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데드오브윈터 튜토리얼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룰 마스터가 처음 데드오브윈터를 하시는 분들과 플레이 하는 경우를 전제하고, 데드오브윈터 규칙을 설명할 때 도움이 되는 가이드 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첫 게임에서는 룰의 상당 부분을 생략해 사용하지 않고, 직관적인 부분의 규칙만 운용하도록 합니다.


처음 부터 너무 많은 규칙을 들으면, 따라오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가 익숙해 진 후에 추가 규칙들을 적용하도록 가이드 합니다.


첫 게임에는 튜토리얼 전용 커스텀 시나리오를 이용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른 시나리오를 이용하실 경우, 플레이 전에 미리 예측하여 설명을 시뮬레이션 해주시길 바랍니다.


설명 중에 괄호(, ) 로 묶인 지문이 나올 경우, 룰 마스터 분이 행동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설명 중에 대괄호[, ] 로 묶인 부분은 조건 부분으로 해당 조건이 만족하면 이후를 진행해 주십시오.


업데이트 히스토리

2018-09-11 : 배신자의 잘못된 위기 대처 카드 설명 및 위기 대처 카드 계산법 내용 추가

튜토리얼 시작

첫번째 플레이


룰 마스터: 오늘 우리가 함께 할 게임은 좀비 아포칼립스 상황에서 생존해야 하는 데드오브윈터라는 협력 게임 입니다.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약소화된 규칙으로 플레이를 할 것이고, 게임을 진행 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규칙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서, 마트, 학교, 병원과 거주지 보드판을 세팅 합니다)


룰 마스터: (보드판을 가르키며) 여기는 우리가 함께 꾸려가는 공동체 입니다. (장소를 가르키며) 총 6개의 장소 중 튜토리얼에서는 4개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룰 마스터: 데드오브윈터에서는 시나리오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한데요.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해 "나의 첫번째 공동체"라는 튜토리얼 전용 커스텀 시나리오를 진행할까 합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해, 룰 익히는데 중점을 둔 시나리오라서 매우 쉬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나리오를 읽어 줍니다)


데드오브윈터 튜토리얼 전용 커스텀 시나리오

[나의 첫번째 공동체]

시나리오

11월 3일


무차별적 테러가 도심 곳곳에서 벌어진다는 소식에, 겁에 질린 시민들이 한꺼번에 도로로 몰려나왔다. 어느새 도로는 피난 차량들로 주차장이 되어 버렸고, 우리 가족도 그 안에 갇혀 오도 가도 못 하고 있었다. 


그 때 갑작스레 돌진한 버스로 인해 연쇄 추돌사고가 발생한다. 다행이 버스 안에서 생존한 사람들이 기어 나오기 시작했고, 주변 시민들이 그들을 구조하려고 다가갔다. 그 순간 갑자기 광폭하게 돌변한 생존자들이 시민들을 물어뜯고 달라붙어 공격하기 시작했다. 순식간에 그곳은 아수라장이 되었다. 


핸들을 꺽어 인도로 돌진해 정신없이 도망쳤다. 도심을 겨우 벗어나자 눈 앞에 낡은 폐공장이 보였다. 대피 장소로 적당한 거 같아 들어서려는데, 그곳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정착해 있었다. 

이제 우리는 이 공동체에서 알 수 없는 잿빛 미래를 위한 새 삶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나의 첫번째 공동체


사기 8

라운드 5

피난기지 좀비 0

장소 좀비 0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에 언제든지 이 카드 밑에 카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목표: 이 카드 밑에 무기 1개와 시작 아이템이 아닌 식량 카드가 플레이어 수만큼 있으면 승리.


데오윈 커스텀 나의 첫번째 공동체


(필요하다면 카드를 출력해 사용하시고, 다른 카드를 놓고 설명하시는 것도 무방하다고 생각 됩니다.)



(사기와 라운드 세팅을 합니다)


룰마스터: 우리는 대 혼란에서 살아남았고, 군대나 정부로 부터 구조를 받을 수도 있을거라는 희망이 있어서 인지 사기도 꽤 높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목표는 5라운드 안에 무기 아이템 1개와 플레이어 수 만큼의 식량 아이템을 모아야 합니다.

단, 시작과 동시에 플레이가 끝나지 않도록 시작 아이템으로 주어진 식량 카드는 제외 하도록 할 것 입니다.


(생존자 카드를 4장씩 나눠줍니다)


룰마스터: 이 게임은 플레이어 마다 여러명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받은 생존자 카드 중 2명을 선택해서 첫 그룹을 만듭니다.

좀비 게임 특성상 공격력도 필요하지만, 식량이나 유용한 것들 구해야 하기 때문에 탐색 능력도 매우 중요 합니다.


(생존자덱 맨 아래 카드를 꺼내 보여주며, 설명할 때 마다 해당하는 능력치를 가르킵니다.)


룰마스터: 생존자 카드 맨 위에 수치는 영향력인데, 수치가 높을 수록 같이 죽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 생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 아래 수치는 각각 공격력, 탐색능력 인데 숫자가 낮을 수록 좋습니다.


룰마스터: 마지막으로 맨 밑에 개인 능력이 있는데, 생존자에 따라 패시브이기도 하고 액티브 이기도 합니다. 라운드당 비용 없이 1번씩인 경우도 있고, 특정 숫자 이상의 주사위를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생존자를 결정했다면]


룰마스터: 자! 모두 생존자를 결정했나요? 그 중 한명을 자신의 그룹의 리더로 결정하세요. 보통 영향력이 높은 생존자를 선택 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리더 설정이 끝난후]


룰마스터: 우리 중에 가장 영향력이 높은 리더를 가진 ㅇㅇㅇ님이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그 이후 라운드마다 시작 플레이어가 바뀌게 되지만, 첫 게임에서는 시작 플레이어를 계속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룰마스터: 게임은 라운드 단위로 진행이 됩니다.

라운드는 크게 위기 단계, 플레이어 단계, 처리 단계 3개로 나뉘고, 라운드 마다 매번 반복하게 됩니다.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보드판의 라운드를 가르키며) 이 숫자가 줄어들게 되고, 0이 될 때까지 공동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패배하게 됩니다.


룰마스터: 라운드의 각 단계는 해당 단계가 될 때마다 설명하도록 하고, 지금은 라운드의 첫 단계인 위기 단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룰마스터: (위기 카드를 공개하며) 위기 단계는 여기 있는 위기 카드를 가져와서 공개하는 것 입니다. 보통 플레이어 수 만큼의 특정 타입의 아이템 카드들을 요구 합니다. 자세한 것은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룰마스터: 위기 카드를 공개한 후에는 행동 주사위를 굴립니다. (미사용 주사위 공간을 가르키며) 일단 자신의 생존자 수 +1개 만큼의 주사위를 가져가세요.


[모두 주사위를 가져간 후]


룰마스터: 모두 주사위를 굴리시고, (참조 시트의 미사용 주사위 공간을 가르키며)굴리신 주사위는 여기 미사용 주사위 공간에 올려두세요. 플레이 중에 행동 주사위를 사용하게 되면 (참조 시트의 사용 주사위 공간을 가르키며) 이곳으로 옮겨 놓으면 됩니다.


룰마스터: 이제 선플레이어 부터 턴을 진행 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턴을 완료할 때 까지를 통틀어 플레이어 단계라고 합니다.

플레이어 단계에 여러가지 행동을 할 수 있는데, 보통 첫 라운드에는 식량 등 필요한 것들을 탐색하기 위해 이동을 먼저 합니다.


룰마스터: (선 플레이어를 지목하며) ㅇㅇㅇ님의 생존자 중 한명을 4개의 장소중 한 곳에 보내는게 어떨까요? 마트나 학교에서는 식량을 구하기 쉽고, 경찰서에서는 무기를 병원에서는 약을 구하기 쉬워요.


룰마스터: (장소 위에 아이템 리스트를 가르키며) 여기가 잘 나오는 순서인데, 맨 앞에 있는 아이템도 6장이 최고라 확률은 1/4 약간 넘으니 너무 기대하시지 마시고 참고 정도만 하세요.


*첫 라운드는 크로스로드 카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동을 선언 하면]


룰마스터: (위기 노출 주사위를 주면서) 일단 생존자가 이동을 하면 위기 노출 주사위라는 것을 굴립니다. 굴리세요.


*다음 중 해당하는 면에 대해서만 설명해 주세요.

[1 빈칸] : 빈칸이 나오면 무사히 이동한 것 입니다. 빈칸은 1/2 정도 있으며, 다른 상황은 상처나 동상 물림이 있어요.

[2 상처] : 이 칸은 상처 칸인데 상처가 나오면 생존자에게 상처토큰 1개를 올려 놓아요. 대부분 상처나 동상 합쳐서 3개가 되면 그 생존자가 사망하게 됩니다.

[3 동상] : 이 칸은 동상인데 상처로 취급되며, 라운드마다 상처1개씩 추가 되기 때문에 빨리 약을 이용해서 치료할 필요가 있어요. 혹시 약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 사용하세요.

[4 물림] : 물림이 나오면 일단 물린 생존자는 그 즉시 사망하게 됩니다. 그리고 연쇄로 전이 될 수도 있는데, 일단 처음이니까 상처를 받는 것으로 하고 넘어갈께요.


룰마스터: 원래는 한명씩 플레이 하는데, 첫 라운드는 미니턴 규칙을 적용해 동시에 플레이 하도록 할께요. 다들 한명씩만 이동해 주세요. (만약 모두 이동하면 안되냐는 사람이 있으면, 이번 라운드는 다른 설명을 위해 한명씩만 이동했으면 한다고 이야기 해주세요)


*행동 주사위를 굴려서 새로운 결과가 나올 때 마다, 결과에 대해 알려주세요.


[이동이 다 끝난 후]


룰마스터: 이동하기 전에, 손에 있는 연료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위기 노출 주사위를 안 굴리고 이동할 수도 있으니 다음번 이동시부터 참고하세요.


룰마스터: 대부분 이동한 후에는 탐색을 하거나, 필요하다면 좀비 공격을 합니다.

탐색을 위해서는 (탐색 수치를 가르키며) 여기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 옆의 숫자 이상의 주사위가 필요합니다.

탐색을 하면 수치 이상의 미사용 주사위를 이곳 사용된 주사위 공간으로 옮기세요.

그리고 맨위의 카드를 한장보고 가져오면 됩니다. (소음규칙 생략) 


[만약 이 캐릭터가 한장 더 탐색/획득 캐릭터라면] 룰마스터: 이 캐릭터는 이 장소에서 두장을 보고 두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룰마스터: 다들 탐색 한번씩 하도록 할께요.


[탐색이 다 끝난 후]


룰마스터: 언제든지 획득한 아이템은 사용하거나 장착할 수 있습니다.

카드 설명에 "쓰레기장" 이라 적힌 카드는 사용하면 쓰레기장에 들어가고, "장착"이라 적힌 카드는 장착한 후 라운드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인 같이 "사건"이라 적힌 카드도 있는데 이 카드는 사용 즉시 효과를 적용하고 사라집니다.


룰마스터: (위기 카드를 가르키며) 이번에 우리가 위기상황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ㅇㅇ 타입의 카드가 ㅇ장 필요 합니다.

자신의 차례에 얼마든지 위기 대처용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현재 선플레이어 부터 몇장씩 있으신지 이야기 주세요.


룰마스터: (적당히 잘 분배하여) 그럼 누구 누구 몇장 몇장 내면 되겠네요. 만약에 모자랄 경우 추가 탐색을 통해 찾아야 합니다.


룰마스터: (식량 저장소를 가르키며) 우리는 매라운드 피난기지의 인원에 따라 식량을 소모해야 합니다. 라운드당 피난기지 인원의 절반/반올림 만큼 필요합니다. 지금은 ㅇ개가 필요 합니다.


룰마스터: 식량 카드를 자신의 차례에 얼마든지 낼 수 있습니다. 지금은 턴 상관없이 아무나 내도록 하겠습니다. 식량 카드 뒤에 숫자 만큼 식량 토큰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룰마스터: 남은 주사위는 일단 다음 위기상황이나 공동목표를 위해 탐색에 사용하도록 할께요. 탐색 수치보다 낮은 주사위는 탐색에서 사용 못합니다. 이런 버려지는 주사위 사용하는 방법은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고 이번 라운드에는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탐색에 사용가능한 주사위를 사용한 후]


룰마스터: 이번 라운드는 이렇게 끝내고, 플레이어 단계가 모두 끝나면 결과 처리 단계를 진행 합니다.

결과처리 단계는 식량소모, 쓰레기장 확인, 좀비추가, 위기확인, 공동목표 확인 순으로 이루어 집니다.


룰마스터: 먼저 식량을 소모 합니다. (적절히 소모시키세요), 만약 이 단계에 식량이 부족하다면 식량을 소모하는 대신 굶주림 토큰을 식량 저장고에 놓습니다. 이 때 굶주림 토큰 만큼 사기를 잃게 되고, 사기가 0이 되면 패배하게 됩니다.


룰마스터: (쓰레기 갯수를 체크하세요) 쓰레기는 10장 마다 사기가 1씩 하락 합니다. 지금은 몇장 있네요.


[쓰레기 처리에 대해 문의가 있다면] 룰마스터: 피난기지에 생존자가 있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차례에 아무 미사용 주사위를 이용해 쓰레기 3장을 제거 할 수 있어요.


[질문이 없었고, 쓰레기가 10장 초과 한 경우] (위와 동일하게 설명 해 주세요)


룰마스터: 다음은 좀비추가 단계 입니다. 피난기지는 인원의 절반/반올림 만큼 추가 합니다. 외부 장소는 장소에 있는 인원당 1구씩 추가 합니다.

피난기지의 좀비는 1번 입구 부터 돌아가면서 추가 됩니다. 만약 6구 이상 추가 된다면 다시 1번 입구에 추가 될 것 입니다.


룰마스터: 좀비 추가가 끝난 후, 위기를 확인 합니다. 위기 대처 카드 장수를 세며 우리는 위기 대처에 (결과에 따라 설명)성공/실패 했고, 실패한 경우 여기 아래 페널티를 적용 받게 됩니다.

성공의 경우에도 2장을 초과 달성했다면 사기를 올릴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룰마스터: 마지막으로 공동목표 확인 단계인데, 아직 달성 못한 상태입니다. 이 공동목표를 위해서는 자신의 차례에 수집해야 하는 카드를 이 카드 밑에 내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 라운드 부터 여유가 있다면 내도록 하세요.


룰마스터: 결과 처리 단계가 끝나면 (라운드 마커를 옮기면서) 라운드 마커를 전진하고, 선플레이를 변경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그대로 가기로 하겠습니다.


룰마스터: 새로운 라운드 입니다. (이번 라운드의 위기 상황을 공개 합니다.) 위기 카드를 공개 하고, 모두 행동 주사위를 굴려주세요. 만약 추가되거나 사망한 생존자가 있다면 이 때 주사위를 보충하거나 제거 하도록 합니다.


룰마스터: 이번 라운드 부터는 크로스로드 카드를 사용하고, 미니턴 대신 정식 규칙인 플레이어마다 한명씩 턴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룰마스터: (크로스카드 맨 아래에서 한장을 꺼내서 보여주며) 이 카드의 맨 위 첫 굵은 줄은 크로스로드 카드가 발동 되기 위한 조건이 적혀 있습니다.

크로스로드 카드는 매번 현재 플레이어의 오른쪽 사람이 뽑습니다.

현재 플레이어의 오른쪽 사람은 현재 플레이어가 행동을 할 때 유심히 보고 있다가, 카드의 발동 조건이 만족할 때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조건이 "현재 플레이어어의 생존자가 도서관으로 이동할 때" 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 생존자를 도서관으로 이동 시켰고, 살아서 도착했다면 스톱을 외치시고 크로스로드를 모두 읽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카드의 내용에 따라서 모두 혹은 일부가 선택을 진행하면 됩니다.


룰마스터: (현재 플레이어의 오른쪽 사람에게 크로스로드 카드를 건내주며) 이번 턴 크로스로드 카드를 맡아 주세요. 현재 플레이어부터 한명씩 행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행동하기 앞서 지난 라운드 결과 처리 단계에서 좀비가 추가 되었는데요.


룰마스터: (가장 좀비가 많은 외부 장소를 가르키며) 이 좀비를 가만히 나두면 이번 라운드 혹은 다음 라운드에 좀비가 이 장소에 침입하게 되고, 이 장소에 있는 가장 영향력이 낮은 생존자가 사망자가 생기게 됩니다. 

사망자가 생기면 사기가 하락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적당한 때에 좀비를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룰마스터: 일단 현재 첫 플레이어이신 ㅇㅇ님이 좀비 처치를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좀비 공격을 위해서는 (생존자 카드 공격수치를 가르키며) 이 공격 아이콘 옆의 숫자 이상의 행동 주사위가 필요 합니다.

[만약 공격 가능한 주사위가 없다면] 특별히 이번에는 튜토리얼이니 (주사위 하나를 6으로 바꾸면서) 주사위 값을 임의로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룰마스터: 공격을 위한 주사위를 사용 주사위 공간으로 옮기세요. 그리고 공격 역시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려야 합니다.


룰마스터: 공격 후 결과에 따라 상처나 동상을 받게 될 수 있는데, 물림이 나올 경우 이번 라운드부터는 연쇄규칙은 생략하지만, 즉시 사망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룰마스터: 약 아이템을 사용하면 상처나 동상을 제거할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언제나 사용하세요. 상처를 받아서 사망하게 될 때 사용하면 효과가 없으니 미리 사용하도록 하세요. 대부분의 생존자는 상처가 3개면 사망 합니다.


룰마스터: 그러면 (위험노출 주사위를 주면서)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리세요.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린 후] 공격을 하게 되면 생존자의 사망과는 상관없이 일단 좀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좀비를 제거 합니다)

좀비를 직접 공격하는 것은 확실하게 처치할 수 있지만 위험 부담이 따르기 마련이지요.

또는 공격하고 싶어도 주사위 값이 부족해서 불가능한 상황이 생기기도 하지요. 이 때는 보통 바리케이트 설치를 하곤 합니다.


룰마스터: 바리케이트 설치는 아무 눈금의 주사위 1개를 사용해서 (바리케이트를 가져와 놓으며) 놓으면 됩니다.

빈 공간이 없는 상태에서 좀비가 추가되면, 좀비를 추가하는 대신 바리케이트를 제거 하게 됩니다.


룰마스터: 이제 부터 각자 자유 의지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 설명

*아래의 상황이 발생하면 추가 설명을 해주세요.


[좀비 침입 발생시] "좀비가 침입하게 되면, 가장 영향력이 낮은 생존자부터 차례로 사망하게 됩니다."


[결과 처리 단계 (쓰레기 확인 단계에) 10장 이상 있다면] "쓰레기가 너무 많으면 사기가 깍이게 됩니다. 10장당 1씩 깍이게 됩니다. 자신의 턴에 피난기지에 생존자가 있는 플레이어는 아무 행동 주사위 1개를 사용해 쓰레기를 3장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번라운드 사기는 깍습니다.)


[사망자가 생기면] "사망자 1명 당 사기 1하락 합니다."


[외부인 사용으로 노약자가 추가되면] (노약자 토큰을 놓으며) "노약자는 식량을 1/2 소모하고, 좀비 추가 단계에 1/2 구 추가를 시킵니다."


[만약 다른사람에게 카드를 주거나 할 수 없냐는 질문이 들어온다면] "기본 규칙은 가능하지만 이번 첫 튜토리얼 게임에서는 생략하기로 하고 다음 게임때 설명해 주도록 할께요."


*첫게임은 소음탐색/유인/식사행위/요청/긴급전달/연쇄/개인목표/배신자는 설명안하고 적용하지 않습니다.




[첫 게임이 끝난 후]

룰마스터: 다음 게임 부터는 배신자를 제외한 모든 요소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음탐색 : 생존자는 탐색을 할 때, 그 카드를 바로 가져오는 대신에 소음을 발생시키고 추가로 카드를 더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져오는 장수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고 소음은 추가 좀비를 50% 확률도 추가 시키니까 잘 선택하세요.

(소음 토큰이 추가되고 2장을 가져와 그 중 하나를 선택하는 등 예시를 보여주세요)


2. 유인 : 아무 주사위를 사용해 다른 장소의 좀비 2구를 현재 지역으로 대리고 올 수 있습니다. 꼭 빈칸 2개가 있어야 합니다. (예시를 보여 줍니다)


3. 식사행위 : 식량 저장소에 식량토큰 1개를 소모해서 주사위 값 1을 올릴 수 있습니다. 6이상 올릴 수 없습니다. (예시를 보여 줍니다)


4. 요청 : 다른 플레이어한테 필요한 것을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받은 카드는 손으로 가져갈 수 없고 즉시 사용해야 합니다.


5. 긴급전달: 같은 장소에 있는 다른 생존자에게 장착한 아이템을 바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장착한 플레이어가 있고, 긴급전달이 가능하다면 예시를 보여 줍니다) 장착한 아이템도 위기 상황에 투하 할 수 있습니다.


6. 연쇄 물림 설명 : (예시를 위해 4명의 생존자를 피난기지에 모읍니다) 일단 (아무 생존자 1명을 선택해) 이 생존자가 위기노출을 굴려 '물림'이 나왔다고 하겠습니다. 이 생존자는 일단 바로 죽습니다. 그리고 남은 이 곳의 생존자 중 가장 영향력이 낮은 생존자 연쇄 물림 대상이 됩니다.

(이 생존자를 조종하는 플레이어에게) 당신은 이 생존자를 바로 죽이거나, 회피 굴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시 죽일 경우, 연쇄는 중단되고 회피 굴림을 할 경우는 위기 노출 주사위를 또 굴려야 합니다.

빈칸이 나오면 생존하고 연쇄는 중단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이 생존자도 사망하고 그 다음 영향력이 낮은 ㅇㅇ에게 연쇄가 되고, 이 선택을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2번째 게임 : 

(여전히 순수 협력으로 진행 합니다. 시나리오는 다른 쉬운 시나리오 선택 (샘플이 필요해, 일반 모드에 개인 목표 제공(배신자 목표 제외))


룰마스터: 아직 다들 초보분들이니 배신자는 빼고 개인 목표만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개인 목표는 비공개로 하셔야 하고, 이 목표에 따라서 여러분들이 어디 위주로 탐색을 해야 할지 등의 방향성을 가질 수 있을 것 입니다. (일반 개인 목표를 분배합니다.)


룰마스터: 공동 목표가 달성했을 때, 개인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서 승패가 결정되니, 미리 미리 대비하도록 하세요.


룰마스터: 이번 게임 부터는 정식 시나리오를 사용하며, 모든 장소를 사용 합니다. 


*시나리오에 맞게 설명해주세요: 예)이번 목표는 좀비의 샘플을 모으는 것 입니다.




3번째 게임 : 

(만약 시간상 문제로 두번째 게임만 하게 된다면 배신자 부분 규칙만 추가로 설명해주세요)


룰마스터: 이제부터 배신자가 추가 됩니다. 배신자는 대략 45%확률로 있을 수 있으며, 배신자는 우리와 다르게 공동체의 사기를 0으로 만드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룰마스터: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에 언제든지 배신자라 생각되는 플레이어에 대해 추방 투표를 발의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투표를 통해 배신자를 색출할 수 있는데, 배신자이든 아니든 색출 되면, 추방자 미션 카드를 받고 플레이 하게 됩니다.


룰마스터: 만약에 배신자가 아닌 플레이어가 2명 추방당하면, 즉시 사기가 0이 되기 때문에 배신자 색출에는 신중을 기하셔야 합니다.


룰마스터: 배신자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기를 깎을 수 있지만, 음밀하게 진행하는 방법은 위기 카드에 틀린 타입의 카드를 내서 방해하는 것 입니다. 위기 카드의 페널티에 따라 즉시 사기를 깍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플레이어들을 어렵게 만들 수 있을 것 입니다. 보통 초반에 자신을 드러내는 것 보다, 후반에 드러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룰마스터: 한가지 모두 알아야 하는 부분은 위기카드 대처 카드 개수 카운팅 방법 입니다. 올바른 카드와 틀린 카드가 있다면 틀린 카드 만큼 빼고 계산을 합니다. 예를 들어 4개의 올바른 카드와 틀린 카드 1개가 있으면 4 빼기 1로 계산해 3개로 취급한다는 부분을 꼭 아셔야 합니다.

위기 대처 카드는 비공개로 내고, 확인 전에 섞은 다음 공개 합니다.


이 것으로 룰 마스터가 데오윈을 처음 플레이하는 분들에게 규칙을 설명하는 가이드라인 겸, 튜토리얼 시나리오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데오윈이 궁금할때는, 엘프리의 놀이터로 놀러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