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드 낫 테이큰 길 잃은 아이들을 찾아라!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아기자기한 그래픽의 로드낫테이큰(Road not taken, 2014) 은 로그라이크 퍼즐입니다.

퍼즐이면 퍼즐이지 로그라이크 퍼즐은 무엇인가 궁금하실 것 입니다.

게임정보

개발사: Spry Fox LLC

배급사: Spry Fox LLC

장르: 인디, 퍼즐, 로그라이크, 어드벤쳐

특징: 한글패치지원, 7세 이상

시스템 사양: windows xp, 2GB Ram

플랫폼: 스팀, 윈도우, Mac, 모바일 - 안드로이드, iOS (모바일 버전은 한글 패치가 없습니다)


로드 낫 테이큰PC버전은 한글 패치가 있습니다.

로그라이크란?

오래된 던전형 CRPG 인 로그(Rogue, 1980년대)의 특징과 시스템을 가져온 게임을 로그 같은 게임(Rouge-like)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전통적 로그의 특징

랜덤 맵 : 늘 같은 맵의 모양이 아닙니다. 나타나는 몬스터나 기물들의 구성은 유지된체 무작위로 생성되는 맵의 형태와 배치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동시 턴제 : 턴제 이지만, 동시에 행동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죽을 경우 게임 오버 : 사망시 해당 스테이지 부터 다시 하거나 하는것 없이 지금까지 이루어 놓은 모든것을 잃어 버립니다.


만복도: 턴의 제한이 있거나 턴의 진행시 에너지나 포인트 등을 소비해, 모두 소진시 GameOver가 된다.(레벨 노가다 방지)



던전 크롤(Dungeon Crawl), 픽셀 던전(Pixel Dungeon), 이상한 던전 시리즈(톨네코의 대모험, 풍래의 시렌), FTL(Faster then Light), 데스크탑 던전(Desktop Dungeon), 네크로댄서(Crypt of the NecroDancer) 등이 전형적인 로그라이크 게임 입니다.


로그라이크는 꼭 이래야해 라는 것 보다 범용적으로 적용하면 디아블로(Diablo)나 굶지마(Don't Starve)도 일종의 로그라이크 입니다, 디아블로의 경우 하드코어 까지 포함하면 더욱 로그라이크에 가까워 집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안하고 있어도 상대는 행동하는 점에서 조금 다른 점은 있습니다.

로그라이크 던전이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퍼즐은 문제가 고정되어 있고, 정답도 정해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요즘 세상에는 퍼즐이 더 이상 퍼즐이 아닌게 되었습니다. 해법이나 해답은 인터넷 검색이나 유튜브, 커뮤니티 등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퍼즐게임의 묘미는 정답을 알고 다음 시나리오를 보거나 진행률을 추가 위함이 아니라, 그 퍼즐을 푸는 동안의 사고력 전개와 힘들게 문제를 풀었을때 얻는 성취감에 있습니다.


로그라이크 퍼즐은 매번 새로운 플레이를 할 때마다 전혀 다른 퍼즐의 배치가 이루어집니다.

누구나 매번 다른 퍼즐을 거지기 때문에 해법영상이나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풀이 가이드, 도움말, 공략법 정도가 있을 수 있겠지요.

고기를 잡아주는게 아니라 고기를 잡는법만 알려줄 수 있고, 실제 고기는 플레이어가 직접 잡아야 하는 것 입니다.


이로서 다시금 퍼즐게임의 진정한 묘미를 되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퍼즐게임의 종류도 들여다보면 다양한 성격이 있습니다.

스도구 같은 순수한 논리형 퍼즐, 소코반 같은 공간감적 퍼즐, 퍼즐 드래곤 같은 액션성이 필요한 퍼즐, 캔디 크러쉬 같은 무작위성이 포함된 퍼즐 등 수많은 성격들이 있지요.


이처럼 어떤 퍼즐은 완벽한 논리를 요구하고 어떤 퍼즐은 반응적 해결 능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로드 낫 테이큰은 그 가운데 있다고 보여집니다.

반응적 해결 능력을 요구하지만 오랜시간 장고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현재의 배치 상황을 보고 내가 배치를 바꿀 수 있으며, 어떻게 배치를 바꾸거나 능력을 활용해야 최대한 효율을 얻을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스토리라인

게임을 시작하면 오프닝이 나옵니다.

타지의 주인공이 겨울마다 고생하는 딸기 따는 아이들을 구출하는 내용의 이야기 입니다.


매년 겨울 이 마을은 어른들 대신 아이들을 보내 딸기를 따게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잃어버렸다면서, 슬퍼하는 엄마들을 위해 주인공은 아이들을 구출해야 합니다.


총 15년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매년 일정수 이상의 어린아이들을 구출해야 합니다.

(모두 구출하고 싶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어려워지는 난이도가 난관 입니다)


로드 낫 테이큰 튜토리얼튜토리얼

매커니즘

로드 낫 테이큰의 퍼즐 매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작위 맵

맵의 구성이 플레이시 마다 맵이 달라지고 매해 달라집니다.

해를 거듭할 수록 기물들의 종류도 많아지고, 까다로운 몬스터도 많아지며, 활동 영역 또한 넓어지게 됩니다.

2. 물건을 잡아 던질 수 있다.

주인공은 자신의 4방향의 기물(혹은 몬스터)을 잡아 직선으로만 던질 수 있습니다.

해당 기물들은 보통 던지는 방향 끝까지 날아갑니다.

해당 방향에 다른 기물이 있다면 멈추게 됩니다.

기물에 따라 기타 부수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잡을수 없음, 위치 교환, 색상 혹은 모양 변형, 변신 등)

3. 물건을 들고 옮길 수 있다.

던지는 경우는 상관 없지만, 물건(혹은 몬스터)을 들고 한칸을 이동할 때 마다 일정 수의 에너지가 감소합니다.

한번에 옮기는 기물이 많거나 유용한 아이템의 경우 더 많이 감소합니다.

4. 물건을 뭉쳐서 새로운 물건조합.

기물을 던지거나 옮겨서 연결 시킬 경우, 조합이 되어 새로운 기물이나 몬스터로 바뀌기도 합니다.


이 공식은 조합책에 기록되어 언제든지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유용한 기물이 되고, 때로는 위험한 기물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공식을 알고 나서 잘 활용 해야 합니다.

5. 몬스터 패턴

몬스터들은 특정한 패턴으로 움직입니다. 혹은 특정 조건일 때 공격 합니다.

이 패턴을 잘 파악해서 턴을 사용해야 원하는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일부 몬스터들은 공격을 하는데, 공격을 받는 경우 에너지가 소모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6. 에너지가 떨어지면 게임 오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에너지가 0이되면 게임이 오버 됩니다.

매년 잃어버린 아이의 절반을 구하지 못하는 일이 2회 반복 된 경우 또한 오버가 됩니다.


로드 낫 테이큰도 로그라이크 기반이기 때문에, 저장은 되기는 하지만, 로드 슬롯이 존재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로드 신공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신중히 플레이해야 합니다.

가이드

가능하면 에너지가 소모되는 들고 옮기는 것 보다 던지도록 해야 합니다.


조합을 많이 찾아 잘 활용 해야 합니다.


특정 조합을 통해 나온 아이템들을 복용하여 에너지를 채울 수도 있는데, 잘못 계산하면 아이템 만들때 에너지를 더 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특정해마다 꼭 나오는 기물들이 보스몹(?) 혹은 구성 같은 것이 있습니다.

배치는 바뀌기도 하지만 잘 기억해 두었다가 새로 할 경우 활용 하세요.


플레이중에 잘못하여 기물들에 갇혀 버리는 경우가 생기거나 몬스터에게 쫓기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메뉴를 활성화 하고 시작위치로 갈 수 있습니다.


시작위치 안가고 클리어 하는 스팀 도전과제가 있습니다... 이경우 빼고는 사용에 제한은 없으니, 잘 활용 하세요.


남은 에너지는 다음해 절반 만큼 기본값에 더해서 시작 할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에너지를 더 많이 모으거나 아끼도록 하세요.


최소 절반의 아이만 구하면 되기는 하지만 많은 아이를 구할 수록 시장이 더 많은 보상을 주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많은 아이를 구하세요.


몬스터들의 대응법을 잘 익혀 둘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템 장착을 통한 능력이나 맵 기물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을 잘 활용하세요.


로드 낫 테이큰 플레이 화면플레이 화면

RPG 요소

로드 낫 테이큰은 돌네코의 대모험 같이 재미있는 RPG 같은 요소가 있습니다.


아이템도 얻어서 장착 할 수 있고, 아이템을 통해 에너지를 더 가지고 시작한다거나, 유용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정 조건 만족시 트로피를 얻어서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집의 지하실에서 사용 제한 목록을 만들 수 도 있습니다.

마을, NPC

마을 혹은 던전의 NPC들과 선물을 주고 받아 친밀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친밀 정도에 따라서 결혼이나 친구 등으로 발전할 수 있고, 바람둥이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사교 행위를 통해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친구들로 부터 선물이나 조합 방법 등의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귀찮아도 내가 가진 아이템들을 잘 선물하여 (NPC에 따라 요구하는 아이템이 조금씩 다릅니다) 친밀도를 올리도록 하세요.


사망후, 친밀도에 따라 친구들이 찾아와 울어주기도 하고, 연대기가 엔딩으로 올라가니 열심히 살아보세요.


마을에는 주인공의 집이 있습니다. 집에서 아이템을 장착하거나, 제외할 기물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을에서 숲으로 구조를 떠날 수 있습니다.


일반 모드 뿐 아니라 스피드 모드 선택도 가능 해서 에너지 대신 시간제 퍼즐도 가능 합니다.

마무리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할 수 있지만, 클리어하기는 쉽지 많은 않은 게임입니다.

하지만 퍼즐이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센스와 기지가 있으면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하면 할 수록, 자신의 실력이 늘어나는 것을 발견하게 되며, 더 많이 가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전형적인 로그라이크의 재미를 즐기 실 수 있습니다.


그리 어려운 영어가 많은건 아니지만, 그래도 한글 패치도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이야기에 몰입하고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귀여운 그래픽, 만화같은 애니메이션, 반응성을 요구하지 않는 조작으로 어린아이와 여성 분들에게도 관심을 끌기 충분한 게임 입니다.


반응속도가 따라주지 못해서 팀원들과 함께 게임에서의 스트레스로 부터 잠시 휴식을 취하시고 싶으신가요?

아기자기한 동화같은 게임을 원하시나요?


로드 낫 테이큰을 추천 드립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