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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오브윈터 긴밤

[보드게임] 2-5인/13세+/30-90분/협력,마피아,좀비테마

프로텍터/슬리브 정보 : 카드 사이즈 6590 (353장)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번엔 데오윈 첫번째 확장 긴밤을 살펴보겠습니다.

데드오브윈터의 확장 (Dead Of Winter : The Long Night)

데드 오브 윈터 긴밤은 확장이면서 스탠드 얼론 입니다.

(스탠드 얼론: 기본판 없이도 정식 플레이가 가능한 버전)


하지만 혹자들 중에 스탠드얼론이니 굳이 본판이 있는데 왜 사느냐? 본판이 없으신 분들은 둘 중 어느것을 살지 고민 하시는 걸 종종 보았습니다.


감히 말씀 드리자면 긴밤은 확장 성격이 강하며, 거기에 추가 보너스 느낌으로 스탠드 얼론으로 즐길 수 있게 한 것 입니다.


데드오브윈터의 기본판은 좀비 생존 게임의 기본 형태만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 시스템만으로도 충분하지만, 데드오브윈터를 많이 하다보면 늘 무엇인가 살짝 부족함에 목마르곤 했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데오윈 긴밤 확장 입니다.


Dead of Winter Long Night

긴밤의 특징

본판 크로스로드 게임과 다르게 아직 한글판이 없습니다. 크로스로드 카드의 경우 언어 의존도가 높습니다.

커뮤니티에서 한글화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긴밤 확장만의 고유 시스템으로는 크게 3개의 모듈이 있고, 추가로 부수적인 요소와 기본 시스템의 교체 할 것들이 있습니다.



* 락손 모듈: 

긴밤에서 가장 큰 모듈 중 하나 입니다. 모티브는 레지던트 이블(바이오하자드)의 언브렐라 사 입니다. 레지던트 이블에서는 언브렐라 사에서 생물학 무기로 좀비 바이러스(바이러스 이름) 만들어 내지만 데드오브윈터에서는 락손 이라는 제약회사에서 만든 것으로 추정 되도록 락손의 시나리오나 컴포넌트들이 구성 되어 있습니다.


연계 시나리오


락손모듈은 모듈과 함께 사용하는 전용 연계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이 연계 시나리오는 총 3개로 구성 되어 있으며, 3개를 순차적으로 하나도 실패 없이 완료 해야 주목표를 성공 할 수 있습니다.


각 메인 목표마다 영화의 한 장면을 묘사하는 시나리오가 있으며, 왜 주목표가 이렇게 해야 하는지 생각할 수 있게 해줍니다.


본판에서는 단일 시나리오만 있습니다. 하지만 긴밤은 연계 시나리오가 하나 더 있는데 이로 인해 개별 시나리오의 수는 매우 적습니다.

스탠드 얼론이지만 본판과 겹치는 시나리오는 없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확장입니다. 긴밤에서도 본판의 시나리오를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락손 제약 회사


락손 모듈은 새로운 장소 락손을 포함 합니다. 제약회사는 락손 연계 시나리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단독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락손 장소는 좀비를 실험하던 건물이라 구조가 복잡하고, 어느 곳에 좀비가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는 설정 입니다.

그래서 락손에서는 탐색을 하는 것 만으로도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려야 합니다.


슈퍼 파워 아이템


위험 부담을 가지고 탐색을 하는 대신 아주 소수의 일반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락손의 아이템들은 매우 강력하고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배신자가 이것들을 엄청나게 챙겼을 땐 유쾌하지 않더라구요)


제약회사인데 왜 이런 것들을 만들었지? 하는 의문의 아이템들(펄스 캐논, 드론 등)이 대다수 이긴 하지만, 특이한 효과를 주는 여러 색상의 약들이 있어 그나마 제약회사 인것 같습니다.


오색 의문의 약


약은 각각 빨간 알약, 파란 알약, 노란 알약, 흰색 알약, 검정 알약 5종이 있습니다. 이들은 효능 카드라는 양면 카드에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가 적혀 있습니다.


이 카드는 누구나 언제나 열람이 가능합니다.

약은 언제든 먹을지 말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약은 먹을 경우 장착한 것처럼 취급 하지만, 복용 후 장착을 해제 할 수는 없습니다.

(이미 흡수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런 듯 합니다)


주사위를 굴려 효과를 적용하는데, 부정적 효과가 발현 되어도 영구히 페널티를 안고 가야 합니다.


이 것은 본판 크로스 로드에서 처럼 고민과 선택의 기로에 빠지게 합니다.

긍정적 효과 또한 막강하기 때문이며 대체로 여러가지 효과가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페널티 또한 복합적이며 가혹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카드를 찬찬히 읽어보고 먹을지 말지는 선택해야 합니다. 그것은 당사자의 몫입니다.



특수한 좀비


락손 제약은 언브렐라 사에서 막강한 좀비를 많이 만들어 냈듯이, 여러 돌연변이 좀비들도 많이 만들어 냈습니다.

(대체로 레프트 4 데드 컨셉의 좀비들이 주를 이루긴 합니다.)


봉쇄코드


이들은 락손 모듈에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봉쇄 코드라는 규칙에 의해 사용자들의 장소에 출현하게 됩니다.

봉쇄를 위해서 사용자들은 봉쇄 코드와 동일한 눈 값의 두개의 행동 주사위를 봉쇄 카드 위에 놓아야 합니다. (안그래도 부족한 주사위를 빼앗아 갑니다.)


봉쇄 카드는 양면으로 되어 있으며, 플레이어 들이 볼 수 있는 곳에는 좀비 실험 일기가 있습니다.


몇번 하다 보면 어떤 좀비인지 알아 챌 수 있게 힌트를 제공 합니다.

봉쇄를 성공하면, 좀비를 봉쇄 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득을 볼 것인지 선택 해야 합니다.

배신자가 몰래 자신의 이득을 위해 이 것을 컨트롤 하려고 여론을 설득하기도 하지요.


봉쇄를 포기 혹은 실패, 취소 하게 되면 결국 특수한 좀비들이 플레이어들이 있는 구역까지 쏟아져 나오게 됩니다.


특수 좀비와의 조우


좀비들은 탱커, 스크리머, 헌터, 사이렌 등이 있으며 일반 좀비와는 다른 외형과 더불어 처치 하는게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일단 특수 좀비가 있는 구역에서 좀비를 잡으려면 일반 좀비가 있더라도 무조건 특수 좀비를 공격 해야 합니다.


심지어 생존자의 능력이나, 아이템 같은 도구, 어떠한 것으로도 처치 할 수 없고 일반 공격으로만 처치 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공격시 위험 노출을 안 굴리는 효과가 있다면 적용 받을 수는 있지만, 그 외에는 동일하게 위험노출 주사위를 굴립니다.


일반 좀비들은 여기에서 처치가 가능하지만, 위험 노출 주사위 후에도 아직 생존자가 살아 있다면 이 특수 좀비들은 종류별 마련된 조우 카드를 보고 6면체 주사위를 굴려 결과를 따라야 합니다.


대부분 낮은 숫자의 경우 좀비가 처치 되지 않음은 물론이고 경악 스러운 일들이 생기거나, 종류에 따라 매우 치명적인 일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각 특수 좀비의 종류마다 매우 다양한 효과가 구체적으로 묘사가 되어 있어서, 공포를 고스란히 전달해 줍니다.


락손의 특수 좀비들프로스트, 탱크, 레퍼


락손 모듈은 봉쇄와 특수 좀비, 특별 아이템과 분리 가능한 전용 연계 시나리오로 구성된 모듈 입니다.



*무장단체 모듈 

긴밤의 두번째 모듈은 무장단체 모듈 입니다.

플레이어들 이외에 다른 NPC 식민지의 단체가 있으며, 그들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활동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매우 성가신 존재이며, 정상적인 플레이를 상당히 많이 방해 합니다.

(개인적으론 재미보단 짜증이 몰려오는 녀석들 입니다.)


연계 시나리오


무장단체 모듈 역시 무장단체와 플레이어들의 식민지 간의 대립을 다룬 전용 연계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락손 모듈과 마찬가지로 다른 시나리오를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무장단체 본거지


무단단체 모듈에서도 '무장단체 본거지' 장소가 있습니다.

이 장소는 무장단체 일원들이 모아온 아이템들이 쌓이게 되고, 플레이어들은 원한다면 이 곳으로 이동해 위험을 무릅쓰고 몰래 아이템을 훔치거나, 대범하게 공격하여 물건을 빼앗아 와야 합니다.(도둑 질 혹은 강도 짓이네요)


무장단체 모듈


무장단체의 유닛


무장단체의 유닛은 매 라운드 두 곳의 장소에 임의 배치 됩니다. 그리고 그 장소의 아이템을 가져가게 되지요.

이를 방지하려면 그들에게 식량1을 주어 거래를 하거나 혹은 공격하여 쫓아 내야 합니다. 심지어 생존자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그만큼 더 많은 좀비들을 장소로 불러 들입니다.


그들은 좀비가 침범해도 플레이어의 생존자들이 우선 처리 되어야 하고, 그들이 대상이 되더라도 본거지로 후퇴 하게 됩니다.

어지간히 까다롭고 거슬리는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그들도 먹고 살자고 하는 일이지만, 아포칼립스 상황에서는 매우 아니꼽게 보이더 군요.)


무장단체 아이템


무장단체에서 아이템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일단 이동을 하고 주사위를 사용하여 탐색 혹은 공격을 시도 해야 합니다.

그 행동 주사위를 굴려 선택한 행동의 결과표를 따라 처리를 합니다.


탐색은 나름 안전 하지만 아이템을 가져올 확률이 낮고, 공격은 매우 위험하지만 한번에 많은 아이템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역시 선택은 플레이어의 몫 입니다.


긴밤 한글화 파일은 보드게임 커뮤니티 등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장단체 한글화 파일은 없어서 따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공유 : (저작자 표시 필수, 수정금지, 재배포 금지, 이 페이지로 링크만 가능 합니다.)


DoWTNL_Bandits.pdf




개선 모듈

마지막 모듈은 개선 모듈로서 다른 두 모듈이 난관을 제시한다면, 개선 모듈은 포탑이나 옥외변소, 침실, 의료동 같은 유용한 시설을 만들고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듈 입니다.


개선 카드


유용한 시설은 개선 카드로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시설을 입맛대로 만들수 있다면 매우 좋겠지만, 플레이 때마다 무작위로 3개의 개선카드만 뽑아서 그 중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뽑기 운이 좋지 않으면 그리 유용하지 못한 것들만 있기도 하지요.

(언제나 세상은 호락 호락하지 않습니다.)


개선 카드침구, 온실, 참호


발전 토큰


개선 카드 마다 시설을 완성하기 위한 발전 토큰이 있습니다. 플레이 중에 다양한 경로로 발전 토큰을 획득 및 생산 할 수 있습니다.

이 토큰을 모아서 시설을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완성된 후 개선 토큰(시설)을 식민지에 놓고 이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 플레이 시간이 짧은 시나리오의 경우 1개 정도 만들기는 하지만, 여러번 사용해보지는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나리오 시간이 중간 정도 되야 몇번 사용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 됩니다.



기존 규칙 변경

모듈 시스템 외에도 많은 부분이 조금씩 혹은 크게 변경 되었습니다.


선 플레이어 투표


기존엔 선플레이어가 순환하며 바뀌었지만, 선플레이어를 투표하여 연임 시키는 규칙이 추가 되었습니다. (본판에 이 규칙을 적용해도 무방합니다)


임의의 장소


긴밤을 플레이를 하다 보면 임의의 장소라는 문구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6면체를 굴려 나온 숫자의 장소 번호(기존 장소는 1-6이 있습니다)에 적용 하면 됩니다.


묘지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던 생존자가 사망하게 되면 이 묘지에 놓습니다. 이렇게 죽은 생

존자는 긴밤 크로스로드 카드로 인해 꿈에 나타나거나, 묘지에서 나와 걸어오기도 합니다.


절망


플레이어는 트라우마나 패닉 등의 상황을 맞이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정신적 상처인 절망 토큰을 얻게 됩니다.

(크로스로드 카드에서 플레이어들에 유리한 선택지를 선택하지만, 도덕적 가치관에 위배 될 경우 절망을 얻는다는 식입니다)


절망 토큰 역시 상처로 취급 되며, 기존 상처와 절망 합산하여 3개가 되면 생존자는 사망 합니다.

절망은 기존 상처나 동상과는 다르게 약으로 치료 할 수 없습니다.


절망은 생존자의 특수 능력 혹은 크로스로드 카드, 개선 시설의 기능 등을 통해서만 회복 할 수 있는 까다로운 상처 입니다.


다루기 힘든 무력한 생존자


기본 판에서도 무력한 생존자는 밥충이로 밖에 안 보였지만, 이젠 대들고 소란을 피우기도 하고, 혹은 매우 병약하여 신음소리와 관리가 더 필요한 다루기 힘든 무력한 생존자가 생겼습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이벤트를 통해 생겨 날 수 있습니다.)


이 다루기 힘든 무력한 생존자들은 매라운드 혼자서 식량을 1개 소모하며, 좀비 또한 1명을 부릅니다.(일반적으로는 1/2 입니다)


이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밥충이인데 어그로도 끌어서 화병을 얻을 지경이 되지요. 다행이 약을 먹여주면 일반 무력한 생존자로 돌이킬 수 있습니다.


폭발 함정


크로스로드 이벤트 혹은 생존자의 능력으로 일반 바리케이트 대신에 폭발형 바리케이트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좀비가 추가되어 폭발형 바리케이트가 제거 되어야 하는 상황이 되면, 이 바리케이트는 폭발하게 됩니다.

해당 출입구 및 장소에 있는 모든 좀비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아이템 사용법 추가


기존 아이템에 사용법이 추가 되었습니다.

식량1은 거래용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무장단체 모듈 사용시만 적용 됩니다)


연료는 기존엔 이동시 위험 노출 굴리지 않음 이었지만 거기에 추가로 좀비를 처치 할 때도 위험 노출 굴리지 않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소 아이템 세트 변형


장소 아이템 세트가 모두 20장이고 비율은 동일 하지만, 몇몇 아이템은 전혀 다른 아이템으로 돌아 왔습니다.

막강한 아이템들도 많이 생겼고, 사라져서 아쉬운 아이템들도 생겼습니다.


중복되는 일반형 아이템들도(약, 식량, 연료) 이미지가 모두 변경 되어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긴밤 전용 크로스로드 카드


각종 모듈 및 절망, 다루기 힘든 무력한 생존자 등 그 것에만 종속적인 크로스로드 카드가 다수 추가 되었습니다.


위기상황


긴밤용 위기상황에는 무장단체가 추가 될 위치가 표시되어 있고, 기존 위기상황에는 없던 책 등을 모아야 하는 위기상황 등 다채롭고, 다양한 패널티의 위기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기존과 중복 되지 않습니다)

기존 크로스로드 게임의 위기 상황일 때 무장단체는 주사위를 2번 굴려 임의의 위치에 배치 하게 됩니다.


소음토큰


기본판의 소음 토큰은 앞 뒤가 같지만 긴밤의 소음토큰은 앞뒤가 다른 그림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 소음 토큰 체크를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소음 에 의한 좀비 추가시 주사위를 굴리는 대신에 토큰을 동시에 모두 던져 느낌표면이 나온 만큼 좀비를 추가 하면 됩니다.


긴밤 토큰긴밤의 각종 토큰들




스탠드얼론 보다는 확장

긴밤은 장소 아이템의 일반형 아이템들을 제외하고는 중복되는 것이 맵(맵도 이미지가 변경 되었습니다.) 밖에 없습니다.


긴밤이 모듈이 추가 되면서 볼륨이 기존 크로스로드 게임보다 더 크게 변경 되었는데 불구하고,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스탠드얼론 입니다.


어떻든 혼자 돌릴 수 있긴 하지만, 모듈 볼륨으로 인해 기존 요소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듈 연계 시나리오로 인해 개별 시나리오가 많이 없습니다.

모듈은 모두 빼거나 일부만 넣고 플레이 가능한데, 모두 다 빼는 경우 연관된 크로스로드 카드가 상당히 많이 빠지게 됩니다.


또한 위기 카드도 몇개는 모듈에 연관 있으며, 생존자의 수도 크로스로드 게임 30명 보다 10명 작은 20명에 모듈 베이스 생존자도 있어 더 적습니다.

개인 비밀 목표, 배신자 비밀 목표는 다수가 있지만 추방자 미션이 5개 밖에 없어 매우 적습니다.



즉, 여차하면 스탠드얼론으로 돌릴 수 있지만, 그리 권장되지 않는 볼륨이 될 수 있습니다.


생존자는 맨날 그 나물에 그 밥이고, 반복 되는 컨텐츠가 많아 지루해 지기 일 수 입니다. 볼륨은 커졌지만, 기본으로 돌리기에는 꽤나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데드오브윈터 긴밤은 스탠드얼론 이긴 하지만 확장이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크로스로드의 목마름을 해결 해주기에 필수 확장이라 생각 되며, 긴밤만 가지고 계시다면, 기본 크로스로드 게임이 긴밤을 완벽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 기대 됩니다.

혹시 둘 중 하나만 사야지 하고 고민하고 계시다면, 마음을 넉넉하게 쓰셔서 두개 다 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크로스로드와 긴밤 확장을 함께 사용하는 팁

장소 아이템

룰북에서는 장소 별 아이템을 모두 섞어서 20장씩 뽑아서 사용하는 규칙을 제시했습니다만, 이 경우 장소에 포함된 아이템 비율이 매우 크게 망가져 게임성을 해치게 됩니다.


식료품점인데, 식량은 눈꼽만큼도 없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난이도가 마구잡이로 바뀔 것 입니다)

추천 하는 방법은 기본 타입 아이템(식량, 약, 연료) 및 외부인은 동일하게 가져오시고 나머지는 타입별(책, 도구, 무기)로 섞은 후 절반으로 나누어 가져 오는 것 입니다.


매번하기 에는 세팅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한번 세팅해 놓고 여러번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주 목표(시나리오)

별 문제 없이 같이 쓰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둘중 한세트만 사용하면 충분 합니다.

(한글판 데오윈과 사용시 뒷면이 자세히 봐야지만 구분이 되는 수준 입니다.)


개인 비밀 임무/배신자 비밀 임무/추방자 임무

(한글판 데오윈과 사용시 뒷면의 색상 및 글씨체가 전혀 달라 바로 구분 됩니다.)

같이 사용 하면 되지만, 한글판과 영문판의 뒷면이 달라서 그냥 사용하기에는 배신자가 노출 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뒷면을 가리는 프로텍터나 슬리브를 사용하시거나 크로스로드 게임의 임무만 혹은 긴밤의 임무만 사용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꼭 둘다 같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기본판 배신자 임무 1 + 긴밤 일반인 임무 1) 한 세트를 만들고

(기본판 일반인 임무 1 + 긴반 배신자 임무 1) 한 세트를 만든 후

세트를 만들지 않은 누군가가 비공개로 한 세트와 나머지 카드를 뽑아 넣은 후 분배하면 됩니다.


위기 카드

(한글판 데오윈과 사용시 뒷면이 자세히 봐야지만 구분이 되는 수준이고, 구분이 되더라도 게임에 영향이 없습니다.)

모듈에 따라 제외하고 같이 사용 하시면 됩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한글판 데오윈과 사용시 뒷면이 자세히 봐야지만 구분이 되는 수준이고, 구분이 되더라도 게임에 영향이 없습니다.)

모두 같이 사용하고 모듈 관련은 카드가 나오면 버리고 추가로 뽑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각종 토큰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생존자 카드

(한글판 데오윈과 사용시 뒷면이 거의 구분이 안되는 수준 입니다.)

모두 사용하면 됩니다. (비인기 캐릭터들을 제외하고 덱을 구성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장소 보드판

장소 시트가 기존 종이에서 하드보드지로 변경 되어 훨씬 두껍고 튼튼해 졌습니다.

단지 무겁고 두꺼워져서 휴대성이 하락 하였습니다.


휴대성을 높이려면 기본판의 장소를 사용 하면 됩니다.

락손, 무장단체, 묘지는 기본판에 존재 하지 않아 하드보드 장소판을 사용 해야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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