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곰팡이 스피드런 공략


이번 전염병 주식회사 공략은 곰팡이 스피드런 5바이오하자드 공략 입니다. 곰팡이는 초반에 포자 폭발로 동시에 여러 곳에서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진한 전이률과 돌연변이율을 가지고 있어서, 이후 진행이 매우 느린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피드한 진행이 쉽지 않았는데, 추가로 다른 질병들에 비해 5 바이오하자드 커트라인도 매우 높아 (왜 이렇게 높은지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공략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처음 공략의 방향은 포자폭발, 분출 일부를 남겨놓고 마지막에 7국가 정도 남았을 때 모두 사용해 전세계를 전염시키고 클리어 하는 방식이었는데, 성공율은 매우 높지만 스피드에서는 3하자드 이상 받기가 매우 힘들었었습니다.


결국, 전략은 전체적으로 수정하고, 시작시 모든 포자폭발과 분출을 사용하고 진행하는 방식으로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폐쇄로 인해, 실패하는 확률은 늘었지만, 스피드한 진행에는 큰 도움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이 공략 방법은 초기 무작위로 결정되는 18-22개의 국가 (포자 분출이 3~5개가 뜨는 경우가 있고, 버그인지 종종 포인트는 사용했지만, 감염은 안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에 따라서 양상이 많이 다르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반 1단계를 끝내고 반복해 보았는데, 초기 국가에 따라 끝나는 양상은 다를지 몰라도 끝날 무렵 폐쇄되어 있는 섬지역 형태는 거의 비슷하게 남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즉, 저장신공이 그렇게 유용하지 않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실패시 새로 시작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전염병 주식회사 곰팡이 스피드런 188일아래 동영상 공략에서 184일 확인하세요.



유전적 코드

DNA 유전자: 스타터 부스터

여행 유전자: 억제 (조기 폐쇄된 지역을 감염시킬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올려줍니다)

진화 유전자: 능력값 고정 (시작시 포자 포발을 위해 필수 입니다)

변이 유전자: 다윈 주의자 (변이에 따라서 빠른 클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변이율을 올려주기 위해 사용 합니다.)

환경 유전자: 극한성 생물 (다양한 환경의 국가에서 동시 시작하기 때문에 찍어 줍니다)


전염병주식회사 곰팡이 스피드런 유전적 코드


시작국가

인도


시작국가 선택 전에 선 포인트로 증상 낭종(2)과 종기(3)를 미리 찍어 줍니다.


1 단계

모바일이라면 2단계가 끝날 때 까지, 보통 속도로 진행 합니다. (PC는 멈춤 단축키를 활용해도 무방 합니다.)


증상: 낭종(2)

증상: 종기(3)


시작국가 선택


시작국가 선택후 뜨는 붉은 포인트 풍선을 바로 누르지 않고, "스피드런이 시작 되었습니다" 창이 뜨면 닫고, 1초 정도 후에 눌러주세요.


그렇게 할 경우, 1 포인트 대신 2포인트를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포인트가 없어도 공략은 가능하지만, 5 바이오하자드를 얻으려면 최대한 초반 포인트를 수급하면 유리합니다.


포자폭발은 한번에 2개씩 찍어줍니다. 1개씩 찍으면 너무 시간이 소요되고, 3개이상 찍을 경우, 1포인트가 들어오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가능하면 1개당 2포인트씩 얻으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고, 재시작 할 필요는 없습니다.


능력: 포자폭발(1)x 2개


포인트가 7 이상이라면

증상: 발진(5)을 찍어주고, 아니라면 포자폭발을 2개 추가로 찍고 7포인트 이상일 때 찍어줍니다.


능력: 포자폭발(1)x 2개

능력: 포자폭발(1)x 2개


포인트가 8 이상이라면

증상: 땀흘림(6)을 찍어주고, 아니라면 포자폭발을 2개 추가로 찍고 8포인트 이상일 때 찍어줍니다.


능력: 포자분출(2)


포인트가 14 이상이라면

증상: 피부병변(12)을 찍어주고, 아니라면 포자폭발을 2개 추가로 찍고 14포인트 이상일 때 찍어줍니다.


전염병 주식회사 곰팡이 스피드런 능력



2단계

능력: 포자폭발(1)x 2개


1단계와 같은 식으로, 포자폭발을 2개씩 진화시키면서, 여유분에 따라 물1, 2를 진화 시켜줍니다.


능력: 포자폭발(1)x 2개

능력: 포자폭발(1)x 2개


전염성: 물1


능력: 포자분출(2)


전염성: 물2


능력: 포자경화(5)


이후 포인트가 되는 대로 진행합니다.


전염성: 대기 1

능력: 약물저항력 1 (11)


전염성: 조류 1

능력: 추위 1 (7)


전염성: 대기 2

능력: 추위 2 (12)


전염성: 조류 2

능력: 약물저항력 2


전염성 한번 능력 한번 번갈아 가면서, 전세계를 아우르며 부족한 부분을 매워주도록 합니다.


전염병 주식회사 곰팡이 스피드런 전염성



3-A단계

증상: 괴사 (32)

증상: 출혈성 쇼크 (29)

증상: 열 (16)

증상: 면역억제 (20)

증상: 총체적 장기부전 (37)


능력: 열저항 1 (11)

능력: 열저항 2 (22)

능력: 환경적응력 강화 (30)


여기까지가 기본 스피드런 테크 입니다.

위 테크는 5 바이오 하자드를 얻을 수 있는 테크인데, 빠른 치사율과 심각성으로 1~4개 정도의 섬지역이 감염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5개를 얻을 수는 있지만, 매우 희박하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249일 이하일 때, 4바이오 하자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5 바이오 하자드를 얻기 위해서는 199일 이하(추정)여야 됩니다. 

(200일은 4개를 받았습니다.)


높은 확률로 성공할 수 있는 4바이오 하자드를 획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3-A단계 대신, 아래의 3-B단계를 진행하세요.


3-B단계

감염성: 극적부유세균(19)

증상: 괴사(32)

증상: 출혈성 쇼크(29)

능력: 열저항1 (11)

증상: 열 (16)

증상: 면역억제(20)

증상: 총체적 장기부전(37)


능력: 열저항 2 (22)

능력: 환경적응력 강화 (30)


3-A단계를 진행하던 중, 괴사라던가, 출혈성 쇼크, 열 등이 자연 돌연변이 진화 되어 주었다면, 열 저항1을 찍어주고, 추가로 돌연변이 된다면, 상응하게 3-B에 맞게 추가로 진화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너무 빨리 치사율이 올라서, 빠른 폐쇄 등으로 패배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돌연변이 된 증상의 수치에 비슷하게 다른 전염성이나 능력을 찍어서 소모해줘야 템포가 맞게 됩니다.


전염병 주식회사 곰팡이 스피드런 증상


4단계

4단계는 현재 상황에 맞게 대응해야 합니다. 


A 아이슬란드, 캐나다, 뉴질랜드 등 부유하거나 극도로 추운지역이 늦게 감염되었다면:


증상: 재채기, 증상: 과민증 -> 증상: 폐섬유증 or 폐렴 -> 증상: 폐부종 -> 증상: 설사 순으로 감염성을 높여줍니다.


B 그린란드가 아닌 섬지역이 2개이하로 폐쇄되었다면:


그린란드 비감염 상태에서 폐쇄된 경우는 거의 포자경화에 의한 감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공략 연구중 딱 1회 발생함), 빠른 나가기 후 재시작을 추천 합니다.


그외의 섬 지역이 폐쇄된 경우 2개 정도까지는 게임 종료전에 포자경화에 의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뒤늦게 감염이 된 경우는, 바이오하자드 3~4개를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하세요.

5개가 목적이라면, 빠른 나가기 후 재시작을 추천 합니다.


C 아프리카, 남미, 스페인 같은 육지 지역이 비감염 상태인데 폐쇄 되었다면:


비감염 상태의 국가에 따라 아직 진화하지 않은 종류의 전염성(감염경로)을 진화시키면, 감염이 뜰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프리카나 남미라면, 곤충1 혹은 혈액1을 진화시키면 좋고, 스페인이나 캐나다 같은 도시 지역은 설치류1을 진화시키면 도움이 됩니다.


D 감염안된 국가는 없고, 대부분 감염이 된 상태라면:


최근 감염된 극추위 지방이나 부유한 지역의 전염율이 부진하다면 A를 먼저 진행하고 D를 진행해야 합니다.

극추위 지방이나, 부유한 지역이 아니라면, 바로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체내출혈, 전신감염, 종양, 혈변이 도움이 됩니다.


공략 동영상 보러가기

전염병주식회사 곰팡이 스피드런 (엘프리의 놀이터)-184일


184일, 상황에 맞게 설치류와 재채기 등의 진화가 있었습니다.


마무리

이 공략은 초반 국가들의 배치와 돌연변이, 확산 순서, 배의 경로, 폐쇄 시기 등에 매우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평균 210~230 정도에 클리어가 되지만, 실패할 확률도 높으며, 뒤늦게 뜨는 폐쇄된 섬의 감염으로 최장 280~290일이 되기도 합니다.


즉, 공략일 수의 오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5바이오하자드를 얻는 것이 가능은 하지만, 언제 성공한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안된다고, 포기하지 않을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4바이오 하자드라도 만족하신다면 3-B 단계를 통해,  3-A 단계를 이용하는 것 보다는 높은 확률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PC버전의 경우, 게임속도 조절이 단축키로 할 수 있어서, 그렇게 큰영향이 없겠지만 모바일의 경우, 쉽지 않기 때문에 2단계 완료까지는 가능하면 보통 속도로 진행하시고, 3단계 부터 빠른속도 진행을 하시길 권장 합니다.


여러분이 5하자드 공략을 하실 때 행운이 있으시길 기원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