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드게임 리뷰] 도미니언(Dominion, 2008)

[2-4인/13세+/30-40분/카드게임/덱빌딩]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번에 살펴볼 게임은 드리프트 매커니즘 게임 도미니언 입니다

덱빌딩 게임

매직더게더링(Magic the Gathering), 유희왕 같은 TCG 라던가 스타워즈 카드 게임(Star Wars the Card Game), 반지의 제왕 카드 게임(the Lord of the Rings the Card Game), 넷러너(NETRUNNR), 크툴루 카드게임(a Game of Thrones the Card Game), 왕좌의 게임(Call of Cthulhu the Card Game) 등과 같은 LCG 같은 카드 게임에서는 누구나 같은 덱(카드 구성 묶음 더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유저마다 일정한 규칙에 맞게 덱을 구성하고 플레이를 하는 것 입니다.

덱 빌딩 개념 자체는 이전의 이런 게임들에서 있던 개념입니다.

하지만 이런 TCG 나 LCG 는 덱을 경기 전에 미리 구성해야 하고 경기중에는 변경 할 수 없습니다.


도미니언은 플레이 중에 실시간으로 덱의 구성을 추가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제한적이지만 플레이 세트에 따라 덱의 카드를 파기 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도미니언 기본판



도미니언과 룬워즈

도미니언 이후에 나온 '룬 에이지(2011)'도 인스턴트 덱빌딩 게임이긴 합니다만 보드게이머들 중에서는 어느 것이 더 좋다 등의 의견이 분분 합니다.


사실 어느것이 더 좋다고 하기엔 조금 장르가 다르기는 합니다.


도미니언은 누구나 같은 플레이 세트를 사용하고 덱구성과 적절한 사용만이 요구 됩니다만, 룬워즈는 4가지 모드에 시나리오도 있고, 각자의 플레이 세트가 있지요. 


룬워즈는 어찌보면 아컴호러의 미션 처리 같은 느낌도 있고, 각자의 세트로 인해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같은 PC게임의 RTS 를 보드게임화한 느낌도 많이 듭니다.

이 '룬 에이지' 도 기회가 되면 추후에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도미니언의 구성

도미니언 기본판은 오로지 카드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확장판에서는 토큰 등이 추가되는 버전 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카드로만 구성 되어 있습니다.


도미니언 구성노랑(재화) 승점(초록) 저주(보라) 나머지 왕국카드

*기본 재화 카드

구입 단계때 다른 카드들을 사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재화 입니다.

동화, 은화, 금화가 있습니다. 구매 가격은 0/3/6 이며 사용시의 가치는 1/2/3 입니다.

*승점 카드

승점 카드는 사유지, 공작령, 속주가 있습니다.

구매 가격은 2/5/8 이며 게임이 끝났을 때 1,3,6 점을 받게 됩니다.

게임 시작시 세팅한 속주가 모두 소모되면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

*저주 카드

저주는 게임이 끝났을 때 -1점을 줍니다.

*왕국 카드

매 게임 마다 여러가지의 왕국 카드 중 10종류만 추려서 사용 합니다. 무작위로 뽑아서 하기도 하고, 추천 세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세트에 따라 난이도, 전략, 재미의 폭이 크게 나기도 합니다.


이 조합이 매번 바뀌기 때문에 매번 같은 게임이 불가능해서 리플레이성이 매우 높은 게임이기도 합니다.



게임 목적

게임이 끝났을 때 덱에 승점 카드의 점수 합계가 가장 높으면 승리 하게 됩니다.

게임을 끝내려면 최초 시작시 조합한 10종류의 왕국 카드 및 모든 승점 카드들과 재화 카드들 까지 포함하여 총 3종류가 매진이 되거나 승점 카드 중 속주가 모두 매진 될 경우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



플레이 방법

시작시 각각 동화 7장과 사유지 3장을 받고 시작합니다.

덱을 잘 섞은 후 손에 5장을 뽑고, 자신의 차례 각각 다음 턴의 단계들을 진행하면 됩니다.

*액션 단계

손에 있는 카드 중 액션이라 적혀 있는 카드(승점x, 재화x)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액션 카드의 설명에 적혀 있는 행동을 하면 됩니다. 액션 카드들 중에는 추가로 카드를 가져오거나, 액션을 늘려주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액션을 늘려주는 카드가 있으면 한턴에 액션을 여러번 할 수 도 있습니다.

*구입 단계

재물 카드를 이용해서 공급처 카드 한 장을 살 수 있습니다. 액션 카드들 중에 가격을 할인 해주는 효과가 있으면 더 싸게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구입 횟수를 늘려주는 시장 같은 카드들이 있으면 한번에 2개 3개를 구매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구매 여력이 된다면 말이지요)

일반적으로 구매한 카드는 바로 사용 할 수 없고, 버리는 더미에 놓습니다.

*정리 단계

지금 까지 사용한 액션 카드와 구매하기 위해 사용한 재화 및 손에 남아 있는 카드를 모두 버립니다. 그리고 새로 카드를 5장 뽑아서 손으로 가져온 후 턴을 종료합니다. 더 이상 카드를 가져올 수 없을 경우 버려진 카드 더미를 잘 섞어서 두고 부족한 부분만큼만 뽑아서 가져 옵니다.



카드의 특징

액션 카드: 액션 추가, 구매 추가, 특정 카드 파기 등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 내는 카드들 입니다.


공격 카드: 액션-공격 이라 적혀 있습니다. 상대에게 피해를 주거나 안 좋은 효과를 입힙니다.


반응 카드: 액션-반응 이라 적혀 있습니다. 공격 등 조건이 만족 했을 때 발동 할 수 있고, 고유의 액션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재물 카드: 동화, 은화, 금화가 있습니다. 동화는 구매가격이 0원이라 돈이 하나도 없어도 구매 가능합니다.(다만 정원이나 광산 같은 카드 대응 전략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면 덱을 난잡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승점 카드: 점수 카드 입니다. 최종 목적이기도 합니다. 경기 중에는 아무효과도 없어서 손에 들어오면 짜증 나는 존재 이기도 합니다.

저주 카드: 점수 카드인데 마이너스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마녀(공격 카드)로 인해 남들로 부터 받게 됩니다.



카드목록

이름 (가격/타입/효과)


(0/재물/1재화), (3/재물/2재화), (6/재물/3재화)

사유지 (2/승점/1점), 공작령 (5/승점/3점), 속주 (8/승점/6점), 저주 (0/저주/-1점)


예배당 (2/액션/손에 카드 최대 4장까지 폐기)

저장고 (2/액션/액션 +1, 카드를 원하는 만큼 버리고 버린만큼 +카드)

해자 (2/액션-반응/카드 +2, 다른 플레이어가 공격할 때 공개하여 효과 방어)


마을 (3/액션/카드 +1, 액션 +2)

법관 (3/액션/+2 재화, 즉시 자기 덱을 버린 카드에 놓을 수 있음)

나무꾼 (3/액션/구입 +1, +2 재화)

작업장 (3/액션/가격이 4이하인 카드 1장 획득)


도미니언 카드 목록기본 박스에 카드 트레이가 제공 됩니다.


민병대 (4/액션-공격/+2 재화, 다른 플레이어는 손에 3장만 남기고 버림)

개조 (4/액션/손에 카드 1장 폐기, 폐기 카드 가격 +2원 만큼의 카드 1장 획득)

대금업자 (4/액션/손에 동카드 1장 폐기 그렇게 하면 +3원)

대장장이 (4/액션/카드 +3장)

도둑 (4/액션-공격/다른 플레이어는 덱 맨위 2장 공개, 재물이 있다면 1장 폐기, 2장 모두 재물이면 당신이 선택, 폐기된 카드 일부나 전부를 획득 가능, 남은 공개된 카드는 버려짐)

관료 (4/액션-공격/은 1장 획득, 얻은 은을 덱위에 놓음, 다른 플레이어는 승점 카드를 공개하고 각자 자기덱에 올려 놓음(없다면 손의 모든 카드를 공개))

첩자 (4/액션/카드 +1장, 액션 +1, 모든 플레이어 자기 덱 맨위 1장 공개, 공개된 카드 되돌릴지 버릴지 당신이 선택)

알현실 (4/액션/손에 액션 1장 선택, 선택된 액션 카드를 2회 사용)

연회 (4/액션/이 카드를 폐기, 5원 이하의 카드 1장 획득)

정원 (4/승점/자기덱 10장당 승점 1점 소수점 버림)


시장 (5/액션/카드 +1장, 액션 +1, 구입 +1, +1 재화)

축제 (5/액션/액션 +2, 구입 +1, +2 재화)

광산 (5/액션/손에 재화1장 폐기, 폐기 카드 가격 +3원 만큼의 재화 카드 획득, 얻은 카드를 손에 가져옴)

도서관 (5/액션/손에 카드가 7장이 될 때까지 카드 추가, 이 과정에서 액션 카드는 따로 둘 수 있으며 가져오기후 따로 둔 카드는 모두 버림)

회의실 (5/액션/카드 +4장, 구입 +1, 다른 플레이어들 +1 카드)

실험실 (5/액션/카드 +2장, 액션 +1)

마녀 (5/액션-공격/카드 +2장,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저주 카드 +1장)


모험가 (6/액션/재물 2장이 공개될 때까지 자기 덱 카드 공개, 공개된 재물을 손에 들고 공개된 카드들 버림)



다양한 전략

부자: (빅머니: Big Money) 관료, 광산 등을 이용해 돈을 많이 늘립니다. 폐기 카드들로 동은 폐기 합니다. 한번에 금이나 속주를 사는 플레이를 손쉽게 합니다. 역시 돈이 최고 인가 봅니다.


무한액션: (엔진: Engine)액션 늘리는 카드로 거의 덱의 모든 카드를 가져와 사용하여 덱 효율을 극대화 합니다. 발동까지 시간이 꽤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콤보: (콤보: Combo) 다양한 카드들이 연계하여 콤보가 일어나게 만드는 전략 입니다. 콤보는 매우 다양 합니다.


타임아웃: (러쉬: Rush) 왕국 카드 3종을 빨리 털어서 끝내 버립니다. 상대방 점수를 카운팅 하면서 진행한다면 꽤 유리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특히 무한액션 전략의 카운터 입니다.


무한구매: (슬로그: Slog) 정원카드를 기본으로 하여 엄청나게 구매하여 점수를 늘려 나갑니다. 구매 횟수도 마구 늘리고, 횟수 대비 부족한 금액은 가격 0의 동을 마구 잡이로 구매하여 카드를 늘려 나갑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전략 전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미니언 확장

엄청난 리플레이성을 올려주는 확장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카드가 어마 어마 합니다. 모든 확장을 다 가지고 다니는건 매우 버거운 일이 되었습니다.


장막 위의 사람들장막 위의 사람들 정복자의 바다정복자의 바다


확장이 다양 하지만 모든 확장을 다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판에 확장 하나 정도만 더해도 꽤 괜찮은 수준이 됩니다.


확장 마다 환경을 많이 바꾸기도 하기 때문에 기본판으로 어느 정도 플레이 한 후 지겹다 싶을 때 자신의 성향에 맞다 싶은 확장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특히 한글화가 요구되어 (카드 외우고 하는 것도 쉽기는 합니다만) 한글판 위주로 구매가 많은 듯 합니다.


인기작 위주로 한글판이 나왔기 때문에 한글판 확장만으로도 나름 충분 합니다.


한글판: 도미니언 암흑의 시대(Dark Args, 2012), 도미니언 길드를 위하여(Guilds, 2013), 도미니언 정복자의 바다(Seadside, 2009), 도미니언 장막뒤의 사람들(Intrigue, 2009)


영문판: 현자의 연금술(Alchemy) 2010, 약속된 번영(Prosperity) 2010, 풍요의 뿔(Cornucopia) 2011, 오지의 사람들(Hinterlands) 2011, 모험(Adventures) 2015, 제국(Empires) 2016



프로모션 카드: 초판 구매시 프로모션으로 제공한 카드 입니다. 별도 구매도 가능합니다.


비자금 (5/재화/재화 2, 덱을 섞을 때 이 카드를 원하는 위치에 넣음, 뒷면이 빨간색이라 구별됨)


사절 (4/액션/자기 덱 맨위 5장 공개, 왼쪽 플레이어가 버릴 카드 1장 선택 나머지를 가져옴)


도미니언 프로모 사절프로모션 카드


암시장 (3/액션/+2 재화, 암시장 덱 맨위 3장 공개, 공개된 카드 중 1장 바로 구입 가능, 구입 하지 않으면 아래에 원하는 순서대로 놓음, 이 구입은 정상 구입 단계로 치지 않음) - *시작시 공급처에 포함되지 않는 왕국 카드를 종류별 1장씩 모아 암시장 덱을 만듭니다.


팬확장: 보드게임 긱 참고 (Books Of Magic , Fairy Tale , Paradox , Royal Court , Salvation , Scrolls , Warmonger)



도미니언 개정판

기본판의 왕국 카드 6종이 밸런스 혹은 비인기 카드로 퇴출 되고 개정판(2판 2016)이 나왔습니다.

(퇴출된 카드: 모험가, 법관, 연회, 첩자, 도적, 나무꾼)


2판에서 퇴출된 카드 대신 추가된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봉신 (3/액션/ +2 재화, 덱 맨위 카드를 버린다. 액션 카드라면 당신은 그것을 플레이 가능.) (봉신은 봉건제 때의 신하를 뜻합니다)


선구자 (3/액션/카드 +1장, +1 액션, 버리는 더미를 본다 그 곳 카드 1장을 당신 덱위에 둘 수 있음)


무역상 (3/액션/카드 +1장, +1 액션, 당신이 이번턴 은화를 처음 플레이하면 재화 +1)

장인 (6/액션/5원 이하 카드를 1장 손으로 가져옴)


노상강도 (5/액션-공격/금화 1장 획득, 각 상대는 2장 덱 위 2장 공개, 동화 아닌 재물 1장 폐기 나머지 버림)


밀렵꾼 (4/액션/카드 +1장, +1 액션, +1 재화, 빈 공급 더미 마다 카드 1장씩 버림)


보초 (5/액션/카드 +1, +1 액션, 덱 맨위 2장 보고 원하는 만큼 폐기 혹은 버림. 나머지는 덱 맨위 원하는 순서대로 둔다)


기존 1판 소유자 분들을 위해 추가 카드만 파는 업데이트 팩도 판매 합니다. (다만 한글판이 아닙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