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숨어있는 요원을 찾아라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코드 네임(2015) 은 간단한 규칙과 더불어 높은 접근성, 짧은 시간과 재미로 인해 리플레이성 또한 무지 높아 최고의 가족/파티 보드게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코드 네임은 체코의 쓰루 디 에이지스로 유명한 보드게임 디자이너 블라디 츠바틸의 작품 입니다.


게임의 기본 매커니즘은 낱말 카드의 연관성을 통해 힌트를 주고 정답을 맞추는 방식 입니다. 딕싯, 징크스, 텔레스테이션 등 비슷한 류의 게임들이 많이 있지만 코드네임은 무조건 맞추어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과는 조금 다른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드네임


코드 네임은 블루팀, 레드팀으로 두개의 팀으로 나뉘어 대결을 하는 게임 입니다.

각 팀은 각각 팀장을 정하고, 팀장은 같은 팀의 숨겨진 요원의 위치를 알려주는 단어를 말하고 팀원들은 힌트를 기반으로 요원을 찾으면 됩니다.


1. 낱말 카드들을 5x5로 배치 합니다. (낱말 카드는 앞 뒤면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단어 카드의 수는 매우 많습니다.)


2. 두 팀장은 1장의 배치 카드를 뽑습니다. (배치카드의 방향은 상의후 결정 합니다.)


3. 배치 카드의 모서리 색상의 팀이 먼저 플레이 합니다. (먼저 플레이하는 대신 한명의 요원을 더 찾아야 합니다.)


4. 요원을 찾은 결과에 따라 연속 진행 혹은 턴이 넘어 가게 됩니다.


5. 모든 자기팀의 요원을 찾은 팀이 승리 혹은 암살자를 찾은 팀이 패배 하게 됩니다.


이렇게 전체 규칙 구성은 간단 합니다.

상세 규칙

팀장은 꼭 단어 하나와 숫자로 말을 해야 합니다. 그 외에 눈빛이나 손짓 등을 한 경우 바로 이번턴을 몰수 당하고, 상대방 팀의 팀장이 1장의 요원을 선택 공개하고 턴을 진행 합니다.


팀원은 맞춘 경우 계속 추리를 할지 선택할 수 있으며, 팀장이 말한 숫자 +1 만큼 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전에 아쉽게 추리하지 못한 경우 기회를 주는 것 입니다.)


팀장은 숫자 0을 말해 해당 단어가 제외 됨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팀은 최소 1회의 추리를 진행 해야 합니다.


민간인을 찾은 경우 선택한 단어 위에 민간인 카드를 올리고 상대방에게 턴을 넘깁니다.


상대방 요원을 찾은 경우 선택한 단어 위에 상대방 요원 카드를 올리고 턴을 넘깁니다.


암살자를 찾은 경우, 진행 결과와 관계없이 즉시 패배하게 되므로 팀장은 주의해서 힌트를 주어야 합니다.


코드네임 플레이 화면


팀원과의 파트너 쉽이 중요

코드네임은 같은 팀의 호흡이 아주 중요 합니다.

사람마다 같은 단어라도 비슷한 단어로 묶는 범위가 다를 수 있으며, 동음 이의어나 다의어에 의해 출제자와 전혀 다른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룰은 간단해도 단순히 끝나는 게임은 아닙니다.


또 생각의 차이로 암살자라도 찾는다면 다 이긴 경기에서도 패배 하기도 하기 때문에 꽤나 다각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변형 규칙

기본적으로 팀으로 진행 해야해서 최소 4인이 필요하지만, 그 이상은 두팀으로 나누기만 한다면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만, 그 보다 작은 수의 인원이 경기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변형 규칙이 필요 합니다.


3인: 1명이 팀장을 하고 서로 양쪽에 힌트를 줍니다. 팀원인 둘이 경쟁을 하는 것이고, 팀장은 승패에 참여 하지 않습니다.


2인: 1명이 팀장, 다른 한명이 팀원을 하며 항상 먼저 시작하는 색상의 팀으로 진행 합니다. 상대팀 요원이나 민간인을 선택한 경우 상대방 요원을 추가로 공개 합니다. (상대팀 요원을 선택한 경우 2장), 암살자를 선택한 경우 패배 합니다.

다양한 확장

단어만 추가하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무한 확장이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단어의 제약을 탈피한 그림 버전도 나왔습니다.


코드네임 - 영문판: 영어와 한글의 의미가 다르거나, 다의어 등이 달라 다른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영어 단어를 모르는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코드네임 - 한글판: 총 31개 언어로 번역 되어 출시 되었고, 한글판도 있습니다.


코드네임 픽처스: 그림으로 되어 있는 카드들이 존재 합니다. 기존 단어 카드와 혼합하여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카드 크기가 커져 5x4로 배열이 줄어들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코드네임 미니 확장 - 합성어: 적은 숫자의 합성어가 확장으로 나왔습니다.


코드네임 - 딥 언더커버(2016), 코드네임 - 듀엣(2인전용, 2017) 등도 출시 되었습니다.


워너 브라더스, 닌텐도, HBO, FOX, CBS 등의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한 USAoploy와 손을 잡아 다양한 확장이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2017년 중에 디즈니와 마블 확장을 내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추가 정보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학생들을 상대로 교육에 활용하는 경우도 더러있고,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iOS에서 코드네임 배치 카드 앱(*Codenames Gadget)을 받아 배치카드 없이 낱말 카드 or 그림카드(혼합 사용도 가능) 만 가지고 다녀도 됩니다.


인원: 2-8인, 플레이시간: 15분, 가족게임, 카드게임, 추리, 팀워크, 낱말게임, 패턴인식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