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는 타로점의 초기부터 시작되었지만, 오늘 날까지도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인기있는 스프레드 입니다.

 

타로를 읽는 방법에는 다양한 형식과 방법이 있습니다. 전체운을 보는 스프레드에서 부터, 연애운, 금전운, 사업운, 직장운, 관계 스프레드 등 수 없이 존재합니다.

 

심지어, 같은 연애운이라도 놓는방법과 카드 해석이 다르고, 장수가 다른 것들도 존재합니다.

 

추가로 시어(Seer : 점을 봐주는 화자)가 스스로 스프레드를 만들거나, 대화형으로 풀어갈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초보자에서 고수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기초가 되고 가장 많이 사랑받는 켈틱크로스 스프레드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켈틱크로스 스프레드는 총 10장의 카드를 사용 합니다.

초보자 분들은 기존 소개한 스프레드의 3카드에서 갑자기 열장이 되어,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가 적은것보다 많은 것이 정보가 훨씬 많기 때문에 더욱 쉬울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꼭 기본적인 키워드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키워드를 숙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매뉴얼이나 책자를 찾아보면서 하면, 시간도 걸리지만, 무엇보다 서로 어우러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무작위로 카드를 뽑아 키워드 서너개를 바로 말하지 못한다면, 키워드 공부를 먼저하시고, 다시 돌아오세요.

 

그래도 먼저 해보고 싶으시다면, 메이저아르카나 만이라도 확실히 숙지하고, 메이저아르카나로만 시도해 보세요.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 읽기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를 함에 있어,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읽는 경우가 있으며, 카드가 배열되는 방식도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애매모호함은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잘 이용하여 같은 카드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읽어보도록 하면 타로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 리딩을 하다보면, 평소에 자주 해석하는 키워드가 아닌 전혀 다른 키워드가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그 영감에 따라 읽는 것이 맞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암기된 키워드보다는 영감에 우선시하고, 동일한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 해석 역시 정해진 위치 해석보다는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 놓는법

 

위치에 따른 의미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는 전통적인 방법, 칼 융식에 따르는 방법, Angeles Arrien, Joanne Kowalski, 기타 여러가지 방법으로 위치 해석이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전통적인 방법과 다른 해석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첫번째 카드

전통 : 일반적인 환경, 분위기, 현재 자신의 상황.

기타 : 내적 자아, 자신의 에너지, 자신의 습관, 에너지의 초점, 현재 인식하고 있는 것.

 

두번째 카드

전통 : 갈등과 장애, 방해 요소, 자신을 가로 막는 것.

기타 : 외적 자아, 에너지의 초점을 방해하거나 증강 시키는 것, 불균형, 변화 가능성, 무엇이 드러나고 있는가, 변화 가능성.

 

세번째 카드

전통 : 상황의 근간이 되거나 근본이 되는 것, 이미 경험의 일부가 되어 버린 것, 자신의 아래에 있는 무언가.

기타 : 집합적인 무의식, 과거 특질의 내부화, 잠재의식, 첫번째와 두번째 샤크라(Chakra) 에너지, 잠재적인 욕망과 신체 및 감정이 원하는 것, 아직 의식하지 못하는 것, 직관력, 원동력, 첫번째 카드와 두번째 카드의 잠재적인 결합, 아직 의식 하지 못하는 것, 뿌리.

 

네번째 카드

전통 : 과거, 현재 효력이 없는 것, 이미 지난일.

기타 : 상황과 기회를 받아 들이고 구조화하는 능력, 현재 나타난 기회, 다른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 직관력, 과거의 결심, 이미 소유한 것, 경험을 통해 성취 했거나 실현한 것, 어떻게 아는지 모르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것.

 

다섯번째 카드

전통 : 자신의 목적, 목표, 이상, 성취 할 수 있는 최상의 것.

기타 : 자신이 의식하고 있는 것, 현재 이루고자 하는 것, 초자아, 자신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새로 찾아야 할 방향성, 갈등 해결을 위한 열쇠, 무엇을 어떻게 인식 할 것인가.

 

여섯번째 카드

전통 : 자기 앞에 놓여진 것, 미래, 다음에 전개될 일.

기타 : 상황과 기회를 만들고 실행하는 능력, 결정을 내리는 능력, 행동을 취하는 능력, 세상에 쏟아 붓는 것, 행동을 드러내는 것, 자신의 욕구를 외부에 드러내는 것, 자기 능력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일곱번째 카드

전통 : 자기가 보는 자신

기타 : 잠재적인 창조력, 지위, 자신의 시각, 현재 자신의 상황과 태도, 자기 인식, 자신의 강점과 약점.

 

여덟번째 카드

전통 : 자신의 환경, 가족, 친구, 직장, 연인, 주위에 있는 것.

기타 : 자신이 아닌 것, 자기 주위 사람의 영향력, 태도, 감정, 세계, 다른 이가 미치는 태도나 영향력,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보는가.

 

아홉번째 카드

전통 : 목적 달성을 위한 희망과 두려움

기타 : 배워야할 교훈, 조언, 내부 감정과 은밀한 욕구, 걱정, 환경에 통합하는 방식.

 

열번째 카드

전통 : 결론, 결과.

기타 : 자신의 생각과 에너지 표출에 의거한 미래 자신의 표출, 절정, 결심, 돌파구를 찾기 위한 자질이나 도구, 한 순환 주기의 끝, 새로운 주기의 시작, 현재 경험에서 얻게 되는 것, 고려했는지 안했는지 모르는 추가 요소.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는 오래된만큼, 전통 해석 외에도 다양한 해석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것을 근간으로 하고 있지만  시어(점을 봐주는 사람)에 따라 해석의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점을 보는 주제나 질문의 늬앙스에 맞춰 각 위치의 해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시점에서나 혹은 실전에서도 다양한 해석법을 이해하고 있다면, 이용해보면서 경험을 쌓고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점을 보는 중에, 위치의 해석을 바꾸는 것은 좋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스프레드를 펼치기 전에, 질문의 주제에 맞게 각 위치를 어떻게 해석할지 정하는 것이 맞습니다. 나만의 위치별 해석 규칙을 정해서 따로 정리해 두세요.

 

자신의 방식이 있더라도, 공부의 목적이나 실력 향상을 위해서라면 다른 방식을 꼭 시도해 보도록 하세요.

 

 

해석 도움이 되는 글.

이미 타로를 잘 보는 사람이라면, 별 무리 없이 스프레드 위치별 의미만 알면, 바로 적용하여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이지만, 타로를 막 배우거나, 경험이 전혀 없는 독학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위치별 의미만 안다고 타로를 리딩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각 위치에 따른 해석에 도움이 되는 질문이나 방향성에 대한 설명을 추가 합니다.

 

첫번째 카드는 질문하는 사람의 현재 상황을 나타냅니다. 어떤 것을 걱정하고 있는지, 어떤상황에 있는지, 어떠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지, 현재 문제에 가장 중요한 사항 등으로 해석하거나 읽으면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카드는 현재 상황을 가로막는 방해 요소, 장애물을 나타냅니다. 보통 여기에 놓이는 상황은 무조건 반대형식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상황이나 전체적인 카드를 읽고, 그에 방해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째 카드는 무의식 , 잠재의식, 문제의 본질, 욕망등을 나타냅니다. 이부분은 스스로 인지하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고, 모르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이 카드가 문제나 현재 상황을 만들게 된, 근본이 되는 상황으로 해석하면 좋습니다.

 

네번째 카드는 가까운 과거의 상황을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이 있기 전의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미 겪은 경험이거나,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것, 하지만 계속 집착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카드와 함께 현재 상황을 만드는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섯번째 카드는 현재 드러난 영향력,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갈등 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을 나타냅니다. 질문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거나, 생각하는 바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어떤 식으로 해결해야할지 실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카드는 가까운 미래의 상황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전개 될 것인지, 현재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줍니다. 혹은 새로운 기회를 미리 예측하고, 주의할 일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카드와 함께 앞으로 전개될 상황 혹은 해결을 원하는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카드는 질문하는 사람 스스로 인식하는 자신의 감정,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나타냅니다. 나 스스로 자격지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너무 자만하고 있는지, 위축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성급하다거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스로를 다시 돌아볼 수 있고, 문제가 되는 것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덟번째 카드는 질문하는 사람을 바라보는 주변사람들의 생각이나 영향력, 상황 혹은 주변환경을 의미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보는 견해나, 입장, 태도, 관점, 감정을 나타내고, 타인이 질문자에게 기대하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그 기대를 기반으로 나는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카드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환경일 수 있어서, 스스로 어찌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려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카드를 해석할 때는 단순히 주변 상황이나 환경을 읽는 것에 그치지 말고, 일곱번째 카드와 함께 균형을 맞추어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곱번째와 일치하는 경우도 있고, 전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누가 보는 것이 정답인지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아홉번째 카드는 질문자의 마음가짐, 혹은 바라는 점, 두려워하는 것, 희망을 나타냅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언을 해줄 수 있습니다. 조언은 항상 희망을 주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 희망이 헛된 것이거나 욕심이라는 것을 일깨워 줘야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두려움을 극복하라고 조언을 해주거나, 두려움을 꼭 마주할 필요는 없다고 알려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나아갈 길이나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열번째 카드는 최종적인 결과, 결론입니다. 이것은 전체적인 결과 혹은 앞으로 기대되는 결론을 나타냅니다. 결과를 긍정적으로 받아 들일 수도 있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마음가짐을 바꿔먹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이 상황을 통해 도달하는 상황이나 얻을 수 있는 경험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타로는 사주, 팔자, 신점과 달리 상점입니다. 결론이 나왔다고 무조건 그렇게 된다가 아닙니다. 그렇게 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아홉번째 카드와 함께 해석해서 질문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켈틱 크로스는 깊이가 있는 스프레드 입니다. 무려 10장의 카드를 깔았는데, 질문자에게 그냥 "잘될거야"라거나 "하면안돼" 라는 단답형으로 대답을 한다면, 잘못 사용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긴 시간을 가지고, 내담자에게 충분한 설명도 하고, 카드를 해석하면서 해당상황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을 물어보거나 이끌어내서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로는 역술, 토정비결 처럼, 보이는 것을 그대로 읽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상담이라는 것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열장의 카드는 모두 유기적으로 묶여 있습니다. 짧게 보면 1과 2, 3과 4, 5와 6, 7과 8, 9와 10이 묶여 있고, 크게 보면 상황의 흐름(1, 4, 6), 현상황을 지배하는 것(2, 3, 5), 원하는 것과 주변상황에 따른 결과 해석방향이나 조언(7, 8, 9, 10), 앞으로 일어날 일들과 해결의 실마리(6, 9, 10) 이런식으로 묶여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열장의 카드를 모두 펼쳐 놓으면, 유기적 위치와 상관 없이, 단순히 키워드나 해석이 서로 비슷한 카드들이 있습니다. 혹은 전혀 다른 키워드나 해석을 가지지만, 그 질문이나 상황에 묶여서 보이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종종 방해요소(2)와 내가보는 나(7), 혹은 방해요소(2)와 가까운 과거(4)가 반대의 상황으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한 묶음인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가 발목을 잡고 있다거나,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생각해서 방해가 되는 상황을 스스로 만드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보통, 조언카드를 함께 보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 묶어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그 생각을 깨라고 조언할 수 있지만, 조언 카드에 따라서나 주변 상황(5 혹은 8)에 따라서 그냥 무시하라거나 문제를 회피하라고 조언할 수도 있습니다.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 리딩의 예

초보자 분들에게는 위치에 대한 해석과 설명만으로 바로 리딩하기 어려울 것 입니다. 아래에는 간단한 해석의 예시입니다.

 

질문

타로를 보는 것에는 질문이 필요 합니다. 단순히 금전운, 연애운, 사업운이라고 정해놓고 보는 경우는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예제에 대한 질문 "저는 이전의 이성과 헤어진지 1개월 밖에 안되었습니다. 아직도 그를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힘들어 하는 저에게 다가온 새로운 이성에게 자꾸 마음이 가는 상황인데, 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를 바로 잊어버린다는게 가능한 것일까요?"

 

뽑은 카드

현재상황: 태양 / 방해요소: 완드의 기사 / 내적인 상황: 컵8 / 가까운 과거: 힘 / 외적인 상황: 펜타클9

가까운 미래: 컵10 / 내가보는 나: 칼6 / 남이보는 나: 탑 / 조언: 펜타클의 시종 / 결과: 칼10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 예시

리딩

제가 각 위치를 리딩하는 방법은 전통인 것도 있고, 몇몇개는 다른 것을 사용합니다. 이를 참고하세요.

제가 사용하는 각 위치별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카드: 현재 상황.

두번째 카드: 방해 요소.

세번째 카드: 알수도 있고 모를 수도 있는 내적인 요소.

네번째 카드: 가까운 과거.

다섯번째 카드: 외적인 요소.

여섯번째 카드: 가까운 미래.

일곱번째 카드: 내가 보는 나.

여덟번째 카드: 남들이 보는 나.

아홉번째 카드: 조언.

열번째 카드: 결론.

 

첫번째 카드: 현재 상황 (19. THE SUN : 태양 - 생명)

현재 상황은 슬프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생각과는 다르게, 상당히 포근하고 치유가 되는 상황입니다. 새로운 사람과 있을 때, 기분이 좋아지고, 따뜻한 기분이 듭니다.

 

두번째 카드: 방해 요소 (Knight of Wands : 완드의 기사 - 모험)

현재상황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자신의 가치관과 다른 모험일 시도하는게 두렵다는 것입니다. 혹은 새로운 사람도 나에게 상처를 주지 않을까 모험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카드: 내적인 요소 (8. Eight of Cups : 컵의 8 - 재시작)

본인은 알고 있는 것이든 아니든, 이미 스스로의 무의식에서는 새로운 시작을 염두하고 있으며, 그러한 감정이 싹트고 있습니다. 하늘 위의 달이 점점 차오름에 따라, 당신의 마음도 점점 차오를 것입니다.

 

네번째 카드: 가까운 과거 (8. THE STRENGTH : 힘 - 의지)

가까운 과거에 나는 이전의 사랑 때문에 의지력에 너무 약했졌었거나, 혹은 새로운 사람을 감정과 상관없이 스스로의 의지로 밀어내고 있는 상황이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다섯번째 카드: 외적인 요소 (9. Nine of Pentacles : 동전의 9 - 부의 성공, 신중함)

방해요소에 영향을 주고 있는 외적인 요소는 자신의 신중함 입니다. 일반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별 후, 너무 빠른 사랑을 경계하고 신중하게 보고 있습니다.

 

여섯번째 카드: 가까운 미래 (10. Nine of Cups : 컵의 10 - 사랑의 완성)

가까운 미래에는 결국에는 사랑을 이룰 것 같습니다. 이것은 이미 내적인 상황에서도 말하고 있고, 방해요소, 가까운 과거 외적인 상황 모두가 반대하는 것과 보다 내적인 마음과 현재 나의 감정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카드: 내가보는 나 (6. Six of Sword : 검의 6 - 여행, 불안뒤의 성공, 생각을 이해하기)

나 스스로 이른 사랑은 비정상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생각이 기본으로 방해요소, 과거, 외적인 상황 모두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어인 제가 보기에는 그것은 절대 비정상적인 것이 아닙니다.

 

여덟번째 카드: 남이보는 나 (16. THE TOWER : 탑 - 붕괴)

남들이 보기에는 나는 이별 때문에 힘들어하고 무너진 것으로 보입니다. 혹은 나와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알고 있는 사람은 내가 무너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혹은 그 새로운 사람이 나를 이별에 힘들어하는 슬픈 영혼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홉번째 카드: 조언 (11. Page of Pentacles : 펜타클의 시종 - 탐구정신)

시어인 제가 보기에는 본인의 마음은 물론, 새로운 마음이 가는 상대를 좀 더 알아보고 탐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되어집니다. 결과나 가까운 미래 그리고 내적인 상황에 비추어 볼 때, 당신 스스로는 절대 이를 거부하지 못하고 어차피 사귀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 두려워하지 말고, 서로를 알아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열번째 카드: 결론 (10. Ten of Sword : 검의 10 - 몰락, 새시작)

결과적으로 당신은 예전 사랑의 아픔을 몰락 시키고, 새로운 사람과 사랑을 시작할 것 입니다. 물론 방해요소와 내가보는 나를 기반으로 계속 부정한다면, 이 상황이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사랑은 커녕, 스스로를 무너뜨리고 몰락 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결론과 조언

타로는 상담입니다. 항상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한 후, 결론을 바탕으로 조언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는 전체 상황을 유기적으로 묶어서 설명해서, 내담자에게 상황을 이해시켜주고, 결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조언을 해줘야 합니다.

 

앞의 예제를 바탕으로 결론과 조언을 하자면

"당신은 이미 새로운 사람과 함께 있으면, 행복하고 좋습니다. 상대방도 당신에게 호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신 스스로가 이 이성적인 의지로 사랑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마음은 한없이 커지는데, 스스로 이를 억제하고 있으니 괴로울 따름입니다.

시어인 제가 볼 때는, 가까운 미래와 결론에서 보면 당신은 결국 그와 함께 할 것 입니다. 조언에서처럼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는게 너무 이르다 생각한다면, 조금씩이라도 알아가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스스로를 괴롭히지 마세요.

 

다음 타로 포스트에서는 초보자들이 켈틱크로스를 읽을 때, 팁이나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타로공부] 타로 초보자를 위한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 도움말

 

타로가 궁금 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