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탑쌓기 인디게임]

월드오브구(World of Goo, 2008)는 2D Boy에서 개발한 인디 퍼즐 게임 입니다.

PC, Wii 출시 이후, Nintendo Switch, Mac OS X, Linux 및 모바일로 다양하게 출시 되었습니다.


인디 게임 페스티벌 등에서 여러 게임상을 수상할 정도로 우수한 평가(메타 스코어 90점)를 받은 작품 입니다.


월드오브구 타이틀(World Of Goo)


게임 플레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구(Goo)라고 이름 지어진 구슬 들을 이용해서, 플레이 하게 됩니다. 구들은 여러 특징들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구들은 거미줄이나 혈소판이 연결 되듯, 서로 연결되어 구조를 만들수 있습니다.


게임의 목적은 대부분 시작 지점에서, 목적지로 이동하는 것이고, 이동 중에 주어진 구를 소모하게 됩니다.

구의 능력에 따라 단순 연결도 있고, 풍선처럼 뜨는 것도 있고 다양한 효과를 냅니다. 

실제로 한두번 사용해보면, 간단하게 사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구들을 잡아 드러그 해서 배치하거나, 활성화 시켜 능력을 발현 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 작업을 이어가면서, 다리를 만들거나, 탑을 쌓고,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거나 이어가는 것이 게임 플레이 방법의 모두 입니다.


월드오브구 게임화면


하지만 다양한 스테이지가 있고, 스테이지마다 해결해야할 과제나 등장하는 구의 조합이나 수량이 다르기 때문에, 매번 다른 방법과 구조학을 연구해야 합니다.


구조학 이야기 까지 나왔지만, 솔찍히 이 게임은 단순 클리어만 목적으로 하면, 빠르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남은 구들은 여분의 구로 모아지게 되고, 이 구들을 이용해 샌드박스 영역인 Goo Corporation의 세계로 가서, 다른 이들과 높이 쌓기로 경쟁할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높은 탑을 쌓은 경우, 달성 순위와 방금 이긴 상대의 간단한 이력이 표시되는데, 이 부분에서 상당히 경쟁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스테이지를 반복하면서 더 많은 여분의 구를 수집하는 것과, 잘 조합해서 높게 쌓는 것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필자도 한 때, 여분의 구를 더 남기려고 상당히 노력하고, 구조학을 연구할 정도로, 빠져들기도 했었습니다.


레벨 구성

Goo의 세계는 4개의 챕터와 1개의 에필로그로 나뉘어 집니다. 각 챕터는 여러 레벨로 구성되어 있고, 챕터마다 1년의 시즌으로 구성되어, 각 장 별로 여름에 시작하여 다음해 봄이 끝날 때까지의 시즌으로 진행이 됩니다.

4 챕터는 시즌이 없고, 가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합니다.


레벨과 챕터를 클리어 하면, 컷신이 연출되는 것들이 있으며, 나름의 스토리를 보여 줍니다.


에필로그는 Goo Corporation으로 서로 경쟁하도록 되어 있고, 이를 포함하여 월드오브구에는 총 48개의 레벨이 존재 합니다.


모바일에서의 구

게임 방법은 상당히 모바일/터치 기반에 특화된 모습을 보이는 데, 아쉽게도 작은 화면의 모바일에서는 상당히 컨트롤이 까다롭게 작용한다는 것이 매우 아쉬운 점 입니다.


화면이 큰 태블릿이라 하더라도 꼼꼼하고, 세세한 배치나 조작은 되지 않는 부분이 상당히 불편하게 다가 옵니다.


오히려, PC 등에서 마우스로 섬세하게 배치하는 것이 Goo Corporation에서 혹은 여분의 구를 남기기 위해 최선의 배치를 할 때, 도움이 된다고 생각 됩니다.


월드오브구 게임화면


평가

나온지 10년(2018년 현재)이 된 게임이지만, 게임의 재미가 없는 것도 아니고, 그래픽 자체가 단순해서 이질감이 크게 드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어두운 스타일의 컨셉과 Goo Corporation의 경쟁을 위한, 리플레이를 배제할 경우, 생각보다 짧은 볼륨이 아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래된 게임이기 때문에, PC 스팀 같은 플랫폼에서는 세일 기간에 최대 90% 할인을 하기도 하기 때문에 1천원 남짓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매력적인 가격의 명작이기 때문에 세일 기간에 구매해 보시는 것은 상당히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시간 때우기도 좋고, 엔딩이나 디자인과 음악도 우수하다고 평가 받는 작품이기 때문에, 복잡하게 머리 쓰지 않는 간단하고 아기자기한 퍼즐게임을 원하신다면, 월드오브구가 적당한 게임일 것 입니다.



아래 맞춤 추천에서, 또 다른 재미난 인디게임을 만나 보세요.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