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직 더 게더링 카드의 종류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지난시간에는 TCG 의 시초가 된 매직더게더링(TCG의 시초 Magic the Gathering에 대해 알아보자)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매직더게더링의 카드 타입별 특징들과 플레이 영역과 준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5색대지 매직더게더링


매직 더 게더링 카드 타입

매직 더 게더링을 구성하는 카드의 타입은 총 7가지로 대지, 생물(종족), 부여마법, 신속마법, 집중마법, 마법물체, 마법생물 입니다.

대지

MTG 대지(산)


기본 대지와 특수대지로 나뉘어 집니다.

마나는 주문을 사용하기 위해 마나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대지는 매직 더 게더링의 모든 카드를 발동하기 위한 마나를 생산 합니다. 


기본 대지는 평원(백색마나), 숲(녹색마나), 산(적색마나), 늪(흑색마나), 섬(청색마나)를 각각 생산 합니다.


특수 대지는 여러가지 색의 마나를 생산 하는 것들도 있고, 대미지를 준다거나, 생물을 탭시키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집니다.


덱을 구성할 때 모든 같은 이름의 카드들은 최대 4장이라는 제한을 받는데, 유일하게 기본대지는 이러한 제한이 없습니다. (특수 대지의 경우는 같은 이름의 카드 최대 4장 제한 이 동일 합니다.)


자신의 턴에 일반적으로 자신의 손에서 최대 1개의 대지를 전장에 내려 놓을 수 있습니다.

생물

MTG 생물


생물은 소환수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사망하거나, 제물 등으로 제거 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전장에 존재하며, 공격 및 방어를 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적색을 제외하고 대미지를 주기 위해서 주력으로 사용되는 타입 입니다.

생물이 하나도 없는 덱도 만들 수는 있지만, 직타 덱(직접 대미지 주는 마법으로 도배한 덱)에도 일부의 생물이 들어가곤 합니다.


우측 하단에 공격력/방어력 이 적혀 있습니다.

보통 1마나당 1/1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이런식으로 표시되기도 하는데, 이는 규칙에 따라 공격력, 방어력이 정해지거나 변하게 됩니다.

공격력과 방어력은 주문이나, 토큰 등으로 플레이중에 변화할 수 있습니다.

방어력이 한턴에 0이 되지 않는 한 사망하지 않습니다.


백색의 경우 효율이 좋아 1마나, 1/1, 비행 이라던가 2마나, 2/2, 선제공격, 흑색보호 이런식으로 추가 능력이 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녹색은 대체로 마나를 많이 필요로 하는 생물들이 많고, 비행생물이 극소수 이며, 대신  거미류가 대공능력(공중을 막을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자연의 일반적인 생물이나, 웜류, 엘프들이 많이 등장 합니다.

돌진(생물에게 막히더라도 남은 공격력만큼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히는)능력을 가지고, 5/5 ~ 7/7 등 거대 생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수능력은 그리 유용한 능력이 많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적색은 공격성향의 색상이라 그런지 공격력 펌핑(공격력을 마나를 통해 올리는) 능력을 가진 생물들이 다소 있으며, 자연의 생물 보단 판타지의 생물들 (고블린, 거인, 용 등)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신속 이란 능력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생물은 기본적으로 소환된 턴에는 탭하는 능력이나 공격을 할 수 없는데, 신속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기습적으로 소환해 공격해 직타 느낌으로 생물을 사용할 수 있어, 적색을 상대할 때는 주의를 요합니다.

고블린들은 공격력이 1/1~2/2 정도로 약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용들은 대부분 하늘을 날고, 공격력 펌핑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흑색은 대체로 마나 효율이 조금 나쁜 느낌이 없잖아 듭니다.

하지만, 유지 비용이나, 소환시 희생 비용등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유지 비용이라는 것은 턴마다 생물을 한개씩 희생한다거나, 생명력을 지불해야 한다거나 등의 페널티가 붙는 것을 의미 합니다.

소환시 희생 비용은 소환을 위해 자신의 생물들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좀비, 악마, 뱀파이어 등 어두운 세력들이 많이 등장 합니다.


청색은 대체로 마법사, 인어, 물고기나 비행 생물(조류, 정령 등)이 많이 있습니다.

효율은 좀 나쁜 느낌이지만, 일반적인 다른 색상의 생물들과 전혀 다른 능력을 가진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비행능력을 가진 생물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청색은 생물 주력이 아닌 경우가 많아서, 조금 다른 포지션의 느낌이 많습니다.

(종족)

모든 생물 카드는 생물이면서 종족입니다. 생물 - 엘프, 생물 - 용, 생물 - 골렘 이런식으로 표기 되며, 종족을 대상으로 사용하는 주문이나 효과들을 사용할 때 적용 합니다.


(플레인즈 워커)


아바타 느낌으로 플레이어와 동일시 되는 느낌의 일종의 생물 입니다.

다양한 방식의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여마법


부여 마법은 주문이면서 지속물인 것들 입니다.

부여마법 - 생물, 부여마법 - 부여마법 등 지속물에 붙이는 부여 마법들도 존재 합니다.

이 부여마법들은 기존 숙주가 파괴되면 같이 파괴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대상이 없는 부여마법들은 전역 부여마법이라 불립니다.

전체적으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보통 전체적으로 지속되는 효과가 있으며, 때에 따라 유지비용이나, 발동 비용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신속마법(인스턴스)

MTG 신속마법


예전에는 인스턴스라고 불리었으나, 신속마법이라는 번역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는 마법으로 심지어 상대방 턴에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각 생삭별 고유의 능력들을 발휘하는 경향이 크며, 색상의 특징을 재대로 보여줍니다.

백색은 보호와 방어 그리고 치료, 신의 응징 같은 느낌이 강합니다.


녹색은 순간적으로 공격력, 방어력으로 올린다거나, 전투피해 무효화 등 전투나 생물에 직접적 관련된 경우가 많고, 대미지를 주는 마법이 드물게 존재하지만 대부분 비행 유닛에 한정 됩니다.


적색은 대미지를 직접적으로 대상을 선택해서 주거나, 모두에게 대미지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공격력을 비약적으로 올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흑색은 어떠한 생물이든 한번에 죽일 수 있다거나, 방어력 자체를 깍아버리는 마법이나 흡혈마법 등이 존재하고, 무덤에서 생물을 가져온다거나 무덤을 타겟으로 하는 주문들도 다수 존재 합니다.


청색은 주력은 주문을 사용할 때 주문 자체를 취소 시키는 마법이며, 생물이나 지속물을 파괴하지는 못해도, 소유자의 손으로 되돌리거나, 서고로 보내는 등의 능력을 가집니다.

또한 상대방의 손이나, 서고 등을 타겟으로 하여 버리게 하거나 카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능력들이 다수 존재 합니다.

이런 능력이 많아서, 청색은 마나가 많이 들며, 청색은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상대방 턴에 쓸 카드와 마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럽트

예전 버전에서만 존재 했던 타입입니다.

순간마법 보다 우선 계산되기 때문에 같은 인터럽트 주문빼고는 후입선출 방식으로 경쟁할 수 없었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주문 취소 계열 주문에만 있었던 타입입니다.

지금은 모두 순간마법으로 변경 적용 되었습니다.

집중마법(소서리)

MTG 집중마법


자신의 턴에만 사용할 수 있는 주문 입니다.

상대방 턴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은 효과를 내는 주문의 경우 효율이 조금 더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명회복하는 주문이라면 같은 마나 대비 회복량이 더 많습니다.

마법물체/마법생물

MTG 마법물체


보통 무색이며, 아무 마나든 사용할 수 있어서, 다른 색상과 조합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 합니다.


마법물체는 부여마법의 성격이 가능하지만, 탭 시켜서 효과를 발휘하는 것들도 존재 합니다.

마법생물은 무색의 생물이며, 기계 등이 많이 있습니다.

종종 마법생물은 색상 면역 생물이나 마법등에 대항하기 위해 1~2마리 사용 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 분류 입니다.



여기서는 추가로 알아 줄 분류나 토큰 등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속물과 주문(마법)

지속물은 주문을 사용하고 특정한 규칙에 따라 파괴되거나 사망하지 않는다면, 게임의 끝까지 유지되는 타입을 말합니다.


대지, 생물, 부여마법, 마법물체/마법생물, 토큰이 이에 해당 합니다.

주문

주문은 지속물이 아닌 한번 사용하면 바로 무덤으로 들어가는 타입을 말합니다.

순간마법과 집중마법이 이에 해당 합니다.

토큰과 카운터

토큰은 카드가 발동 될 때, 어떤 타입의 생물, 공/방력, 특수 능력 등이 명시되어 플레이시 가져오라고 되어 있습니다.


존재하는 카드가 아니라 임시로 만들어지는 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포스트 잇이나, 사용하지 않는 카드의 뒷면 등을 이용하거나, 토큰용으로 사용되는 매직카드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카운터

카운터는 토큰과 같은 개념이지만, 생물이 아니라 갯수를 카운팅 하기 위함입니다.

목표 생물에게 +1/+1 카운터를 올린다 라고 되어 있다면, 이 생물은 영구적으로 공격력과 방어력이 1씩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카운터가 여러게 있다면 여러번 적용 됩니다.

-1/-1 카운터나 카운터가 있는 생물은 공격할 수 없다 등 다양한 효과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 됩니다.

전설

전설은 전설적인 생물 어쩌고, 전설적이 부여마법 어쩌고 등으로 적혀 있습니다.

플레이 공간(전장)에 오로지 1개만 존재해야 하는 카드 입니다. 

한 덱에 여러장이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플레이 공간에 1장만 있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 혹은 내가 소환하거나 불러 왔을 때, 이미 그것이 있다면 이전의 것을 무덤으로 보내 버립니다.

그외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스타크래프트의 짐레이너가 한 공간에 두명 있거나하면 이상하지요. 뭐 그런 맥락으로 이전의 짐레이너를 제거하는 그런 느낌으로 보시면 편합니다.



플레이 세팅

이제 타입과 분류는 모두 알아 보았습니다.

플레이 방법에 앞서, 플레이를 하기전에 세팅 하는 것과 각 플레이 영역별, 명칭과 세부 설명을 살펴 보겠습니다.

생명점

시작시 플레이어는 20점의 생명력을 가지고 시작 합니다. 이를 표시하기 위해 메모지나 모바일 앱, 20면체 주사위, 생명점 계산기 등을 사용합니다.

암기로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서고

최소 카드 제한, 예전엔 40장 제한 이었지만 컨스트럭트 게임 방식에서는 60장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리미티드에서는 40장 제한)


최대 제한은 없지만, 같은 종류 카드를 4장 까지만 넣을 수 있어서, 손에 원하는 카드가 들어올 확률 때문에 컴팩트하게 60장으로 짜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물론 서고가 다 비어서 추가로 카드를 가져 올 수 없을 때, 패배하기 때문에 2~3장 더 넣기도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주문 대비 대지의 비율이 정해진건 아니지만, 대체로 2장당 1장의 마나를 추가 합니다.

즉 60장 덱에서 40장의 주문카드들과 20장의 대지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덱의 특성에 따라 이 비율은 조금 다르게 만들 수도 있고, 특수 대지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멀티 색상의 경우 대지를 10장, 10장 넣기도 하는데, 주문의 색상 비율에 따라 조정 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덱을 만들고 변형하고, 재구성하고, 테스트하는 재미가 솔솔하다고 생각 합니다.

플레이 영역(전장)

자신의 소환된 생물 및 부여마법 등 지속물을 두는 공간을 전장이라 부릅니다.

보통 자신의 바로 앞에 그런 것들 둡니다.

무덤

서고 바로 옆에 무덤 공간을 마련 합니다.

플레이중 사망한 생물이나, 파괴되 부여마법, 마법물체 등이 이곳에 들어가고, 사용된 주문들도 놓이게 됩니다.


특수한 경우, 대상을 제거 시키는 주문이나 능력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은 무덤으로 가지 않고, 이번 플레이에서는 없는 것으로 취급하여 따로 빼두게 됩니다.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설명이 길어졌습니다. 카드의 종류가 꽤나 많아, 초보자 분은 살짝 감이 안 오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소 복잡하긴 하지만, 당장 플레이를 해보면 금방 적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복잡하고 귀찮다면, 생물 빼고는 거의 없는 녹색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만, 재미 없을 수 있습니다. 무식한 바바리안 느낌이 강하지요....)


다음 시간에는 매직 더 게더링의 플레이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