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완벽한 구성으로 돌아온 킹덤러쉬 오리진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익히 킹덤러쉬는 디펜스게임의 교과서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는데요.

킹덤러쉬 오리진에서는 오리지널 킹덤러쉬와 킹덤러쉬 프론티어 같은 기존작들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완벽한 모습으로 돌아 왔습니다.


기존 킹덤러쉬의 틀은 벗어나지 않으면서, 시스템 측면은 물론 밸런스 측면까지 잘 잡아서 나왔습니다.

킹덤러쉬 오리진 타이틀 화면


킹덤러쉬 오리진의 특징

영웅

기존작들 모두 영웅 및 레벨업이 존재하기는 합니다.

킹덤러쉬 프론티어 부터는 영웅 스킬도 존재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프론티어는 특이하게, 신규 영웅을 추가하면 기존 앞에 영웅의 레벨 기준으로(?정확한 규칙은 모르겠습니다) 신규 영웅도 레벨업이 되어서 등장 합니다.


새로 키우는 수고를 덜어주는 점이 장점이기는 하겠지만, 키우는 재미를 많이 잃어버려 아쉬운점이 많았습니다.


오리진만의 가장 큰 특징은 영웅에 따라 맵 사용 스킬이 생긴다는 점 입니다.


전작들은 용병 소환, 메테오 소환 두가지 뿐이 었지만 오리진은 번개 스킬(기존 메테오 대체), 용병 소환, 현재 영웅에 귀속된 스킬로 3가지가 존재 합니다.


이 덕에 영웅을 바꾸고 싶은 욕구가 절로 생기게 됩니다.


좌측 하단에 맵 스킬 3종

포탑 밸런싱

킹덤러쉬 프론티어에서는 전작의 느낌은 살리되 확실히 다른점이 있어야 한다는 강박증과 지난버전 보다 어려워야해 라는 기준이 있었던 듯 합니다.


그래서 밸런스가 중간에 움푹파인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모든 포탑이 좋다기 보다는 어떤포탑은 거의 업그레이드 하지 않게 되는 것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즐기는 장점인 킹덤러쉬가 컴팩트 위주의 포탑들만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그런점에서 킹덤러쉬 오리진은 전체적인 포탑의 밸런스를 잘 잡고 스테이지도 프론티어의 물량 단편성을 많이 벗어난듯 합니다.


그래서 더욱 전략적인 플레이를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스테이지

스테이지에서 가장 특이한 부분은 대부분의 보스전에서 건설된 건물들을 마비 시키거나 (기존 킹덤러쉬에도 있기는 합니다만 기존 킹덤러쉬에서는 방어할 수 있지만 오리진에서는 일방적 입니다)


아니면 심지어, 건설된 포탑을 뽑아 없애 버리기 까지 합니다.

이런 스테이지에서는 돈 안남겨 놓았다가는 훅가버리게 됩니다.


특수 건물 및 특수 유닛의 등장은 킹덤러쉬 프론티어에서 처음 도입되기는 했지만, 효율도 낮았던 것 같고,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클리어에 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재미삼아 사용은 했어도, 꼭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리진의 특수 건물과 특수 유닛들은 효율이 좋고, 모든 스테이지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특정 스테이지는 특수 건물이나 특수 유닛을 사용하지 않으면 도무지 답이 안나오거나 해결이 어려워 졌습니다.


이거 없이 하려고 엄청난 재시도를 했습니다.

아주 많아진 스테이지

포탈

다음은 포탈의 개념 입니다.

기존작에서는 돌아서 온다는 설정으로 공격받지 않고 오기도 했지만, 전작과 다른점은 상당히 빨리 온다는 점입니다.


지름길로 오거나, 즉시 오게 되지요.

또한 이런 스테이지가 많아 한 곳만 집중하는 것도 이제는 거의 불가능 해졌습니다.


방어포인트 또한 초반 빼고는 최소 2개이고 3곳인 것도 많이 있습니다.


더욱 생각을 많이 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 세트 또한 기존작과 다른 세트에 밸런싱이 잘 잡힌 느낌입니다.


거의 쓸모가 없던 철거비용 회수율 증가 같은 것도 없고, 용병의 대공 능력이 무려 2레벨 부터 가능해지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초반 대공 없이도 전략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테이지의 양 또한 매우 풍부해 졌고, 챌린지 맵도 여러개가 존재 합니다.

마무리

모든 킹덤러쉬들이 다 특징이 있고, 재미가 있지만 시스템 측면에서든 밸런스 측면에서든 킹덤러쉬 오리진이 우수하다고 생각해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재미 측면에서는 첫 플레이 했던 작품이라 그런지 아니면 다소 쉬운 느낌으로 학살(?) 하는 느낌이 좋아서 인지 오리지널 킹덤러쉬를 더 재미있게 즐긴 것 같습니다.


물론 오리진 또한 재미거 뒤쳐지지는 않습니다.


킹덤러쉬 시리즈 중에서 고민하고 계시다면, 무료인 오리지널과 오리진 어떠신가요?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