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RPG/TCG

[TRPG] 마법무기 쉽게 만들기

엘프리 2017. 12. 21. 19:09

마법 무기 쉽게 만들기

적용범위: 판타지 관련 TRPG, 그외의 시스템에서도 참고 가능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힘들게 멋진 마법무기를 말들려고 한적이 있습니까? 그러나 일반적으로 캐릭터가 거의 최고레벨이 되지 않는 한은 '엑스칼리버' 같은 전설의 무기를 줄수는 없죠. 


D&D에서는 엑스칼리버를 아티팩트(강력한 마법물체)로 변환해 쓸 수 있다고 해 놓았습니다. 그러면 왠만해선 캐릭터는 그것을 가질수 없고 캐릭터는 그것을 완벽히 제어할순 없지요.


즉, 멋진 마법무기는 평상시에는 가질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을 줄것도 아니면서 열심히 만들어서 무엇하겠습니까? 관상용인가요? ^^;;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주어질수 있는 마법무기를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매지카2이미지 출처: Magicka2 발췌

수치를 붙여라

첫째, 가장 쉬운 방법은 일반무기에 +1, +2, ..... +5등의 수치를 붙인다.


이것의 효과는 간단합니다. 명중률에 '+'수치 만큼 보너스를 받고 데미지(피해)에 '+'수치 만큼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예를 들자면 한 전사가 +2 바스타드 소드를 가졌다면 그 전사는 명중에 +2, 피해에 +2를 추가로 받는다는 이야기 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점이 있습니다. '+'수치를 너무 올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런경우 게임의 벨런스가 상당히 깨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1~+2를 주고 진짜 좋은 것은 +3정도로 하는것이 좋을 것 갔습니다. 


그 이상은 시나리오나 캠폐인상에서만 등장하는 정도가 되어야 할것입니다. 자꾸 D&D의 예를 들어서 그렇지만 거기서는 인간이 만들수 있는 최고의 무기는 +3입니다. 아신이 만든것이 +4이고 신이 만든거시 +5입니다.


물론 그 이상을 만들수는 있습니다만 +6이상은 아마 마스터신이 만든거겠죠 ^.^;; 소드월드에서도 아주 유명한 마법사가 만든 반-블레이드가 +3으로 되어있습니다.

수치 변형하기

둘째, 첫번째 '+'수치를 변형하는 방법입니다.


부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부분 '+'라 함은 기본적으로 +2무기는 명중과 피해가 모두 +2였지만 부분은 그중하나만 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명중+3 롱소드, 피해+2 철퇴 같은 식이지요. 이것은 각각 명중에만 +3보너스를 주고 피해보너스 없음과 명중보너스는 없지만 피해보너스있음이 되는것입니다. 이것은 앞에보다 약해진 감은 없지 않아 있습니다만 꼭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마법사가 모두 뛰어난 능력을 가진것이 아니기 때문에 +1무기를 만들 능력이 안 되는 마법사는 한쪽만 +1무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1 무기 밖에 못 만드는 마법사는 한쪽에 치중하여 명중+1, 피해+1 대신 명중만 +2, 혹은 피해만 +2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2, +1도 만들수 있을것입니다.


그렇다면 +3,+3을 한쪽만 +6만들어야지... 라고 할수 있겠지만 그렇게 하면 여전히 벨런스가 깨지게 됩니다. 여기서도 +3이 인간의 최고이지만 +4정도까지는 얼마정도 만들수 있을것 같군요. 


그러나, 여기서는 페널티가 없나면 조금 위험할수도 있기 때문에 페널티를 주도록 합니다.


페널티라 함은 명중이 +4라면 피해에 -1 혹은 피해에 -2등의 부분 마이너스(-)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래야지 벨런스가 맞게 되거든요. 페널티는 꼭 '-'가 아닌 다른것이 되어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를 때릴때마다 1점씩 주인에게 피해를 준다던가 혹은 2라운드에 한번 공격할수 있다. 등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런 페널티가 벨런스를 맞출수 있습니다.


한 캐릭터가 명중은 높은데 비해 대미지가 낮다면 그냥 '+'무기를 주면 명중은 아주 높고 대미지도 보통정도가 됩니다. ㅡ.ㅡ; 그런데 여기에 대미지만 '+'를 주면 명중과 대미지의 비례가 맞게 될것이기 때문이죠.

대상에 따른 수치 설정

세번째, 대상에 따른 '+'방법입니다. 이방법은 대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대상이라 하면 사람, 마법사, 전사 .... 용, 언데드, 허파로 숨쉬는 생물, 식물, 요정.... 등등 다양합니다. 꼭 종류가 아니라 상태도 정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키가 50cm이하, 네발로 걷는 생물, hp가 10이하인 생물, 레벨이 4이하인 생물등등. 


일단 대상을 정했다면 '+'수치를 붙이면 됩니다. 홀리어벤저 같은 신성한 무기라면 언데드에게 +2 라는 식으로 드래곤슬레이어라면 용에게+3 등등이 될수 있습니다.


이것에 기본 '+'를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기본 +1에 거인에게는 +3무기나 기본 +1에 언데드에게는 +2 등이 있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설정에도 부분'+'를 추가할수 있습니다. 언데드에게 명중만 +1 혹은 수중생물에게 명중+2, 피해+1, 기본+1 등등 앞의 방법도 복합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않좋기 때문에 +4가 되도 되지 않느냐 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러나 잘 생각하셔야합니다. 왜냐하면 이 무기에서는 '-1'수치가 그리유용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 이유는 언데드에게 +4, +0 기본 -1인 경우 언데드 일때만 사용할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두번째의 부분 '+'는 가능합니다. 나는 생물(비행생물)에게 명중+2, 피해-1, 일반 +1이런식으로는 말이지요.

마법적 능력 넣기

네번째, 마법적 능력 넣기입니다.


마법적 능력은 일반 존재하는 마법이나 혹은 마법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법은 비행, 언어해독, 현혹 등등이 있고 마법아이템에는 축소, 거대화 등이 있습니다. 이런 마법적 능력을 한개 혹은 여러개를 줄수 있습니다. 


마법적이 아닌 넘어뜨리기 등도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마음껏 사용할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하루 한번, 하루 두번, 일주일에 세번등 횟수에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조건부 트리거

다섯번째도 마법적 능력 넣기 이지만 앞과는 사뭇 다릅니다.


여기서 주는 것은 평상시 쓰고 싶을때 쓰는것이 아니고 횟수에 제한이 있는것도 아닙니다. 


어떤 일이 발생할때 마법적능력이 발동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격이 명중할때마다 상대방은 마비에 저항하고 실패하면 마비라던가 혹은 명중할때마다 마법저항을 해서 실패하면 현혹등이 될수 있습니다. 


꼭 마법의 능력이 아니지만 전투에서 쓸만한 능력도 있습니다. 명중하고 상대크기가 오우거보다 작을때 튕겨 나간다. 등으로 어떤 일에서 행위뿐아니라 대상에도 조건을 붙일수 있습니다. 튕겨나간다는 개념의 색다른 능력도 넣을수 있구요. 


네,다섯번째 능력도 강력한 능력이라면 페널티가 있어야 합니다. 마법적능력이 차원이탈, 변신, 공중분해등이라면 사용자는 상대방이 저항을 성공하면 자신도 저항해서 실패하면 똑같은 효과를 받는다던가 아니면 대미지를 입거나 무기를 놓친다. 등의 페널티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무기를 놓치는 페널티는 약하기 때문에 상대가 저항하면 무조건 놓친다로 할수도 있습니다.

복합적으로 섞기

여섯번째는 지금까지의 능력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 조금만 룰북의 마법을 보고 섞으면 금방 뚝딱 만들수 있습니다.


전투 망치 기본+2, 언데드에게 공격+3, 땅을치면 마법봉 저항을 실패한 반경10m이내의 서있는 생물은 넘어지게 된다. 하루 3번 사용할수 있다.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여기에 이름을 지어주고 설명을 추가하는것은 마스터 마음입니다.



진동의망치 - 엄청난 파워로 땅을 울려 주위 생물들을 넘어뜨릴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신성한 무기로 언데드를 휠씬 잘 공격할 수 있다.


라는 식으로 말입니다. 이것만으로도 거의 무한한 마법아이템을 만들수 있을것입니다. 그렇지만 거의 조금더 추가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지능검

일곱번째는 지능검입니다.


먼저 이것의 아이디어는 D&D에서 보았지만 여기서 설명하는것은 다른 곳에서도 쓸수 있도록 수정된 설명입니다.


꼭 검일 필요는 없지만 D&D에서 ^^;; 검에 신비감을 주자는 것인가? ^^; 원한하면 다른 무기도 해도 됩니다. 


일단 이 지능검의 지능을 결정해야 합니다. 지능은 그냥 캐릭터를 만들때 사용하는 능력치를 굴리는 것과 같이 합니다. 종족마다 능력치를 다르게 굴리는 경우 기본적으로는 인간 캐릭터 방식으로 합니다. 엘프나 드워프 같은 다른 능력치를 해도 재미있을것 같기도 하네요. 


이렇게 그 무기의 지능이 결정되면 지능에 따라 추가되는 언어가 있으면 주고 기본 언어에 제한이 있다면 언어는 없는것으로 합니다. 소드월드 같은 경우라면 좀 다릅니다. 


+6이상이면 공통어가 가능한것으로 하고 그후 세이지 레벨이 있어야 언어 습득이 가능하므로 1d6혹은 마스터가 알아서 세이지 레벨을 주도록 합니다. 겁스도 지능계열 능력치를 주는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지능검과 소유자는 서로 대화를 할수있습니다. 일단 지니고 있기만 하면 언어가 없더라도 텔레파시로 대화할수 있습니다. 


지능은 나중에 지능체크를 할때 "나는 지능이 그리 좋지 않으니깐 내 검에게 물어볼래!" 라는 식으로 지능검이 지능체크나 지식관련 행동을 하도록 할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앞의 능력들이 추가 될수도 있습니다.

자아를 가진 무기

여덟번째로 지능검은 자아를 가질수 있습니다.


이것을 D&D에서는 에고소드라고 부릅니다. D&D에서는 검에게 자아/성격을 주고 가치관을 줍니다. 검은 알아서 그 가치관에 따라 알아서 생각하고 행동(?)하죠. 그것을 처음 가지려고 하거나 가치관이 다르던가 하는등 그럴때 주인을 스스로 지배하려 하기도 하고 가치관이 다른 경우 사용때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소드월드 같은 가치관이 없는 시스템등에서는 이것을 종족이나 클래스 '믿는신'에 따라 다르게 할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도 역시 앞의 능력이 추가될수 있습니다.

다양한 속성

아홉번째, 마지막으로 기타 잡다한 것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저주받은 검' 이란식으로 실제는 '-2'무기지만 저주에 의해 처음 적에게 그것을 휘둘렀을때 저주에 대해 저항을 실패하면 그 사용자는 이 무기가 +2무기라 믿고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원하지 않더라도 캐릭터는 그것을 원합니다. 저주는 저주해제가 아니면 그 저주를 푸는 어떤방법(마스터가 정하도록 합니다.) 이 있는데 그것을 알기는 힘들기도 하고 그 저주를 푸는방법도 쉽지 않습니다. 이것으로 시나리오를 만들수도 있겠지요. ^^;; 


다음 속성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3무기인데 불의 속성을 주어 '불꽃발생검'이라고 해서 휘두를때 마다 불꽃이 일어난다. (불에의한 추가 피해는 +3에 추가로 생기는것이 아니라 마법적 불때문에 +3을 받는것입니다. 그리고 명중율의 증가는 주위에 불꽃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불에 약한 적이라면 +6(두배)혹은 +3이상의 피해가 가겠지요. 그러나 반대로 불에 강하거나 내성이 있다면 1/2혹은 대미지에 전혀 추가가 없을수도 있고 거기에 불꽃에 의한 공격력 추가기 때문에 공격력 보너스도 없다가 될수도 있겠지요. 


여기에 조건등으로 공격이 명중하고 상대가 가연성 옷을 입고 있다면 1d6을 굴려 1이 나오면 불이 붙는다. 불은 일반불과 같은 피해를 준다. 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지능검을 응용해서 매력검(매력이 높으면 보는사람보다 탐낼것이고 낮으면 보는사람마다 싫어 할것입니다.) 이런검은 거래를 할때 이 검을 담보로 배한척을 달라거나 아예 경매를 한다던가 하면 될꺼 같네요 ^^;; 이외에도 지혜(인기응변,지혜체크), 건강(스스로 회복?), 민첩 -.-(방어구라면 혹시 모를까..) 등도 추가 할수 있을것입니다.


그 외에도 이 무기를 가지고 있으면 지능+2등의 능력치 상승같은것이나 왕국의 검으로 가지고 있으면 왕이 된다.라던가 


아! 그리고 봉사검(Blind Sword)라고 해서 지능검인데 기본적으로 (마법적능력 혹은 사용자의 시각을 빌려) 상황을 볼수있는데 반해 봉사검은 보지 못한다. 즉, 상황은 설명을 들어야 한다. 그러면 어떤것에 대해 대답하거나 반응하는 식으로 말이지요. 


이 외 살아 움직이는 검이라 해서 스스로 날아다니면서 공격하거나 마법 활인데 자동으로 화살이 생기거나(그 화살은 마법적 능력을 가질수도 있고 일반화살일수도 있습니다.) 단검인데 던지고 '돌아와!'라고 말하면 손으로 돌아오는 등의 다양하고 특별한 것들을 생각해서 만들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마법무기 만들기 강좌는 끝내기로 합니다. 꼭 무기뿐 아니라 다른 방패나 갑옷같은 방어구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경우는 공격보다는 방어위주로 되어야 겠지만 말이지요. 불꽃방패라면 불피해 -1 혹은 저항+1 등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초보자도 쉽게 만들수 있게 쓰여진 강좌 입니다. 열심히 연구하면 마법무기이상의 아티팩트 급의 무기도 만들수 있을것 같군요. 


그럼 이것으로 마법무기 강좌는 끝냅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