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엘드리치호러(Eldritch Horror 2013)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크툴루 신화는 H.P 러브크래프트의 소설에서 시작하여, 어거스트 델레스가 정리한 코스믹 호러(Cosmic Horror/Cosmicism: 우주 전체의 관점에서 인간의 하찮음을 전제로 하는 공포 입니다.) 신화 입니다.


코스믹 호러는 현실에서도 블랙홀이나 아마겟돈, 초신성 폭발 등 우주적으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인류는 이런 공포에 대항해 어떠한 것도 할 수 없는 하찮은 존재일뿐 입니다.


크툴루 신화는 이런 코스믹 호러가 우주적 천체 활동 대신 고대의 거대 신이 부활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어집니다.


소설의 등장인물들은 이런 고대 신의 부활의 전조를 느끼게 되고, 그에 대해 연구를 하는 조사자 들이며 대부분의 경우는 불운한 결말을 겪게 됩니다.


엘드리치 호러는 이런 패턴을 그대로 보드게임으로 옮겨온 사례 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조사자들이 되어, 조사를 통해 단서를 모으고, 차원문에서 쏟아져 나오는 괴물들이 조사를 방해하기 때문에 그들을 처치하기 위해 무기를 구입하거나 유물을 모우기도 합니다. 때때로 마법을 배우기도 합니다.


그리고 차원문을 닫거나 소문이나 미스터리 상황을 처리 해야 하기도 합니다.


출판사 판타지 플라이트 게임즈(Fantasy Flight Games 이하 FFG)는 다양한 테마게임을 많이 발매 했었는데요.

저작권 판권을 사들인 게임 제작사 스코토스(Skotos)로부터 게임 출판을 의뢰 받게 됩니다.


그때 나온 것이 아컴 호러 입니다. 아컴 호러는 일반적인 보드게임이 비해 어려운 게임이고, 상당히 복잡한 세부 규칙이 많습니다. (에러플레이 하기에 딱 좋은 게임이지요)


물론 세부 규칙이 많음으로 인해, 플레이가 다채로운 상황이 많이 발생되기에 더욱 재미있으며, 익숙해지면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긴 합니다.


실제로도 상당한 인기를 끌었지만, 어디까지나 비보드게임머가 접근하기엔 다소 거리가 있는 것은 사실 입니다.


엘드리치 호러는 아컴호러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규칙들을 모두 제거하고, 깔끔하게 룰을 정리해 나온 아컴 호러 시리즈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게임이고, 초보자가 하기에도 그렇게 너무 어렵거나 하지 않은 보드게임 입니다.


엘드리치호러 표지



2013년 최초 발매 이후, 2016년 첫 한글판이 펀딩 발매 되었습니다.

엘드리치 호러는 크툴루 신화를 테마로 하는 협력 보드게임 입니다.

아컴호러는 미국의 가상의 도시 아컴에서 이야기가 진행되었다면, 엘드리치 호러는 스케일 크게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 합니다.


아컴호러의 수많은 확장을 제외한 본판만으로 보더라도 전작 아컴호러에 비해 고대신의 수와 조사자의 수가 다소 적은게 사실이긴 하지만, 결코 볼륨이 작아졌다고 볼 순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컴호러와 엘드리치 호러의 게임 클리어 조건이 다소 다르기 때문 입니다.

아컴 호러에서는 차원문 닫기가 주된 목적이었다면, 엘드리치 호러는 선택된 고대의 존재에 따라 고유 미스터리 시나리오들을 클리어 해야 합니다.


아컴 호러는 고대신이 바뀌면, 디버프가 좀 달라지고 등장 몬스터가 조금 변형되는 수준이었지만, 엘드리치 호러에서는 고대신 별 시나리오가 등장하기 때문에 리플레이 성이 올라가고 테마는 더 깊어졌습니다.


전체 게임 규칙을 포스트에서 서술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 되어지기 때문에 대략적인 흐름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세팅이 완료된 이후 턴을 진행 합니다. 


턴은 대표 조사자 토큰을 가진 선플레이어 부터 시작해 모든 플레이어가 1단계를 진행합니다. 그 다음 다시 선플레이어 부터 2단계를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또 시작 플레이어 부터 3단계를 진행하는 것이 한 라운드로 구성 됩니다.


라운드가 끝나면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조사자 토큰을 넘겨 줄 수 있습니다.


1단계: 행동 단계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에 원하는 액션을 2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행동을 두번 할 수는 없습니다.


플레이어들이 할 수 있는 행동은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인접한 곳으로 이동하거나 추가로 티켓을 이용한 이동. 

휴식을 통해 체력과 정신력 회복.

같은 칸에 있는 조사자와 소지품을 교환.

이동준비를 통한 티켓 구매.

자산 보관소에서 영향력 체크를 통한 자산회득.(은행 대출을 통한 부채획득)

조사자 시트 혹은 자산/유물/마법/상태 카드에 표시된 특별한 구성물 행동.


만약 조사자가 지체된 상태라면 행동 단계에 아무런 행동을 할 수 없고, 대신 지체 상태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2단계: 조우 단계

현재 조사자가 있는 장소와 그 곳에 있는 차원문이나 괴물 등에 따라 다양한 조우를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 괴물이 있다면 모든 괴물에 대해 전투 조우를 우선 수행 해야 합니다. 괴물을 다 처치한 이후에 추가 조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조우를 통해 단서를 출현 시키거나, 능력치 향상, 다양한 상태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조우에는 지역조우(장소), 조사조우(단서토큰), 다른 세계와의 조우(차원문), 탐험 조우(탐험토큰)가 있습니다.


3단계: 신화 단계

신화 카드 덱에서 신화 카드를 한 장을 뒤집어 읽고 수행하는 단계 입니다.

신화 카드에 따라 징조 트랙 전진, 괴물 급증, 단서 출현, 인과 응보 처리, 차원문 열림, 소문 등의 일들이 발생합니다.


이런 일들은 대개 고대의 존재의 부활을 앞당기거나, 상황을 점점 악화시키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엘드리치 호러 보드판


기술 테스트

이 게임의 핵심은 기술 테스트 입니다.

어떤 행위에 대한 체크를 위해 주사위를 굴리며, 수치가 높을 수록 더 많은 주사위를 굴릴 수 있고 성공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축복이나 저주에 따라 그 확률은 바뀌게 될 수 있습니다.


조사자

플레이어의 분신이며, 시트와 말을 함께 받습니다.

앞면에는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다양한 능력치 등이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게임 중에 능력치를 최대 2까지 향상 시킬 수 있고, 만약 체력이나 정신력 중 하나가 0이 되면 전투 불능 혹은 미치게 됩니다.


뒷면에는 그에 조사자의 스토리와 쓰러진 조사자와의 조우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소지품/상태

플레이어 들은 게임중에 다양한 소지품 혹은 상태 카드를 얻게 됩니다. 소지품/상태 카드들은 앞면에는 그 카드의 기능이나 설명이 있고, 뒷면에는 다양한 효과들이 적혀 있습니다.


같은 소지품 카드라도 마법이나 상태 카드의 경우는 뒷면에 따라 다른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산, 유물 카드는 뒷면 내용이 없습니다.)


소지품은 일반 자산 아이템에서 부터, 강력한 능력의 유물 카드, 다양한 효과의 마법 카드가 있으며 상태카드들은 축복을 제외하고 대부분이 페널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괴물

차원문이 열릴 때 마다, 등장하며 차원문 닫기를 힘들게 만듭니다. 몇몇 신화적 괴물 등은 게임 전체에 영향을 주는 큰 페널티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괴물 주머니에서 무작위로 뽑아서 사용 하며, 괴물 타일에는 일러스트와 효과나 능력치 등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승패 조건

게임을 시작 할 때 뽑은 미스터리 카드(퀘스트)를 모두 해결하면 (보통3장) 게임에서 승리 합니다.

다만 고대의 존재가 미스터리 해결 전에 깨어났다면, 고대의 존재 시트의 뒷면을 적용한 페널티를 받은 상태에서 고대의 존재 시트 뒷면에 있는 최후의 미스터리까지 해결해야 합니다.(이 경우 상당히 어렵습니다.)


확장

아컴호러에서도 그랬지만, FFG의 크툴루 신화 관련 게임들 특징상 무한 확장이 발매되고 있습니다.


버림받은 지식(Forsaken Lore), 광기의 산맥(Mountains of Madness), 기이한 잔재들(Strange Remnants), 피라미드 아래서(Under the Pyramids), 카르코사의 표식들(Signs of Carcosa), 드림랜드(The Dreamlands), 폐허가 된 도시들(Cities in Ruin), 니알라토텝의 가면들(Masks of Nyarlathotep) 등이 있습니다.


엘드리치 호러 확장



아쉽게도 본판을 제외한 확장들은 한글판 발매가 되지 않았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