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미니메트로는 지하철 노선을 설치하고, 승객들이 혼잡하지 않도록 노선을 수정하거나 객실을 추가하거나 하는 게임 입니다.


위의 설명만 보면 경영게임이나, 시뮬레이션 게임 느낌이 강하지만, 요금이나, 인원운영 등은 없고, 노선 배치를 어떻게 하는지만 중점으로 되어 있는 퍼즐 게임입니다.


이 게임이 퍼즐이 되는 이유는 게임을 시작 하면 역들이 무작위 위치에 생성되는데, 역의 모양에 따라 가기를 원하는 곳이 다르고, 그에 맞게 노선을 잘 연결해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미니메트로


국제 도시 선택

플레이를 시작하면 국제 여러도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런던, 뭄바이, 상하이, 서울, 뉴욕등 유명한 다양한 도시가 있고, 도시마다 강이 많거나, 고속열차 옵션이 있는 등 나름의 특징이 있습니다.


미니메트로 서울


역 기호

처음 시작할 때는 3-5개의 기본 역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사각형, 삼각형, 원만 있고 시간이 지나면 마름모, 십자가, 원호, 별모양 등 다양한 기호가 새로 추가되거나 기존의 기호가 바뀌게 됩니다.


초기에는 사각형의 경우 도심의 역할을 합니다.

기호의 역에 추가 되는 승객들은 꼭 현재 기호가 아닌 지역으로 가기를 원하는데, 사각형은 최초 이후 한동안은 추가되지 않기 때문 입니다.


원의 경우 가장 많이 생성되며, 삼각형은 그 다음 많이 생깁니다.


미니메트로 카이로



확장

모드에 따라 다르지만 일주일의 시간이 지나거나, 일주일간 이용승객 수준을 달성하면 확장을 할수 있습니다.


확장시 기본으로 열차 한대를 줍니다.

그리고 추가로 두개의 선택지가 나오고, 하나만 선택을 해야 합니다.


두개의 선택지는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어 나옵니다.

필요할 때 추가가 되지 않을 수도 있어서, 미리 확보해야 할 필요도 종종 있습니다.


선택 옵션들은 다음의 것 들이 있습니다.


미니메트로 열차


추가객실

열차 뒤에 추가로 객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객실은 노선에 같은 기호의 역이 연속으로 많이 나올 경우에 유용합니다.


터널 혹은 다리

모든 도시에는 큰 강이 있습니다. 지하철이 이 강을 건너기 위해서는, 다리나 터널이 필요 합니다.

한번에 2개씩 추가 되기는 하지만, 금새 동이나는 경향이 깊습니다.


가능하면 강을 건너지 않고 강북, 강남 등으로 노선을 분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서울 같은 경우, 시작시 여의도에 사각형이 있는데, 엄청나게 터널을 소모합니다.


교차역

교차역의 경우는 일반, 무한 모드에서 유일하게 변경 불가능한 자원 입니다.

교차역으로 선택된 지역은 타고 내리는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또한, 더 많은 사람은 수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역에 비해 많은 인원이 있어야 대기가 발동 됩니다.)


꼭 환승역일 필요는 없으며, 혼잡한 지역에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속열차

일본의 도쿄 같은 경우, 고속열차가 재공 됩니다. 매우 빠른 속도로 운행이 되어 도움이 됩니다.


추가 노선

시작시 기본 3개의 노선이 제공 되며, 추가 노선을 선택하면 더 많은 노선이 제공 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그 도시의 노선색이 고증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의 1호선(남색), 2호선(초록색), 3호선(주황색) ...


노선음 운행의 효율을 위해 필요에 따라 적절히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미니메트로 선택


공략

다른 기호의 역과 연결

원, 원, 삼각형, 삼각형 순으로 이어주는 것 보다는 조금 돌아가더라도 교차하여 원, 삼각형, 원, 삼각형으로 이어주는 것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순환선

각종 기호가 포함되는 순환선은 직선 노선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직선 노선은 왕복 형식으로 이동하는데, 그 방향에 원하는 역이 없을 경우는 타지 않기 때문 입니다.


주의할 사항은 노선당 투입 가능한 열차의 수가 제한되어 있어 너무 크게 돌거나 하지 않도록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강을 따라 도는 순환선이 많을 경우, 터널을 너무 많이 소모하게 되기 때문에 적절히 노선을 짤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기호 연결

가능하면 한 노선에 원, 삼각형, 사각형이 포함되어야 기본소모가 잘 됩니다.

특수기호들은 환승해서 가도 무방하니, 플레이 중에 자주 생기는 역의 경우 그 노선에 포함 시키거, 그 전에는 그리 많은 노선에서 겹칠 필요는 없습니다.


미니메트로 게임화면


추가 객실 배치

같은 기호의 역이 연속으로 많은 지역이나, 장거리 노선의 경우 추가 객실을 배치 해주면 좋습니다.


열차 배치 수정

왕복 노선은 큰 의미가 없지만, 순환선의 경우 열차의  방향을 쌍방으로 해주면 더 효율적으로 순환 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혼잡역에 급히 다른 지역 열차를 끌어다 긴급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급한불은 끌 수 있겠지만, 지금 타고 있는 승객은 다음역에서 강제 하차되기 때문에 새로운 정체가 발생할 수 있고, 연쇄 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모드

일반 모드

정체가 발생해, 한계를 넘어서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일반 모드의 새로운 역을 잠금해제 하려면, 이전 역에서 일정수준 이상의 승객을 갱신해야 합니다.

언락 푸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무한 모드

무한 모드는 정체가 발생하지 않고, 무한이 플레이하며, 노선의 효율성을 높이는 모드 입니다.


일반모드 가 풀리면 함께 풀립니다.

게임오버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이것 저것 실험해 볼 수가 있습니다.


미니메트로 모드


극한 모드

일반 모드에서 같은 도시의 특정 목표를 달성하면 해제 됩니다.


도시마다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극한모드는 한번 노선을 깔면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그외 컨텐츠

일일 도전을 통해 순위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컨텐츠는 없지만, 도시마다 다른 특징들과 해결법이 다르고, 언락하는 재미가 쏠쏠 하기 때문에 한동안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 입니다.


미니메트로 재시작

한글 지원

그렇게 한글이 필요한 게임은 아니지만, 모바일은 한글을 바로 지원하고 스팀에서는 지웜 언어에서는 빠져 있지만, 옵션에서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 시작하면 좀처럼 중간에 중단하기 어려운 게임입니다.

퍼즐이라하기엔 순식간에 오버되는 것도 아니고, 긴급 조치도 할 수 있어 부담없이 즐기기에 알맞은 게임입니다.


경영느낌 물씬 품기고, 경영게임에서 처리할 세세한 처리는 모두 배제되고, 핵심 요소만 묻어 있어 마치 심시티4 러쉬아워의 교통문제 해결이나, 보드게임 느낌으로 플레이 하는 것 같아 어렵지 않습니다.


새로운 느낌의 재미난 게임을 원하신다면 미니메트로 추천드립니다.


추가정보

스팀/모바일/iOS/안드로이드/경영/퍼즐/게임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