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스플렌더(2014)는 상당히 간단한 규칙과 구성으로 많은 인기를 받는 보드게임 입니다.


펀딩 때 부터 폭발적 인기와 상당히 쉬운 규칙과 이쁜 컴포넌트 등으로 인해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대회가 열릴 정도로 많이 보급된 국민 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소 쉬운 규칙으로 인해 실제 게임 권장 연령 10세 보다 2살 어린 8세 정도만 되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을 직접적으로 견제하기 쉽지 않고, 상대방만 신경 쓰면 자신의 플레이만 할 수 없는 등 생각해야 할 것이 많아서 이기는 것은 쉽지 않은 게임 입니다.


그래서 초심자들도 하기 쉽고 보드게임 매니아들도 좋아하는 호불호가 없는 게임 입니다.


스플렌더 표지



게임의 구성

스플렌더의 구성은 매우 단순하고 깔끔합니다.

보석 컴포넌트(루비: 적색 7개, 사파이어: 청색 7개, 에메랄드: 녹색 7개, 다이아몬드: 백색 7개, 줄마노: 흑색 7개, 황금: 황색 7개)와 개발 카드(1단계 40장, 2단계 30장, 3단계 20장), 귀족 타일(15개)이 전부 입니다.

게임 준비

개발 카드를 단계별로 잘 섞은 후 4장을 3열로 각각 펼쳐 놓습니다.

보석 컴포넌트를 인원에 따라 수량을 조절하여 공동 공간에 둡니다. (2인 각 4개, 3인 각 5개, 4인 각 7개, 황금은 인원수 상관없이 항상 5개)

귀족 타일은 인원수 + 1개를 뽑습니다.


준비 단계


게임의 목적

15점을 얻으면 승리 합니다.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점수가 적혀 있는 개발 카드를 구매하거나 귀족 타일을 획득해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진행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에 다음 3개의 액션 중 하나를 할 수 있습니다.


각기 다른 보석 3개 가져오기 : 황금을 제외한 동일하지 않은 보석을 1개씩 3종류를 가져 옵니다.


동일한 보석 2개 가져오기 : 공동 공간에 황금이 아닌 한 종류의 보석이 4개 이상 있을 경우에 한해서 동일한 보석을 한꺼번에 2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보석을 지불하여 개발 카드 구매하기 : 소유한 보석을 소모하여 공급처 혹은 보관중인 개발 카드를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개발 카드의 색상에 따라 해당 보석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황금 토큰 1개를 가져오고 공급처의 개발카드 1장을 보관(킵)하기 : 황금 1개를 가져오고 펼쳐진 개발카드 중 1장 혹은 덱의 맨 위 카드를 (보지 않고)하나 가져 와서 자신의 앞에 뒤집어 보관 할 수 있습니다.


액션을 수행 한 후 자신의 보석이 10개를 초과 한다면, 10개가 되도록 나머지는 반납해야 합니다. (방금 가져온 보석이 아니라 이미 가진 것을 반납해도 무방 합니다.)


보관(킵)으로 가져 올 수 있는 카드는 인당 최대 3장 까지 입니다. 이미 3장을 보관하고 있다면 구매하여 2장으로 줄인 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귀족 타일

귀족들을 얻는 방법은 귀족 이 요구하는 개발 카드의 종류 및 수량 을 만족하면 행동을 소모 하지 않고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시에 두개의 타일의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하나만 선택해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다음 차례에 또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승리

스플렌더는 누군가가 15점을 얻었다고, 게임이 바로 종료 되지 않고 그 라운드의 모든 플레이어가 행동을 한 후 종료 됩니다.


앞선 플레이어가 15점을 얻었어도 다음 플레이어가 14에서 2점을 더 얻어 16점이 되어 역전 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동점일 경우 개발 카드의 수가 적을 경우, 그것도 작으면 후발 플레이어가 승리 합니다.

게임의 특징

스플렌더는 앞선 플레이어가 초반 보석 획득에서도 유리하고, 전개된 개발 카드도 먼저 가져올 기회가 우선되기 때문에 많이 유리한 경향이 있습니다.


(실력과 전략으로 극복 할 수도 있다고 하지만 실력 차이가 어느정도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초심자를 앞에 두는 것이 추천 되며, 실력이 비슷하다면 귀족 카드 획득시 같은 라운드에 획득한 다면 점수를 나누거나 같이 점수를 주는 옵션 룰을 적용 할 수도 있습니다.

전략

스플렌더의 필승법은 없습니다.

내가 할 것만 하는 전략으로 이길 수도 있고, 내 것만 보다가 질 수도 있습니다. 항상 적당한 줄타기가 필요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1단계 개발 카드를 다수 획득하는 전략, 귀족을 빨리 가져오는 전략, 적절한 테크트리로 효율적인 점수를 얻는 전략, 보관(킵)을 잘 이용해서 상대를 방해하는 전략


이런 전략들이 있지만, 한턴에 할 수 있는 행동에 제한이 있고, 상대방도 가만히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유기적인 전략의 수정과 대응이 필수 입니다.

추가 정보

인원 2~4(3인 최적) / 플레이 시간 30분 / 연령 10세 이상 / 카드게임, 가족게임


모바일 지원 :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으로 이식 되어 모바일로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대전 기능도 추가 되어 사람들과 즐기는 것도 가능하며, 높은 수준의 이식률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