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매 보드게임의 정석

Last Updated: 2018-06-21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보드게임 모던아트(Modern Art, 초판 1992) 는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현대 미술품을 경매하는 보드게임 입니다.


플레이 정보: 인원 3-5인(4~5인 추천), 시간 45분, 연령 10세 이상, 전략게임, 카드게임, 경제/경영, 경매, 핸드관리


지금은 경매 게임이 여럿 있지만, 모던아트는 1993년 독일 게임상(Deutscher Spiele Preis)을 수상했을 만큼 당시로서는 경매 형식이 상당히 획기적인 요소였던 것 같습니다.


한 게임 안에서 대부분의 경매 방식(공개, 비공개, 고정가, 일주) 모두를 즐길 수 있는 몇 안되는 작품 입니다.


또한 경매 보드게임의 정석이라 부를만한, 완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수학적 사고, 경제, 경영 게임의 대부로 불리는 라이너 크니지아(Reiner Knizia)가 디자인 한 작품이어서 그렇지 않나 생각 합니다.


추후 경매 메커니즘은 이후 그의 또 다른 작품 태양신 라(1999)에서 셋 콜렉션과 결합해 새로운 형식으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버전으로 발매가 되었습니다.

각 버전 마다 전혀 다른 느낌의 그림과 스타일, 구성으로 인해 수집욕을 자극하여 모던아트 수집가들도 생겨났는데요.

무슨 이유에서 인지 대부분이 절판인 상태 입니다.


현재(2017)는 일본2판과, 중국판, 대만판만, CMON버전은 발매예정(2017)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절판 후 퀄리티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긴 하지만, 중고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하던 중 2017년 보드피아의 모던아트 한글판 발매가 이루어 집니다.


기본 세트의 일반가에 비하면 다소 가격이 높다고 생각 되어지는 가격이지만, 당대 최고의 구성 입니다.


물론 예약구매(2017-10-16 ~ 2017-10-23 예약구매) 성과에 따라 구성품이 업그레이드 되는 방식을 취했는데요.


예약구매 600명을 돌파(1700명 이상 달성, 2017-10-23)하여 3+3 풀 업그레이드가 완료 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화버전

모던아트_한국화모던아트_한국화(출처보드피아)

2. 메탈코인

모던아트_메탈코인모던아트 메탈코인(출처:보드피아)


3. 경매용 망치

모던아트 경매봉모던아트 경매망치(출처:보드피아)



작은 업그레이드 (미니이젤, 2인용 규칙서(기존에 3-5인), 벨벳 주머니+플라스틱 트레이)가 있습니다.


모던아트 미니이젤모던아트 미니이젤(출처:보드피아)


저는 모던아트가 언어적 요소가 없고, 일반판을 소장하고 있어 구매의사가 없었으나 엄청난 구성에 결국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메탈 코인만해도 보드게임 쪽에선 활용도도 높고, 한국화 버전을 통해 사실상 2세트를 사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물론 추가 코인이 있어야하고, 가림막도 있어야 하지만요....)


이 외 다른 경매 게임이나 데모크레이지 같은 투표게임에서도 경매용 망치를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작은 업그레이드는 현재 미니이젤만 공개된 상태인데 이 또한 카드를 올려놓고 경매시 분위기가 잘 살아 더욱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출판사 측에서, 한국화 버전을 현대 미술 그림을 쓰려고 했지만, 저작권 문제로 고전화로 바뀌어다는 공지를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평소 보지도 못했던 한국 현대 미술품 보다는 우리에게 친숙한 고전 한국화가 더욱 마음에 듭니다.


스트레치 골(구매 촉진을 위한 목표에 따른 추가 구성)의 달성으로 예약구매가 아니더라도 정상 판매시에도 이 구성품을 가져 가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예약구매시는 다소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 보실 수 있으니 꼭 구매 하시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구매를 고려해 보세요.


모던아트는 수집가들도 꽤 있는 편이라 추후 해외에서도 구매가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가격도 좀 있어서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언제 또 절판이 될지 모르니 경매게임 좋아하신다면 미리 대비하세요.

다버전 정보

모던아트 다양한 버전모던아트 다양한 버전


모던아트 기본판(1992)

가장 최초 버전으로 구성이 깔끔하고, 간소합니다. 플라스틱 칩을 사용했고, 가격도 저렴했습니다. - 절판

모던아트 북유럽판(2008)

색상이 원색위주 느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매 칩이 종이 토큰 입니다. - 절판

모던아트 페가수스판(2009)

가림막에 만화풍이 강하며, 동전이 실제 동전 이미지 이지만, 피카소 풍의 동전이 이쁘지만, 아쉽게도 종이 토큰 입니다. 시세 토큰이 일반 동전 칩과 구별되게 사각형 토큰이라 구별이 쉬워 좋습니다.(기존 버전은 동전과 같아 종종 돈으로 오해하기도 했습니다, 한국판에서도 사각형을 토큰이 적용 되었습니다) - 절판

모던아트 브라질판(2008)

이미지도 아름답고 감각적이며 카드가 깔끔한 스타일 입니다. 다른 판들이 6590이라면 브라질 버전은 67102로 카드가 다소 좀 더 큰편으로, 더 그림 같은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미니이젤이 포함되고 카드 스타일이 깔끔해서 인지 인기가 좋았습니다만, 출판사가 도산해 구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중고제품중 가장 높은 호가의 제품이 되었습니다. (이번 한국판과 카드의 스타일도 브라질판과 비슷합니다, 한국어 판으로 인해 중고가 가격 변동이 있을 듯 합니다.) -절판

모던아트 중국판(2008)

동양화 풍의 수묵화 이미지의 카드로 이루어져 있고, 가림막이 모두 중국의 실제 미술관들 입니다. 경매 칩이 엽전 모양의 종이 칩입니다.

모던아트 대만판(2016)

대만의 근대 미술풍 이미지로 추측 됩니다. 사각 시세 타일, 대만 느낌의 종이칩, 특이하게 50과 100은 지폐 입니다.

모던아트 일본판1판

특이하게도 기존 모던아트와 다르게 우표 경매 버전 입니다.

카드 대신 모두 타일형태이고, 경매칩도 사각형의 타일 입니다. 그래서인지 가림막이 없습니다. 박스도 매우 작아 휴대성이 매우 좋습니다. - 절판

모던아트 일본판2판

기본판 스타일의 카드버전, 종이칩, 사각타일

모던아트 CMON 한정판(2017)

CMON 출판사, 재판, 한정판, 팝아트

모던아트 Mayfair판(1996)

재판, 영문, 다소 저렴 - 절판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