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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오브윈터 - 초보자를 위한 룰, 규칙 설명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 글은 데드 오브 윈터 규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의 1부 게임의 구성과 진행 방법 설명에 이어, 플레이어턴과 결과 처리 단계가 이어집니다.

 

기존 룰북이 설명하기에 너무 길고, 규칙의 흐름이 사고의 흐름과 조금 달라서, 이해가 어렵다고 여겨져서, 다소 길기는 하지만 이해하기 쉽게 예시 등의 이미지를 많이 넣어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초보자 및 처음 플레이어를 위한 규칙서로서, 룰 마스터 용이 아닙니다. 모두가 초보라면 이 규칙 설명을 통해 게임을 파악한 후, 최소 한명은 꼭 미리 기존 룰북을 습득하시기를 권장 합니다.

 

 

이 규칙서는 총 2부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1 부] 에서는 전체 게임의 구성과 진행을 파악하기 위한 설명을 합니다.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들을 위한 규칙, 룰 설명 (게임 구성과 진행)

[2 부] 에서는 플레어턴과 거주지 단계 처리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데오윈 규칙 설명

 

아래 이미지의 무단 사용을 금지 합니다.

 


플레이어 턴

 

플레이어 턴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1. 행동 주사위를 사용하는 액션

2. 주사위를 사용하지 않는 액션

 

주사위를 사용하는 액션

주사위를 사용 하는 액션은 총 6가지가 있습니다.

데오윈 주사위 액션

1. 공격

2. 탐색

3. 바리케이트 설치(1개)

4. 쓰레기 처분(3장)

5. 좀비 유인(2구)

6. 생존자의 능력 사용

 

주사위를 사용하지 않는 액션

주사위를 사용하지 않는 액션은 8가지가 있으며

 

데오윈 미사용 주사위

 

 

1. 이동

2. 아이템 사용

3. 장착

4. 위기 처리를 위한 아이템 내기

5. 요청

6. 긴급 전달

7. 식사

8. 추방 투표

 

이 액션들은 참조시트에 표기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편합니다.

 

위기 노출 주사위

위기 노출 주사위는 다른 지역으로 생존자를 이동 시키거나, 좀비를 공격하거나 그 외 크로스로드 카드 발동 등에 의해 굴리게 될 수 있습니다.

 

데오윈 위험 노출 주사위

 

 

위기 주사위는 12면체 주사위이며, 빈칸(6개), 상처(3개), 동상(2개), 물림(1)이 존재 합니다.

 

빈칸은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데오윈 위기 노출 빈칸

 

상처는 상처 토큰을 생존자에게 추가 합니다.

데오윈 위기 노출 상처

 

동상은 동상 토큰을 생존자에게 추가 합니다.

데오윈 위기 노출 동상

 

한 생존자에게 상처나 동상의 합이 3개가 되면 생존자는 사망하게 되며, 즉시 사기가 1 감소 합니다.

 

물림이 나오면 즉시 해당 생존자는 사망하게 됩니다. 추가로 같은 위치에 있는 생존자에게 확산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데오윈 위기 노출 물림

 

Note: 매 라운드마다, 플레이어 턴의 시작시 현재 턴을 진행하는 플레이어의 생존자중 동상을 가진 생존자에게 일반 상처 1개를 추가 시킵니다. 가능하다면 미리 약을 사용해 동상을 제거 하십시오.

Note: 상처, 동상, 물림 등의 어떠한 이유로든 생존자가 사망하게 되면, 즉시 그만큼 사기가 하락 하게 됩니다.

 

확산

한 생존자가 위기 노출 주사위를 굴려 물림이 나온 경우, 해당 생존자는 즉시 사망합니다. 

만약 그 위치에 다른 생존자들이 있었다면, 연쇄 확산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데오윈 연쇄 확산 물림

 

해당 위치에 있는 모든 생존자들의 영향력 중에 가장 낮은 영향력을 가진 생존자가 대상이 됩니다.

(*영향력이 높을수록 생존률이 높습니다.)

 

데오윈 연쇄확산 시작

 

해당 생존자를 조종하는 플레이어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1. 이 생존자를 제거 (확산 중지)

2. 확산 회피를 시도 (확산 체크 주사위 굴림)

 

회피를 포기하고, 생존자를 즉시 제거했다면, 기존 물림 생존자에 추가로 사기가 1 더 하락하지만, 더 이상 확산이 중단 됩니다.

 

데오윈 연쇄 확산 중단

 

 

확산 회피를 시도하기로 했다면, 그 생존자를 조종하는 플레이어는 위기 노출 주사위를 굴립니다.

 

1/2 확률로 빈칸이 나온다면 회피에 성공하고, 확산이 중지되고 생존자도 생존 합니다.

 

데오윈 연쇄확산 회피

 

빈칸이 아닌 면이 나온다면 회피는 실패하게 되고, 해당 생존자는 즉시 사망하며(사기-1), 다음 영향력이 낮은 생존자에게 확산이 이어집니다.

 

데오윈 연쇄확산 대상

 

 

추가 확산 대상도 생존자를 제거하거나, 회피 굴림을 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대상자라면, 일단 회피를 시도하는 것이 유리할 것 입니다.

 

그 장소에 더 이상 생존자가 없다면 성공/실패 여부에 상관 없이 확산이 중단 되기 때문입니다.

 

데오윈 연쇄 확산 성공

 

성공하면 이득이고, 실패하더라도, 사기는 잃게 되겠지만, 연쇄될 대상이 없기 때문에 더 이상 연쇄 되지는 않습니다.

데오윈 연쇄 확산 전멸

 

 

Note: 이동중 물린 경우, 이동 후 도착한 곳에 확산이 들어가게 됩니다.

 

주사위를 사용하는 액션

데오윈 주사위 액션

1. 공격

공격은 생존자 카드의 공격력 이상의 미사용 행동 주사위사용해야 합니다.

* 공격 수치가 낮을수록 공격을 잘 합니다.

데오윈 공격

*소피는 공격을 위해 4 이상의 미사용 행동 주사위가 필요 합니다.

 

그 생존자와 같은 위치에 있는 좀비나 생존자공격 할 수 있습니다.

 

좀비를 공격한 경우, 즉시 좀비 1구를 제거하고 위기 노출 주사위를 굴립니다.

생존자를 공격하면, 성공 굴림도 해야합니다. 성공시 아이템도 뺏을 수 있습니다.

 

생존자 공격 방법은 상세규칙을 참고하세요.

 

2. 탐색

탐색은 생존자 카드의 탐색 수치 이상의 미사용 행동 주사위사용해야 합니다.

* 탐색 수치가 낮을수록 탐색을 잘 합니다.

데오윈 탐색

*소피는 탐색을 위해 1 이상의 미사용 행동 주사위가 필요 합니다.

 

그 생존자가 있는 위치의 아이템 덱 맨 위의 카드 한장을 가져와 확인 합니다.

 

데오윈 탐색 예시

 

그 카드를 그대로 가져도 되고, 추가 탐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탐색

추가 탐색시 해당 장소에 소음 토큰을 추가 합니다.

한장을 추가로 가져 옵니다.

앞에 가져온 카드와 추가 탐색으로 가져온 카드 중 한장을 선택해 가질 수 있습니다.

 

데오윈 추가 탐색

 

나머지는 탐색 덱 맨 아래로 돌려 넣습니다.

소음 토큰 공간에 빈칸이 있다면(최대 4개) 추가 탐색을 반복하여 3장중 1장, 4장중 1장 이런 식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음토큰

소음 토큰은 결과 처리 단계에서 1개 마다 1/2 확률로 좀비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데오윈 소음 토큰

 

 

3. 바리케이트 설치

아무 행동 주사위 1개를 사용해 생존자가 있는 위치의 입구의 빈칸에 바리케이트를 1개 설치 합니다.

빈칸이 없다면 설치 할 수 없습니다.

 

데오윈 바리케이트 토큰

 

 

바리케이트

바리케이트가 설치 된 칸에는 좀비가 추가 되어야 한다면, 좀비를 추가 하는 대신 해당 바리케이트를 제거 합니다.

 

데오윈 바리케이트 예시

 

예시: 좀비 2구가 추가 되어야 하는 상황

① 좀비3, 바리케이트 1 : 좀비 1 추가 

-> 바리케이트 1개 제거

② 좀비3, 빈칸 1 : 좀비 1 추가

③ 좀비4

4. 쓰레기 처분

사용된 아이템은 피난기지(거주지)의 쓰레기 장에 추가 됩니다.

거주지에 생존자가 있다면, 아무 행동 주사위 1개를 사용해 쓰레기 장의 카드 3장을 게임에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Note: 결과 처리 단계 때, 쓰레기가 10장 이상 있으면 사기가 하락 됩니다.

 

5. 좀비 유인(2구)

아무 주사위를 사용하여 생존자가 있는 위치의 입구의 빈칸에 2구의 좀비를 유인 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2개의 빈칸이 있어야 하며, 좀비 또한 2구가 존재 해야 합니다.

Note: 좀비 유인으로 인해, 바리케이트를 제거 되지 않습니다.

 

6. 생존자의 능력 사용

일부 생존자들의 능력들은 사용시 +1, +2, +3 등과 같은 수치가 함께 표시 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표기된 숫자 이상의 행동 주사위가 필요합니다.

숫자 표기가 없다면, 그 능력은 주사위 사용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능력은 생존자 카드의 설명을 참고 합니다.

 

주사위를 사용하지 않는 액션

데오윈 미사용 주사위

1. 이동

이동은 매라운드 자신이 조종하는 생존자를 각 1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이동 가능한 빈공간에만 갈 수 있으며, 이동시 위기 노출 주사위를 굴립니다.

 

2. 아이템 사용

손에든 소모용 아이템은 주사위 소모 없이 쓰레기장에 버려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종류

아이템 카드는 일반 식량, 약품, 도구, 무기, 연료, 책, 6종류와 

1종류의 외부인 이벤트로 분류합니다.

 

데오윈 아이템 종류

 

일반적인 아이템의 특징을 간략히 설명합니다. 

 

일반 식량은 적혀진 숫자 만큼의 식량 토큰을 식량 창고에 추가 합니다.

일반 약품상처나 동상 토큰 하나를 제거 합니다.

도구는 다양한 효과가 있으며, 카드의 설명에 따르도록 합니다.(카드 참조)

무기는 장착해서 좀비를 더 많이 혹은 안전하게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카드 참조)

연료이동시 사용하면 위험 노출 주사위 굴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은 장착하여 다양한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카드 참조)

 

타입은 같아도 일반 아이템이 아닌 경우, 다른 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템 사용시 꼭 카드를 참고 하세요.

위기 처리를 위해서는 타입만 같으면 됩니다.

 

외부인 카드는 사건 카드로 분류되어 사용시 쓰레기장에 놓는 대신 즉시 제거되며, 생존자 덱에서 한장을 가져와 자신의 그룹에 추가 합니다.

추가된 생존자는 종종 무기력한 생존자(NPC)를 함께 데려오며 모두 피난기지에 배치합니다.

 

무기력한 생존자

노약자라고도 불리며, 플레이어들이 컨트롤 할 수 없지만, 결과 처리 단계시 식량을 소모하거나, 좀비를 추가 시키기도 하고, 크로스로드 카드 발동 등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데오윈 노약자 무기력한 생존자

 

 

3. 장착

아이템 카드에 장착이라고 적혀 있으면, 사용시 휴지통에 버리는 대신 생존자에게 아이템을 장착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면 생존자 카드 밑에 아이템의 설명이 보이게 겹쳐 놓습니다.

장착한 아이템은 카드 설명에 따라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위기 처리를 위한 아이템 내기

위기카드에는 위기를 대처하기 위한 아이템의 종류 기호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에 얼마든지 위기 처리를 위해 아이템을 낼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반드시 비공개로 내야 하며, 결과 처리 단계에서 섞은 후 확인 합니다.

 

필요하다면, 플레이어는 생존자가 장착한 아이템도 해재 하여 위기 처리 아이템으로 낼 수 있습니다.

 

5. 요청

필요한 아이템이 있는 경우, 다른 플레이어에게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요청 받은 플레이어는 손에 있는 카드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청받은 아이템은 즉시 사용해야 합니다.(사용 용도가 아닌, 위기 처리 내기 혹은 손으로 가져가기 등을 위해 요청 할 수는 없습니다)

 

Note: 장착한 아이템은 요청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긴급 전달 해달라고 이야기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긴급전달은 장착한 아이템을 가진 생존자의 턴에 줄 수 있습니다.

 

6. 긴급 전달

아이템을 장착한 생존자는 같은 위치에 있는 다른 생존자에게 장착한 아이템을 해재하여 전달 할 수 있습니다.

 

Note: 이번 라운드에 이미 그 아이템을 사용 하였다면, 같은 라운드에 재사용 할 수 없습니다.

Note: 긴급전달시 주의할 점은 같은 장소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달 받은 아이템은 즉시, 장착해야 합니다.

 

7. 식사

플레이어는 식량 창고의 식량 토큰 1개소비해 식사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그 경우 미사용 주사위 1개의 값을 1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데오윈 식량 토큰

 

Note: 6을 초과해서 증가 시킬 수 없습니다.

 

8. 추방 투표

자신의 차례때, 배신자로 의심가는 사람이 있다면 지목 하여 추방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Note: 투표에서 동점이 나올경우, 선플레이어가 결정 합니다.

 

만약 추방 된다면 추방자용 개인 목표를 새로 뽑고 새로운 임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데오윈 추방자 개인 목표

 

이때 자신의 모든 생존자를 밖으로 일반 규칙(위기 노출을 굴리고)으로 이동시킵니다.

 

배신자가 아닌 사람은 추방 된 후 자신의 일반 비밀 목표 카드를 공개 합니다.

주의! 배신자가 아닌 사람 2명이 추방되면 사기가 0이 되니 주의 하십시오.

 

*상세한 추방자 규칙은 생략 합니다.

 

결과 처리 단계

결과 처리 단계는 다음 순서로 진행 됩니다.

 

1. 식량 소비

2. 쓰레기장 확인

3. 위기 상황 처리

4. 좀비 추가

5. 공동목표 확인

6. 라운드 전진 및 선플레이어 변경

 

1. 식량 소비

식량 소비 단계시 피난기지에 있는 생존자 및 무기력한 생존자의 절반(소수점 반올림) 만큼의 식량을 소모 합니다.

 

예: 피난기지에 생존자 2명과 무기력한 생존자 1명이 있다면 3/2 = 1.5 => 2개의 식량을 소모 합니다.

Note: 거주지 외부장소의 생존자들은 식량 소비를 하지 않습니다.

 

부족할 경우 식량을 소모하는 대신 굶주림 토큰을 추가 합니다.

굶주림 토큰이 추가 될 때, 현재 누적된 굶주림 토큰 만큼 사기가 떨어지게 됩니다.

 

데오윈 굶주림 토큰

예시: 이미 1개의 굶주림이 있는 경우 또 추가 되었다면 2개가 되기 때문에 사기가 2 감소 합니다.

 

Note: 굶주림 토큰에 의한 사기 하락은 굶주림이 발생할 때에만 적용 됩니다.

 

예시: 이미 1개의 굶주림이 있어도, 이번 라운드에는 충분한 식량이 있었다면, 사기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2. 쓰레기장 확인

쓰레기장에 카드를 확인해 10장 마다 사기가 1씩 떨어지게 됩니다.

 

Note: 1자리 수는 계산하지 않습니다. 

 

(예시: 9장이 있다면 -0, 10장이 있다면 -111장이 있다면 -1, 29장이 있다면 -2)

 

3. 위기 상황 처리

위기 상황 처리에 따라 사기상승이나 페널티 혹은 무사 통과가 결정 될 것 입니다.

페널티는 좀비 추가, 사기 감소, 동상 추가 등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위기상황을 통한 사기 상승

현재 위기 상황에 필요한 아이템의 개수 보다 +2개를 초과한 아이템이 추가 되었다면 공동체의 사기가 +1 상승 합니다.

 

위기상황 처리 아이템 계산

위기 상황 처리 아이템을 공개하기 전에 반드시 섞어서 공개합니다.

공개된 카드들에서 위기와 관련이 없는 아이템은 계산에서 제외되는 것이 아니라 마이너스(-1)로 계산 됩니다.

 

예를 들어 5명이 플레이 중이고, 연료가 필요한 위기 일때,

 

데오윈 위기 상황

 

5명의 플레이어, 4장의 연료 카드, 1장의 관련 없는 (무기)아이템 카드라면

4 - 1 = 3 이기 때문에 위기에 필요한 5장이 안되기 때문에 위기 처리 실패가 됩니다.

 

데오윈 위기 계산

 

4. 좀비 추가

좀비 추가 단계도 식량 소비 단계와 동일한 (생존자 + 무기력한 생존자)수의 절반(소수점 반올림) 만큼 피난기지에 좀비를 놓습니다.

이 때 1~6번 입구에 순서대로 하나 씩 추가하며, 6마리 이상이 되면 다시 1번 입구 부터 추가 합니다.

 

데오윈 좀비 추가

 

새로 추가가 될때 마다(좀비 유인, 위기 페널티 이후, 좀비 추가 단계 / 새로운 라운드 좀비 추가 단계 등), 매번 1번 입구 부터 추가 합니다.

 

외부 장소의 경우 생존자의 수만큼 장소에 좀비를 추가하며, 이때 소음 토큰 마다 50% 확률을 굴려 결과에 따라 더 추가 합니다.(6면체를 굴려 1,2,3일때 추가)

 

좀비 침입

입구별 제한수 이상 좀비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좀비 침입이 발생합니다.

초과한 좀비 수 만큼 그 장소의 가장 영향력이 낮은 생존자가 차례로 사망(사기 -1)합니다.

(*영향력이 높을 수록 잘 죽지 않습니다.)

 

데오윈 좀비 침입 사망

 

예시: 학교에 2명의 생존자가 있는 상황

좀비 2구가 추가 되면 1구가 침입 하게 됩니다.

영향력이 헬기조종사(58) > 사서(46) 으로 사서가 사망하게 됩니다.

 

피난기지(거주지)의 경우 입구별로 (3구)를 초과하는 좀비가 발생하면 침입이 발생 합니다.

 

데오윈 거주지 좀비 침입

 

예시: 현재 생존자 6명 + 무기력한 생존자 1 명 = 7 -> 4구의 좀비 추가

1, 2, 3 번 입구 각각 1구씩 추가

4번 입구에서 좀비 침입 발생

가장 영향력이 작은 생존자(해적)이 사망 하게 됩니다.

 

만약 피난기지(거주지)에 어떠한 생존자도 없는 경우, 좀비 침입이 발생한다면 그 수만큼 무기력한 생존자가 사망(사기 -1) 됩니다.

 

5. 공동목표 확인

공동목표 확인 단계에 모든 조건을 만족하고 (앞의 1-4의 체크 후에도 사기가 0이 되지 않은 경우), 목표를 달성하고 게임이 종료 됩니다.

배신자는 패배하며, 나머지는 개인 비밀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승리하게 됩니다.

 

6. 라운드 전진 및 선플레이어 변경

만약, 공동목표 체크시 달성하지 못했다면 라운드를 소모하고, 시작 플레이어를 넘기게 됩니다.

하지만 라운드가 0이 된다면 즉시 모든 플레이어는 실패로 게임이 끝나게 될 것 입니다.

 

이상 데드오브윈터의 모든 설명을 마칩니다.

 

보너스 챕터로 [3부] 상세설명을 추가 하였습니다. 

3부는 룰마스터를 위해, 초보자용 설명에서 빠진 부분에 대한 상세 설명 입니다. 그래서 초보자분은 3부까지 확인 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2018/01/30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들을 위한 규칙, 룰 설명 (상세규칙)

 

 

상세 설명과 추가로 다양한 공식 및 비공식 변형 규칙들도 소개 합니다.

 

초보자 분들도 플레이가 익숙해지시고 나면,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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