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툴루 워즈(Cthulhu Wars)

크툴루 워즈는 2014년 크툴루의 부름 TRPG의 저자인 샌디 피터슨(Sandy Petersen)이 제작한 영향력 기반의 전략형 보드게임 입니다.


킥스타터를 통해 최초 런칭 되어 목표액의 3,500%를 달성하는 엄청난 성공을 했고, 이후 텀블벅 한글판 펀딩에서도 6천300만원을 넘겨 353%를 달성 했습니다.


크툴루 워즈는 이름에서 처럼 코스믹 호러 크툴루 신화 기반의 게임인데요. 기존의 크툴루 테마 게임들은 플레이어들이 협력하여 조사자를 조종하여 그레이트 올드 원들의 부활을 막는 것과 다르게 플레이어들이 직접 그레이트 올드 원이 되어 상대 세력(Faction)을 물리치고 최후의 승자가 되는 게임 입니다.


보드게임 치고는 상당히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세계 각지에 팬들과 동호회인들에 의해 아직도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본판에는 4개(위대한 크툴루, 기어드는 혼돈, 검은 염소, 황색의 징표)의 세력이 등장 하며, 확장을 포함할 경우 최대 8인까지 함께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세력마다 전혀 다른 구성과 능력과 운영 방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력의 조합에 따라 완전히 다른 양상으로 경기가 이어 질 수 있습니다.


크툴루 워즈 표지



인원 2-4 (확장 추가시 2-8), 플레이시간 60-90분, 연령 15세 이상, 장르 영향력 전략, 테마 크툴루, 전략게임, 판타지, 피규어게임


규칙

*게임 규칙은 (2018-08-23) 현재 최신 규칙인 오메가 에디션을 기준으로 합니다. (OMEGA EDITION) 기존버전은 라운드의 단계 순서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구성품

유닛은 각 세력별로 광신도, 2~3종의 다수의 몬스터, 그레이트 올드 원과 주문서를 가집니다.


맵은 양면 보드 2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앞 뒤 조합에 따라 맵의 형태를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세력 추가시 본판의 맵으로는 최대 6인까지 즐길 수 있으며, 7-8인이 즐기기 위해서는 7-8인 맵 확장이 필요 합니다.


그 외에 주사위, 관문이나 엘더 사인 트로피, 각종 마커 등이 존재하며, 특정 종족만 사용하는 토큰 등도 있습니다.


게임 준비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세력 색상에 해당하는 모든 유닛을 가져갑니다.

자신이 선택한 세력의 위대한 옛 것 (그레이트 올드 원: Great Old One) 시트와 주문서, 세력 토큰, 권능 마커를 가져 옵니다.


플레이 인원에 따라 맵을 구성 합니다.


3인 플인 경우 두 지도를 3인플로 세팅 합니다.

4인 플인 경우 하나는 3인플, 나머지 하나는 5인플 지도로 세팅 합니다. (첫 게임인 경우 오른쪽 맵이 5인플이 되도록 하세요.)


크툴루 워즈 맵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세력 시작 지역에 놓고, 자신의 광신도 6명과 관문 1개를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그 관문위에 광신도 한명을 올려 통제중인 상태로 만듭니다.


나머지 유닛(몬스터, 그레이트 올드 원)은 자신의 시트 주변(Pool)에 둡니다.

황색의 징표 세력을 플레이하는 경우, 해당 플레이어는 타락 마커를 가져갑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세력 시트에 8 권능 위치에 권능 마커를 둡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운명(둠:Doom, 점수) 트랙 0 위치에 자신의 운명 마커를 둡니다.

파멸의 의식 트랙의 첫 번째 칸에 파멸의 의식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엘더 사인 토큰을 모두 뒷면으로 뒤집어서 바닥에 깔거나, 주머니에 넣어 보이지 않게 둡니다.

맵 큰처에 사용하지 않는 관문을 쌓아 둡니다.

적당한 위치에 주사위를 모아 둡니다.


사용되지 않는 마커나 유닛, 시트, 주문서 등은 모두 박스에 돌려 놓습니다.


크툴루 워즈 구성품



게임의 목적


이 게임은 누군가가 30점이 되거나, 파멸의 단계가 죽음의 단계에 이르렀을 때 게임이 종료 됩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 6개의 주문서를 모두 모은 플레이어들 중에서 가장 높은 운명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 합니다.

만약 6개의 주문서를 모두 획득하지 못한 경우 점수가 높더라도 승리할 수 없습니다.

주문서를 획득하는 방법은 각 세력별 시트에 표시 되어 있습니다.


운명 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관문을 통제하고, 그 수 만큼 라운드마다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라운드 마다 파멸의 의식이란 것을 수행해 추가 점수를 획득 할 수 있고, 조건이 된다면 비공개 점수 토큰 (엘더 사인 트로피)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 방법


상당히 많은 피규어와 주사위, 각종 토큰 등이 많아서 룰이 복잡할 것 같기도 하지만, 룰은 상당히 간단하고, 세력별 능력 및 주문서들은 개별 시트나 카드등에 상세히 적혀 있기 때문에 참고 하시면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습니다.


라운드는 크게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이 종료될 때까지 반복 하게 됩니다.

1. 액션 단계

2. 권능(Power) 획득 단계

3. 선플레이어 선정 단계

4. 운명 단계


첫 라운드는 위대한 크툴루 세력을 선택한 플레이어 부터 시작하고, 크툴루 세력이 없는 경우 기타의 방법 (가위 바위 보 등)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액션 단계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1개의 액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 능력 등으로 추가로 액션을 사용하는 세력도 존재 합니다.)


액션은 총 4가지의 타입으로 나뉘어 집니다.

1 일반 액션 : 모든 플레이어가 동일한 7가지 액션을 가지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특수 액션 : 세력마다 각기 다른 액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력 시트를 확인 하세요.

3 주문서 액션 : 주문서를 활성화 할 경우, 해당 주문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무제한 액션 : 무제한 액션은 액션의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 액션 입니다. 사용 조건만 만족한다면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액션

일반 액션은 대부분 1-3의 권능을 사용하며 그 이상이거나 0인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액션 단계는 크게 7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광신도 영입

2 몬스터 소환

3 그레이트 올드 원 깨우기

4 관문 건설

5 이동

6 전투

7 광신도 납치


광신도 영입 - 비용 1 권능, 당신의 유닛이 있는 지역 필요

유닛 풀(Pool)에 광신도가 있는 경우 사용 가능 합니다. 새로운 광신도를 당신의 유닛이 있는 곳 중 한 곳에 추가 합니다.

만약 당신의 유닛이 맵상 어디에도 없는 경우에는, 아무 지역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광신도 영입 액션 마다 오직 한 명씩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 소환 - 비용 다양함(*세력 시트 참조), 통제 중인 관문 필요

유닛 풀(Pool)에서 몬스터를 통제 중인 관문이 있는 장소중 한 곳으로 소환 합니다. 세력 시트에 적힌 몬스터 소환 비용만큼의 권능을 소모한 후, 유닛을 배치 합니다.


몬스터 소환 액션 마다 오직 한 마리만 소환 할 수 있습니다.

*검은 염소의 경우 특정 주문서를 획득해 한번에 여러 마리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황색의 징표의 경우 특정 주문서를 통해, 몬스터를 소환 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소환 행위가 아니라 능력의 사용으로 취급 합니다.


그레이트 올드 원 깨우기 비용: 다양함 (다양한 요구사항이 모두 충족 되어야 합니다)

그레이트 올드 원을 깨워서, 플레이로 가져 옵니다. 각 그레이트 올드 원은 유일한 존재이며, 유닛 풀에도 오직 한명만 존재 합니다.

세력 시트에 소환을 위한 다양한 조건이 있으며 (최소 2개 이상), 모든 조건을 만족한 경우 그레이트 올드 원 깨우기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트 올드 원 깨우기 액션도, 액션당 한번씩 소환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그레이트 올드 원은 하나 이지만, 일부 세력(황색의 징표)은 그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레이트 올드 원이 있을 경우에만 사용가능한 특수 능력이나, 주문서 능력이 있습니다. 그레이트 올드 원이 게임을 떠나게 된 경우 (전투에서 파괴 되는 경우), 다시 깨우기 전까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문 건설 비용 3 권능, 광신도 필요

광신도가 있는 지역에 관문을 하나 가져와 건설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 지역에는 어떠한 관문도 있어서는 안됩니다. 한 지역에는 오직 한개의 관문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관문을 소환한 즉시 당신의 광신도를 올려 통제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관문 통제 액셕은 무제한 액션 입니다.)


관문 건설 행동당 오직 한개의 관문만 건설 할 수 있습니다.


이동 비용 이동하는 유닛 당 1 권능

유닛들을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1칸 이동 시킵니다. 권능을 많이 사용한다고 2칸 이동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여러 유닛을 이동 시킬 수 있으며, 이동 당 각각 권능을 소모 해야 합니다.

(*기어드는 혼돈의 경우 유닛당 최대 2칸 이동이 가능 합니다)


이동시 유닛들이 이동할 위치는 꼭 같은 위치일 필요가 없습니다. 전혀 다른 위치에서 한 곳으로 모일 수도 있고, 한 지역에서 다양한 지역으로 흩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동 액션 당 유닛 마다 오직 한번씩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전투 비용 1 권능, 전투에 참여하는 유닛 전체 전투력의 합이 최소  1 이상

한 지역에 다른 세력과 함께 있다면, 그중에 한 세력을 선택해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오직 하나의 세력하고만 전투 할 수 있습니다.


전투는 당신 유닛들의 전투력의 총 합 만큼의 주사위를 굴립니다. 그 후 주사위 결과를 서로에게 적용합니다. 공격을 선언하는 경우 전투력이 최소 1이상 되어야지만 선언 할 수 있습니다.

(*방어측은 0이어도 상관 없습니다)


당신의 턴 중 전투 액션당, 한 지역마다 오직 한번만의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전투의 내용은 아래 전투상세 부분을 참고 하세요.


광신도 납치 비용 1 권능

광신도 납치 액션은 적 광신도를 맵에서 제거하는 것을 위미 합니다. 나중에 납치한 광신도는 돌려주면서 권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제거된 광신도는 플레이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 되며, 당신의 세력 시트 위로 가져옵니다.

액션 단계가 종료된 후, 권능 획득 단계때 원 주인에게 광신도를 돌려주며 1명당 1의 권능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꼭 돌려줘야 합니다.


광신도를 납치하기 위해서는 상대 광신도가 있는 지역에 당신의 몬스터 혹은 그레이트 올드원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같은 등급의 상대 몬스터가 있을 경우 보호 받아서 납치할 수 없습니다.


등급은 광신도 < 몬스터 < 그레이트 올드 원으로 분류 됩니다.

만약 상대의 광신도와 몬스터가 같이 있다면, 당신의 몬스터로 납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상대의 광신도와 몬스터가 같이 있다면, 당신의 그레이트 올드 원으로 납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의 광신도와 그레이트 올드원이 같이 있다면, 당신은 어떠한 경우라도 납치할 수 없습니다.


납치하는 지역에 광신도가 여럿이 있다면, 당신은 어떤 광신도가 납치 될 것인지는 결정할 수 있습니다. (관문을 통제하는 광신도가 당신의 것이 아니라면, 그것을 납치할 수 있습니다)


납치는 전투 능력이 아니며, 적용되지 않습니다.

광신도 납치 액션당 오직 한명의 광신도만 납치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 액션

무제한 액션은 행동의 횟수에 포함 되지 않는 액션입니다. 조건만 만족한다면 자신의 턴에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액션(일반 액션, 특수 액션, 주문서 액션)을 사용하기 전에 무제한 액션을 원하는 만큼 사용하고, 다른 액션을 하나 한 후 또 무제한 액션을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 액션은 총 두가지가 있습니다.

1 관문 통제/해제

2 무제한 전투


관문 통제/해제 비용 0 권능

통제되지 않는 관문이 있는 지역에 당신의 광신도가 있다면, 관문 통제 액션을 선언하고, 광신도를 관문 위에 놓을 수 있습니다.

관문을 통제 중인 당신의 광신도를 내려 놓고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무제한 전투 비용 1 권능

주문서를 6개 모두 모은 경우, 일반 전투와는 별개로 무제한 전투 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전투와 동일하게 진행하지만, 당신의 턴 동안 절대 같은 지역에서 여러번 전투(일반 전투 포함)를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의 턴에 무제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꼭 행동 소모가 있는 액션을 한가지 해야 합니다. (무제한 전투만 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무제한 전투 대신일반전투를 하는 것은 가능 합니다)


액션이 아닌 특수 능력

특수 능력들 중에는 행동을 소모하지 않는 능력 및 주문서 효과가 있습니다. 이 능력은 액션으로 취급하지 않고, 권능의 소모도 없습니다.


이런 효과들은 그 능력의 설명에, 사용가능한 시기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문구를 확인하고 적용하시면 됩니다.


특수능력이 발동되는 단계는 능력에 잘 설명 되어 있습니다.

크게 다음 다섯가지가 기본적인 종류 입니다.


1 액션 단계 : 액션 단계 때 발동 됩니다.

2 전투 단계 : 전투 단계 때 발동 됩니다.

3 권능 확득 단계 : 권능 획득 단계 때 발동 됩니다.

4 파멸 단계 : 파멸 단계 때 발동 됩니다.

5 지속 능력 : 게임 내내 사용되며 세력에게 도움을 줍니다.


해당 능력을 사용할 수 있을 때, 원하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부 능력은 해당 상황에서 반드시 발동해야 할 수도 입니다. 능력 설명을 확인하세요.


특수능력의 대상이 한 개에게 적용 된다면, 적용할 유닛의 선택은 그 유닛의 주인이 합니다. 간혹 예외가 있지만 능력 설명에 명시되어 있으며, 모호할 경우 무조건 유닛의 주인이 결정합니다.


크툴루 워즈 크툴루 세력



주문서 획득

주문서 획득은 마치 비디오 게임의 퀘스트나 업적 달성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세력 시트에는 주문서를 획득하는 방법이 적혀 있습니다. 어떤 것은 조건을 만족하는 즉시 주문서를 획득 하지만, 다른 것 중에는 액션으로 취급하는 것도 있습니다.


또 어떤 것들은 수치만 다르고, 조건은 같아서 중첩해서 동시에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주문서들은 정해진 방법으로 달성해야지만 동시에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은 세력 시트에 잘 적혀 있습니다.


주문서 획득 조건이 전투중 완료될 경우, 전투가 모두 끝난 다음 주문서를 획득하고 다음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션 단계 종료

모든 권능을 소진할 때까지 플레이어들은 액션을 수행하며, 턴을 진행 합니다. 모든 플레이어의 권능이 0이 된 경우 액션 단계가 종료 됩니다.


만약 권능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액션을 그만 두고 싶다면, 액션 종료를 선언하고 즉시 자신의 권능을 0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일단 권능이 0이 된 경우는 비용이 0인 경우를 포함해서 다시 액션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다만 특수 능력 등으로 권능이 1 이상 된다면 다시 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전투는 다음의 4단계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1 전투 전 능력 사용

2 전투 주사위 굴림과 계산

3 전투 후 능력 사용과 전투 결과 배정

4 전투 결과 반영


전투 전 능력 사용

전투 전에 사용할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주사위를 굴리기 전에 사용합니다. 공격측에서 먼저 사용하면, 한번 넘긴 이 후 방어자의 행동에 따라 다시 사용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전투전 능력으로 유닛이 제거, 파괴, 은닉 되었다면, 그 유닛이 특수능력을 사용 한적 없을지라도, 사용 불가 합니다. 심지어 전투력도 차감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전투전 능력으로 어느 한 쪽의 모든 유닛이 파괴 혹은 제거 된 경우 전투는 즉시 종료되고 추가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투전 능력으로 파괴 되기 전에 사용한 효과는 전투가 끝날 때 까지 유지 됩니다.


전투 주사위 굴림과 계산

양쪽 세력의 모든 전투 전 능력을 사용했다면 전투 주사위를 굴립니다. 세력 시트에 명시된 전투력을 참조하세요.


전투에 참여하는 모든 유닛의 전투 수치 총 합 만큼의 주사위를 굴립니다.


굴리고 난 후, 결과에 따라 갯수를 계산합니다.

6은 제거를 의미합니다.

4-5는 부상을 의미합니다.

1-3은 공격 실패를 의미합니다.


해당 결과의 갯수만큼 결과 반영 단계시에 적용 합니다.

일부 능력들 중에는 '전투 전' 혹은 '전투 후'라는 명시가 없습니다. 이 능력은 주사위 굴림때 적용합니다.


전투 후 능력 사용과 전투 결과 배정

주사위 결과는 상대방이 자신의 유닛에게 배정 합니다.

먼저 제거(6)을 처리하고, 유닛이 남아 있다면 부상(4, 5)를 처리 합니다. 유닛 수를 초과하는 결과는 무시합니다.


제거 결과를 배정할 때, 전투 후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후 능력은 제거, 파괴, 제외 등이 되더라도, 전투 후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에 참여하지 않은 세력 중에서도 사용가능한 전투 후 능력도 있습니다.


파괴 및 제거를 배정한 후에 부상(4, 5)을 배정 합니다.


일부 전투 후 능력은 부상 결과를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기어드는 혼돈의 주문서 능력중 '전조'는 제거 결과 때 혹은 부상 결과 때 아무때난 사용가능 합니다.


일부 전투 후 능력은 제거 혹은 부상으로 발동되며, 이 능력들은 파괴(주사위가 아닌 능력으로 제거된 경우)될 때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이 효과는 주로 확장에서 소개 됩니다.


전투 결과 반영

전투 결과가 배정된 뒤에는 그 결과를 유닛들에게 적용 합니다. 파괴 혹은 제거된 유닛들은 맵에서 제거하여 공급처 풀(Pool)로 돌아갑니다. 파괴 제거는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상보다 먼저 적용해야 합니다.


파괴와 제거를 완료한 다음, 부상 결과를 적용 합니다. 부상 당한 유닛은 전투가 일어난 지역에 인접한 다른 지역 중 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 때 어느 지역으로 갈지는 유닛의 주인이 결정 합니다.


모구 같은 지역으로 혹은 흩어질 수도 있지만, 방금 전투를 한 세력이 있는 지역으로는 갈 수 없습니다.


만약 어떠한 지역으로도 갈 수 없는 상황이 생긴다면 부상당한 유닛 중 하나를 파괴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둡니다. 나머지 전투 결과는 무시합니다.


일부 전투 후 능력 중 후퇴를 대신 정해주는 기어드는 혼돈의 '광기' 라는 능력이 있습니다. 자신의 전투 중이 아닐 때도 발동할 수 있는 능력으로, 주인 대신 부상 유닛이 갈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도 전투에 참여한 세력으로 후퇴할 수 없는 규칙 등은 그대로 작용 됩니다.


기본 규칙은 부상자 처리가 공격측 부터 진행 합니다. 광기는 이 순서도 바꿀 수 있습니다.



권능 획득 단계

파워 획득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으며, 대부분 이 단계에 동시에 진행하여 획득 합니다. 모두가 초보자인 경우, 한명씩 돌아가면서 획득 단계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권능 획득 방법

1 맵에 존재하는 광신도 1명당 +1

2 통제하고 있는 관문 1개당 +2

3 맵에 존재하는 주인이 없는 관문 1개당 +1 (모든 플레이어가 같이 받습니다)

4 납치한 다른 세력의 광신도 1명당 +1 (이 단계에 무조건 납치한 광신도를 원래 세력의 풀(Pool)로 돌려줘야 합니다)


몇몇 세력에는 능력이나 주문서를 사용해 권능을 획득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 능력 시트나 주문서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몬스터는 권능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검은 염소의 경우, 특정 주문서 획득시 예외가 있습니다)


최소 권능 확인

모든 플레이어가 권능을 획득한 이후, 세력간의 균형을 위해서 액션 단계에서 크게 패한 세력의 갱생을 위한 권능 보정이 들어갑니다. 


최대 권능의 획득한 플레이어의 절반 보다 적은 권능을 가진 모든 플레이어는, 최대 권능의 절반(반올림) 만큼의 권능으로 수정 합니다.

(예: 영수가 이번턴에 17 권능을 획득 했고, 민희가 5 권능 밖에 획득하지 못한 경우, 영수의 17 권능의 절반인 9보다 민희의 권능이 적기 때문에 민희의 권능을 9로 보정 합니다.)


*종종 시트에 표시된 20 권능 보다 더 많은 권능을 획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권능 마커를 20에 두고 세력 마커를 추가로 오버된 숫자의 위치에 둬서 표시 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선 플레이어 선정 단계

권능 획득 단계가 끝난 경우, 가장 높은 권능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선 플레이어가 됩니다. 만약 동점인 경우는, 전 단계의 선 플레이어가 그 중에서 누가 선 플레이어가 될지를 결정 합니다. 자신이 포함된 경우, 자신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선 플레이어가 선정된 이후 부터, 이어지는 운명 단계 부터 선플레이어가 턴을 먼저 진행하게 됩니다.

선 플레이어는 선 플레이어 토큰을 가져와 플레이 진행 방향을 결정 합니다.

*선 플레이어 토큰은 양면으로 되어 있으며, 시계 방향 화살표와 반 시계 방향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선 플레이어 토큰을 뒤집어 표시하면 됩니다.


크툴루 워즈 피규어



운명 단계

운명 단계는 총 4가지 단계로 구성되며, 점수(운명 포인트) 획득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운명 트랙 전진(점수 획득)

2 파멸의 의식(추가 점수 획득)

3 스페셜 이벤트

4 승리 체크


운명 트랙 전진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점수를 획득 합니다. 모두가 첫 플레이를 하는 경우 한명씩 진행하실 것을 추천 합니다.


점수 획득 방법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통제중인 관문 수 만큼 운명 트랙을 전진 시킵니다.

*권능 획득에서는 +2이지만 운명 점수 획득은 관문당 +1 입니다.


파멸의 의식

각 플레이어는 선 플레이어 부터 돌아가면서 파멸의 의식을 진행할지 말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멸의 의식은 한 라운드에 플레이어 마다 최대 한번씩만 할 수 있으며, 한번 패스한 경우 다시 시도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 수에 따라 파멸의 단계 트랙이 다릅니다. 그러나 모두 각 칸마다 5-10의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멸의 의식을 하기로 한 플레이어는 다음 순서대로 진행 합니다.


1 현재 파멸의 의식 마커가 있는 수치 만큼의 권능을 소모 합니다. (5-10)

2 파멸의 의식 마커를 한칸 전진 시킵니다. (*이 경우 수치가 증가 될 수 있으며, 나중에 파멸의 의식을 하는 플레이어는 더 많은 권능을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플레이어는 현재 컨트롤 중인 관문의 수만큼 추가로 운명(점수) 포인트를 얻습니다. 이 때 조종하고 있는 그레이트 올드 원(위대한 옛 것)의 수만큼 엘더 사인 토큰을 얻습니다.

*대부분이 그레이트 올드 원이 하나 뿐이지만, 황색의 징표는 최대 2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파멸의 의식을 통해, 추가 점수를 한번 더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반에 사용하기에는 얻을 수 있는 점수도 적을 뿐더러, 소유하고 있는 권능이 적기 때문에 행동을 많이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들보다 빨리 수행할 경우 더 적은 비용으로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으니, 적절한 시기에 파멸의 의식을 시도해 점수를 얻도록 하세요.


만약 이 때 파멸의 의식 마커가 10인 경우, 파멸의 의식이 성공하게 됩니다. 파멸의 의식 마커를 죽음의 단계 위치에 놓고, 이 단계를 끝으로 게임이 종료 되게 됩니다.

파멸의 의식 마커가 죽음의 단계에 도달 했다 하더라도, 아직 이번 라운드 파멸의 의식을 시도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10의 비용을 내고 추가로 파멸의 의식을 각각 한번씩 시도할 수 있습니다.


스페셜 이벤트

세력들 중에 일부 주문서나 특수 효과 등을 운명 단계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문서나 시트의 능력을 확인 하세요.


승리 체크


모두 파멸의 의식 진행 여부를 선택한 후, 죽음의 단계에 도달할 경우 게임은 종료되고, 승자와 패자를 결정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라운드를 계속 진행 합니다.


엘더 사인 트로피

게임이 종료될 때, (죽음의 단계 이외에 운명 점수가 30점 된 경우 포함)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가 아니더라도 엘더 사인 트로피 토큰을 공개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 획득한 (그레이트 올드원을 조종하는 중 파멸의 의식 진행, 혹은 세력 마다 특수한 방법으로 획득) 엘더 사인 트로피 토큰은 자신만 보고 가져와 비공개로 둘 수도 있습니다.


이 토큰은 게임 중 언제든지 (자신의 턴, 다른사람 턴, 심지어 게임이 끝난 직 후) 공개할 수 있습니다. 


엘더 사인 트로피 토큰을 공개할 경우 해당 토큰에 표시된 숫자 만큼의 운명 포인트를 즉시 얻게 됩니다. 그리고 그 토큰은 주머니등으로 돌려 놓지 않고 게임에서 제거 됩니다.


만약 엘더 사인 트로피 토큰이 모두 소진 된 경우, 엘더 사인 트로피를 얻어야 한다면, 그 대신 운명 포인트 1점을 즉시 획득하게 됩니다.


게임이 어떻게든 종료된 경우, 6개의 주문서를 모두 모은 플레이어들 중에서 최고 높은 운명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 합니다.

동점인 경우 통제중인 관문의 수가 더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그것 마저 동일한 경우 공동 우승 합니다.


어떠한 플레이어도 주문서를 6개 모으지 못했다면,모든 플레이어가 패배하고 인류는 살아 남게 됩니다.


만약 운명 단계가 아닌 단계에서 엘더 사인 트로피 토큰을 공개하여 한 플레이어가 30점 이상된 경우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플레이어까지 플레이하고 (30점을 얻은 플레이어가 아니더라도) 턴을 끝낼 때, 승리 체크를 진행 합니다.


운명 단계가 아닌 이상 추가로 파멸의 의식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엘더 사인 트로피 토큰 공개는 가능 합니다.


*엘더 사인 트로피는 총 36개가 있으며 1-3점의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1점 18개, 2점 12개, 3점 6개)



진행시 문제 해결 방안: 오메가 규칙

의문 사항은 제작사나 온라인을 통해 물어보세요.

룰상 충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답을 찾지 못한 경우 비공식 해결 방법을 소개합니다.


각기 생각하는 규칙을 투표에 붙입니다. 이 때 게임의 주인에겐 2표를 줄 수도 있습니다. 최다 득표자의 의지대로 진행 합니다.


황당하지만 크툴루 워즈는 여러분이 만들어 가는 게임 입니다. 플레이어간의 합의를 통해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다면, 또 다른 재미가 될 것 입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