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주주의3 한글 패치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데모크라시3(Democracy 3 : 민주주의 3)은 한 나라의 대통령이나 수상 등 최고 권력자가 되어, 정책을 통해 나라를 이끌어가는 스팀(Steam), PC 게임 입니다.

 

유니코드용 한글패치도 적용방법 알아내서, 추가 했습니다.
 
베타 버전 입니다. 기본 기능은 확인했으나, 모든 경우를 테스트하지 못했으므로, 클라이언트 종료 현상이 일어날 경우 제보 부탁 드립니다.
 
유니코드 버전 한글패치를 받아서 적용하시고, Option->Language->Korean(한국어) 선택하시면 됩니다.
 
더보기
1.3 유니코드 업데이트 이후 부랴 부랴 한글패치를 강행했습니다.
 
그로 인해 테스트가 제대로 이루어지 않아,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집에서는 1.3패치가 동작하지 않아 테스트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가급적 빨리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전에는 유니코드 패치 대신 기존 버전 패치로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를 확실히 하지 않고 성급하게 유니코드 패치를 공개하여 죄송 합니다.
 
한시적으로 유니코드 패치 배포를 중단합니다. 죄송합니다.
 
유니코드 버전 - 특정 이벤트나 딜레마 등으로 인해,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현상 파악했습니다.
 
!!!!!!!!중요 !!!!!!!!!
 
현재 임시 수정 했으나, 딜레마 파일 호환 문제로 시간이 다소 걸릴 듯 합니다.
 
기존 한글패치를 언어 변경하여 이용하시거나 
 
아래에 Democracy3_Korean_UnicodeVer20171122_2.zip를 다운 받아
 
하시면 됩니다.(유니코드 버전은 딜레마가 영어로 표시 됩니다. 수정중입니다)
 
17.12.12 수정 사항
 
정책 설명 - 다른 정책 내용이 표시되는 현상 수정 하였습니다.
----------------------------------------------------------------------------------
맥OS 및 리눅스 버전을 위해, 기존 한글 패치도 유지 합니다.
 
2017-11-20 업데이트 : 많, 맑 등 쌍받침이 이상하게 나오는 현상을 발견 하여 수정 하였습니다. 예전에 만들어 놓았던 것 올리면서 오래된 데이터가 올라간 듯 합니다.
새 버전 받아서 적용하시면 잘 나올 것 입니다.
 
기존 버전 패치는, 1.3 유니코드 패치가 되어서, 영문에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스팀 데모크라시3 게임에서 우클릭 -> 속성 -> 언어 선택 후 독일어 선택하시면 한글패치 적용 됩니다.

참고하세요 

 

(업적 화면 아이콘이 안나오는 현상이 있긴한데, 이건 한글패치랑 무관하게 이번 1.3 업데이트 문제로 생긴 것 같습니다.)

 

17.12.12 수정 사항

GM Food 반대시 종료 현상 수정하였습니다.

정책 설명 - 다른 정책 내용이 표시되는 현상 수정 하였습니다.

 

18.01.18 수정 사항

tutorial 정치력 설명시 오타 '됬' -> '됐' 수정되었습니다.

 

더보기

패치 올리고 다음날 새벽에 Democracy3 1.3 패치로 인해 유니코드 지원이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이로 인해 현재 번역이 안된다고 합니다.

업데이트 공지를 확인하니, 유니코드 시스템 폰트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손쉽게 한글 패치를 제공해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지금 확인 해봤는데, 기존 폰트 사용 불가 및 한글, 유니코드는 지원하지 않네요.

시간이 좀 걸릴 듯 합니다.

 

추후 다시 내용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현실과 달리, 순수한 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부정부패나 독재정치(공권력 비중을 높이는 익스트림 확장으로 비슷하게 할 수는 있습니다.) 등은 할 수 없습니다.

 

데모크라시3을 하다 보면, 현실 정치에서 우리가 볼 때, 이걸 못하냐고 욕하는 정책들의 이유도 나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데모크라시3에서 존재하는 정책과 역학 관계가 제한적 임에도 불구하고, 정치가 생각 만큼 쉽지 않음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서로 물고, 물리는 것들이 생각 보다 너무 많고, 결국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기 때문 입니다.

 

Democracy 3 Title

 

데모크라시3의 재미와 인기에 비해, 다소 아쉬운 점은 언어적 요소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다는 것 입니다.

 

많은 분들이 한글 패치를 시도 했지만,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가 50여개 정도로 매우 적어, 조합형 한글 조차도 다 담기 힘든 제한 때문인데요.

 

심지어, 꼭 사용해야하는 영어나 기호도 몇개 존재해서 (m 밀리언 단위(100만) 표시, B와 n 빌리언 단위(10억) 표시, x 옵션에서 해상도 1980 x 768 표시)

폰트의 수는 더욱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나온지 상당히 오래된 게임이지만, 여럿 한글 패치 시도도 실패되고, 중단되는 사태도 발생하고 했었습니다.

 

몇가지 테스트를 통해 한글화 가능성을 찾아 냈고, 2017년 4월 중순에 시작해서 2017년 6월 2일에 첫 완성 패치를 만들었습니다.

 

Democracy Main Korean
데모크라시3 한글 정책화면

 

3벌 조합형 폰트를 사용하되, 번역 한글의 사용률을 총 사용율을 뽑아내서, 사용 빈도가 낮은 것을 빼고, 다른 폰트로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ㄿ이나 ㄾ 같은 것들을 모두 ㅀ 으로 퉁치는 식으로 입니다.)

 

또한 모음의 경우 ㅚ나 ㅙ 같은 글자를 ㅗ + ㅣ, ㅗ + ㅐ 같은 식으로 모음하나에 2바이트를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아티스트적 감각이 없어서, 도트 노가다 비슷하게 폰트를 찍어서 폰트가 이쁘지는 않습니다.

 

심지어 24볼드체랑 24세미볼드체 그냥 같은 폰트 사용 합니다.

 

게임하는데 불편한 점은 없을 것 입니다.

 

업그레이드 해보려 했으나, 1.00 버전을 완료하고 나니, 더 이상 손대고 쉽지 않았습니다. 귀차니즘도 한 몫 했구요.

 

업데이트 포기하고 공개 합니다.

 

폰트 업데이트를 지원해주실 분은 컨텍 바랍니다.

 

민주주의3 장관임명 한글
눌러서 확대해서 보세요.

 

 

개발 시기에 비해 공개가 비교적 늦은 이유는, 복돌 문제 인데요.

 

뭐 나온지 오래된 게임이니 복돌로 할 사람들은 다 했을것 같아, 더 이상 고려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만 가능하면 정품 사용을 권장 합니다.

 

이 한글패치 폰트와 한글체계는 데모크라시3 본판, 데모크라시3 DLC(extremism, clonesdrones, socialengineering) 를 포함합니다.

 

아쉽게도 영문 알파벳을 한글 폰트로 대체하기 때문에 유저 창작마다(Steam Workshop)에 있는 추가 국가들은 영어로 제작 되어 있어, 함께 즐길 수 없습니다.

 

한글 번역 중, 추가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발견해 함께 사용할 방법을 생각 해 볼 수 있게 되었는데, 지금 시스템과 다소 다른 시스템으로 접근해야해서, 고민만 하다 귀차니즘에 빠져 진도 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유저 창작마당의 컨텐츠를 한글 번역을 해서 보내주시면, 변환하여 스팀 워크샵에 한글용으로 올려드리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정품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

 

스팀 워크샵 형태로 배포하고 싶었으나,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 보았지만, 현재 데모크라시3의 창작마당에서는 font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존재 하지 않아 블로그에서 배포 합니다.

 

데모크라시3 한글 도전과제
데모크라시3 한글 분기 보고서

 

 

참고: 게임 불러오기에 autosave의 경우 폰트가 깨집니다. 가장 맨 위에 이름이 깨진 파일이 autosave 입니다.

 

영문상태에서 한타를 치면 대충 자음, 모음을 칠 수 있으며, 시프트 자음을 칠 경우 받침 자음을 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아치기 이고, @을 입력할 경우 띄어쓰기가 됩니다.

일부 G, n, x, m 등의 위치에 있어야 하는 한글은 시프트 쪽의 모음 구역에서 대체 되었습니다.

그냥 숫자로 저장하시는게 편할 수 있습니다.

 

경제 성적표에서 A, A++, B+ 등은 1, 1++, 2+ 로 대체 되었습니다.

 

아무조록 재미있게 즐겨 주시고, 폰트 갯수가 너무 작아서 폰트가 못난 건 이해해주세요.

번역이 이상한 것 스샷과 함께, 오타 부분을 알려주세요.

 

다운로드

 

*기존 버전 (OSX, Linux 용은 이 패치를 이용하세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OSX, Linux도 유니코드 패치 이용하세요.

 

Democracy3_한글패치by_elflee_20171212.zip
다운로드

 

고생한 제작자를 위해...

그냥 다운만 받아가지 마시고, 댓글 및 아래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패치 방법

스팀 -> Democracy3 -> 우클릭 -> 속성 -> 언어 -> 독일어 선택 후 (독일어 업데이트가 진행 된 후에)

압축을 푸시고, 스팀 데모크라시 설치 위치

(보통: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Democracy 3) 에 덮어 쓰시면 됩니다.

 


 

*유니코드 버전

 

1.3 패치 이후 버전, 유니코드를 이용하실 분은 이 패치를 이용하세요 (새게임 직후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현상이 있어 수정 했습니다. 딜레마쪽 파일 형식이 일반 UTF와 다르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딜레마쪽 파일만 제거했습니다.)

다른부분을 한글로 잘 나오겠지만, 딜레마 부분이 영어로 나올 것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평일엔 시간이 안납니다. ㅠㅠ)

 

지속적인 문제 발생으로 한시적으로 유니코드 버전 다운로드를 중단합니다. 죄송합니다.

 

Democarcy3 유니코드 버전 확인 완료 버전 베포합니다. 일단 새게임 및 튜토리얼, 뻗는 현상은 확인 하였습니다.

그래도 혹시 뻗는 현상이 생기면 제보 바랍니다.(그럴 경우 기존 패치로 실행하세요) 현재 버전은 베타 버전 입니다.

 

Democracy3_UTF8Ver_2017_12_12_Beta.zip
다운로드

 

Democracy3_UTF8Ver_2018_01_18_Beta.zip
다운로드

 

 

유니코드 버전 적용 법은 압축을 푸시고, 스팀 데모크라시 설치 위치

(보통: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Democracy 3) 에 덮어 쓰시면 됩니다.

 

게임 실행 후 -> Option -> Language -> 한국어 선택 하시면 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