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생존자 탐구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오늘은 데드오브윈터 식민지전쟁 혹은 거주지 전쟁 (Dead of Winter: Warring Colony 이하 전쟁)의 생존자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생존자 한글화 자료도 제공 됩니다.


데드오브윈터 본판 (Dead of Winter: Crossroad Game 이하 데오윈)에서는 30명의 생존자가 제공되고, 데드오브윈터 긴밤 (Dead of Winter: Long Night 이하 긴밤)에서는 20명의 생존자가 제공 되었습니다.

그외 프로모션 캐릭터가 5~6여명 정도가 있습니다.


이번 데오윈 전쟁에서는 총 15명의 생존자가 추가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3명은 식민지 전쟁 규칙으로 플레이 할 때만 사용 가능 합니다.


따라서, 일반 게임에서는 총 12명의 생존자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각 생존자들의 특수 능력과 효용성과 사용 가이드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기존 게임에서는 리더가 별 의미가 없었지만, 이번에 추가된 생존자들 중에 일부는 리더일 때만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제전문가, CEO,  자동차 정비사가 이에 해당 합니다.


Dead of Winter Survior


GEORGE COLEMAN 경제전문가

아무장소: GEORGE가 그룹의 리더이고, 카드를 사용해 쓰레기장으로 추가할 때, 주사위 하나를 굴림. 6이상이 나오면, 효과를 적용한 후, 손으로 가져옴.


BERNADETTE WILSON CEO

아무장소: BERNADETTE가 당신 그룹의 리더면, 행동 주사위 굴린 후, 2개의 주사위 값을 1씩 올림.


OSCAR RIOS 자동차 정비사

거주지: OSCAR가 당신의 그룹리더라면, (연료)카드를 사용할 때, 주사위 하나를 굴림. 그 결과가 3이상이면, 카드 효과 처리 후 손으로 돌림.


경제전문가와 자동차 정비사는 사용한 카드를 회수할 수 있는 능력인데, 연료에 국한된 정비사의 경우는 2/3 높은 확률로 회수가 가능한것에 비해, 경제전문가는 모든 카드를 가져올 수 있지만, 상당히 낮은 확률로 가져올 수 있어서 좋기는 하지만, 과연 효과가 있을지가 의문 입니다.


CEO의 능력은 기존 시장의 능력보다 두배로 좋은 능력 입니다만, 리더가 아니라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시작시 보유하게된 생존자라면 리더로 설정할 수 있겠지만, 게임중간에 획득하게 된 경우라면, 플레이중에 리더를 마음대로 바꾸는 것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능력을 재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 이들을 중복해서 한 플레이어가 가진다면, 저 능력중에 하나만 활성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할 것 입니다.


일부 캐릭터들은 긴밤 마크가 없지만, 긴밤에 종속되거나 긴밤 의존성을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소업체 사장과 성직자가 이에 해당 합니다.


ROHAN PATIL 중소업체 사장

아무장소: ROHAN이 상처를 받을때, 당신은 미사용 주사위 더미에서 하나를 다시 굴릴 수 있음. 로한이 절망 토큰을 받을때, 그것을 무시 함.


FATHER FITZPATRICK 성직자

비거주지: 전투에 FITZPATRICK 이 참여하게 되면, 주사위를 굴릴 수 있음. 그 결과 4이상이 나오면, 이 장소의 전투를 하지 않음.

아무장소: (4+) 같은 장소에 있는 생존자의 절망 토큰 1개를 제거.


이 둘은 절망에 종속된 능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둘 다 능력이 2개씩 있어서, 절망 시스템을 빼더라도 다른 능력을 사용 가능하긴 합니다.

중소업체 사장은 절망 능력을 빼도 일반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성직자의 경우, 절망 치료 능력을 빼면 식민지 전쟁 규칙을 적용하지 않으면, 의미 없는 능력이 됩니다. 즉, 본판만 가지고 있다면 성직자를 사용할 수 없게 될 것 입니다.


기존 캐릭터의 상, 하위 호환 느낌의 캐릭터들도 몇 추가되었습니다.

학생과 예술가가 그것 입니다.


DANICA WALKER 학생

아무장소: DANICA는 그녀가 있는 공간에 좀비가 한구 이상 있다면, 탐색 불가능. DANICA가 공격할 때, 위험노출 안 굴림.


FERNANDA SUAREZ 예술가

아무장소: 게임당 한번 행동 주사위 2개를 소모하여 사기 1 상승.


학생은 마치 본판의 닌자와 매우 유사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 1+, 탐색 3+라는 매우 준수한 수치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좀비가 존재한다면 탐색을 할 수 없기에, 탐색은 거의 못한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랜덤아이템 스텔스 아이템과 결합한다면 나아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술가는 본판의 남자 산타 알바와 유사하지만, 제거하지 않고 행동주사위 2개만 소모하면 사기를 1올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라운드당 1번이지만, 예술가는 게임당 한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주사위를 아끼며 타이밍을 따지다 보니 사용이 용이하지 않는 것이 흠입니다. (사용전에 죽게 되면 매우 아깝습니다.)


고효율을 가지는 OP급 생존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안업체 요원과 은퇴자, 자경단이 그것 입니다.


Dead of Winter Survior


MARCUS JOHNSON 보안업체 요원

아무장소: MARCUS는 전투시 전투력을 1대신 2를 더함. 라운드당 한번, MARCUS는 장착한 무기를 선택할 수 있음. 그리고 그것의 라운드당 한번 능력을 두번 사용 가능.


HUANG FEN 은퇴자

아무장소: HUANG FEN는 연료 사용 없이 이동 할 수 없습니다.

HUANG과 비거주지에 함께 있는 아군 생존자들은 탐색시 추가로 한장 확인 및 획득 가능.


THE ENFORCER 자경단

비거주지: (4+) ENFORCER가 있는 장소에 좀비 3구를 위기노출 굴림 없이 죽임. 이 장소에 소음 토큰 2개 올림.

옵션: 다른 사람들에게, 좀비 처치 하는 기합소리를 지름.


보안업체 요원은 식민지 전쟁 규칙에서 능력을 제외하고도, 라운드당 1회 아이템을 여러번 사용할 수 있기에 상당히 좋은 능력이라 생각 됩니다.


은퇴자는 이동시 패널티가 있긴 하지만, 마치 범위 버프를 제공하는 느낌으로 주위의 다른 생존자들의 추가 탐색과 획득을 지원해 줍니다. 그녀는 나이가 들어 거동이 불편하지만, 모든 곳에서 일을 한적 있는 듯 합니다.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말로 알려주는 듯 합니다.


자경단은 얼핏 보면, 조삼 모사 같은 능력으로 보이지만, 3구를 제거하고 바리케이트로 도배를 하면 원하는 장소의 좀비를 손쉽게 정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여기에 긴밤의 발레리나(소음 2개 제거)와 함께 커플로 다닌다면, 환상의 콤비를 이룰것 입니다.


데오윈 전쟁에서는 총알 토큰이 추가되며, 총알이 식민지(공동체)간의 전쟁에 영향을 주게 되어 있는데요. 그 총알에 영향을 주는 생존자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재향군인과 마케팅 담당자가 그것 입니다.


ATTICUS SANDERS 재향군인

아무장소: ATTICUS가 플레이에 들어올 때(게임이 시작할 때), 탄약고에 총알 토큰 3개를 추가 합니다.


SCOTT WHEELEER 마케팅 담당자

아무장소: 라운드당 한번, 총알 토큰 1개를 식량 토큰으로 교환 하거나 1개의 식량 토큰을 총알 토큰으로 교환.


재향군인은 시작할 때 혹은 플레이중에 게임에 들어올 때, 탄약고에 총알 3개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 것은 상당히 큰 능력 입니다. 반대쪽에서는 전투가 시작될 때마다, 꽤나 큰 부담감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총알을 식량으로 바꾸거나 반대로도 바꿀수 있기에, 상당히 좋은 능력이라 할 수 있어 보입니다. 한번에 1개밖에 안되서, 약간 아쉽긴 합니다.


이 총알을 사용하는 생존자들은 .... 의 총알 사용 규칙을 이용할 경우, 본판 및 긴밤의 일반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적거주지에서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생존자가 있습니다.

그것은 스파이 입니다.


CHARLOTTE ROSS 스파이

적 거주지: 라운드당 한번, 당신의 턴 동안, 당신은 적 플레이어 한명을 선택 (현재 활성화 플레이어 제외).

그리고 그의 손을 본 후, 카드 한장을 선택해 당신의 손으로 가져옴.


그녀는 상당히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적기지에 있는것은 상당히 위험한 행위이기에, 사망의 위험이 높아질거라 예상 됩니다.


남은 생존자 둘은 로비스트와 여 보안관 입니다.


Dead of Winter Survior


HONIAHAKA 로비스트

아무장소: 거주지에 노약자가 2명 이상 있는 동안 게임에서 투표(추방 투표 제외)가 진행되면, 당신의 표는 2표로 계산.


HAWK WHEELER 여 보안관

비거주지: 라운드당 한번, 당신의 턴 중에, 비거주지 입구중 한 곳에서 다른 비거주지 장소로 좀비 1-2구를 이동 가능. 그렇게 할 경우, HAWK WHEELER을 그 장소로 이동 시키고 위험노출 굴림. (예방 할 수 없음)


로비스트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투표권 2개가 상당히 크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신자가 사용할 경우 상당히 강력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여 보안관의 경우, 식민지 전쟁 규칙을 적용할 경우, 가미가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일반 게임에서는 사용가능은 하겠지만, 배신자가 아니라면 능력을 사용하게 될지 의문 입니다.

실제 게임에서도 유인 능력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거기에 위기를 굴린다는게 일반게임에서 과연 사용될까요?


이것으로 새로운 생존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8-04-23 폰트 수정 및 정식 한글화 작업, 재배포

다운로드 (식민지전쟁/거주지전쟁 - 생존자 한글화 자료)


DowSurvivorsWC_엘프리의놀이터180423.pdf



이번에 한글화한 생존자들을 스캔할 때 일부는 빛이 많이 받아서 인지, 공격력과 탐색력 수치가(흰색) 잘 보이지 않습니다.

급히 한글화를 해야해서, 수평 맞춤과 카드의 사이즈 자르기를 재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출력후, 퀄리티가 수준이하라 생각되어 공유하지 않을 생각이었으나,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어 배포합니다.


다시 스캔할 기회를 가지기가 쉽지 않아, 정식 한글화 자료가 공유는 시일이 걸릴 듯 합니다. 혹은 다른분들이 먼저 제작 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현재 퀄리티도 감수하실 분들만 다운로드 받으시길 권장 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다음의 그림처럼 잘라서 사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칼라 프린트가 용이하지 않아 예시는 흑백 입니다)


폰트 수정 및 공식 한글화 작업한 자료 재배포 합니다.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생존자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