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염병 주식회사] Plague Inc. 전염병을 퍼트려 보자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번 게임은 전염병을 퍼트리는 전략 게임 입니다.

전염병 주식회사 (Plague Inc.)

전염병 주식회사 아이콘

사람들이 가득찬 지하철 자리에 앉은 한 여성이 재채기를 하기 시작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 하지만...

그것의 시작은 바로 당신입니다. 전 세계는 곧 당신이 만들어내고 진화 시킨 전염병에 패닉 상태가 되어 갑니다.


전염병 주식 회사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등의 기본 질병원을 선택 한 후 유전자 포인트를 모아 질병원을 진화 시켜 전세계에 퍼트리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염병 주식회사 시작화면전염병 주식회사에 오신것을 환영 합니다.



전염병의 유형

최초 설치 후에는 박테리아 밖에 선택 할 수 없습니다. 박테리아로 어려움 난이도 이상 클리어시 다음의 바이러스가 잠금해제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바이러스를 어려움 난이도로 클리어 하면 곰팡이균이 잠금해제 되는 식으로, 다음 질병이 해제 됩니다.


기본 전염병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균, 기생충, 프리온, 나노 바이러스, 생물무기가 있습니다.


전염병 유형전염병 유형 7종


박테리아: 튜토리얼 형식의 질병이라 보면 됩니다. 딱히 특별한 능력이 없습니다. 고유능력인 세포 껍질은 기온 저항성을 올려주지만 그리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바이러스: 진화 적용이 매우 신속하며, 가만히 있어도 높은 빈도로 돌연변이가 일어납니다. 돌연변이는 포인트 소모 없이 무작위로 진화가 되는 상황 입니다. 따라서 게임 속도가 어떻게든(이기든, 실패하든) 빨리 끝나게 됩니다.


곰팡이균: 특수 능력으로 얼마든지 다른 매개체의 도움없이 다른 나라로 확산 될 수 있습니다. 무작위 나라 이긴 하지만, 소수가 남았을 때는 어느정도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기생충: 인류에 기생하여 장기인척 위장 합니다. 이로 인해 인류는 기생충을 발견하기 쉽지 않아, 은밀하게 전염을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막 죽어나가면 결국 들키기는 할 것 입니다.


프리온: 화성 탐사 로봇에 명령을 내리면 거리가 멀어서 한참 후에 수행하듯 프리온의 경우도 증상을 진화 시켜도 인류에게 적용되기 까지는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립니다.

현재에 반응하기 보단 미리 예측하여 진화를 시켜야 합니다.


나노 바이러스: 아직은 이론상의 바이러스 이지만, 영화 '지구가 멈추는 날(2008)' 에서 나온 인공의 기계 바이러스 입니다. 주변의 물질을 이용해 자신을 또 복제하는 시스템이지요. 특수 능력을 통해 복제를 억제 시킨다거나, 과부화 시키거나, 치료제를 무력화 하는 등의 통신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생물무기: 시작국가는 이미 생물 무기가 연구실을 탈출 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을 은폐하고 있을 뿐이지요. 따라서 시작부터 연구 개발이 들어갑니다. 또한 생물무기는 살상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치사율이 높습니다.

빨리 전염 및 확산을 시키지 않으면, 모든 숙주가 죽어서 소멸될 수 있습니다.

타임 어택 입니다!!



특수 전염병

스페셜 전염병 역시 잠금해제가 가능하며, 뇌신경 기생충, 네크로아 바이러스(좀비), 유인원 바이러스(혹성탈출), 섀도 전염병(뱀파이어)가 있습니다.


특수 전염병특수 전염병 4종


뇌신경 기생충: 다양한 영화에서 외계인 혹은 연가시 등의 기생충이 인간의 뇌에 침투하여 인류를 조종한다는 컨셉의 질병입니다.

인간을 장악하면 얼마든지 원하는 곳으로 여행 시킬 수 있고, 적극적 전염을 시키게 할 수 있고, 연구 개발도 거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쉬운 질병중 하나 입니다.


네크로아 바이러스: 아주 많은 영화 및 게임의 소재인 좀비 바이러스 입니다. 초기엔 광견병 증세를 보이다가 시체가 된 사람들을 좀비화 시키고, 좀비의 집단의식을 조종 할 수 있습니다.

진화를 통해 멍청하고 느린 좀비에서, 매우 빠르고 무섭고 튼튼한 좀비까지 변할 수 있습니다.

좀비가 된 사람은 치료 할 수 없습니다.

인류가 좀비화가 됨으로서 바이러스가 치료 불가능해지면 좀비에 대항하는 Z-Com이라는(X-Com 패러디) 무장단체가 생겨나며 좀비와 전투를 하게 됩니다. 좀비는 서서히 부패하여 소멸되기 때문에 빨리 이 무장 집단을 공략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Z-Com의 위치에 따라서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유인원 바이러스: 영화 '혹성탈출'과 제휴(?) 하여 만든 바이러스 입니다.

이 질병은 유인원에서 시작하여 같은 영장류인 인류에 까지 감염 될 수 있습니다. 유인원에게는 지능을 부여하고, 사회성 등을 부여 하지만 인류에게는 매우 치명적으로 작용하는 바이러스 입니다.

따라서 인류는 유인원들을 몰살하기 위해 폭격 등도 서슴치 않습니다.

전 세계의 유인원들을 지능화 시키고 모아서 인류를 쫓아내고 지구를 되찾읍시다.


섀도 전염병: 뱀파이어 질병입니다. 사람들을 자신의 하수인으로 만들 수 있고, 유전자 포인트를 소모하여, 추가 뱀파이어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직접 뱀파이어가 되어서 질병을 퍼트려야 하기 때문에 매우 액티브하게 진행해야지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진화

최초의 질병원은 매우 단순하여 진화가 필수 입니다. 감염경로를 다양하게 하거나, 증상을 악화 시키기도, 혹은 약물 및 온도 등의 저항성을 강화 할 수 있습니다.

유전자 포인트

진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유전자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감염을 확산 시키거나 다른 국가로 전염을 시키면 유전자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감염경로

감염 확산 및 전염을 잘 시키려면 감염경로의 진화가 필요 합니다. 대기, 물, 동물, 곤충, 혈액 등 다양한 경로로 잠입 시킵니다.

증상

증상은 콧물, 기침, 빈혈 등의 미약한 증상에서 부터 폐혈증, 심부전, 채내출혈 등 치명적인 증상들도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 재채기, 땀, 종기 등은 약간의 전염성을 증가 시킵니다. 폐혈증, 채내출혈 등은 치사율을 증가 시키지요. 정신이상, 혼수상태, 마비 등의 증상은 치료를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증상 진화 화면증상 진화 화면

능력

질병이 퍼지면 인류는 가만히 앉아 죽을 날 만을 기다리지 않습니다. 당신의 질병을 대항하기 위해 안전지침을 내리거나 공항 혹은 항구를 패쇄하기도 하고 심지어 국경을 패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치료제 개발에 투자 및 연구를 진행 할 것 입니다.

느긋하게 이것 저것 진화하면서 실험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인류의 공격에 저항할 무기들을 진화 시켜야 합니다. 이 능력들은 기본 질병원에 따라 약물 저항 같은 같은 부분도 있지만 조금씩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기후 저항성을 올릴 수 있고, 바이러스는 돌연변이율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생충은 장기에 흡착하여 발견이 쉽지 않게 하기도 합니다.

환경

국가들에는 질병을 퍼트리기 위한 정보가 제공 됩니다. 인구, 기후, 국가의 성향(도시국가, 농업국가, 빈곤 등) 이 나타납니다. 빈곤 국가에서는 피에 의한 전염성이 크다거나, 도시국가의 쥐(설치류)는 파급력이 증가 합니다, 농업국가에서는 가축(동물류)의 감염성 높게 나타납니다. 이런 환경 정보를 잘 활용하여 전략을 짜고 진화를 선택해야 합니다.



치트

전염병 주식회사는 잠겨져 있지만 기본 질병 7종을 모두 어려움 이상 클리어시에 치트 유전자를 잠금해제하여 제공 합니다.


이 후 모든 게임에서 치트 유전자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미리 전체 유전자 지도를 확인해보거나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해서 공약 법을 연구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트를 활성화 할 경우 업적/도전과제 달성이 안되고, 잠금해제 혹은 특성 획득을 할 수 없습니다.


치트 화면각종 치트 유전자


면역변종: 인류는 치료제 개발을 할 수 없습니다.

숨은변종: 인류는 공항, 항구 등을 폐쇄하거나, 조류 몰살 등을 할 수 없습니다.

무제한 변종: 무제한의 DNA 포인트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터보 변종: 시작 국가가 100% 전염되어 있어 초기 확산이 빠릅니다.

섞기 변종: 진화 테이블이 무작위로 섞여 있습니다. 게임이 재미 있어집니다.

럭키 딥 변종: 시작시 5개의 진화가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운이 필요합니다.

더블 변종: 시작 국가가 2군데 입니다. 터보 변종과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치트는 복합 선택 가능 합니다.

컨텐츠

이런 기본 요소들만으로도 충분히 재미 있지만, 특성 이라던가(질병의 강점 설정), 특수한 질병원(뇌를 조종하는 기생충 이라던가 좀비 질병, 뱀파이어 질병), 다양한 평행 세계 시나리오(빙하시대, 냉전시대, 흑사병 등), 속도랭킹 등의 다양한 컨텐츠도 제공하고 있으며, 유저들이 만든 시나리오도 공유 되어 무한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결제요소

전염병 주식회사는 기본적으로는 부분 유료화 모델입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신규 질병은 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모두 게임플레이로 잠금 해제가 가능합니다. 

(어려움 난이도로 클리어시 다음 질병이 1개씩 해제 됩니다)

유전적 코드 특성 역시 플레이 만으로 해제가 가능합니다.(난이도별 클리어시 랜덤으로 획득)


유전적 코드유전적 코드 선택 화면


꼭 구매를 해야하는 요소는 속도 부분 입니다. 반복성이 강한 게임이기 때문에 빠른속도(유료) 부분은 결제를 해야 무의미한 시간 보내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의 경우도 최소 몇개를 제외하고는 시나리오 팩을 구매해야 하는데 한번 구매하면 이후 추가되는 모든 시나리오는 무료로 업그레이드 되니,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나리오시나리오 일부는 무료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올리는 시나리오(커스텀 시나리오)도 기본 제공량으로 충분하다고 생각 됩니다. 일일 다운로드 횟수 제한이 있긴 하지만, 굳이 결제를 안해도 무방하다고 생각 됩니다.


커스텀 시나리오란: 유저가 직접 질병의 특성, 환경 등을 설정하여 전혀 다른 타입의 시나리오를 만들고 공유 하는 시스템 입니다.

직접 커스텀 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나리오 제작 앱(별도 구매 및 설치) 혹은 전염병 주식회사 PC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마무리

전염병 주식회사는 처음엔 가볍게 즐길 수 있습니다. 처음 인류를 멸망 시켰을 때 좀 씁쓸한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인류의 저항을 뚫는 전략을 구상하는게 재미 있는 게임 입니다. 

기본 무료이고, 저렴한 가격에 빠른속도 결제가 가능하므로, 일반 속도로 즐겨 보다 재미 있다고 생각하면 속도 만큼은 꼭 구매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직접 당신의 손으로 인류와 질병의 대결을 주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