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룰(긴밤 확장)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초보자를 위한 데드오브윈터 규칙 연재에 이어서 긴밤 확장에서만 추가된 룰과 규칙을 알아 보겠습니다.




본판의 규칙을 알고 싶으시다면

2018/01/2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들을 위한 규칙, 룰 설명 (게임 구성과 진행)

2018/01/2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를 위한 룰, 규칙 설명 (플레이어턴)

2018/01/30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들을 위한 규칙, 룰 설명 (상세규칙)

을 참고하세요.


식민지 전쟁 확장의 규칙을 알고 싶으시다면

2018/01/1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식민지전쟁] 룰, 규칙, 게임방법

를 참고하세요.


긴밤 준비하기

긴밤의 모든 카드 우측 하단에는 달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장소 아이템 덱 새로 구성

긴밤은 "데드오브윈터" 본판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장소별 아이템은 40장 중, 20장만 사용해야 합니다.


1. 완전 무작위 20장 선택(비추천): 병원에 약이 하나도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뒤죽박죽이 될 수 있습니다.


2. 장소별로 무작위: 장소마다 주사위를 굴려 홀수 '본판 덱 20장', 짝수 '긴밤 덱 20장'을 선택 합니다.


3. 20장 선별: 같은 장소의 40장중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가 미리 20장을 선별해 사용 합니다.

모듈

긴밤에는 3가지의 모듈이 추가 되었습니다.

플레이 시작 전에 사용할 모듈을 0-3개 선택하여,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중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Note


긴밤만 사용할 경우 모듈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크로스로드 카드나 사용 가능한 생존자 수가 줄어듭니다.

긴밤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본판과 긴밤중 하나만 있는 것 보다 둘 다 가지고 있는 것을 추천 합니다. 

다만, 식민지 전쟁 확장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무관하다고 생각 합니다.



새로운 규칙

선플레이어 투표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선 플레이어 토큰을 넘길 것인지 투표 합니다.


임의의 장소

긴밤의 카드들 중에 임의의 장소를 선택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의의 장소를 적용해야 할 때는 6면체 주사위를 굴려 결과 값과 동일한 번호의 장소가 선택 됩니다.


예: 임의의 장소 2곳에 무장단체 배치 -> 주사위 2개 굴림 -> 결과값 3, 5


3(학교)과 5(병원)의 장소에 무장단체 유닛을 각각 1명씩 배치


묘지

묘지는 사망한 생존자를 모아 두는 장소 입니다. 일부 크로스로드가 발동되는 조건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절망

절망은 상처로 계산 하지만, 다양한 상처 치유 효과로 치유할 수 없습니다. 오직 절망 토큰 제거 효과만 적용 됩니다.

다루기 힘든 무기력한 생존자

'무기력한 생존자'는 게임 중 여러 효과로 '다루기 힘든 무기력한 생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무기력한 생존자 토큰'의 뒷면으로 뒤집어 표시 합니다.



거주지 단계에서 다루기 힘든 무기력한 생존자 1명은 2명의 무기력한 생존자로 취급 됩니다.

(1명당 식량 소비 1개, 좀비 1구 추가)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약(카드 이름이 '약:Medicine') 카드를 효과 없이 쓰레기장에 놓고, 다루기 힘든 무기력한 생존자를 무기력한 생존자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폭발 함정

일부 효과로 입구에 폭발 함정 토큰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바리케이트와 똑같이 동작 하지만, 폭발함정이 제거 될 때, 이 입구에 있는 모든 좀비를 추가로 제거 합니다.


바리케이트 토큰 / 폭발 함정 양면을 사용 합니다.



소음 토큰 체크 기능

본판에서도 소음 토큰이 있지만, 긴밤에서는 소음 토큰의 양면이 다릅니다.



본판에서는 주사위를 굴려 3이하일 때, 좀비를 추가 했지만, 긴밤에서는 소음 토큰 자체를 굴려 !!! 마크가 나왔을 때 좀비를 추가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사용 추가 규칙

'식량 1' 카드는 무장단체 모듈을 사용할 경우, 거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식량2, 식량3 카드 혹은 식량 토큰으로는 불가능)


'연료' 카드를 '' 효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 효과로 사용할 경우, 좀비를 공격할 때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드 이름이 '잡동사니' 인 카드는 개선 모듈 적용시 효과 없이 사용하여 개선 카드에 '발전토큰' 하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주의 기호를 잡동사니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룰 북에는 도구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연속 시나리오

긴밤의 공동목표들 중에는 R1, R2, R3 혹은 B1, B2, B3 같이 연속으로 이어지는 공동목표가 존재 합니다.


일반 시나리오와 차이점은 앞의 시나리오들은 공동목표를 완료 하더라도 게임이 종료되지 않는 것 입니다.


앞의 시나리오가 완료되면, 다음 시나리오를 가져와 라운드를 다시 세팅하고, 추가 지시사항을 적용한 후, 게임을 이어서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앞 뒤 공동목표 사이에 시나리오가 있어서 테마와 스토리텔링을 통해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마지막, 공동목표를 완료한 경우에 게임이 완료 됩니다.




개선 모듈 규칙

개선 모듈을 사용할 경우, 카드 아래에 망치 아이콘이 있는 카드를 각각 덱에 추가 합니다.


게임 시작시, 개선 카드 덱에서 4장의 개선 카드를 공개해 거주지 옆에 놓습니다.



파란박스: 해당 개선 카드를 활성화 하기 위해 필요한 발전 토큰 수


빨간박스: 개선 카드 사용 방법 (온실 카드의 경우 : 1+ 행동 주사위를 사용해 식량 토큰 +1)


게임 중, '잡동사니' 아이템 효과 혹은 크로스로드 카드, 캐릭터 능력 등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발전 토큰을 개선 카드 위에 올려 놓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수 만큼의 발전 토큰을 모은 경우, 그때부터 즉시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선 토큰을 이용해 완성 여부를 표시 합니다.



무장 집단 모듈 규칙

무장집단 모듈을 사용할 경우, 카드 아래에 무장집단 아이콘이 있는 카드를 각각 덱에 추가 합니다. 그리고 무장집단 은신처 장소를 추가 합니다.



무장집단은 NPC 집단 입니다. 그들이 추가 될 때는 좀비가 아니기에 거주지가 아닌 장소의 생존자 공간에 추가 됩니다.


1. 무장집단 배치

위기 카드가 공개 될 때 위기 카드에 무장 집단 아이콘과 번호 두 곳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이 때 빈 생존자 공간이 있다면, 무장집단 유닛을 배치 합니다.


앞의 위기 카드는 3과 4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3 학교와 4 도서관에 무장단체 유닛을 배치 합니다.)


* 본판의 위기 카드에는 무장단체 배치 표시가 없습니다. 임의의 장소 2곳에 무장단체를 배치 합니다. 아니면, 이 경우 무장단체 유닛을 배치하지 않고 쉽게 플레이 해도 됩니다.


2. 무장집단 공격하기

생존자를 공격 규칙을 통해 무장집단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생존자를 공격하는 규칙을 그대로 적용 합니다.

이 때 무장집단의 공격 수치는 4로 취급하고 공격 성공시 무장집단을 제거 합니다.


일반 생존자 공격 규칙


3. 거래

"식량 1" 카드 한장을 효과 없이 사용하여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할 경우, 그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생존자가 있는 위치의 무장집단 유닛 한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좀비 추가

좀비 추가 단계시 무장집단 유닛 1명당 생존자 1명으로 취급 합니다. 장소가 장악 당한 경우, 생존자부터 먼저 사망 합니다. 생존자가 없을 경우 무장집단 유닛들은 모두 그 장소에서 제거 됩니다.


Note


장소 장악시에는 무장집단 유닛들이 제거 되지만, 룰북에 물림에 의한 확산시에 따른 규칙은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물림 확산은 무시 된다고 봅니다.


5. 무장집단의 수색

좀비 추가 단계가 끝나면, 무장집단은 자원을 탐색 합니다. 각 무장집단 유닛들이 있는 장소마다 유닛수 만큼의 아이템 덱 맨위의 카드를 가져와 무장집단 은신처에 앞면이 보이도록 쌓아 둡니다.


* 한 장소에 여러명의 무장단체 유닛이 있다면 여러장을 가져옵니다.

6. 무장집단 은신처

무장집단 은신처는 특별한 장소이고, 이 곳에서는 탐색 혹은 공격이라는 특별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행동을 한 경우 주사위를 굴리고 다음을 적용 합니다.

다음 규칙은 무장단체 은신처 장소 보드에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무장집단 탐색

1 : 상처 1

2, 3 : 아무 효과 없음

4 : 상처 1 + 카드 1장 선택하여 획득

5, 6 : 카드 한장 선택하여 획득


무장집단 공격

1 : 상처 3

2 : 상처 2 + 카드 1장 선택하여 획득

3 : 상처 1 + 카드 1장 선택하여 획득

4 : 카드 1장 선택하여 획득

5, 6 : 카드 2장 선택하여 획득 


* 상처와 카드를 동시에 받은 경우, 그 생존자가 사망하더라도, 카드는 가져 옵니다.

* 카드를 획득한 경우, 무장단체 아이템 덱에 있는 모든 카드를 살펴보고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7. 무장집단의 리더가 되다

배신자가 아닌 추방된 플레이어무장집단의 리더가 됩니다. 


* 무장 집단이 추가되는 때에 어느 위치에 추가할지 결정 합니다.


* 라운드 마다 무장단체 리더는 덱에서 카드 1장을 선택해서 가져 갈 수 있습니다.




락손 모듈

락손 모듈을 사용할 경우, 카드 아래에 해골 아이콘이 있는 카드를 각각 덱에 추가 합니다. 그리고 락손 장소를 추가 하고, 락손 아이템 덱과 락손 실험 덱도 놓습니다.




락손 실험 덱은 기록이 보이는 면으로 놓고, 락손 알약 효과 카드를 락손 옆에 둡니다. 얄약 효과 카드는 언제든지 열람 가능 합니다.



양면으로 되어 있으며, 앞면에는 기록 일지와 봉쇄코드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특수 좀비 조우 내용이 있습니다.



알약 효과 카드는 '긍정적 효과' 와 '부정적 효과' 양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락손에서의 탐색

락손에서는 탐색 후, 그 생존자는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립니다.


Note

락손에서 탐색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지만, 아이템 효율이 상당히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약물 카드 효과

락손 아이템 더미에는 특별한 알약들이 있습니다. 해당 알약을 사용하면, 복용한 생존자에게 장착하고 주사위를 굴려 같은 색상의 락손 알약 카드를 참조해 효과를 적용 합니다.


알약은 장점이 발휘 될 수도 부작용이 발휘 될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이 발휘 되더라도 한번 장착한 알약은 영구장착 되기 때문에 해재 할 수 없습니다.


봉쇄 코드

맨위의 락손 실험 카드에는 두 개의 봉쇄코드(주사위 숫자)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봉쇄 여부에 따라 무서운 실험체 좀비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락손에 생존자가 있는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락손 실험 카드에 표시된 값과 동일한 미사용 행동 주사위를 올려 놓을 수 있습니다.


결과 처리 단계(거주지 단계)가 시작 될 때, 락손 실험 카드에 두 개의 봉쇄코드와 일치하는 주사위 2개가 있다면 모든 플레이어들은 엄지 투표를 합니다.


엄지 손가락 올림: 이 락손 실험 카드를 제거 합니다.


엄지 손가락 아래: 선 플레이어가 하나의 장소를 선택(거주지 포함) 하고, 좀비 추가 단계시 그 장소에 추가될 좀비 3구를 낮춥니다.


봉쇄 코드 실패 혹은 아래 선택시 처리

봉쇄를 실패했거나 엄지 손가락 아래를 선택 했다면 다음을 추가로 수행 합니다.


락손 실험 카드에 해당되는 좀비를 무작위 장소에 추가 합니다. 1마리 이상이 추가 된다면 장소를 각각 결정 합니다.




특수 좀비가 추가될 공간의 입구가 꽉 찬 경우, 폭발 함정 및 바리케이트가 발동 될 경우, 혹은 장악이 발생 한다면 좀비를 추가 하지 않고 실험카드를 제거 합니다.


하나 이상의 특수 좀비가 배치된 경우, 락손 실험 카드를 '조우' 면으로 뒤집고 거주지 근처에 둡니다.


특수 좀비 규칙

특수 좀비는 오직 일반 공격으로만 죽일 수 있습니다. 게임 효과, 아이템, 캐릭터 효과, 또한 폭발 함정에 의해 제거되지 않습니다.


특수 좀비는 '조우' 카드 효과를 제외한 어떠한 경우에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특수 좀비 공격

특수 좀비가 있는 장소에서 공격 행위를 할 때, 어떠한 대상(일반 좀비, 생존자, 무장집단) 보다도 먼저 공격해야 합니다.


특수 좀비를 공격한 경우, (위험 노출 방지 아이템, 효과, 캐릭터 능력 등이 없다면) 정상적으로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립니다.


일반 좀비는 공격시 생존자 생사 여부와 상관 없이 제거 되지만, 특수 좀비는 생존자가 사망할 경우 그대로 생존 합니다. 만약 여전히 생존자가 살아 있다면 주사위를 굴리고 해당 특수 좀비 조우 카드에 적힌 효과를 추가로 적용 합니다.


동일한 특수 좀비가 모두 제거된 경우, 조우 카드를 제거 합니다.


특수 좀비의 종류는 12종이 있으며, 다음이 있습니다.

크로우, 헌터, 콜렉터, 프로스트 워커, 탱크, 스크리머, 캐리어(보균자), 히드라, 리퍼(사신), 스피워(구토자), 스팅커, 사이렌




* 무장단체 보드가 설명이 텍스트로 되어 있는데, 아래 링크에서 아이콘화 시킨 보드판 자료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추가로 아래 링크에서 긴밤 리뷰와 본판과 함께 사용할 때, 유용한 팁 등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7/08/05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긴밤] 좀비, 겨울 그리고 긴밤(The Long Night)


이것으로 초보자를 위한 데드오브윈터 긴밤 룰과 규칙 설명을 마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