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 독감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데드오브윈터(이하 데오윈), 커스텀 시나리오는 독감 입니다.

추운 겨울의 좀비 아포칼립스 상황에서 엎친데, 덥친 격으로 피난 기지 안에 독감이 발병하게 됩니다. 


좀비들을 피해 다들 모여있는 반 폐쇄적인 공간 속에서, 독감은 유행처럼 번져가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 독감에 걸려, 면역을 가지거나 감염자들이 다들 사라져야 이 위기를 벗어날 수 있을 것 입니다.


데오윈 커스텀 시나리오 타이틀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보드게임] 데오윈(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 A Crossroads Game) 혹은 데오윈(긴밤, Dead of Winter : The Long Night)중 하나만 있어도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긴밤을 사용할 경우, 락손, 무장단체, 개선 모듈 사용 가능 합니다.


데오윈(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 Warring Colony)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 가능인원 : 1-5인 (1인 플레이 변형 규칙 참조)

권장 플레이 인원 : 3-4인

커스텀 레벨 : 커스텀용 2Lv (일반 시나리오에서 약간 변형)

버전 정보

20180204: 1.00 ver,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베타버전 추가

20180218: 1.01 ver, 독감 난이도 수정, 시작시 좀비수 변경 / 하드모드 시작 독감 토큰수 조절 / A4버전 추가

20180416: 1.02 ver,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서체 변경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시나리오

12월 23일


우리들은 좀비를 피해 지금까지 잘 버텨왔지만, 이번 겨울을 이겨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얼마전 부터 피난기지 안에 독감이 퍼지고 있다. 유난히 이번 겨울은 추운데다, 다들 변변히 먹은 것도 없어서인지, 면역력이 약화된 것이 원인인 것 같다.


다행이 첫 병자가 고열이 발생해, 좀비 증상으로 오인하여 빠르게 격리 하였지만, 얼마전 부터 여기 저기서 기침을 해대고, 지금은 많은 생존자들에게 번진 상태다. 앞으로 더 많은 환자가 생길지도 모른다.


일반감기 따위야 일주일 정도면 자연히 치유되지만, 독감은 심해지면, 세균성 폐렴이 걸릴 수도 있고, 더 심해지면 죽을 지도 모른다.

아무리 의사라도 일반 아스피린 몇개로는 이런 독감을 치료할 수 없다.

어떻게든 그 시체들을 피해, 병원이든 약국에서든 항생제를 구해야만 한다.

콜록, 콜록....


준비단계


사기 6/5

라운드 5/5

좀비 거주지 6/12, 장소 2/2


공동 목표 카드위에 독감 토큰(좀비토큰을 사용하면 됩니다)을 시작 생존자 +2 (하드모드+2)개를 올려 놓습니다.


시작 플레이어 x2 가 아니라, 생존자 수인 이유는 2인일 경우, 총 6명의 생존자를 가지고 시작하는데, 2인일 경우도 하드모드 난이도 대신 일반 난이도 플레이가 가능하게 하면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즉, 2-3인 = 8개, 4인 = 10개, 5인 = 12개를 가지고 시작 합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갯수



첫 라운드 시작시 모든 플레이어는 동시에 공동 목표 카드 위에서 독감 토큰 1개씩을 가져가서, 자신의 플레이어 참조 시트 위에 올려 놓습니다.


이것으로 준비 단계는 끝 입니다.


이 커스텀 시나리오의 목표는 공동목표 확인 단계에 주 목표 위에든,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들의 참조 시트 혹은 생존자들 위에 독감토큰이 없을 경우에 승리하게 됩니다.


플레이 중에 공동목표의 독감 토큰을 받아서 치료해, 독감 토큰을 제거해 나가야 합니다.

공동목표 카드위의 모든 독감을 치료했다 하더라도, 아직 독감 토큰을 가지고 있는 생존자가 있거나, (플레이어 참조 시트위에) 잠복기 중인 독감이 있는 경우는 공동 목표 달성으로 보지 않습니다.


게임에 통틀어서, 독감 토큰이 없어야 합니다. 다만 추방된 플레이어의 독감 토큰은 무시 됩니다.


시작시 플레이어들의 생존자 수보다 독감의 수가 더 많은데, 난이도 조절도 이유이지만, 추가로 이것은 개인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히 플레이어들이 생존자를 추가해서 완료 라운드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미션을 모두 승리하기 위해서라면, 적절히 계산해서 생존자를 추가해야 할 것 입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독감 토큰 규칙 설명


독감 토큰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독감 토큰은 오직 시작 아이템이 아닌 다른 장소의

카드(약, 스테로이드, 아드레날린 모두 가능)를 효과 없이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 5인일 경우, 약 아이템이 매우 부족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모듈 http://elflee.tistory.com/39 사용을 권장 합니다)


2. 독감 토큰을 제거할 경우, 독감을 가지고 있던 생존자에게 면역 (바리케이트)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면역


3. 플레이어는 턴이 시작할 때, 독감 토큰을 가지고 있던 생존자들에게 모두 상처 토큰을 1개씩 추가 합니다. 


4. 독감 토큰은 상처취급하지 않습니다.


독감은 동상과 비슷 하지만, 동상은 아닙니다.

따라서 의사나 물리치료사, 영양사 등 생존자들의 능력으로 치료가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동상은 상처의 개수에 포함되지만, 독감 토큰은 상처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동상1 + 상처2 = 사망이겠지만, 독감1 + 상처2인 경우는 죽지 않습니다.


그리고 동상 면역을 가진 공원관리인(하먼드)도 독감은 걸리게 됩니다.


5. 감염 가능과 감염불가능 : 독감 토큰은 한 생존자가 중복하여, 가질 수 없습니다.

또한 독감이 치료되면 면역 토큰이 추가되는데, 면역 토큰을 가진 생존자도 가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 독감 토큰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면역 토큰을 가지고 있는 생존자는 감염 불가능 상태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만 감염이 가능하게 됩니다.


6.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의 시작시 공동목표 카드위에 독감 토큰이 남아있다면, 독감 토큰을 추가해야 합니다.

독감 토큰이 추가된 라운드에는 상처를 추가하지 않습니다.


6-1. 만약 플레이어 참조 시트위에 이미 독감 토큰이 있다면, 독감 토큰을 추가하는 대신 참조 시트위의 독감 토큰을 자신의 감염 가능한 생존자 위에 올려 놓아야 합니다.

(참조시트에 독감이 있었지만, 감염 가능한 생존자가 적용하기 전에 사망하여, 해당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모든 생존자가 감염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 이 단계 체크시에 독감 토큰을 반납해야 합니다.)


6-2. 만약 플레이어 참조 시트위에 독감 토큰이 없다면, 플레이어는 두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공동목표 위의 독감 토큰을 가져와 즉시 자신의 감염가능한 생존자에 올려 놓는 것입니다.

둘째, 공동목표 위의 독감 토큰을 자신의 플레이어 참조 시트 위에 올려 놓습니다.


(이것을 통해 플레이어는 1라운드의 잠복기를 통해, 템포를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첫 라운드는 모두 참조시트에 독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5-1을 수행해야 할 것 입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선택지


7. 만약 독감 토큰을 가진 생존자가 사망할 경우, 이미 가지고 있는 독감 토큰은 제거 됩니다.


8. 추방된 플레이어는 추방된 이후에는 독감 토큰을 공동목표로 부터 지급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추방될 경우 현재 생존자가 가지고 있던 독감 토큰은 개인이 처리해야 합니다.


다만, 참조시트에 있는 독감 토큰은 추방 즉시 공동목표로 다시 돌려 놓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마지막 독감 토큰을 받자마자, 추방 시켜서 게임을 승리 시키는 경우를 어느정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데오윈에서는 자주 생길 수 있는 상황이지만, 가능하면 함께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독감 토큰은 무기력한 생존자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10. 같은 위치에 있는 다른 생존자의 독감 토큰을 약을 사용하여 치료해 줄 수 있습니다.



제작자 노트

독감 시나리오는 초반에 약이 필요한 위기가 연속으로 나올경우 꽤나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혹은 운이 좋아, 약을 잘 찾아 별 무리 없이, 손쉽게 클리어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곤 했습니다. 난이도 밸런스가 생각보다 잡기 어려워서 아이디어 생각후 꽤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완벽하지는 못한 듯 합니다.

그래서 밸런스 조절은 아직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 버전은 베타 버전 입니다.

밸런스가 나름 잡힌 공식 버전 입니다.


좀비 상황에서, 전염병이 돌면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에서 시작된, 커스텀 시나리오 입니다.

초반 위기 상황에 따라 그렇게 어려울 수도, 어렵지 않을 수도 있으며 짧은 시간에 플레이가 가능 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데오윈 컨텐츠를 추가해나갈 계획입니다.

독감 시나리오의 밸런스를 패치도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니,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엘프리의 놀이터에 들러 확인 부탁 드립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