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룰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Dead of Winter : Warring Colony 영문 룰북을 번역 하였습니다.

 

영문 원본은 개발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plaidhatgames.com/games/dead-of-winter

 

이 룰북은 식민지 전쟁 전용 규칙만 설명 됩니다. 데드오브윈터 일반 규칙은 

2018/01/2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들을 위한 규칙, 룰 설명 (게임 구성과 진행)

을 참고하세요.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게임하기]

Warring Colonies(이하 WC) 확장은 기존 Dead of Winter(이하 DOW) 혹은 Dead of Winter: The Long Night(TLN) 와 함께 사용 할 수 있는 게임 자원을 제공합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위기 카드, 생존자 카드 및 랜덤 아이템 모듈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추가로, 만약 데오윈과 데오윈:긴밤 모두를 가지고 있다면, 이 확장은 공동체와 공동체간의 대결을 다룬 4-11명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데오윈 변형 규칙과 자원을 제공합니다.

 

WC 변형 규칙에서는 두개의 공동체가 같은 마을에서 자원과 영역을 공유하고 충돌 합니다.

기본 규칙은 DOW 및 TLN 혹은 온라인 plaidhatgames.com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룰북은 데오윈의 WC 변형 규칙을 플레이할 때 변경되는 점에 대해서 서술 합니다.

[교차 호환 카드]

 

 

다른 세트와 함께 일반 규칙으로 사용할 수 있는 WC 확장의 모든 카드의 우측 하단에는 총알 아이콘이 있습니다.

 

 

다른 세트와 함께 일반 게임에 사용할 수 없는 WC 확장의 모든 카드의 우측 하단에는 십자조준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카드들은 오로지 WC 변형 규칙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

• 50 – 크로스로드 카드

• 11 – 위기 카드

• 4 – 주 목적 카드

• 10 – 플레이어 참조 시트

• 15 – 생존자 카드

• 43 – 랜덤 아이템 카드

• 8 – 외로운 늑대 비밀 목표

• 14 – 외로운 늑대 임무 카드

• 10 – 전술 카드

• 33 – 총알 토큰

• 15 – 생존자 말

• 1 – 외로운 늑대 둥지 장소

• 1 – 전투 트래커

• 1 – 외로운 늑대 사기 트래커

• 1 – 룰북

• 15 – 플라스틱 스탠드

• 1 – 모래시계

• 2 – 전투 주사위

[새로운 컴포넌트]

 

전투 트래커: 이 것은 각 전투 중에 현재 전투력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 됩니다.

 

 

 

전술 카드: 5장 한 묶음의 전술 카드 세트는 각 공동체의 리더가 각 전투의 시작시 사용 합니다.

 

 

트랙 마커: 이 것은 각 전투 중에 전투력의 차이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 됩니다.

 

 

모래 시계: 플레이어 턴의 동시 액션 단계에 사용 됩니다.

 

 

총알 토큰: 총알 토큰은 적 공동체를 대항하여 싸울때 공동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자원 입니다.

기존 위기 카드 공간은 이제 총알 공급처로 사용합니다. 총알 토큰은 다양한 게임 효과를 통해서 식민지의 총알 공급지에서 더해지고 제거 됩니다.

 

 

전투 주사위: 매 전투의 끝에 굴리게 됩니다.

 

 

외로운 늑대 비밀 목표와 임무 카드: 이것들은 홀수 플레이어가 플레이 할때 외로운 늑대 플레이가 사용하게 됩니다.

 

 

외로운 늑대 둥지: 이것은 홀수 플레이어가 플레이 할때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의 공동체 공간으로 제공 됩니다.

 

 

[게임 준비]

WC 변형은 4-11명의 플레이어가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가시면 WC 변형 플레이를 위한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1. DOW 와 TLN 의 자원들을 모두 모아서, 6페이지 리스트를 참조해 WC 세트로 재조합 합니다.

 

2. 두 공동체 보드, 6개의 장소 보드 그리고 편의를 위해 무덤도 테이블에 놓습니다. 전투 트래커는 노란색과 파란색면이 각 공동체를 마주하게 놓습니다.

 

3. 각 플레이어에게 WC 세트의 새로운 참조 시트를 분배 합니다.

 

4. 플레이어들은 WC 의 메인 목표들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무작위로 하나를 선택 합니다. 선택한 메인 목표 카드를 플레이 공간 가까운 곳에 둡니다. 양쪽의 공동체가 메인 목표를 공유 합니다.

 

5. 각 팀이 균등하게 나누어 공동체 보드판에 둘러 앉습니다. 만약 홀수 플레이어라면 한명은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가 됩니다. 14페이지에 있는 외로운 늑대 섹션에서 세팅과 상세정보를 확인 하세요. 만약 11명의 플레이어가 플레이 한다면 15페이지를 확인 하세요.

 

6. 비밀 목표카드를 섞은 후 각 플레이어에게 1장씩 분배합니다. 나머지 카드들은 공개하지 않고 박스에 돌려 놓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보여줘서는 안됩니다.

 

Note: WC 변형 에서는 배신자 비밀 목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7. WC 위기 덱을 섞고 플레이 공간 가까운 곳에 둡니다.

 

8.  생존자 덱과 크로스로드 카드 덱을 만들어 섞은 후 플레이 공간 옆에 둡니다.

 

9. 모든 시작 아이템 카드들을 섞은 후 각 플레이어에게 5장씩 나누어 줍니다. 남은 카드들은 게임 박스로 돌려 놓습니다.

 

10. 장소 아이템들을 장소별로 나눈 뒤 덱을 만듭니다. 5장의 무작위 장소 아이템 카드를 각 장소 덱에 넣습니다.

각 덱을 섞고, 해당 장소에 놓습니다.

 

11. 5장 한 세트로 만든 전술 카드를 각 공동체에 놓습니다.

 

12. 각 플레이어에게 4장의 생존자 카드를 분배 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그 중에 2장을 선택해 유지하고 나머지는 덱으로 돌려 놓습니다. 

그 후 생존자 덱을 다시 섞습니다.

 

Note: 4명 혹은 5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할때, 각 플레이는 5장의 카드를 받아서 3장을 선택해 남깁니다. 

 

각 플레이어는 생존자들중 한명을 그룹의 리더로 만들어 플레이어 참조 시트 옆의 리더 위치에 놓습니다.

다른 생존자 카드는 플레이어 참조 시트 옆의 그룹 구성원 위치에 놓습니다.

 

13. 각 플레이어는 해당 생존자 말을 모아서 그들의 공동체에 놓습니다.

 

14. 남아 있는 생존자 말과 토큰들을 모든 플레이어가 집기 쉬운 위치에 두세요.

 

15. 각자의 공동체에서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진 리더를 가진 플레이어가 그 공동체의 리더 토큰을 받고 게임의 첫 턴을 수행할 것 입니다.

 

Note: 기존 선 플레이어 토큰은 공동체 리더 토큰이라고 부를 것 입니다.

 

 

[콜렉션 목록]

DOW와 TLN에서 다음의 것들을 모아서 WC 플레이 세트를 만듭니다.

DEAD OF WINTER(DOW)

• 게임 판

• 모든 좀비 말

• 모든 생존자 말

• 모든 주사위

• 모든 생존자 카드

• 옵션: Anneleigh Chan(변호사)을 제거

• 모든 아이템 카드

• 모든 배신자가 아닌 비밀 목표 

예외: Justice(정의)

• 옵션: 사용 가능한 크로스로드 카드:

Abandoned, The Arctic King, Army, Book

of the Dead, Brandon Kane, Christmas,

Collapsing Barriers, Crazed Survivor,

Creature Comforts, Dynamite, Forest

Plum, Gabriel Diaz, Gambling, Harman

Brooks, Heads Up, Helpless, Hunger, John

Price, Lover’s Quarrel, Maude, Mike Cho,

Music, Old Divisions, Outbreak, Outsiders,

Radio Signal, Rascals, Riot, Rod Miller,

The Sunshine State, Thomas Heart, Toxic

Waste, Supply Drop, Wavering Loyalties,

Wounded Survivor

THE LONG NIGHT(TLN)

• 게임 판

• 락손(Raxxon)과 무장단체 소굴(Bandit Hideout)을 제외한 모든 장소.

• 모든 주사위

• 개선 모듈 토큰에 사용하는 토큰을 제외한 모든 토큰

• 모든 좀비 말

• 모든 생존자 말

• 모든 생존자 카드

• 옵션: 블루(Blue: 원숭이), 멜리샤 굽타(Melissa Gupta: 기술자)와 (Jamie Golmour: 사설탐정) 제외

• 모든 시작 카드

• 모든 배신자가 아닌 비밀 목표 카드

예외: Us or Them

• 옵션: 사용 가능한 크로스로드 카드:

Back to School, Cole Winters, Derek

Yoshida, Disturbed, Eric Parker, Fatima

Rhodes, The Gunfighter, A Hair Raising

Experience, Highway to Hell, Ice Fishing,

Intervention, NICU, Oh What a Feeling…,

Rats, Rocco Bellini, Toys,

Unsanitary Conditions

 

NOTE: 옵션 카드

세팅 시간이 늘어나겠지만, 크로스로드 카드 옵션을 포함해서 플레이 하기를 추천 합니다.

이 추가된 카드들을 통해 다양성을 제공하고 새 교차로카드의 수명을 증가 시킬 수 있슬 것 입니다.

 

하지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WC 세트의 50장  크로스로드 카드만 사용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할 경우, 카드들에 내장된 놀라움이 좀 더 빨리 공개되는 대신 게임이 테마와 밀접한 경험을 하게 될 것 입니다.

 

[새로운 라운드 순서]

WC 변형은 기존 라운드 순서에 약간의 변화와 새로운 단계를 포합합니다.

 

새로운 라운드 순서가 아래에 나열되어 있으며, 새로운 단계는 강조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따로 명시되지 않은 단계는, DOW 표준 게임과 동일하게 동작 합니다.

 

[플레이어 단계]

1. 위기 공개

2. 행동 주사위 굴림

3. 플레이어 턴

 

[콜로니 단계]

1 . 식량 소모

2. 공동체 전쟁

3. 쓰레기 확인

4. 위기 처리

5. 총알 2개추가

6. 좀비 추가

7. 메인 목표 확인

8. 라운드 마커 전진

9. 새로운 공동체 지도자 선출

 

[위기 공개]

WC 위기 덱의 맨 위의 카드를 공개합니다.

이 위기 카드는 플레이어들이 겪는 공동의 위기 입니다. 위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 쪽의 공동체에서 기여해야 할 것 입니다.

 

이 카드의 효과는 공동체 단계에서 예방하지 못했다면 발생할 것 입니다.

 

[플레이어 턴]

플레이어 턴 단계 동안, 공동체의 리더부터 시작하여, 공동체의 각 플레이어들은 동시 턴을  가지게 됩니다.

동시 플레이어 턴은 각 공동체 마다 시계방향으로 돌게 됩니다.

플레이어 턴은 이제 4부분으로 나뉘어 순서대로 완료 되어야 합니다:

1. 크로스로드 카드를 뽑습니다.

2. 생존자들을 이동 시킵니다.

3. 동시 액션을 합니다.

4. 크로스로드 카드를 해결 합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뽑기] 

각 턴이 활성화된 플레이어의 오른쪽에 있는 같은 공동체의 플레이어가 교차로 카드를 뽑습니다. 결과적으로 한 플레이어당 1장씩 총 두장을 뽑게 될 것 입니다.

 

Note: 만약 크로스로드 카드 트리거가 발동 되더라도, 플레이를 멈추지 않습니다. 이제는 크로스로드 카드의 처리는 플레이어 턴이 끝나고 발생하게 됩니다.

 

[생존자 이동]

생존자 이동은 이 단계 동안 진행 합니다. 

사기가 낮은 공동체(같은 경우 주사위를 굴려서 해결 합니다)의 플레이어가 먼저 1명을 이동하거나 패스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사기가 높은 공동체의 플레이어가 1명을 이동하거나 패스를 합니다. 

 

한번 패스를 한 플레이어는 더 이상 생존자를 이동 할 수 없습니다. 양쪽의 플레이어가 모두 패스를 할 때 까지 생존자 이동턴을 가집니다. 플레이어는 같은 이동 단계 동안 한 생존자를 한번 이상 이동 할 수 없습니다.

 

Note: 플레이어들은 생존자 이동 단계중 언제라도 요청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액션은 동시 액션 단계 중에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적 공동체로 이동>

적 공동체로 이동 하는 것은, 적 공동체를 둘러싼 비어있는 좀비 입구에 생존자를 이동시켜 놓는 것입니다.

 

Note: 적 공동체에 있는 생존자가 입구에서 다른 입구로 이동을 할 수는 있지만, 평소처럼 위험 주사위를 굴려야 합니다.

 

모든 장소로 이동할 때 플레이어는 생존자가 가득찬 장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 플레이어는 동료 생존자를 공동체로 (위험 노출을 굴리지 않고) 돌려보내거나 총알 토큰 1개를 소비하여 적 생존자를 그들의 공동체로 (위험 노출을 굴리지 않고) 돌려 보낼수 있습니다. 

만약 그 생존자가 무기를 장착한 경우에는 총알 토큰 2개를 소비해야 합니다.

 

Note: 동시턴을 진행중인 플레이어들의 적 생존자를 돌려 보낼 수는 없습니다. 

 

<동시 액션>

양쪽의 활성화된 플레이어들은 그들의 생존자들의 이동이 끝난 후, 그들은 동시에 자신이 원하는 차례의 행동을 모두 마쳐야 합니다.

 

먼저 자신의 액션들을 먼저 완료한 플레이어가 2분짜리 모래시계를 뒤집습니다.

이제 다른 플레이어는 2분 동안 하고 싶은 남은 액션을 해야 합니다.

시간 안에 완료하지 못한 액션은 잃게 됩니다.

 

동시 액션은 충돌하지 않습니다. 

만약 두 플레이어가 같은 장소에서 탐색을 할 경우, 각 플레이어는 해당 (탐색 수행 혹은 소음을 발생 시킨) 시점에 덱의 맨위에 카드부터 가져 갑니다.

 

Note: 만약 A플레이어의 턴의 동시 액션 단계중 위험 노출을 굴려 물린 생존자는 옆에 두고 계속 플레이를 진행 합니다.

물린 생존자는 더 이상 어떠한 액션이나 능력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동시 액션이 끝날 때, 모든 연쇄 물림 확산을 정상적으로 계산 합니다.

 

<크로스로드 카드 해결하기>

2분 타이머가 끝나거나, 양쪽 플레이어가 완료를 선언하면, 사기가 높은 (같은 경우 주사위를 굴림) 공동체 부터 트리거 된 크로스로드 카드를 해결 합니다.

 

Note: 만약 한 크로스로드 카드의 트리거 조건이 한 턴에 여러 생존자에게 발동 되었다면, 카드를 읽은 후에, 활성화된 플레이어가 카드의 효과를 적용할 생존자를 결정 합니다.

 

[새로운 플레이어턴 액션]

WC 변형에서 플레이어들이 사용할 수 있는 액션이 몇개의 액션은 제거되었고 일부는 변경 되었습니다.

 

새로운 액션 목록은 아래에 있습니다. 따로 명시되지 않는 액션들은 DOW 표준 게임과 동일합니다.

 

Note: 기존 표준 게임에서 제거된 액션들 : 생존자 공격, Attract, 생존자 이동, 추방 투표.

(동시 액션 전에 생존자 이동이 수행 됩니다.)

 

액션 주사위를 요구하는 액션

• 공격 (좀비)

• 탐색

• 바리케이트 설치

• 쓰레기 제거 (3 카드)

 

액션 주사위를 요구하지 않는 액션

• 카드 사용하기

• 위기 처리에 카드 투하

• 식량 토큰 사용하기

• 요청하기

• 긴급전달

 

<공격>

Note: WC 변형에선 플레이어가 공격 액션으로 다른 생존자를 공격할 수 없습니다.

 

<적 공동체에 있는 좀비 공격하기>

적 공동체의 좀비와 같은 입구에 있는 생존자는 그 좀비를 공격 할 수 있습니다.

 

<소음을 발생시키는 탐색>

탐색 액션 한번당 소음 1개만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위기 처리에 카드 투하하기>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이나 생존자가 장착한 현재 위기와 관련된 카드 하나 이상의 카드를 위기 카드 옆에 앞면이 보이게 공개하여 투하 할 수 있습니다.

 

Note: 플레이어는 위기에 나타난 심볼과 동일한 카드들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WC 변형에서 현재 위기를 "전복"시키는 방법은 없습니다.

 

[식량 소모]

식량 소모를 위한 공동체의 총 생존자 수에 공동체 입구에 있는 적 생존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공동체 전투]

 

양쪽 공동체의 생존자가 같이 있는 각 장소마다 한 번에 하나씩, 전투를 해결 합니다.

다음의 순서대로 전투들을 해결합니다:

1. 낮은 사기의 공동체(같은 경우 주사위를 굴립니다)

2. 남아 있는 공동체

3. 모든 장소 번호 순서대로

 

전투는 4단계로 이루어지고 위치마다 두 공동체 사이의 전투를 나타냅니다.

전투에서, 각 공동체의 리더는 더 높은 최종 전투력을 얻으려고 시도 할 것 입니다.

 

한 장소에서 전투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 공동체의 리더는 공동체 전술 카드를 가져와서 다음 4단계를 따라 진행 합니다:

 

1. 당신의 5장의 전술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고 뒷면으로 냅니다. 동시에 양쪽의 전술 카드를 공개하고 그것의 효과를 계산 합니다.

 

2. 그 장소에 있는 동료 생존자 마다 전투력을 +1 더 합니다. 1장 이상의 무기 아이템 카드를 장착한 생존자 마다 전투력에 +1 더합니다.

 

3. 공동체 총알 공급처에서 모든 총알을 가져온 후, 비밀리에 입찰할 총알 수를 선택합니다.

입찰할 총알을 손에 진 다음 동시에 상대방 공동체 리더와 동시에 공개 합니다.

입찰한 각 총알 마다 전투력에 +1 더합니다.

그 후 입찰한 총알은 버리고, 나머지는 총알 공급처로 돌려 놓습니다.

 

4. 전투 주사위를 굴리고 즉시 효과를 적용 합니다(전투 굴림은 <#P11>을 참고하세요).

최종 전투력이 높은 리더가 승자가 됩니다. 남은 리더는 패배 합니다.

패배한 리더는 반드시 최종 전투력 격차와 같은 상처 토큰을 그 위치에 있는 같은 팀의 생존자들에게 분배해 주어야 합니다.

이 격차값은 전투 트래커에서 확인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Note: 만약 한 플레이어의 마지막 남은 생존자가 전투 중 상처로 사망하게 되었다면, 공동체 단계가 끝날 때 까지 기다린 후에 생존자 카드를 한장 드로우 한 후 게임에 추가 합니다.

 

[적 공동체에서의 전투]

공동체 전투 단계 후, 만약 적어도 한명의 적 생존자가 아군 거주지에 있고, 아군의 생존자가 아무도 없을 경우 (무기력한 생존자는 계산하지 않습니다), 즉시 이번 라운드에 전투 발생 여부와 상관 없이 각 적 생존자 1명당 사기를 1씩 감소 시킵니다.

다시 말하면, 당신의 기지를 무방비로 두고 떠나지 말라는 것 입니다!

 

[전투 굴림] <#P11>

전투의 4번째 단계 중, 각 공동체의 리더는 전투 주사위를 굴리고 효과의 결과를 작동 시킵니다.

 

<전투 주사위 결과>

 해당 수치 만큼의 전투력을 이번 전투에 더 합니다.

 

 즉시, 해당 수치 만큼의 상처를 이 전투 장소의 적 생존자 한명에게 올려 놓습니다.

 

 

 상처 처리 직후 즉시 이 숫자 만큼의 좀비를 추가 합니다.

 

[전투 트래커]

전투 트래커는 두 공동체 사이에서 전투가 일어나는 동안 전투력의 차이를 확인하게 해주는 보조 트랙 입니다.

 

전투 트래커의 트랙마커는 전투 시작시 마다 0으로 시작 합니다.

한 공동체가 전투 단계 동안 전투력을 얻었을 때, 트랙의 마커를 즉시 그 수만큼 해당 공동체 방향으로 이동 시킵니다.

예를 <#P12>에서 참고하세요

 

[적 거주지에서 생존자가 죽을 경우]

만약 적 거주지에서 생존자가 죽게 된다면, 그 생존자에게 장착된 아이템들은 적 공동체의 리더가 적합하다고 지정한 그들의 거주지에 있는 생존자에게 즉시 장착 시킵니다.

만약 거주지에 그들의 생존자가 없다면, 그 카드들은 게임에서 제거 됩니다.

 

예시: 전투 <#P12>

1. 양쪽 공동체의 생존자들이 식료품점/마트에 있습니다.

A공동체의 리더는 ALL IN(+3 전투력) 그리고 B 공동체의 리더는 방어(+1 전투력), 전술 카드를  플레이 합니다.

A공동체의 전투력이 2점에 놓고 리드 합니다.

 

2 . 식료품점/마트에 배치된 A공동체의 생존자는, The Enforcer 입니다.  B공동체의 생존자 Bernadette Wilson 과 Scott Wheeler 두 명이 여기에 있습니다.

A 공동체가 여전히 1점 앞서고 있습니다.

 

3 . Scott Wheeler만이 '샷건' 아이템 카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그가 유일하게 무기를 장착하고 있으므로, 전투력이 같아 집니다.

 

4. 총알 입찰 단계 시작 합니다. A 공동체는 3개의 총알을 입찰했고, B 공동체는 2개의 총알을 입찰 했습니다. A 공동체가 다시 역전 했습니다.

 

5. 양쪽 공동체의 리더들이 전투 주사위를 굴립니다.

A 공동체 리더는 전투력+3을 굴리고, B 공동체의 리더는 상처1을 굴렸습니다.

B 공동체의 상처1을 The Enforcer에게 주었지만, 최종 전투 격차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A 공동체가 전투력 4점 차이로 승리 합니다.

 

6 . 전투력 차이인 4이므로, B 공동체의 리더가 4점의 상처를 Bernadette 과 Scott에게 각각 2개씩 분배 하였습니다.

 

 

 

[총알 2개를 더하기]

각 공동체의 공급처에 총알 2개를 추가 합니다.

 

[좀비 추가]

공동체 입구의 적 생존자는 좀비 추가를 위한 이 거주지의 총 생존자 수에 계산 되지 않습니다. 만약 좀비를 놓아야 하는 입구에 생존자가 차지해 빈 공간이 없다면, 좀비를 추가하는 대신에 그 입구에서 가장 영향력이 낮은 생존자에게 1개의 상처를 올려 놓고나서 그의 공동체로 (위험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고) 돌려 보냅니다.

 

[공동목표 확인]

양쪽 공동체가 동시에 공동목표가 완료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만약 한 공동체 혹은 양쪽의 공동체가 공동목표를 완료 했다면, 게임은 종료 됩니다.

 

[공동체 리더 선출]

공동체 리더 선출 단계에서, 각 공동체는 다음 라운드의 리더를 결정하기 위해 투표를 합니다. 하나, 둘, 셋 카운트를 센 후 동시에 다른 플레이어들을 가르킵니다.

 

가장 많은 표를 받은 플레이어가 새로운 리더가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에게 투표하거나 기권할 수 없습니다. 

 

만약 동점이 나왔다면, 현재 공동체의 리더가 동점자들 중에서 결정 합니다. 선 플레이어 마커를 이용해 공동체의 리더를 표시하세요.

 

[물림 효과 확산과 좀비 침입]

물림 효과 확산과 좀비 침입 처리는 생존자가 속한 공동체와 관계 없이, 기본 데드오브윈터 게임과 동일하게 처리 합니다. 

 

[카드 텍스트 해석]

크로스로드 카드와 비밀 목표의 카드 해석을 할 때, 따로 명시하지 않는한, 그 카드 텍스트는 해당 플레이어의 공동체나 생존자, 플레이어들은 그 공동체에 귀속 됩니다.

그것은 양쪽의 두 공동체를 공동으로 언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 In play(플레이 안에서) = 너의 공동체의 플레이 안에서

• On the board(보드판 위에) = 너의 공동체의 보드 위에서

• Any player(아무 플레이어) = 너의 공동체의 아무 플레이어

• A survivor(한 생존자) = 너의 공동체의 한 생존자

 

Note: 다음 생존자들의 능력들은 단지 같은 팀의 플레이어 혹은 생존자들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ita Wallace(알수없음), Eric Parker(코치), Nadia Rivers(정치가), Derek Yoshida(영양사).

 

[게임의 승리와 패배]

일반적인 데드오브윈터 게임에서 처럼 플레이어들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단지 한가지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비밀 목표를 모두 완료 하는 것 입니다.

보통은 그의 공동체 주요 목표 완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 한 공동체의 사기가 0에 도달 했다면, 플레이어들은 공동체를 잃게 됩니다. 그러나 다음 주요 목표 확인 단계까지 계속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동 목표 확인 단계때, 두 공동체의 사기가 0이라면, 두 공동체는 패배 합니다. 한번이라도 사기가 0이 된 공동체는 절대 그것을 올릴 수 없습니다.

 

[외로운 늑대 변형]

홀수의 플레이어들이 함께 게임을 하게 된다면, 외로운 늑대 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공동체에도 속하지 않는, 한 플레이어는 외로운 늑대의 역할을 맡습니다.

 

 

외로운 늑대 변형에 사용되는 카드와 컴포넌트들은 우측 아래에 늑대발 아이콘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외로운 늑대 준비>

1. 어떤 플레이어가 외로운 늑대를 할지 결정 합니다.

 

2.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 앞에 외로운 늑대 둥지 장소를 놓습니다.

 

3 .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8장의 외로운 늑대 비밀 목표중 무작위로 하나를 선택하고 그 카드에 설정에 따라 준비를 합니다.

 

4. 외로운 늑대 임무 카드 덱을 섞고 외로운 늑대 둥지 근처에 둡니다.

 

5. 생존자들을 선택 할 때,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항상 5장을 받아 3장을 선택 합니다.

선택한 생존자들을 외로운 늑대 장소에 놓습니다.

 

6. 사기를 4로 시작 합니다.

 

<외로운 늑대 규칙>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의 턴은 각 라운드 플레이어들이 동시 턴을 가지기 전 처음으로 진행 합니다.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일반적인 WC 규칙에서 다음의 예외 사항이 따릅니다:

 

•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그의 턴에 시간 제한이 없습니다.

 

• 외로운 늑대 생존자는 양쪽의 거주지 입구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 한 플레이어는 총알을 소모해서, 인원이 가득찬 장소에 있는 외로운 늑대 생존자를 외로운 늑대 둥지로 (위기 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고)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외로운 늑대 둥지에 공간이 없어서 불가능 하다면,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반드시 그 생존자를 그가 선택한 장소로 이동 시켜야 합니다.

 

•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가득찬 장소에 생존자를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만, 그는 반드시 하나의 행동 주사위를 사용해서, 한 생존자를 그들의 주거지 위치로 돌려 보내야 합니다.(외로운 늑대 생존자를 돌려 보낼 경우에는 행동 주사위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총알을 모을 수 없습니다.

 

• 만약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가 생존자를 추가 한다면, 별다른 명시가 없는 경우 외로운 늑대 둥지에 배치 됩니다. 무력한 생존자의 경우 무시 됩니다. 만약 외로운 늑대 둥지에 더이상의 공간이 없다면, 그는 새로운 생존자를 그가 선택한 위치에 놓습니다.

 

•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위기 상황에 카드를 기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기 하락이나 위기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외로운 늑대 둥지>

외로운 늑대 둥지는 외로운 늑대 생존자들의 집이고, 단순화된 단일 플레이어 버전의 거주지 역할을 합니다. 그곳에는 식량 공급처, 쓰레기 더미, 그리고 사기 트렉이 있습니다.

참고 사항:

 

• 외로운 늑대 생존자들만이 외로운 늑대 둥지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 외로운 늑대 둥지에는 결코 좀비가 추가 될 수 없습니다.

 

• 외로운 늑대 둥지는 외로운 늑대 생존자의 능력과 크로스로드 카드에서 거주지로 간주 됩니다.

 

• 식량 소모 단계 동안 외로운 늑대도 일반 규칙을 따릅니다.

 

• 쓰레기 확인 단계때는 쓰레기가 (10장 대신) 5장마다 사기가 1 하락한다는 점만 빼면, 정상적으로 처리 합니다. 

 

<공동체 전투>

만약 한명 이상의 외로운 늑대 생존자들이 교전 장소에 있다면, 전투가 시작 되기 전에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다음 중 하나를 즉시 선택해야 합니다:

 

1. 도망간다. 이 장소의 모든 생존자들을 제거하여 하나씩 외로운 늑대 둥지로 돌려 보냅니다, 외로운 늑대 둥지가 꽉 찬 경우 다른 장소로 이동 시킵니다. (위기 노출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립니다).

 

2. 전투에 참여 한다.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지원할 공동체 하나를 선택 합니다.

전투 중에, 이 장소에서 모든 외로운 늑대 생존자들은 선택한 공동체의 부분인 것처럼 처리 합니다.

 

Note: 공동체 리더들은 외로운 늑대 생존자들에게 상처들을 분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외로운 늑대 생존자들이 후퇴 하였다면, 외로운 늑대 둥지로 돌려 보냅니다, 외로운 늑대 둥지가 꽉 찬 경우 다른 장소로 이동 시킵니다.

 

<외로운 늑대 사기>

외로운 늑대의 사기는 항상 4로 시작하고 5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기가 0에 도달 한다면,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패배하고 게임에서 제거 됩니다.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임무 카드를 완료하여 사기를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임무 카드>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임무 카드를 완료를 통해 게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임무카드 3장을 가지고 시작하고,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가 하나의 임무 카드를 완료 할 때 마다, 즉시 다른 카드 한장을 가져 옵니다.

 

라운드당 한번, 그의 턴이 시작할 때,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한장의 임무 카드를 버리고 새로운 임무 카드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임무 카드 더미가 비어있다면, 그는 이제 더 이상 카드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

 

<외로운 늑대로 승리하기>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게임이 끝났을 때, 그의 비밀 목표가 완료 되었다면 승리하게 됩니다.

 

[빠른 게임]

WC 변형 규칙은 게임 속도를 올리고 매턴 극도의 긴장감을 더 합니다. 

빠른 게임을 사용할 때, 플레이어들은 동시턴 단계에서 총 2분안에 모든 액션을 완료 해야 합니다.

양쪽 플레이어들이 그들의 생존자들을 이동 시킨 후에, 2분짜리 모래시계를 뒤집습니다.

시간이 끝난 후 남은 액션들은 모두 잃어버리게 됩니다.

 

[11 명 플레이어]

WC 변형에서는 11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각 공동체 마다 5명의 플레이어 그리고 1명의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

그렇게 플레이 하게 될 경우, 일반적인 WC 게임에 다음 예외를 따르십시오:

• 게임 준비 동안, 각 플레이어들은 (5장 대신) 4장의 시작 아이템을 분배 받습니다.

•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참조 시트를 사용 하지 않습니다.

 

[무작위 아이템 모듈]

무작위 아이템 모듈은 데드오브윈터 기본 게임에 간단하고 쉽게 장소 아이템의 다양성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데드오브윈터 기본 게임에서 무작위 아이템 모듈 사용 방법:

1. 랜덤 아이템 덱에서 아이콘에 따라 카드를 제거한 다음 덱을 다시 섞습니다.

2. 각 장소의 아이템 덱 마다 무작위로 5장씩 추가한 후 덱을 섞습니다.

 

[CREDITS]

번역 엘프리의 놀이터 (http://elflee.tistory.com)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