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공동체 전쟁) 아이템 리뷰


오늘은 데드오브윈터 새로운 확장 Dead of Winter (Warring Colonies : 데오윈 식민지 전쟁 or 공동체 전쟁)의 아이템 카드 부분 한글화 자료 공개 및 아이템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오윈 전쟁에서는 아이템 카드가 각 지역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랜덤아이템들로 구성되며, 각 장소마다 무작위로 5장씩 넣어서, 기존 장소 아이템 덱을 재구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아이템이나 유용한 아이템들이 많이 추가되었는데요.


공동체 전쟁의 아이템 카드들을 리뷰형식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Dead of Winter Warring Colonies Random Item Cards



커피, 생수

가장 먼저 살펴볼 아이템은 커피와 생수병 입니다.


커피 쓰레기장: 행동 주사위 2개를 굴려 미사용 행동 주사위 더미에 추가


생수병 쓰레기장: 행동 주사위 1개를 굴려 미사용 행동 주사위 더미에 추가


커피와 생수병 모두 1회용 행동 주사위 추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수의 경우는 1개를 제공하지만, 커피의 경우 무려 2개를 제공 합니다. 기존 잡동사니는 가지고 있는 행동주사위 값을 변경하는데 그치지만, 기존 야시경에 비해 지속성은 없지만, 상당히 효율이 좋은 아이템 입니다.


만화책, 보드게임, 동기부여예술

만화책과 보드게임, 그리고 동기부여예술


만화책 장착: 행동 주사위 굴림 소단계에서, 행동 주사위 1개를 추가로 가져가서 굴림


보드게임 사건: 사기 1 상승


동기부여예술 사건: 사기 1 상승


만화책은 기존 야시경 아이템과 효과가 같습니다.

만화책과 보드게임의 이미지는 매우 재미있습니다. 데오윈 보드게임 개발사(Plaid Hat Games)의 다른 보드게임들인 ASHLS와 Mice and Mystics가 이미지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데드오브윈터 아이템 카드 보드게임



보드게임과 동기부여예술은 이벤트 아이템으로 사기를 1상승 시켜줍니다.

기존 아이템에서는 외부인을 제외하고는 사건(이벤트)용 카드가 존재하지 않았었는데요.

(사건 카드는 사용시 장착 되거나 쓰레기통으로 가지 않고, 사용 후 게임에서 제거 되는 카드입니다.)

이번 공동체 전쟁의 랜덤아이템들에는 꽤 많은 아이템들이 이벤트용으로 추가 되었습니다.


사탕, 수류탄, 불꽃놀이

사탕과 수류탄, 불꽃놀이 같은 아이템들이 그러한 아이템들 입니다.


사탕 사건: 모든 다루기 힘든 노약자들을 일반면으로 돌립니다.


수류탄 사건: 피난기지 단계의 시작때 당신은 이 카드를 게임으로 부터 제거하고, 비거주지 장소 한 곳을 선택. 그 장소의 좀비와 생존자마다 주사위를 굴려 4이상 나올 때 마다, 그 좀비를 죽이거나 그 생존자에게 상처 추가


불꽃놀이 사건: 당신의 생존자 1명과 거주지가 아닌 같은 장소에 있는 생존자 1명을 선택. 그 생존자의 장착된 아이템 1개를 제거해 당신의 손으로 가져온 후, 그 장소에 소음 토큰 2개를 놓음


사탕은 사용시 다루기 힘든 노약자를 일반 노약자로 교체 할 수 있습니다만, 다루기 힘든 노약자 규칙은 데드오브윈터 긴밤(Long Night)가 포함되어 있어야 해서, 데오윈 본판만 가지신 분들은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본판만 가지고 계시다면, 사용시 사건으로 이번라운드 노약자의 식량 소모를 스킵하면 괜찮을 것도 같습니다.)


수류탄의 경우, 현재 있는 곳이 아닌 장소로 던지고 좀비나 생존자 수만큼, 매회 주사위를 굴려 4이상이면, 좀비를 제거하거나 피해를 주는 아이템 입니다. 상당히 효율이 좋은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불꽃놀이의 경우, 다른 생존자를 택해 그 생존자가 착용한 아이템을 사용자의 손으로 가져오는 상당히 비협력스로운 아이템인데요. 따로 비협력 마크가 없어서 의아했습니다. 오히려 데오윈 전쟁 전용이 아닐까 쉽기도 합니다.


밧줄, 총알, 테이저건, 브레스너클

데오윈 전쟁 전용이 아이템은 밧줄과 총알이 있는데요.


밧줄 밧줄은 당신의 생존자 1명과 같은 장소의 생존자 한명에게 장착 시킬 수 있음. 장착: 이 생존자는 행동 수행, 전투 참여, 자발적 이동 불가. 만약 이 생존자와 우호적 생존자가 함께 있다면 이 카드를 즉시 제거.


총알 쓰레기장: 탄약고에 총알 2개 추가.


테이저건 장착: 라운드당 한번, 이 생존자와 같은 장소에 있는 생존자 1명 선택. 만약 그 생존자가 (무기) 카드를 장착하고 있지 않다면, 그 생존자는 조종자의 다음 턴까지 행동 수행, 전투 참여 불가, 자발적 이동 불가.


브레스너클 장착: 라운드당 한번, 이 생존자와 같은 장소에 있는 생존자 1명 선택. 만약 그 생존자가 (무기)카드를 장착하고 있지 않다면, 상처1개를 올려 놓음. 이 능력은 이미 상처를 2개 이상 가진 생존자에게는 사용 할 수 없음.


밧줄은 특이하게, 다른 생존자에게 강제로 장착을 시킬 수 있습니다. 장착된 생존자는 누군가 구해주기 전까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지요.

일반게임에서 배신자로 의심가는 사람이나 반대의 경우,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누구든 함께 있으면 무용지물이 되는 거라 그런지, 데오윈 전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테이저건은 밧줄과 많이 비슷한 효과를 내는데, 일반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브레스 너클의 경우도 꽤나, 배신자스러운 아이템이지만 너클로 사망을 시킬 수는 없습니다.


총알 아이템의 경우 무려 12장이나 있는데요. 상당히 많이 있지만, 데오윈 전쟁 전용이라 아쉽습니다.


하지만, 다음 총알 규칙을 사용하면 괜찮을 것 같아 커스텀 규칙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데오윈 총알 아이템



총알 규칙


총알 토큰 (만약, 데오윈 전쟁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 뱅의 총알 토큰이나 일반적인 마커나 토큰들로 대체해도 됩니다.)


매라운드 시작시, 식량저장고에 총알 토큰 2개(4인이상 3개)를 추가 합니다.

데오윈 전쟁이 있을 경우, 총알 카드로 총알 토큰을 2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데오윈 전쟁이 없을 경우, 잡동사니 카드를 소모해서 총알 토큰을 1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총기류 아이템 (무기 중에서도, 총/포류 아이템만 적용 합니다, 캐릭터 능력(저격수)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제외 합니다.)를 사용할 때 총알 토큰을 소모해야지만 사용 가능 한 것으로 합니다.


언뜻 보면 상당히 총알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첫 라운드부터 총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총기 장착전에 모아놓은 총알로 나름 적당하게 수량이 제공 될 것입니다.


총알 규칙을 사용하면 공동체 전쟁 전용 생존자중 재향군인(ATTICUS SANDERS - 아무장소: ATTICUS가 플레이에 들어올 때, 탄약고에 총알 토큰 3개를 추가)과 마케팅 담당자(SCOTT WHEELER - 아무장소: 라운드당 한번, 총알 토큰 1개를 식량 토큰으로 교환하거나 1개의 식량 토큰을 총알 토큰으로 교환)를 공동체간 경쟁 규칙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사용 가능 해집니다.


총포류 소음 규칙


총포류 소음 규칙은 총알과 별개로 생각해본 규칙 입니다. 총알 규칙과 함께 사용해도되고, 따로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총포류를 사용할 때, 해당 장소에 가능하다면, 소음 1개를 추가 합니다. 기존 샷건의 경우 아이템 효과로 인한 소음1개와 이 효과를 통한 1개를 더해 총 2개가 더해지게 됩니다.



개사료, 활과 화살

개사료 및 활과 화살은 나쁜 효과를 가지는 토큰들을 제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사료 쓰레기장: 식량 창고에 있는 굶주림 토큰 1개 제거


활과 화살 장착: 라운드당 한번, 이 생존자가 공격할 때, 위험 노출 주사위 안굴림. 그리고 이 생존자가 있는 장소에서 소음 토큰 1개 제거.


개사료는 지금까지 절대 제거할 수 없었던, 굶주림 토큰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개사료라도 먹는다는 의미 갔습니다. 개사료로 배고픔은 해결했지만, 사기는 떨어지게 되는 느낌이네요.


데오윈 개사료


활과 화살은 매우 좋은 아이템 중 하나 입니다. 무려 2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권총처럼 위기노출 주사위 굴림 없이 좀비를 제거하고, 해당 장소에 소음 토큰도 하나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좀비도 제거하고 추가 탐색에도 도움이 되는 콤보 사용이 권장 될 듯 합니다.


배낭, 스프레이 페인트

이번 공동체 전쟁아이템들은 추가 탐색을 권장하는 아이템들이 몇몇 추가 되었는데요.

배낭과 스프레이 페인트가 그것 입니다.


배낭 장착: 라운드당 한번, 이 생존자가 탐색 할 때, 카드 1장 추가 획득 가능.


스프레이 페인트 장착: 이 생존자가 탐색 할 때 확인한 카드 중 1장을 아이템 덱 맨위에 윗면이 보이게 놓을 수 있음. 하지만 가질 수는 없음.


배낭은 아이템 덱에서 추가로 한장을 더 가져올 수 있게 하는 아이템인데요. 획득은 되지만 추가로 확인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영문에서도 추가확인이 가능한 경우 Look과 Keep이 함께 명시 되어 있지만, 배낭에는 Keep만 있기 때문에 추가 확인을 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물론 웨이트리스나 회계사의 경우는 기본 능력이 추가 확인이다 보니 궁합이 좋은 아이템일 것으로 예상 됩니다.


스프레이 페인트의 경우도, 지금까지 확인한 카드 중 하나를 윗면이 보이도록 아이템 덱 맨위에 올리는 능력인데, 추가 탐색을 하지 않는다면 획득할 카드를 가져오지 않고 반납해야할 판이지요.

역시 웨이트리스나 회계사의 경우 유용할 수도 있겠네요. 웨이트리스는 두장은 밑에 두고 한장만 올리는 거지만, 회계사의 경우 보고 돌려 놓는거라 원치 않는 아이템이 위로 올라올 수도 있어 좀 그럴수도 있겠습니다.


스텔스 기어, 다목적 도구

스텔스기어와 다목적 도구의 경우는 생김새 등이 매우 락손(Roxxon)에서 만든듯한 아이템 입니다. 


스텔스 기어 장착: 이 생존자는 좀비추가 단계에 생존자의 총 수에 계산하지 않음. 라운드당 한번, 이 생존자가 공격 할 때, 위기노출 주사위 안굴림


다목적 도구 장착: 라운드당 한번, 당신의 턴 시작시 행동 주사위 1개의 결과값을 원하는 것으로 바꿈


물론 데드오브윈터 긴밤 없이 본판만 있더라도 사용에 문제는 없습니다.

효과 또한 매우 좋은 아이템 입니다.


금속탐지기, 지도, 자전거, 방한복

금속탐지기 역시 상당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금속 탐지기 장착: 라운드당 한번, 당신은 이 생존자가 있는 장소의 아이템 덱 맨위에 4장을 공개 가능. 당신은 그 중 (무기) 혹은 (도구) 카드 1장을 선택해 획득 가능. 나머지 카드는 해당 덱에 다시 넣고 섞음.


지도 장착: 이 생존자가 이동하기 위해 위기노출 주사위를 굴릴 때, 당신은 추가로 한번 더 굴리고 결과 중에 하나를 선택.


자전거 장착: 이 생존자가 이동 할 때, 물림을 제외한 모든 위험노출 주사위의 결과를 빈칸으로 계산.


방한복 장착: 만약 이 생존자가 동상 토큰을 얻는다면, 대신에 그것을 무시함.


소방관의 외부인 땡기기 스킬, 엠마한 학생의 책 땡기기 스킬에 버금가는 무기와 도구를 떙길 수 있습니다.


지도의 경우는 전우조(혹은 2인 1조) 크로스로드 카드의 효과와 유사하게, 혼자서 이동할 때도, 위기노출 주사위를 두번 굴려 그 중 원하는 결과를 선택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좋은 결과를 선택하겠지만, 배신자가 이것을 착용하고, 생존자들이 많은 거주지로 자꾸 왔다 갔다 한다면, 1/6확률로 연쇄물림을 시전할 수 있을 것 입니다.(무섭네요)


자전거의 경우는 기존 택배업자 능력과 동일해 이동시 물림을 제외하고는 위기노출 주사위를 무시하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마지막으로 방한복의 경우, 공원관리인 보다 더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공원관리인 하먼 브룩스가 동상을 받으면 상처로 대신하는 것이었다면, 방한복은 동상 자체를 무시하는 것이지요.


이번 데드오브윈터 공동체 전쟁 확장은 공동체간의 전쟁 규칙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이런 풍성한 랜덤아이템들이 있어, 늘 뻔한 아이템 구성에 변화를 줄 수 있어 보입니다.


아쉽게도, 한판을 끝내고 이어서 게임을 하려면, 기존에는 사용한 카드들만 정리하면 되었지만, 랜덤아이템을 적용하면 사용하지 않았던 아이템 덱도 모두 살펴보고 랜덤 아이템을 제거한 후 재구성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데드오브윈터 공동체 전쟁의 아이템 리뷰를 마치고, 부분 한글화 자료도 공유 합니다.

공동체 전쟁 규칙 없이 일반 판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한글화 하였습니다.


20180417 : 폰트 수정 됨.


데드오브윈터 공동체 전쟁 - 아이템 카드 부분 한글화 자료


DowItemWC_엘프리의놀이터180417.pdf



위기 카드나 크로스로드 카드, 기타 외로운 늑대 임무 카드들은 늦게 되거나 다른 분이 하기를 기다리게 될 수 도 있습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