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보자들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법(2)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글은 [TRPG/TCG] - [TRPG] 초보자들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법(1) 에서 이어지는 글 입니다.

 

반전 만들기

반전을 만드는 것이 시나리오에 많은 영향을 끼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미건조한 시나리오를 생기있게 만들수도 있죠.

그러나 너무 많은 반전도 그리 좋지 않습니다. 

 

TRPG 시나리오 작성법 엘프리의 놀이터

 

인어공주 이야기의 두번째에서 이웃나라 공주를 죽여라!가 있는데 이것에 이런 반전을 넣을수 있습니다. (아주 잔인하지만

) 일단 이웃나라 공주를 죽이면 추악하게 돌아와야 하는데 모습은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때 약간 멀리서 일행들에게 의뢰를 했던 인어가 물가에서 나옵니다. 그리고는 점점 모습이 변해 진짜 마녀로 변합니다. 

 

어떻게 된 이야기일까요? 마녀가 인어공주를 죽이기 위해서 일행들에게 죽여달라고 한것입니다. 처음부터 인어공주는 마법사에게 다리를 얻었고 마녀와는 별 관계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말도 할 수 있죠!(이건 일행들이 공주가 말을 안하면 의심 할 것이므로 꼬아 놓았습니다.) 

 

그런데 마녀는 인어공주를 죽이고 싶었습니다 (남 잘대는 꼴을 못 보는 성격인 듯 합니다. 알아서 하셔요) 그래서 일행들에게 인어공주를 죽여달라고 한 것과 같습니다. 이미 인어공주 이야기를 알고 있는 우리들에게는 이런 반전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반전은 생각지도 못한일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패러디 시나리오는 잘 안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반전이 꼭 필요한것 같습니다.)

극적 상황 만들기

극적상황은 시나리오에 있어서 일행들이 이미 짜여진 시나리오에 끌려다닌다는 생각보다 목적의 달성을 자신들이 성취했다고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첫번째에서 바다로 마녀를 죽이고 갔습니다. 그때 목적에 다음 하나를 더 추가 하면 극적 상황들을 만들수 있습니다. 마녀를 죽이고 인어공주의 저주를 풀수 있는 비법의 물약을 찾습니다.

 

이번 모험에는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물속에서 숨 쉴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죠! 일행이 빠르게 진행한 경우나 느리게 진행한 경우 상관없이 앞의 목적을 넣으면 됩니다.

 

그것을 찾기 위해서 시간을 끌게 된다는 거죠! 숨쉴수 있는 제한시간은 촉박해오고 물약은 찾을수 없고 그러나 상황재현에는 차이가 있게 됩니다. 

모험을 빠르게 진행하여 시간이 많은 경우는 마녀의 방의 비밀문과 연결된 새로운 던전이 있고 이곳을 클리어 해야 그것을 찾을 수 있죠. 

 

이땐 몬스터 보다는 함정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제한시간과 물약을 찾고 밖으로 나가는 시간을 맞추면 극적인 상황이 되겠죠. 그리고 시간이 별로 없는 경우는 마녀를 죽이자 마자 동굴이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일행들은 빨리 찾아야 하는데 일행들에게 지력과 민첩 (판단력과 직관력 그리고 민첩함이 요구 되므로) 체크를 하게 하여 둘다 성공한 경우 찾게 합니다. 만약 모두 실패 했다면 어쩔 수 없이 도망가게 합니다. 

그런데 도망가다가 끝에 오는 사람이 넘어지게 됩니다. 그 눈 바로 앞에 물약병이 구르고 있고 그것을 집는 순간 그위에 돌이 떨어진다면

 ....

시간이 있건 없건 간에 수면 10여 미터 전에서 수중호흡 마법이 사라지고 건강체크를 해서 빠져나오게 합니다.

 

실패한경우 민첩체크를 한번 더하게 해서..... 나오게 하면 극적이게 됩니다. 그것도 실패한다면 일행들의 구조 하도록 해야 하시고, 기다려야 합니다.

 

극적상황도 생각하시면 역시 여러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수중호흡이 다떨어지고 올라왔을때 갑자기 갈매기의 공격을 받아 (갈매기는 일행이 물고기인줄 알고..) 피하다가 이때 그냥 한번 주사위를 굴리는 척합니다. 잘 못해서 물병을 놓친 것입니다. 그럼 밑에 따라오던 자가 민첩체크로 받아내야 할 것 입니다.

 

단 이것은 한사람만 행해야지 극적인 것이 됩니다. 

그것을 하기 위해서는 물약을 든 사람이 마지막 앞에 나오고 민첩이 높은 사람이

(받기 쉽게; 중간급인경우는 아주 극적일 것입니다. 받으면 이겠지만요 

)

마지막에 나오게 합니다. 

 

원래는 이 극적인 사항도 시나리오를 짤 때부터 정해진 것이지만 이런 극적인 것이 우연적 체크에서 발생하는 것처럼 할수 있습니다. 극적인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그냥 한번 주사위를 굴리는 것입니다. (무너지는 돌무더기에서 일행이 넘어지는 것, 갈매기가 공격하고 물약을 떨어뜨릴때) 플레이어는 그것이 체크일 것이라고 믿고 그 체크에서 우연적으로 그런 결과가 나와 이런 상황이 연출되었다. 라고 믿게 될 것 입니다.

데이터/수정/보안

이렇게 전체 이야기의 줄거리가 완성되면 필요한 데이터 몬스터 수치라던가 받게될 경험치, 보수등을 정하고 주요 NPC의 이름이나 약간의 필요한 데이터, 정보등등도 적어 놓고 전체 이야기를 보고 어색한 부분이나 필요없는 것을 수정 삭제해 시나리오를 다듬도록 합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추가해서 보안을 해야 할 것 입니다.

 

던전이 필요하다면 이때 만들도록 합니다. 던전 작성법은 여기선 생략합니다.

 


[추가 예]

라미아

이야기 구체화 - 라미아는 그리 나쁜 몬스터가 아닙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인간 남자와 살아오면서 성실히 살았습니다. 단지 먹고 살기위해서 어쩔수 없이 남편의 피를 빨아 왔던것입니다. (보통의 라미아라면 그냥 피를 다 빨아 죽여버릴 수도 있죠!) 남편이 세약한 것도 바로 그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일행들이 이곳에 묶게 되자! 들킬까봐 피를 못 빨고 라미아는 세약해지고 남편은 상태가 나아지게 됩니다.

일행들은 그 집에 묶으면서 라미아가 밥을 먹는것은 한번도 보지 못하겠지요.

3일동안 굶은 라미아는 허기에 지쳐 몬스터로서의 본능을 이기지 못하고 그날밤 표출하게 됩니다. 일행들의 피를 빨려고 하게 되는 거죠. 일행들은 피가 빨리기 직전 일어나 라미아와 전투를 하게 되죠!

 

이야기의 선택성 - 생략합니다. 

 

이야기의 반전 - 이야기의 반전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넣을수 있죠. 인어공주와 비슷하지만 라미아는 진짜 사람이였다. 단지 몽유병이다. 일행이 라미아를 죽인후 남편이 나타나 이런 사실을 말하겠지요. 다른 반전으로는 라미아가 많이 다쳤을때 갑자기 남편이 나타가 일행을 공격합니다. 

인간혼혈+흡혈귀라던가 (라미아는 여자밖에 없으니깐) 남편이 세약했던 이유는 인간혼혈 흡혈귀여서 낮에도 살수는 있지만 힘이 없어진다. 그런데 오랫동안 비가 와서 어둡다. 그래서 점점 생기가 돌게 된다.라는 식으로요. 라미아가 세약해진 이유는 남편인 흡혈귀가 비가 계속와서 식량을 구할수 없으니 조금씩 먹고 일행들은 보존용으로 쓰자라고 해서 조금씩 먹었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되겠지요.

 

이야기의 극적 상황 - 이야기의 극적인 상황은 일행에게 처음부터 잠에서 깨는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처음 라미아에게 피를 빨리려는 사람만이 단 한번만의 체크를 합니다. 지능(?) 성공하면 바로 물기 직전에 눈을 뜨고 실패하면 전투에 참가 못하게(혹 패널티) 됩니다. 이렇게 했을때 한명이라도 전투에 참여 못하게 된다면 다른 사람들은 위험했다고 느끼고 시나리오는 인어공주때와는 좀 다르지만 극적 상황을 연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느끼게 됩니다. 한명정도라면 참가 못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사람에게는 좀 그렇지만 언제나 플레이어를 다 깨워놓고 전투등을 하게 하는 것은 짜여진 시나리오라고 느끼게 하므로 한번쯤 그런것은 자신이 행하는 모험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합니다.

 

설정 - 이 시나리오는 시나리오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의뢰같은 것도 없고...... 단지 이벤트로 사용할수 있겠지요. 그러나 누가 쓸데없이 3~4일 이런곳을 묶겠습니까? 그래서 다음과 같은 설정이 있어야 겠지요. 엄청난 비가 와서 산에 고립되었다라던가 눈보라같은 자연적 상황을 넣으면 되겠지요.

 

마법최면과 신성물품은 여러분들이 기본 이야기에 (직접 이야기를 만드셔도 됩니다) 구체화, 반전등등의 작업을 해서 완성시켜 보십시오. 

 

마무리 - 이렇게 하나의 토픽을 정하고 이 토픽은 어떤이야기가 만들어 질까? 만 생각해보고 줄거리만 나오면 구체화,(선택성,)반전,극정상황,설정 등을 거치면 괜찮은 시나리오 하나가 완성되게 될 것 입니다. 

 

이렇게 토픽을 이용한 초보자를 위한 시나리오 작성법은 마치겠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