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팀 덱 Steam Deck 개발자들의 평가와 궁금증 FAQ 20

 

밸브에서 개발자들에게 테스트를 위한 스팀 덱 개발키트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이 후, 전세계 개발자들이 SNS에 다양한 후기들을 올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긍정적이라고 합니다.

 

개발키트와 소비자가 받을 것과 차이가 없다고 하네요. 

 

기존 게임들이 별도의 노력없이 잘 돌아간다고 합니다. 스팀 덱은 리눅스 기반의 최신 스팀 OS를 사용하는데요.

 

스팀 개발사 밸브에서는 리눅스에서 PC게임을 돌릴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톤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팀이 아닌 외부 게임을 돌리는데에도, 하등의 제한이 없으며 열린 환경의 PC와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떠한 소프트웨어도 설치할 수 있고, 어떠한 하드웨어도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원한다면 MS스토어나 XBOX 시즌패스등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심지어 다른 OS를 설치한다거나, 멀티부팅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스팀덱은 하드웨어 사양면에서는 거의 비슷하고 용량이나 약간의 옵션만 차이가 나는데요, 64GB 모델이 $399, 256GB 모델이 $529, 가장 용량이 큰 512GB 모델이 $649 입니다.

 

여러곳에서 포터블 PC의 성능과 가격을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스팀덱은 올해 12월 미국, 캐나다 및 유럽연합(EU) + 영국에 배송이 시작되고 한국은 아직은 출시예정 국가가 아니라서 좀 기다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스팀덱 SteamDeck 궁금증 20가지 @엘프리

 

 

스팀덱(Steam Deck) 자주묻는 질문 FAQ 20


Q. 하나의 스팀 덱에 여러 개의 스팀 계정을 가질 수 있는가?

 

A. 가능하다. 또한 각 계정마다 고유의 로컬 저장 데이터와 세팅을 유지할 수 있다.

 

 

Q. 프로톤(Proton)을 통해 스팀 게임이 아닌 게임도 스팀 덱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가?

A. 그렇다. 프로톤을 통해 비스팀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Q. 스팀 덱은 PC 버전 스팀처럼 '게임 추가' 기능을 지원하는가?

A. 그렇다. PC 스팀 클라이언트와 동일하게 게임 추가 기능을 지원할 것이다.


Q. '빅 피처(Big Picture) 모드'를 스팀 덱 유저 인터페이스로 교체할 것인가?

A. 롤아웃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겠지만, 그게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이다.


Q. 안티치트(anti-cheat) 지원 등 스팀 덱 프로톤 개선사항이 데스크톱 프로톤에도 적용되는가?

A. 그렇다. 개선 사항은 프로톤을 사용하는 모든 시스템에 적용된다.


Q. 스팀 OS와 스팀 덱은 게임을 실행할 때 오프라인 모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A. PC와 동일하다. 게임을 다운받거나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을 하려면 온라인 상태일 필요가 있다. 게임이 디스크에 설치되면, 그 게임이 인터넷 연결을 필요로하지 않는 한 오프라인 상태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Q. 스팀 덱에서 microSD 카드는 어떤 파일 시스템 포맷을 사용하는가?

A. 스팀 덱 microSD 카드는 케이스 폴딩과 함께 ext4를 사용한다. 또한 스팀 덱은 SD 카드를 적절한 형식으로 포맷한다.


Q. 스팀 덱을 PC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을까?

A. 그렇다. 리모트 플레이 기능을 활용하면 스팀 덱을 PC에 연결하여 컨트롤러처럼 사용할 수 있다.


Q. 스팀 덱은 PC VR 헤드셋과 함께 작동할 수 있는가?

A. 기술적으로는 PC VR 헤드셋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스팀 덱은 PC VR 경험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

 


Q. 함께 제공되는 독에 스팀 덱을 꽂아서 거치형 기기처럼 사용하면 성능이 향상되는지 궁금하다.

A. 그렇지 않다. 독에 꽂는 것은 USB-C 허브를 PC에 연결하는 것과 비슷하다. 스팀 덱은 휴대용 모드에서 최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기다.


Q. 64GB와 256GB 모델은 각각 어떤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가?

A. 모든 모델은 IPS LCD 글라스 스크린을 가지고 있다. 예외적으로 512GB 모델의 스크린에는 눈부심 방지를 위한 에칭 처리가 적용되어 있다.


Q. 스팀 덱은 어떤 종류의 햅틱 기능을 지원하는가?

A. 스팀 덱의 각 트랙패드에 하나씩 듀얼 LRA 모터가 적용되어 있다.


Q. 스팀 덱의 오디오 잭은 오디오와 마이크를 지원하는가?

A. 그렇다. CITA 표준 규격이다.


Q. 스팀 덱의 터치스크린은 멀티 터치 기능을 지원하는가?

A. 그렇다. 열 손가락 동시 터치도 가능하다.


Q. 스팀 덱에 포함되는 충전 케이블의 길이는 어느 정도인가?

A. 충전 케이블의 길이는 약 1.5미터다.


Q. 스팀 덱을 일반 소매점에서도 판매할 계획인가?

A. 스팀 덱은 스팀을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다. 스팀 덱을 더 많은 지역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소매업체들과 협력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추후 공개하겠다.


Q. 스팀 덱은 멀티 부팅을 지원하는가?

A. 멀티 부팅을 지원한다. 사용자들은 여러 OS를 스팀 덱에 설치하고, 부팅할 OS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BIOS 메뉴에도 접근할 수 있다.


Q. SD 카드에서도 OS를 부팅할 수 있는가?

A. 그렇다. 스팀 덱은 microSD에서의 부팅도 지원한다.


Q. 스팀 덱은 외부 GPU를 지원하는가?

A. 외부 GPU는 지원하지 않는다.


Q. 앞서 예약한 스팀 덱 모델을 변경할 수 있는가?

A. 변경할 수 없다. 이미 스팀 덱을 예약했다면, 모델을 변경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존의 예약을 취소하고 다시 예약을 진행하는 방법 뿐이다.

 

마치며

스팀덱의 공개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생태계 플랫폼의 탄생을 기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순히 포터블 스팀 전용 기기로 사용하기 보다는, 그외에 여러가지로 사용하시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휴대용 XBOX기기에서 부터, 제2의 PC로 까지 기대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스팀덱의 발표당시에 공개된 정보는 지난 글에 자세하게 다루었는데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elflee.tistory.com/363

 

휴대용 PC 게임 콘솔 스팀 덱(Steam Deck) 공개

휴대용 PC 게임 콘솔 스팀 덱(Steam Deck) 공개 밸브(Valve)의 스팀과 AMD가 합작으로 개발한 휴대용 PC 게임 콘솔 스팀 덱이 공개되었습니다. 스팀덱 맞춤형 APU를 개발하여, Zen 2 + RDNA 2의 강력한

elflee.tistory.com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놀러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