al Khazneh of Petra)가 추가 됩니다.

7 원더스 : 원더 팩 (7 Wonders : Wonder Pack, 2013)

아부심벨, 만리장성, 스톤헨지, 브뤼셀의 오줌싸게 동상 4개의 원더와 이를 위한 랜더마이즈 카드가 추가 되었습니다.

7 원더스 : 바벨 (7 Wonders : Babel, 2014)

바벨탑(Tower of Babel)을 플레이 중앙에 두고 서로의 랜드마크 건설에 따라 영향을 주는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이 추가 됩니다.

7 원더스 : 카탄 (7 Wonders : Catan, 2011)

초기 프로모션으로 생산된 한정판 원더 입니다. 카탄이라는 보드게임의 컨셉을 가져온 능력이 있습니다.



유저확장

유저들이 만든 팬 확장을 보드게임 긱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 확장들 중에는 볼륨이 크고 잘만들어 진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밸런스 경고도 따로 되어 있습니다.)


세븐 원더스 : 로스트 원더 (Lost Wonders - fan expansion for 7 wonders 2012) - 상당히 많은 원더들이 추가 됩니다.

카탄 처럼 다른 보드게임을 패러디 하거나 심슨 마을 등의 독특한 원더에서 미래세계, 평행세계, 투명세계등 환상의 원더들도 추가 됩니다.


세븐 원더스 : 그리스 로마 신화(Myths - fan expansion for 7 wonders 2012) - 다양한 신들의 숭배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븐 원더스 : 제국 (Empires - fan expansion for 7 wonders 2013) - 하나의 문명에서 멈추지 않고 제국을 운영하게 해줍니다.


그 외 Game Wonders(2013), Collection(2014), Sailors(2012), Ruins(2012) 등 인기가 많아서  유저들이 계속 확장을 만들고 있으며, 뒷면이 표시가 나더라도 문제가 없는 시스템으로 확장이 되어 간단히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핀오프 제품

7 원더스 : 듀얼(Seven Wonders : Duel, 2015) - 기존 7 wonders 에서도 2인용을 할 수 있지만, 공식 룰이긴 하지만 권장되지 않는 변형 규칙을 적용해야 합니다. 플레이 느낌도 다소 다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2인 전용으로 나온 7원더스 입니다. 플레이어는 기존 1개의 원더만 하는 것과 다르게 총 3개의 원더를 운영하며 서로 경쟁과 견제를 기초로 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7원더스만큼이나 상당히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언어적 요소가 많이 필요하지 않지만 덕분에 한글판으로 발매가 되었습니다.


7 wonders duel


7 원더스 : 듀얼 판테온(Seven Wonders : Duel - Pantheon, 2016) - 7원더스 듀얼의 확장으로 나온 판테온은 그리스 로마의 신이 추가 되고 신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추가 되었고, 필수 구매라고 알려져 있으나 아쉽게도 국내 정식 판매가 되지 않아 해외 구매를 해야 구할 수 있습니다.


7 원더스 : 메탈 코인 - 공식으로 나온 것은 아니지만 금속으로 된 7 원더스 코인도 판매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보드엠에서 구매할 수 있으나 가격이 다소 비싸며 2 세트가 필요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