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켓 매드니스 카드 보드게임


포켓 매드니스는 지금까지 대부분의 크툴루 신화 관련 게임들 (아컴호러, 엘드리치 호러, 엘더사인, 엘드리치 호러 카드게임 등)과 다르게 크툴루 다이스랑 비슷한 컨셉으로 함께 미쳐가면서 공멸하는 제로섬, 치킨 게임 입니다.


물론 크툴루 다이스랑 컨셉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게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고대 신을 부활 시키려는 광신도들이 광기를 얻는 것은 동일 합니다.


포켓 매드니스는 2-4인 플레이가 가능한 셋 컬렉션 형식의 카드 게임 입니다. 광기를 표시하기 위한 간단한 토큰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드 게임 답게 규칙 또한 상당히 간단하고 심플 합니다.



게임의 목적

게임이 끝났을 때 다른 플레이어 보다 광기가 적은 플레이어가 승리 합니다.


구성

6 - 12 까지의 장소 카드 (각 숫자에 해당하는 장수가 존재 합니다. 예: 6은 6장, 7은 7장)

6 - 12 까지의 차원문 카드 (각 숫자마다 1장씩 존재하며, 번호에 따라 다른 고대 신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0 개의 광기 토큰


준비

1. 7장의 차원문 카드를 적당한 위치에 둡니다.


2. 차원문 카드 옆에 광기 토큰들을 모아 둡니다.


3. 장소 카드를 섞어서 모든 플레이어에게 2장씩 나눠 줍니다.


4. 비공개로 장소 덱에서 17장을 뽑아 뒷면이 보이도록 뒤집어 둡니다.


5. 나머지 장소 덱을 앞면이 보이도록 한 다음, 앞 단계 17장 카드를 뒷면이 보이는 상태로 합치도록 합니다.


6. 앞면과 뒷면의 장소 덱을 그대로 섞어서 모든 카드가 보이도록 테이블에 부채꼴로 펼쳐 놓습니다.


포켓 매드니스 준비화면


게임의 시작

첫 플레이어를 선택 합니다. 시계 방향으로 진행 합니다.


플레이어 턴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에 필수 행동 1가지를 반드시 수행하고, 원할 경우 추가 행동 하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필수행동

반드시 세 가지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해 행동 해야 합니다.


1. 조사하기 : 펼쳐진 카드의 맨 위 부터 1~3장의 장소 카드를 가져 옵니다.

(카드 수집을 통해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손에 제한은 없습니다.)


2. 차원문 열기: 동일한 장소 카드 3장을 1~3세트를 앞면이 보이게 내려 놓습니다.

당신의 손에 있는 동일한 장소 카드 3장을 내려 놓을 수 있습니다. 이를 세트라고 부릅니다.

최소 1개부터 최대 3개의 세트를 자기 앞에 놓습니다.


장소 세트를 내려 놓은 경우, 즉시 해당 차원문 카드를 가져와(다른사람이 소유한 경우라도) 자기 앞에 놓습니다.


3. 연구 발표하기: 6~12까지 각기 다른 카드 세트를 앞면이 보이게 내려 놓습니다.

이를 세트라고 부릅니다. 최소 1개부터 최대 3개까지 세트를 자기 앞에 놓습니다.


충격적인 연구 발표로 광기를 선물 합니다.

한번에 한 세트씩 내려 놓아야 하며, 세트를 내려 놓을 때 마다,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광기 토큰을 획득 합니다.

1세트 공개시 1개, 2세트 공개시 추가로 2개, 3세트 공개시 추가로 3개를 누적해서 가져가게 됩니다. (3세트시 총 6개)


선택행동

필수행동을 끝낸 플레이어는 다음 행동을 해도 되고 하지 않고 패스해도 됩니다.


1. 차원문 닫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차원문 카드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카드는 원래 있던 곳으로 반환해야 합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좋겠지만 다른 플레이어에게 뺏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각 차원문의 효과

6. 크툴루(Cthulhu) : 손에 있는 카드 1-2장의 카드를 1-2명에게 나눠 줍니다.


7. 아자토스(Azathoth) : 각 상대의 손에서 무작위로 1장씩 뽑아 비공개로 버립니다.


8. 슈브-니구라스(Shub-Niggurath) : 한 상대의 손을 보고 카드 한장 선택해 당신의 손으로 가져 옵니다.


9. 다곤(Dagon) : 즉시 하나의 턴을 진행 합니다.


10. 니알라토텝(Nyarlathotep) : 덱의 순서에 상관 없이 어디에서든 카드를 선택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뒤집힌 카드도 선택 가능)


11. 쇼고스(Shoggoth) : 당신의 다음 차례까지 다른 플레이어들은 자기 차례에 장소 카드 1장만을 꼭 가져와야 합니다.


12. 구그(Gug) : 즉시 턴을 종료 합니다. (이 차원문 카드는 가져온 즉시 사용 불가)


포켓 매드니스 차원문 카드들


라운드/게임의 종료

모든 장소 덱이 소진 되거나 한 플레이어가 모든 카드를 다 사용하게 되면 라운드가 종료 됩니다.


1. 모든 덱의 소진: 마지막 카드를 가져간 플레이어를 포함하여, 모든 플레이어들이 한번씩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세트를 내려 놓을 마지막 차례를 가집니다.

그 후 게임이 종료되며, 각 플레이어는 손에 남아 있는 다른 종류의 장소 카드 마다 1개의 광기 토큰을 받습니다.


2. 한 플레이어가 모든 카드를 사용: 즉시 라운드가 끝나며, 이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광기 토큰을 반을 (반올림) 버립니다. 남은 플레이어들은 광기 토큰을 1개씩 가져 옵니다.


라운드가 끝났을 때, 한 플레이어라도 10개 이상의 광기 토큰을 가지고 있다면 게임이 종료되고,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라운드를 시작 합니다.


새 라운드 시작

새 게임 준비 후, 가장 광기 토큰이 많은 플레이어가 선 플레이어를 지목 합니다. 동점이 있을 경우, 기존 선 플레이어로 부터 가장 가까운 순서의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종료

게임이 끝났을 때, 광기가 가장 적은 플레이어가 승리 합니다. 동점일 경우 함께 승리 합니다.


평가

스플렌더 처럼 상당히 템포 빠르게 진행되며, 어느정도 전략이 있을 수 있지만 심오하게 가기는 다소 어려운 듯 합니다.

카드가 대부분 공개된 상태라서 어느정도 예측과 카운팅이 가능할 수는 있겠지만, 게임의 템포가 빠른데다, 비공개 카드의 변수까지 재빨리 계산하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크툴루 다이스 보다는 조금 심도 있으며 카르카손이나 스플렌드의 템포를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이런 느낌과 형식의 게임 치고는 4인플이라는게 다소 아쉽게 느껴집니다.

1-5의 카드도 있다면, 달무티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덱하나를 더 사기에는 가격이 다소 부담이 됩니다. 그 돈으로 달무티를 하나 구매하는게 더 경제적일 듯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