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비든 데저트 (Forbidden Desert, 탈출 협력 게임)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포비든 아일랜드(Forbidden Island: 2010, 금단의 섬)가 출시 된 후 인기에 힘입어, 포비든 데저트(Forbidden Desert: 2013, 금단의 사막)가 후속작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포비든 아일랜드는 섬이 점점 바다로 가라 앉는 섬에서 고대 문명의 유적을 구출하는 협력게임 입니다.

포비든 아일랜드 정보가 필요 하시다면? : [보드게임/포비든아일랜드] 바다로 가라 앉고 있는 금단의 섬에서 보물을 찾아라

테마만 다를뿐 게임의 주요 핵심은 (유적 모으는 방법, 위험 증식과 증식 억제) 팬데믹과 매우 유사하였습니다.


하지만, 포비든 아일랜드는 게임의 매커니즘 자체가 전혀 다른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독특한 느낌의 위험 증식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포비든 아일랜드에서는 조금씩 조여오는 위험을 느끼기 힘든 반면 (포비든 아일랜드는 보통 갑자기 훅하고 동시에 여기저기서 섬이 가라 앉습니다)

포비든 데저트는 팬데믹(Pandemic 2008)에서 처럼 서서히 조여오는 공포를 맛볼 수 있습니다.

팬데믹 정보가 필요 하시다면? : [보드게임/팬데믹] 재난 영화의 법칙



포비든 데저트


포비든 데저트의 부품을 모으는 방법은 팬데믹이나 포비든 아일랜드가 카드를 모으고 한번에 많은 카드를 소모하는 방식이었다면 독특하게도 좌표를 찾는 방식 입니다.


좌표를 찾는 방식이란 맵 타일 파내어 공개하다보면, 부품의 위치를 알려주는 타일이 공개 됩니다.

부품마다 세로 위치, 가로 위치 두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부품의 가로와 세로 위치가 발견되지 않으면, (유추가 가능하다 하더라도) 찾을 수 없습니다.


이 방식은 운이 매우 좋지 않는 이상, 거의 모든 맵을 파내도록 요구 합니다.


그리고 포비든 아일랜드는 주요 장소와 그 곳의 연결지역만 집중하는 반면 포비든데저트는 전지역을 신경써줘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이동하는 모래폭풍에 의해 맵이 변경되기 때문 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방금전까지 이동할 수 있던 지역이 둘러서 가야하기도 하고 모래언덕이 높이 쌓여 지나가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추가 패배요소도 생겼습니다.

배경이 사막이다보니 물이 없을 경우, 생존자들중 누군가가 쓰러질 수 있고 그럴경우 게임에서 패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로 인해 게임의 양상은 기존 포비든 아일랜드나 팬데믹과는 다르게 돌아가게 됩니다.


초반에 여러곳을 탐색하여, 좌표나 유용한 아이템을 획득하고 중반에 비행선의 부품을 찾음과 동시에 물도 찾고 강렬한 햇빛도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 부품을 찾을때 쯤에는 비행선 탑승지역 까지 가는 길이 모래언덕으로 둘러싸여 있기도 합니다.


마지막 부품을 가져오는 사람이 돌아올 수 있도록 협력하지 않으면 완료직전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끝까지 긴장감을 유지시켜 주는 게임이라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포비든 데저트 게임 방법 설명

게임 준비

1. 타일 놓기: 모든 맵 타일을 사막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5x5, 정중앙에는 놓지 않음)

2. 사막 놓기: 십자 모양의 사막 마커를 다이아몬드 형태로 놓습니다.(아래 그림 참조)

3. 난이도 설정: 모래 폭풍 미터기에 플레이하는 인원 대비, 난이도를 설정해 클립을 끼운 후 맞춥니다.

4. 나머지 컴포넌트 정리: 카드 종류별 모아서 뒤집어 놓고, 비행선 부품을 모아 둡니다.

5. 모험가 선택: 6장의 모험가 카드를 무작위 분배 혹은 원하는 역할을 선택 합니다. 가져온 모험가 카드에 표시되어 있는 물통의 최대위치에 클립을 끼워 표시합니다.

6. 말 배치: 헬기 추락 장소에 모든 말을 위치 시킵니다.


시작준비

모험가 설명

고고학자: 1액션으로 모래 마커 2개 제거


등반가: 모래 마커가 2개 이상 있는 타일 이동가능, 다른 1명과 같이 이동 가능.


탐험가: 대각선 (이동, 모래 제거, 아이템 사용) 가능.


기상학자: 자신의 턴 끝에 폭풍 카드(1액션당 1장)을 공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1액션으로 폭풍단계 수만큼 카드를 확인하고 그중 하나를 맨 아래로 보낼 수 있습니다.


항해사: 1액션으로 다른 인원의 말을 (가능한 경우)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능력으로 등반가를 이동시킬 때, 등반가의 추가 인원도 함께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물운반자: 1액션으로 발굴된 우물에서 2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인접한 타일의 인원에게도 물을 건낼 수 있습니다.


턴의 구성

현재 가장 목마른 사람부터 시작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마다

1. 4가지의 액션을 수행 합니다.

2. 모래 폭풍 단계의 수치 만큼 폭풍 카드를 뽑습니다.

3. 다음 사람에게 턴을 넘깁니다.


4개의 액션 수행

이동, 발굴, 모래 치우기, 부품 찾기, 교환 중 원하는 액션을, 총 횟수 0~4번까지 수행할 수 있습니다.(가능하다면 같은 행동을 여러번 수행해도 됩니다.)


이동

1액션으로 자신의 말을 상하좌우 1칸 이동 합니다. (탐험가 대각선 이동 가능)

맵 타일에 두개 이상의 모래 마커가 있다면 이동할 수 없습니다. (등반가 예외)


만약 자신의 위치에 이미 모래 마커가 2개 이상 있다면 (등반가가 아니라면) 이동할 수 없습니다. 모래를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모래 제거

1액션으로 자신의 말이 있는 위치를 포함해 상하좌우 1칸에 있는 모래마커 1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탐험가 대각선 가능, 고고학자 한번에 2개 제거 가능)


발굴

1액션으로 자신의 말이 있는 위치에 모래 마커가 하나도 없다면, 도시 타일로 뒤집어 공개 합니다.

해당 타일에 따라 처리 합니다.


부품 찾기

1액션으로 가로 세로 좌표가 모두 확보된 부품을 찾습니다.

4개이 모든 부품을 다 찾으면 조립하고 발사대로 가서 이륙할 수 있습니다.

발사대도 찾아야 합니다.


교환

1액션으로 같은 위치에 있는 인원들끼리 물을 전달하거나 (주는 사람은 -1, 받는 사람 +1, 최대치 이상 전달 불가), 장비 카드를 1장 넘겨 줍니다.


장비 사용

장비사용은 액션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카드만 소모되고 따로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 타일 설명

우물(3타일): 물 기호 있는 타일 중 2개는 우물이고, 1개는 신기루 입니다.

만약 발굴시 우물이 나왔다면, 모든 인원이 1회 자신의 물통을 2칸 올립니다.

적당한 시기에 물을 보충하도록 해야 합니다.


포비든 데저트 : 오아시스(우물), 신기루


기어(12타일): 장비 카드 덱에서 한장을 가져 옵니다.


포비든 데저트 기어기어 마크



부품 위치 표시 타일(부품당 2개): 부품의 그림과 화살표(위아래 혹은 좌우)가 그려져 있습니다.


같은 부품의 위아래와 좌우가 모두 공개된 경우, 두 수평선이 교차되는 위치에 해당 부품을 가져다 놓습니다.


공개된 이후 부품이 있는 맵 타일이 이동해야 한다면, 맵 타일과 같이 이동 됩니다.


터널(3타일): 터널이 표시된 곳에서 다른 터널이 표시된 지역으로 1액션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이 장소에 있는 말은 "내려 쬐는 태양" 효과가 발동되어도 물을 소모하지 않아도 됩니다.


발사대(1타일): 모든 부품을 찾은 경우, 발사대로 모두 모여 탈출할 수 있습니다. 발사대도 발굴해서 찾아야 합니다.


포비든 데저트 터널, 발사대터널 / 발사대



모래폭풍 카드 뽑기


모래 폭풍 미터의 수치만큼 모래폭풍 카드를 뽑습니다.

모두 뽑은 경우, 버려진 덱을 섞어서 재사용 합니다.


바람이 분다 : 대부분의 카드는 다음과 같이 타일의 갯수와 위치가 그려져 있습니다.


모래폭풍 카드를 뽑은 순서대로, 그림의 타일 수만큼 모래폭풍을 이동시키고 이동되는 타일마다 모래 마커를 1개씩 올려놓습니다.


예시

1. 왼쪽으로 2칸 카드를 뽑은 경우



2. 첫번째 타일 이동



3. 두번째 타일 이동



4. 모래 마커 올려 놓기


(모래 마커를 가져와야 할 때, 남아있는 모래마커가 하나도 없다면 게임에서 패배합니다. 미리 미리 청소해야 합니다)


모래폭풍은 맵밖으로 이동 시킬 수 없습니다.

만약 맵 밖으로 방향으로 이동하는 카드가 나온 경우, 맵 가장자리까지만 이동하고, 추가 이동은 무시 합니다.


폭풍이 몰려 온다 : 모래 폭풍 미터의 눈금을 1칸 올립니다. 이 것으로 추가된 카드는 다음 턴 부터 적용됩니다.

만약 해골 마크까지 눈금이 올라갔다면 게임에서 패배 합니다.


내려쬐는 태양 : 모든 플레이어는 물통의 눈금을 1 하락 시킵니다.

만약 누군가가 해골 마크에 도달하게 된다면 게임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승리

모든 부품을 찾고, 모든 플레이어가 발사대에 모였다면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 초보자들과 하기에도 적당하고, 숙련자들과 하기에도 적당한 협력 게임입니다.


덤으로 이쁜 컴포넌트들과 틴 케이스도 상당히 멋집니다.


너무 재미있어서 매번 돌리게 되는 리플레이성이 좋은 게임은 아닙니다만,  간간히 돌리기에 적당한 수준이고, 초보자~순련자가 함께하기에 좋고, 한글판도 구하기 쉬워서,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보드게임이라 추천 드립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