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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제작 강좌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TRPG 초보자들 위주의 플레이어들로 구성된 파티라면 초반에는 시나리오 비중 보다는 룰도 익히고, 플레이 방법을 배우기 위해  던전 플레이가 추천 됩니다.

 

간단한 의뢰나 도입부 시나리오를 통해 일행들을 던전으로 안내한 후 던전만 클리어 하면 됩니다.

 

이 던전은 꼭 판타지형 RPG가 아니라도 사용 될 수 있습니다. 던전은 꼭 지하 감옥일 필요가 없습니다.

오래된 성일 수도 있고, 마피아나 도적의 소굴 일 수도, 인디아나 존스에서의 그것과 같은 유적지 일 수도 있습니다.

 

TRPG 던전 작성법 : 엘프리의 놀이터

지도 그리기

적당한 크기의(레벨이나 인원에 맞은) 지도를 그려야 합니다. 

모눈종이 판에 그리면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겁스나 일부 시스템 이라면 헥사모눈 종이가 지원 되기도 합니다.

 

지도를 그릴 때는 다양한 기호를 이용해 그리면 유용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룰북에서 지원하는 것들을 참고 하시거나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편리 할 수 있습니다.

계단이나, 문(열림 표시), 창문, 탁자, 의자, 침대 등은 매우 자주 사용 될 것이기 때문에 꼭 간단한 기호로 만들 것을 추천 합니다.

 

그 외 특별한 부분은 별표를 한 후 주석을 달아도 무방 합니다.

무작위 배치하기

그 다음 그려진 던전의 방마다 여러 가지 아이템/이벤트 등을 무작위로 배치를 합니다. 

이 배치 방법은 D&D 클래식을 참조 하였습니다.

1d6(6면체 1번 굴림)을 굴려 그 결과를 방마다 기록 합니다.

1-2: 빈방

3: 함정

4-5: 몬스터

6: 특별

 

다음과 같이 표기하면 편리 합니다.

방마다 주사위를 굴린 후 결과를 표기 하세요. 빈방은 (E 로 표시), 함정은(T 로 표시), 몬스터(M 으로 표시), 특별(S 로 표시)

필수 정보 입력

배치된 각각에 대한 필수 정보를 입력 합니다.

빈방이라면 아무 것도 설정할 것이 없습니다.

 

함정은 그 시대와 던전의 종류에 맞는 것을 넣어 주세요.

(판타지라면 구덩이나, 문 손잡이에 독침이 있다던가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현대물이라면, 경보기나 감시 카메라도 함정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몬스터는 레벨이나 시대, 환경에 맞게 룰북에서 찾거나 NPC 등을 이용하여 배치 합니다.

몬스터의 성향등에 맞게 인원 수를 설정 합니다.

무리 이동 등을 한다면 더 많이 모여 있을 수도 있고, 단독 행동을 좋아하는 생명체 일 수도 있겠지요.

 

특별은 일반적이지 않은 것을 상상하여 변형해주면 됩니다.

특별은 진짜 특별하게

다음은 특별의 몇가지 예 입니다.

 

* 매우 큰 몸집으로 인해 왕따가 된 고블린(매우 쌔며, 단독 행동을 하지만, 겁이 많습니다. 먼저 공격 당하면 분노 합니다. 말로 친한척 잘 구슬려 준다면, 친구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함께 해줄 수도 있습니다.)

 

* 잠이 오는 방(이 곳에 들어온 플레이어들은 모두 적절한 체크를 하고, 실패시 1-6시간  잠을 자게 됩니다. 일반적 방법으로는 시간이 끝나기 전에 깨울 수 없습니다. 이성의 키스를 받으면 깨어 납니다.)

 

* 돌연변이 생물 표본이 있는 연구실(일반적인 연구실 인줄 알았던 그곳에는 난생 처음보는 생물이 들어있는 표본병이 있습니다. 이 표본은 죽어 있으며, 옆의 표본병은 깨어져 있습니다)

 

스페셜은 마스터 분의 폭넓은 아이디어를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이 것은 다른 방에서 연결되어도 좋고(표본을 다른 방에서 몬스터로 만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단독 일회성으로 플레이어들이 뭐지? 함정인가? 의심만 하도록 해도 무방 합니다.

추후에 먼 시나리오에서 가져와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나중에 납치 사건을 조사하는 시나리오 중에 어디서 본듯한 생명체를 만나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지금 그것을 다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중에 ,시나리오를 짤때 영감이 떠오를 것 입니디.

세부설정

필수 세팅이 끝났다면, 세부설정을 합니다.

세부설정은 방에 필요한 가구나, 창문, 배치 등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지하던전이라면 텅빈 돌벽으로만 둘러 싸여 있겠지만, 도적들의 소굴이라면, 감옥이나 그들이 쉬는 침실의 침대, 회의실의 탁자 등이 있을 것 입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상세 스토리도 설정 하고 적어 둡니다.

방하나에 한정하지 말고 여러 방의 이야기를 섞으면 더욱 자연스러워지고, 유기적으로 융합 될 것 입니다.

 

빈방은 부엌 처럼 묘사하고 사슴의 머리가 있습니다. 옆방 문을 열고 들어가니 고블린 들이 사슴 고기를 먹고 있는 중입니다. 깜짝 놀란 고블린들은 이번 라운드 선공하지 못하고 플레이어들이 모두 턴을 한 후 행동 하도록 합니다.

(빈방과 몬스터 방을 연결한 예 입니다.)

 

배치된 것들의 상세/간략 정보를 따로 추려 룰북을 뒤지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룰북이나 임시 NPC 데이터 등을 옮겨둡니다.

 

그 외 HP나 무기등이 가변적이라면 이때 미리 굴려 지정해야 합니다. 여러 마리라면 각각 굴려 놓아야 하며, 데이터가 필요한 것들을 미리 정리 하도록 합니다.

임기응변

던전의 모든 것을 논리적이게 구성하기는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마스터의 성향에 따라 사실주의 던전을 짤 수도 있겠지만, 말이 안되는 무작위 던전도 상관 없습니다.

어느것이 정답이다 이런것은 없습니다. 재미있으면 그만 입니다. 

 

여기 함정이 있는데 왜 적들은 안걸리냐고 딴지 거는 사람이 있다면 구덩이 함정에 무게 제한이 있다거나, 손잡이 함정의 문돌리는 방향을 다르게 하면 문제가 없다는 등으로 임기응변으로 대처 하시면 됩니다.

 

거의 모든 것은 임기응변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완성도가 떨어진다는건 편견 입니다. 이 것은 영화나 소설이 아닙니다. 모든 것을 다 준비 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당신이 짜놓은 대로 행동하지 않을 것 입니다.

 

창의적이고 재미 있는 것은 놀이 중에 나오기 마련 입니다. 즉흥 처리를 할 요소를 남겨 놓으세요.

초보자일 때는 이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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