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럼프로 하는 보드게임 - 비도박성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어디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 중에 트럼프가 있는데요. 이 트럼프 카드로 할 수 있는 게임 중에는 포커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포커는 도박성이 강해서, 남녀노소 어린이 등 및 철없는 어른들이 즐기기에는 다소 부적절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건전한 남녀노소 어린이들도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트럼프 게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숫자 이어가기


분배방법: 조커를 포함한 모든카드를 인원 모두에게 골고루 나누어 줍니다.

게임방법: 자기에게 분배된 카드중 "7"자를 뽑아 바닥에 4장의 "7"을 세로로 늘여 놓습니다. 나열된 7자를 중심으로 좌우에 다음에 잇달은 숫자를 순서에 맞추어 이어가는 방법인데 한사람이 한장씩 차례대로 숫자를 이어간 갑니다. 만일 자기 차례가 되어도 계속 이어갈 숫자가 없을 때는 세번까지 "휴식"을 갖고 그냥 다음 사람으로 차례가 넘어 가게 됩니다.

그러나 조커를 자기가 필요한 곳에 채움으로써 위기를 모면할 수 도 있습니다.


규칙1: 이 때 "조커"가 놓인 자리에 해당되는 숫자의 카드를 가진 사람은 곧 (순서를 무시하고) 그 카드를 "조커" 위에 놓아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숫자를 이어가는 도중 자기 손에 있는 카드를 가장 먼저 털어내서 버린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규칙2: 세번이나 "휴식"을 가져도 내놓을 숫자가 없으면 중도에 포기하고 손에 가졌던 카드 전부를 앞에 나열되어 있는 카드의 자리에 번호순으로 놓고 일단 그 게임에서는 물러날 수 있도록 합니다.


별명 부르기


분배방법: 모든 카드를 인원 모두에게 골고루 나누어 줍니다. (조커는 넣어도, 안 넣어도 무방함)

게임방법: 우선 게임이 시작하기 전에 각자 자기 별명을 하나씩 짓도록 합니다.

(예) 끝자가 "통"자로 통일되게 해서 먹통, 밥통, 죽통, 꿀통, 두통, 복통 등 

여러가지 갖고 있는 카드를 왼손에 보이지 않게 엎어서 들고 오른손으로 한장씩 뒤집어 상대방에 보이도록 자기 앞에 내놓습니다.

(주의) 이 때 하나, 둘, 셋의 박자와 함께 전원이 동시에 내 놓아야 합니다.

이 때 자기 앞에 내어 놓은 숫자가 다른 사람이 내어 놓은 숫자와 일치 되었을 때에는 그 카드 주인의 별명을 크게 빨리 부릅니다.

이렇게 해서 자기 앞에 놓인 카드 전부를 상대방에게 인계할 자격을 갖습니다.

이렇게 해서 가장 먼저 자기 카드를 전부 다른 사람에게 넘겨 버린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규칙1: 상대방의 별명을 부를 때 정확한 발음으로 크게 상대방보다 먼저 불러야 하며 만일 다른 사람의 별명을 실수로 부르게 되면 벌칙으로 그 사람의 카드마저 자기가 가져가야 합니다.


플레이인원이 적을 때는 스페이드와 하트 세트만 이용하도록 합니다.


숫자 돌려 맞추기


분배방법: 같은 숫자의 카드 4장을 사람속에 맞춰 골라낸 후 잘 섞어서 한 사람당 4장씩 분배합니다.

예를 들면 다섯 사람인 경우 "에이스 4장, 숫자 7 4장, 숫자 10 4장, 잭 4장, 킹 4장" 합쳐서 다섯몫인 20장이면 됩니다.

게임방법: 자기가 갖고 있는 4장의 카드를 가장 빨리 한 가지 숫자로 통일되게 모으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주의) 자기에게 배당된 4장의 카드는 왼손에 상대방이 보지 않게 들고 오른손으로는 바꾸고자 하는 카드를 다음 사람에게 전달 합니다. 전달 할 때는 하나, 둘, 셋의 박자에 맞춰 동시에 오른쪽 사람에게 전해주고 또 왼편 사람에게는 넘어온 카드도 곧 집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동작이 반복되는 동안 자기가 맞추고자 하는 숫자가 통일 되었을 경우 손에 들고 있던 카드를 자기앞에 내려놓고 즉시 어떤 동작을 시도 합니다.

(예) 코를 만진다. 옆사람의 귀를 잡는다.


(주의) 이 때 주의할 점은 되도록 상대방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하며 상대방에게서 어떤 동작을 눈치 챘을 때는 즉시 자기 카드도 앞에 내려놓고 따라야 합니다.


(규칙) 만일 다른 사람은 이미 어떤 동작을 하고 있는데 자기는 미처 알지 못하고 숫자 모으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가는 꼴지가 되어서 지게 됩니다.


구멍 메우기


분배방법: 54장을 전원에게 똑같이 분배 합니다.

게임방법: 처음 사람이 어떤 숫자를 크게 부르며 그 숫자의 카드를 가운데 엎어 내놓습는다. 

그러면 순서에 따라 옆 사람도 처음 부른 숫자의 카드를 계속 엎어 내놓습니다.

요령: 비록 자기가 그 숫자를 갖고 있지 않더라도 그 숫자인 것처럼 가장하여 넌지시 갖다 놓습니다.

순서에 따라 같은 숫자를 계속 내놓는 것 중에 진짜는 4장뿐이고 나머지는 다른 숫자임이 틀림 없으므로 거짓 카드를 내놓았다고 의심이 갈때에는 즉시 뒤집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규칙1: 이 때 동작이 어색하거나 자신이 없이 내어 놓아서 상대방에게 발각될 경우 벌칙으로 앞에 모여진 카드전부를 가져가야 합니다.

주의: 상대방이 내놓은 카드가 의심이 되어 뒤집어 봤으나 진짜 카드였을 경우 뒤집어 본 사람이 벌칙을 당하게 됩니다.

요령: 될 수 있는 한 빨리 자기가 갖고 있는 카드를 내놓아 버려야 하므로 눈치껏 거짓카드를 내어 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한번 카드를 뒤집어 본 후 다시 시작 할때는 숫자를 바꿔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옵션룰: 사람에 따라 시작할 때 숫자를 부르는 대신 무늬의 종류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보물찾기


분배방법: 이 놀이도 인원수에 제한없이 "조커"를 제외한 52장을 전부 사용 합니다.

게임방법: 우선 52장의 카드를 골고루 잘 섞은 다음 방바닥 혹은 테이블 위에다 전부 엎어서 불규칙하게 펼쳐 놓습니다. 먼저 시작한 사람부터 차례대로 두장씩 뒤집어 봅니다. 다음사람도 역시 두장씩 뒤집어 본후 다시 제자리에 놓습니다.

이렇게 차례대로 제껴보는 동안에 같은 숫자 4장의 위치를 알게 된 다음 자기 차례에 4장의 위치를 알게 된 다음 자기 차례에 4장을 뒤집어 똑같은 숫자 4장이 확실하면 자기가 가져 갑니다.

이렇게 해서 가장 많이 네장씩 많은 카드를 찾아내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주의) 이 게임은 기억력이 필요한 게임이므로 주의 깊게 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뒤집어 볼 때도 그 위치를 기억해 두었다가 실수 없이 찾아 내야 합니다.


규칙1: 4장을 젖혀 보다가 한장이라도 다른 숫자가 나올 경우 즉시 중단하고 제자리에 놓아 두어야 한다.

옵션룰: 4장 찾기가 힘들경우 2장으로 줄여도 좋습니다. 대개 이 게임은 초등학생이나 고등학생이 잘 하는 수가 많습니다.


도둑잡기


분배방법: 트럼프 한벌 52장 + (조커는 1장만 포함), 전원에게 모두 고르게 분배 합니다.

게임방법: 분배 후 제각기 받은 카드를 조사하여 그중에서 종류에는 관계없이 같은 숫자나 알파벳의 카드가 있으면 두장을 묶어 버립니다. 한장씩 있는 카드만 남겨 놓습니다. 이렇게 해서 각기 같은 수의 카드를 정리하고 나서는 어느 한 사람에서부터 왼편사람에게 카드를 하나 뽑아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카드와 같은 것이 있다면 두장을 합쳐서 바닥에 버립니다.

맞는 것이 없으면 그대로 먼저 가지고 있는 카드 속에 넣어서 또 자기의 왼편 사람에게 뽑게 합니다. 이렇게 해서 왼편으로 돌아가며 뽑고 뽑히고 합니다.

손에 가진 카드가 한장도 없이 먼저 다 없어진 사람이 이깁니다.

그러나 조커만은 짝이 맞지 않으므로 최후에 이것을 가진 사람을 "도둑"이라 하여 벌칙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원카드


분배방법: 원카드 게임은 한 사람 당 5장의 카드를 받고 시작합니다. 바닥에는 안보이게 엎어져 있는 카드 더미와 카드를 내는 곳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카드 내는 곳에 카드 더미에서 한 장을 뽑아서 펼쳐놓습니다.


게임방법: 게임의 목적은 자신의 손에 있는 모든 카드를 내려놓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자신의 차례에 한 장의 카드만을 펼쳐서 내려 놓을 수 있으며 내려 놓을 수 있는 카드는 바로 앞 사람이 내려놓은 카드와 무늬나 숫자가 같은 것이어야 합니다.

내려 놓을 카드가 없다면 옆에 놓여있는 카드 더미에서 카드 한 장을 가지고 와야 합니다.


게임에는 특수카드가 있습니다. K Q J A 7 2 JOKER

K 는 한장을 더 낼수있습니다. 물론 무늬가 같은숫자에 한해서 입니다.

Q 는 게임진행방향을 바꿉니다. 시계방향으로돌았다면 그 반대방향으로 돌게 됩니다.

J 는 한칸 점프합니다. 자기 바로 뒤에 할 사람을 건너뛰어 그 다음사람에게 돌아갑니다. 2명에서 플레이하신다면 본인에게 다시 돌아 오게 됩니다.

2 ACE JOKER 는 공격카드입니다. 2 는 2 나 ACE로 막을 수 있고 ACE는 ACE나 조커만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조커는 조커로만 막을수있습니다. 2는 +2장 ACE는 +3장 조커는 +5장 최종적으로 못 막은 사람이 저 수대로 합산하여 카드를 받게 됩니다.

7 은 무늬를 바꿀수있습니다. 7을 내고 무슨무늬로 바꾸겠다고 말을 하면 뒷사람은 그 모양이나 7을 내야 됩니다.


원카드원카드의 예


최종적으로 본인의 카드가 1장 남았을시에는 원카드 하며 외쳐야 합니다. 만약 다른사람이 먼저 원카드를 외치면 카드를 3장 받습니다.

손의 모든 카드를 내려놓은 사람이 승리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