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XCOM 은 1994년도 첫 발매가 되어, 인기에 힘입어 2편 그리고 3편까지 만들어 진 후, 액션 슈팅 장르로 만들어지다 취소되고 2012년 파이락시스 게임즈(2K 게임즈 유통)에서 리부트(게임의 스토리가 전편에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다시 시작됨) 되어 X-COM: Enemy Unknown (엑스컴: 알려지지 않은 적)으로 발매된 후 시리즈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임정보 : PC, 스팀, 윈도우, 리눅스, 맥OS, PS3,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안드로이드, iOS


이번에 소개할 X-COM 은 리부트 발매된 X-COM 시리즈 입니다.


XCOM Enemy Unknown



XCOM : Enemy Unknown 의 시작은 외계인들의 습격을 막기 위해, 요원을 파견하면서 시작됩니다.

초반에 주어지는 신병들은 매우 약합니다. 운이 좋아야 2방, 운이 나쁘면 1방에 나가 떨어지거나, 혼란을 겪기도 합니다.


구버전의 경우, 한개 소대급을 파견하는 것에 비해 여기에서는 4명에서 최대 6명까지밖에 파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물량 러쉬 또한 힘들어 졌습니다.


폭발물, 폭발형 중화기의 제한도 전작에 비해 심한데다, 폭발로 외계인 처치시 연구개발을 위한 전리품을 획득할 수 없으니, 마구잡이로 사용하기 힘듭니다.


병사들의 능력도 안좋은데, 랜덤 결과가 안좋다는 것 또한 악명이 높습니다. 물론 구버전도 이부분은 일맥상통 합니다.


(정해진 랜덤값 : 일반적인 게임들에서 사용되는 랜덤값은 매번 달라지지만, XCOM 기본 옵션에서의 랜덤은 고정값 입니다.

고정값이란 의미는 주사위를 굴리는게 기존방식이라면, 숫자가 적힌 카드를 순서대로 뽑는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예를 들자면 1, 3, 5, 2, 6, 4 처럼 랜덤은 정해져 있고 처음 랜덤을 얻을 때는 1, 두번째 얻을 때는 3 이런식으로 얻는 것 입니다.

이런방식은 균등한 확률분포를 제공하지만, 1이상이면 될때 앞에서 6을 이미 사용했고 2이상이면 될 때 1이 나오고, 3이상이면 될 때 2가 나오는 등 앞에서 소모하거나 필요한 수와 분포의 미스매치로 잘 안맞는다고 느낄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을 역이용해, 저장후 되돌리기로 실패한 회차를 어차피 맞추기 어려운 낮은 확률인 행동을 먼저하고, 저장전 앞서 실패한 행동을 한 두번 정도뒤에 실행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이 것도 귀찮은 것도 있고, 앞에서 어차피 좋은 값을 다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한계는 여전합니다)


엑스컴의 묘미는 이 비대칭 전투력에 있습니다.

처음에는 매우 열등한 전력이다가, 차차 외계인을 납치하고, 고문 및 해부를 통해 그들의 기술을 빼앗아, 그들의 기술로 역관광을 시켜주는 재미 입니다.


먼가 잔인하기도 하지만, 외계인이 먼저 침공했고 제네바 조약에 포함되지도 않으니, 열심히 연구해서 광선 무기며, 플라즈마 무기들 강화 갑옷 등을 개발해 요원들에게 지급하도록 합시다.


처음엔 섹토이드 조차도 쩔쩔 매던 병사들이, 혼자서도 많은 외계인을 요리하고, 가지고 놀때의 쾌감은 정말 대단합니다.


굵직한 스토리 라인과 사이 사이 UFO 격추, 테러 구조작전 등 미션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기지도 확장하고 연구도 진행해야 합니다.


외계인을 심문해(고문) 기술을 얻어 그를 통해 새로운 장비를 개발하고, 임무를 통해 병사들을 진급시키고, 분과에 따른 스킬도 찍어주며 키워야 합니다.


삼국지와 어찌보면 유사하면서도 다르지만 기지를 운영하고, 위성을 쏘아 자원국을 지키며, 자원을 늘리고 시설 건설도 하는 것이 삼국지의 국정과 유사하고, 전투는 턴제 액션 게임 같지만 맵을 이동하며, 공격 등의 행동을 하는 부분이 삼국지의 전투부분과도 많이 유사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시스템

모니터

현재 외계인과 지원국들의 동향이나, UFO 요격, 미션 선택 등을 하는 주 메뉴 입니다.


기지건설

구작에 비해 많은 부분이 간소화 되었습니다. 지하를 굴착하고 필요한 건물을 건설해야 합니다.

연구실, 기술실, 위성 업링크, 위성 넥서스, 골룸실, 발전소, 심문실 등을 건설할 수 있고 건설된 건물마다 다양한 효과 등을 지원해 줍니다.

같은 종류의 건물을 인접해서 건설하면,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 고민해서 지으면 효율이 더 좋습니다.


연구개발

외계인들의 시체를 수습해 해부를 하거나, 생포한 외계인을 심문해, 그를 통한 추가 연구를 통해 성과를 얻습니다.


제품생산

연구개발이 완료된 기술들을 통해 시제품 생산 및 양산을 합니다.


병영관리

분대를 늘리거나, 정책 등을 업그레이드 해서 병사들의 생존력이나 훈련도 등을 올립니다.

병사를 추가 모집하고, 이름이나 생김새 등을 커스터마이징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경납고

대륙별 지하 기지 경납고에 요격기를 배치 합니다.

요격기가 없을 경우, 위성이 격추 되는등 회원국에 패닉을 올릴 수 있는 일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원국 관리, 암시장

지원국의 패닉 상황 및 위성 상태를 파악하고, 비밀 임무를 받거나 암시장에 불필요한 외계인 자원들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전투

전투는 납치, UFO 착륙/불시착, 테러 등의 상황에 따라 분대를 배치 합니다.

병사별 피해 정도에 따라 재투입을 위해 소요되는 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를 줄여야하고, 드림팀만 꾸리지 말고 B 군과 최소 C 군 까지는 만들어 두어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두루두루 신병하나 정도씩은 바꿔가며 키워놓는 것이 좋습니다.


액션

전투에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병사당 1-2턴의 행동을 나눠쓸수 있습니다.


  • 이동 후, 행동
  • 장거리 이동 (행동못함)
  • 행동


으로 행동을 하면 더 이상이동이 불가능 해지고, 장거리 이동의 경우 더 멀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엄폐물

XCOM 에서는 엄폐물 이 매우 중요합니다. 측면샷만 맞아도, 원샷 다이는 다반사 입니다.

항상 엄폐은폐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액션들

사격, 감시, 구급약 사용, 수류탄 이나 연막탄 등 아이템 사용, 고유 능력 사용 등 다양한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전투 미션을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실패시 새로운 분대를 투입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와 운영을 하며, 시나리오를 따라가다보면, 점점 빠져들게 됩니다.


기본 시나리오를 끝내고도 많은 난이도와, 철인 모드라고 하는 디아블로의 하드코어 모드 같은 모드도 있습니다.

매턴 자동 저장이 되기 때문에 저장신공을 할 수 없는 모드이지요.


그 외에도 세컨드 웨이브 라는 다양한 게임을 어렵게 하거나 재미있게 해주는 옵션들이 있어, 리플레이 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확장까지 붙이면 마치 다른 게임이 된것 같은 수준의 변화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엑스컴을 접해보지 못하셨다면, 이번기회에 즐겨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후속작

X-COM the 뷰로, 기밀해제된 X-COM: X-COM 출시 후 발매되긴 했지만 실제로는 먼저 개발이 들어갔었다가 앞서 출시된 슈팅형 엑스컴 .... 의 실패로 중단 되었다가, 정체성이 많이 바뀐후 출시 된 버전 입니다.

게임평가 및 인기도 많이 좋지 못해서, 스팀 세일에서 90% 할인도 매우 자주 합니다.


DLC

엘리트 솔저팩: 병사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다양해 집니다.

슬링샷: 추가 시나리오 미션과, 삼합회 영웅 캐릭터가 추가 됩니다.

X-COM Enemy Within: X-COM Enemy Unknown 의 공식 확장팩 입니다. 일반 DLC 랑 다르게, 실행시 기존버전과 새버전중 선택해서 실행해야 합니다.

외계인 우주선에서 제한시간 안에서만 수집할 수 있는 특수자원 엘리시움? 과 그 자원을 활용해서 개발할 수 있는 외계인의 기술을 연구 및 습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외계인의 기술은 유전공학(Bio engineering tach) 트리와 메카닉 (Cybernetics tach) 트리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기존 초능력자 트리와 새로운 트리는 서로 중첩하여 습득할 수는 없습니다.

유전공학과 메카닉 트리는 초능력 트리만큼이나 매력적인 경험을 선사해 줄 것입니다.


유저 MOD

롱워: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모드로 ... 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 X-COM :

 XCOM Enemy Unknown 과 확장 Enemy Within 모두 모바일(안드로이드, iOS : 유료 앱 게임)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후속작

XCOM2 : 전작에서 베드엔딩으로 끝난 지구이후의 이야기로 시작 됩니다. 전 세계는 이미 외계인의 점령을 당해 있습니다. XCOM 은 정식지원금 없는 게릴라 테러 조직이며, 비밀리에 활동을 해야 합니다.

전작에 비해 어려워졌지만, 후반부에 역관광은 여전합니다.


XCOM2 dlc

XCOM2 선탠된 자의 전쟁 : 많은 유저들 중에 극찬을 받는 확장입니다. 유저들의 평은 확장2를 포함해야 비로서 완성된 게임이라고 합니다.


XCOM2 Reinforcement pack

XCOM2 Anarchy's children

XCOM2 Alien Hunters

XCOM2 Shen's Last Gift

XCOM2 Resistance Warrior Pack


유저 MOD

롱워2 모드: 전작 롱워 모드의 XCOM2 모드, 스팀 워크샵을 통해 지원하면 좋겠지만, 모드 전용 사이트 넥서스에서만 구할 수 있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